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자동차 상식)어느날 핸들이 갑자기 무거워졌다면.. 점검해야할 항목 정리(증상포함)

롤라❤️ 2020. 3. 24. 06:21
반응형

어느날 핸들이 갑자기 무거워졌다면,

파워핸들에 문제가 생긴거죠...

파워핸들은 작동을 안해도 핸들은 무겁지만 돌아 감니다. 잠시 운전 할 수는 있어요...

이럴때는 무조건 카센타나 오토큐로 먼저 달려가지 말고...

MDPS 퓨즈먼저 확인하세요.. 내가 먼저 알고가면 바가지를 안쓰기 떄문임니다.

MDPS (80A) 휴즈는 차량 종류에 따라서 위치가 다름으로 뉴모닝과 올뉴모닝의 경우,

어디에 MDPS 휴즈가 있는지 아래 사진에서 미리 확인하세요..


MDPS (Motor Driven Power Steering) 또는 EPS (Electronic Power Steering)
-------------------------------------------------------------------------

MDPS 와 EPS는 명칭만 다르지 똑같은 전자식 조향장치를 말합니다.
해외에서는 EPS 라고 말하고.., 한국에서는 MDPS 라고 부름니다.
현대 기아차에서 MDPS라고 명칭을 부르고 있어서 우리는 전자식 조향장치를 보통 MDPS라고 부름니다.

옛날 차들은 유압식을 주로 사용했지만, 요즘 차들은 대부분 전자식 파워핸들을 사용하죠..


MDPS 휴즈(80A)가 나가면 파워핸들 기능이 없어져서 핸들은 돌아가지만.. 핸들이 아주 무거워 짐니다.
MDPS(EPS) 경고등이 켜지기도 하지만.. 핸들이 무거워졌다면.. 배터리 + 단자나 또는 엔진룸 휴즈박스 안에

80A 짜리 MDPS 퓨즈가 끊어졌을 가능성이 있으니 간단히 교체하면 됨니다.

모비스 부품상에서 보통 2-3천원 합니다.


MDPS 휴즈 위치는 차량에 따라서 배터리 +단자 옆에 붙어있는 경우도 있고...

어떤 차량은 엔진룸 휴즈박스 안에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뉴모닝의 경우 MDPS 80A 휴즈가 배터리 +단자에 붙어있습니다..

올뉴모닝은 MDPS 80A휴즈가 배터리 +단자에는 없고.. 엔진룸 휴즈박스안에 있습니다.


아래는 뉴모닝 같이 배터리 +단자에 있는 MDPS 80A 휴즈 사진임니다.

아래사진은 다른승용차의 엔진룸 휴즈박스 안에있는 MDPS 80A 휴즈 사진임니다.

올뉴모닝은 뉴모닝과 달리 MDPS 휴즈가 엔진룸 휴즈박스 안으로 들어갔어요.. (어디 있나 한참 찾았내요)

올뉴모닝 엔진룸 휴즈박스가 운선석쪽 해드라이트 밑에 있어서 열기도 힘들지만..

휴즈박스 뚜껑을 열어도 해드라이트를 때어내지 안는한 가려서 MDPS 휴즈를 직접 볼수가 없내여..

그래서 휴즈박스 덥개(뚜껑)를 열어서 뚜껑 안쪽에 적혀진 휴즈 안내도를 찍어서 올림니다.

아래사진은 올뉴모닝 엔진룸 휴즈박스 MDPS 80A 휴즈 위치 사진임니다. 확인하세요.

MDPS 80A 휴즈는 잘 안 끊어지지만..
오래된 차량에서는 휴즈가 약해져서 어쩌다가 한번씩 끊어질 수도있고..

배터리 +단자 작업하다가 스파크 튀면 끊어질수도 있고...
배터리 방전으로 점프하면서 휴즈가 끊어지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핸들이 갑자기 무거워졌다면 카센타에 가기전에 MDPS 휴즈(80A) 단락 여부를 먼저 체크하세요..

MDPS 휴즈(80A)는 눈으로 끊어졌나 안끊어졌나 확인 할수 있습니다.

휴즈에도 이상이 없을때 그때 카센타나 오토큐에가서 점점을 받고 수리하세요..


카센터 엔지니어가 경험이 부족하거나, 실력이 없거나, 비양심적인 카센터에서는 핸들 MDPS(EPS)

ASSEMBLY 전체를 무조건 통채로 갈으라고 하는 곳도 있습니다.

MDPS 어셈브리 전체 교체비용은 약60-70만원 정도 비용이 들어감니다.

단지 2000원 짜리 휴즈만 갈면 되는데..

잘 알지못하는 비양심적인 카센타 잘못가면 덤탱이 씀니다.

자동차에 대해서 잘모르는 차알못 사람한데는 일부러 속이고 과잉 정비하는 곳도 있다는 글도

인터냇에서 읽어봤습니다.. 카센타는 믿을만한 곳을 단골로 지정해 놓고 다녀야 덤땡이 안씀니다.


이런증상 말고...

핸들이 가끔씩 무거워졌다 괜찮아졌다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은 핸들 모터에 이상이 있으면 그런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럴때는 핸들 모터만 교환하면 됨니다. 신품 모터 부품값이 30만원이 조금 넘는것 같습니다.
교환 작업은 간단한데.. 중고모터는 폐차장에서 15만원 정도에 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오늘 알려드리는 핵심 내용은 핸들이 갑자기 무거워졌을 경우..

먼저 MDPS 휴즈(80A) 가 끊어졌나 안끊어졌나 확인 먼저 하시기 바람니다.

내차에 MDPS 80A 휴즈가 배터리 +단자에 있는지.. 엔진룸 휴즈박스 안에 있는지 미리 알아두시고...

어느날 갑자기 핸들이 무거워졌을 경우..

MDPS 휴즈가 끊어졌나 안끊어졌나 먼저 확해보시기 바람니다..

휴즈가 끊어지면 가운데 휴즈선이 끊어진 것이 보임니다.

휴즈가 끊어졌다면 2000원 정도에 해결되는 문제임니다.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