정신건강

사회복지사, 심리, 상담치료 등 정신건강 요약 정리 1. 정신건강의 개념 및 이해

롤라❤️ 2022. 10. 6. 09:28
반응형

1. 정신건강의 개념 및 이해

정신건강(mental health)은 정신이나 심리적 상태와 기능에 초점을 맞춰 건강을 설명하는 개념으로 정신적으로 장애가 없고, 사회적으로 잘 적응하며, 자신의 능력기능을 발휘하여 자기실현과 함께 생활에 대한 만족과 행복감을 경험하는 상태로 좋은 적응력과 더불어 현실생활에서 해결이 곤란하고 어려운 일에 부딪쳤을 때 독립적자주적건설적으로 처리해 나갈 수 있는 능력과 조화롭고 통합된 인격체를 말한다. 정신적으로 건강한 아동은 자신이 처한 발달단계에 신체적행동적정서적으로 맞는 행동을 보이고, 계속적인 발전을 방해할 다른 요소가 없이 발전할 능력을 가지고 있는 아동을 말한다.

프로이드(S. Freud)는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란 신경증적인 사람이 해낼 수 없는 것을 해내며, 사랑할 수 있고, 일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에릭슨(E. Erikson)은 정신건강의 척도를 인생의 각 단계에서 습득되는 기본적인 신뢰감의 형태에 따르는 것으로 보았다.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에서 각 발달과업은 정신건강의 자질로 신뢰감(0~1) 자율성(2~3) 주도성-진취성(4~5) 근면성(6~11) 자아정체감-자아의 주체의식(12~20) 친밀감-친교능력(20~40) 생산성-생산능력(40~60) 자아통합감(60세 이후)’의 자질들은 분열적독립적인 특성이 아니라 조직화된 체계 속에서 통합된 부분으로 간주하였다.

자아실현은 자신의 능력과 개성을 충실하게 발전시켜 완벽하게 이루는 것이다. 매슬로(A. Maslow) 정신적으로 건강한 것은 기본적인 욕구와 관련이 있으며, 욕구체계를 최하위욕구인 생리적 욕구에서 최상위욕구인 자아실현의 욕구로 구분하고,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사람을 건전한 성격으로 보았다.

로저스(C. Rogers)는 건전한 성격을 가진 사람은 자기를 수용하고, 자기 지도가 가능하며, 진정한 자기를 사실 그대로 나타내고, 감정과 신념을 숨기려고 하지 않으며, 자신의 생각과 느낌대로 행동하고 결과에 책임을 질 줄 아는 사람으로 보았다.

캐롤(H. Carrol)은 정신적으로 건전하다는 것은 개인적사회적 환경과 자신이 속한 사회적 집단에 대한 태도와 관련이 있다고 보았다.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자신과 타인의 한계를 이해수용하며, 모든 행동에 원인이 있음을 이해하고, 자아실현욕구의 4가지를 제시하였다.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가정, 또래, 학교, 매체 등이 있다. 가정에서 부모와 형제자매와의 관계 형성은 아동의 일생 동안에 영향을 미친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사회 변화에 따라 중시되고 있다. 학교의 물리적 환경과 교사와 아동의 상호작용은 정신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현대의 TV와 컴퓨터 등은 아동의 정신건강 발달에서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래수용도(age capacity) : 아동이 또래로부터 수용되거나 배척되는 등 또래에게 수용되는 정도를 말하며, 또래수용도에 따라 인기아동, 특이아동, 배척아동, 소외아동으로 분류된다.

인기아동

또래에게 협동적이고, 다정한 사회적 행동을 하며, 지도자의 자질을 가진 의지력이 있고, 도움을 주는 동반자로 평가받는다.

성숙하고 반응적인 방식으로 또래와 의사소통하며, 문제를 해결한다.

특이아동

또래로부터 긍정적부정적인 평가를 함께 받으며, 또래와의 상호작용도 긍정적부정적인 사회적 행동을 모두 나타낸다.

배척아동처럼 산만하고 파괴적인 행동을 하는 한편, 긍정적인 친사회적인 행동도 하므로 또래에게 독특한 사람으로 인식되며, 인기아동처럼 지도자적 자질이 있는 것으로 평가받기도 한다.

배척아동

산만하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부정적인 사회적 행동을 보인다.

미성숙한 사회적인지적 놀이를 하는 등 사회인지적 기술의 결함으로 또래에게 적대적공격적인 행동을 한다.

소외아동

배척아동과 같이 또래수용도가 낮다는 공통점은 있으나, 배척아동과 달리 공격적인 행동을 보이지 않는다.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적고, 주로 혼자 놀며, 수줍어하고, 자기에게만 주의를 집중하는 아동으로 평가받는다.

 

정신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학교의 물리적 환경으로 학생 수와 교실 배치는 아동이 학교에서 영위하는 삶의 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교실의 밀도가 높을수록 공격성이 증가한다. 교실의 밀도가 낮을수록 교사가 적은 수의 아동을 담당하므로 훈육적이며 개별적인 관심을 가지게 된다.

교실 좌석의 원형 배치는 아동이 토론에 참여하도록 격려하고, 주의집중을 촉진시키는데 효과적이다.


1. 정신건강의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건강한 정신이란 정신적 질병만 없으면 된다.

정신질환의 유무를 지칭하기 위한 정신 병리학적인 개념에서 출발하였다.

적극적 측면은 정신질환의 증상을 파악하고, 문제발견 및 치료를 하는 임상활동이다. 소극적 측면

소극적 측면은 정신건강 유지와 상태를 보전하고, 향상시키려는 예방적인 부분이다. 적극적 측면

정신건강은 정신질환의 유무를 지칭하기 위한 정신 병리학적인 개념에서 출발했고, 현재는 정상적인 개인의 정신 상태를 나타내기 위한 보편적인 용어로 사용된다. 정신건강활동의 적극적 측면은 정신건강의 유지와 상태를 보전하고, 향상시키는 예방적인 부분이다. 정신건강활동의 소극적 측면은 정신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문제발견 및 치료와 정보제공을 통해 도와주는 부분이다.

 

2. 정신건강에 대한 개념 정의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현실생활에서 언제나 독립적으로 건전하게 무엇이든 해결해 나갈 수 있어야 한다.

정신질환이 없고 지능이 우수한 사람이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다.

사고 및 정서작용, 지각과정,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자질의 총칭이다.

자기가 처한 발달단계에 신체적행동적정서적으로 맞는 행동을 보인다면 정신적으로 건강한 아동이다.

 

3. 정신건강에 대한 학자별 관점을 설명한 것으로 바른 것은?

프로이트는 정신건강의 척도를 인간발달의 조직화된 체계 속에서 노년기까지 통합된 부분으로 간주하여 단계별로 설명하였다. 에릭슨

에릭슨은 정신건강을 그가 속한 사회적 집단에 대한 태도를 보면서 네 가지를 제시하였다. 캐롤

캐롤은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현실적 자아에 따라 행동하기 때문에 위장이나 허위적인 행동을 하지 않으며, 항상 있는 그대로를 경험한다고 설명하였다. 로저스

매슬로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사람을 정신적으로 건전한 성격으로 보았다.

캐롤은 정신건강을 개인적사회적 환경과 관련이 있고, 자신이 속한 사회적 집단에 의한 태도로 보았다.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자신과 타인의 한계를 이해수용하며, 모든 행동에 원인이 있음을 이해하고, 자아실현욕구의 4가지를 제시하였다.

 

4. “정신건강의 척도는 인생의 각 단계에서 습득되는 기본적인 신뢰감의 형태에 따르는 것으로 설명한 이론가는?

프로이트 로저스 캐롤 에릭슨

에릭슨은 정신건강의 척도를 인생의 각 단계에서 습득되는 기본적인 신뢰감의 형태에 따르는 것으로 정신건강의 자질은 신뢰감 자율성 주도성-진취성 근면성 자아정체감-자아의 주체의식 친밀감-친교능력 생산성-생산능력 자아통합감이 조직화된 체계 속에서 통합된 부분이다.

5. 정신이 건강한 사람들의 공통점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자신이 처한 환경에 잘 적응한다. 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한다.

위기가 닥쳤을 때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한다. 부정적인 생각을 자주 한다. 긍정적인

매슬로는 자아실현을 한 유명 인사들의 공통적인 성격 특성을 정신건강의 준거로 제시하였다. 적절한 현실지각력을 갖는다. 자기타인사물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사고정서행동 측면에서 자발적이다. 문제 중심적이다. 고도로 자율성을 보이며 초연하다. 문화와 환경으로부터 독립적이다. 사물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늘 새롭게 한다. 자연과 인생의 본질에 대하여 관심을 갖는다. 사회적으로 공감성을 갖는다.

 

6. 학교의 물리적 환경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교실의 밀도가 낮을수록 공격은 증가한다. 감소

학급 규모가 작을 때 학생은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토론을 할 때는 좌석을 종횡 배치하면 효과적이다. 원형

좌석을 종횡 배치하면 주의집중에 효과적이다. 원형

 

7. 또래수용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인기아동또래들에게 지도자적 자질과 의지력이 있고, 도움을 주는 동반자로 평가받는다.

특이아동긍정적부정적 평가를 함께 받으며, 또래로부터 독특한 사람으로 인식된다.

배척아동또래에게 적대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한다.

소외아동은 또래에게 인기가 없고, 산만한 행동과 미성숙한 사회적인지적 놀이를 한다. 배척아동

 

8. 또래수용도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못한 것은?

아동이 또래로부터 수용되는 정도를 말한다.

인기아동성숙하고 반응적인 방식으로 또래와 의사소통을 하며, 문제를 해결한다.

특이아동은 배척아동처럼 활동적이고 파괴적인 행동을 일삼는 아동을 말한다. 산만하고

소외아동또래와의 상호작용이 적고, 주로 혼자 논다.

특이아동은 배척아동처럼 산만하고 파괴적인 행동을 하는 한편 긍정적인 친사회적 행동도 하므로 또래에게 독특한 사람으로 인식되고, 인기아동처럼 지도자적 자질이 있는 것으로 평가받기도 한다.

 

9. TV와 컴퓨터가 성장기 아동의 제반 발달과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아닌 것은?

유아와 저학년 아동TV에서 사실적이고 정당화시킨 폭력을 쉽게 모방하는 등 TV와의 반복적인 경험을 거친 후 아동 중기에 와서 TV를 올바르게 시청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아동의 지적사회적 발달과 교육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도구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자녀의 TV 시청시간을 연령에 맞게 점차 늘려야 한다. 제한한다.

컴퓨터를 자신이 통제하고 조종하기 때문놀이의 매개자 역할을 한다.

컴퓨터 게임이나 통신 기능아동을 몰입시키는 특성이 있어 아동의 균형 잡힌 생활을 방해한다.

부모는 아동의 인지능력에 적합한 TV 프로그램을 선정하고, 시청시간을 제한하며, 시청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