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정보사회와 컴퓨터
1.1 정보사회와 정보혁명
▪ 정보화 사회의 발전은 1980년대 정보의 시대와 1990년대 지식의 시대를 거쳐 2000년대에는 지혜의
시대를 도래시켰다고 볼 수 있다. 즉 정보화 사회의 발전에 따라 정보보다 지식, 지식보다 지혜의
가치가 더 높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낳게 되었다.
▪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는 가상교육(virtual education), 가상교실(virtual class-room), 사이버학교
(cyber school), 가상여행(virtual travel), 가상근무(virtual work, e-Learning), 가상쇼핑(virtual
shopping), 사이버쇼핑(cyber shopping) 등과 같은 가상(virtual)이라는 말과 사이버(cyber)라는 말이
보편화되고 있다. 특히 교육분야에서의 변화가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는데, 전통적인 교실수업에서
벗어나 e-러닝(e-Learning) 혹은 사이버교육이 보편화되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공간에 대학
을 세우고 교수와 학생이 전 지구적으로 만나 강의하고 학습하는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이 형성되
고 있다.
1.2 정보통신기술과 뉴미디어
▪ 최근 인간의 머리카락만한 광섬유 한 개는 초당 25억 비트, 즉 초당 약 2억 5,000자까지 전송할 수
있는데, 이것은 가히 엄청난 속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광섬유가 전 세계적으로 네트워크화 되고
있으며, 정보들이 빛의 속도로 전송되므로 통신능력은 수십만 배 이상 증가되고 있다.
▪ 미디어로 가장 발전된 영상매체라면 TV나 VCR을 들 수 있으나 시간과 공간의 제한성, 단방향의 전달
체제 등으로 인해 점점 입지를 잃어가고 있으며, 대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양방향 통신과 주문형
비디오(demand on video) 등과 같이 사이버세계(cyber world)의 구현이 가능한 멀티미디어들이 각
광을 받기 시작하고 있다.
▪ 21세기 멀티미디어는 정보 생산자와 정보 소비자 사이에 대화성(interactivity)을 극대화하는 쪽으로
발전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 오락과 교육을 합친 에듀테인먼트(edutainment) 소프트웨어가 멀티미디
어 시장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기존의 교육방식이 반복되는 훈련과 연습이라고 할 때, 게
임 역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무수한 반복과정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육수준과 목
표마다 게임을 넣으면 학생들이 흥미 있게 학습할 수 있는 동기유발이 가능할 것이라는데 기인한
다. 요즈음 나오는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는 이러한 개념을 중요시하고 있다.
1.3 유비쿼터스 시대의 도래
▪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용어는 '도처에 널려 있다',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라는 라틴어에
서 유래한 개념으로서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통해 손쉽고, 편리하고, 안전
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
▪ 유비쿼터스 시대를 일컬어 3A(Any time, Any where, Any device), 5A(Any time, Any where, Any
service, Any device, Any network), 5C(Computing, Communication, Connectivity, Contents, Calm)
등의 시대로 이야기되고 있는데 이 모든 것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대용량의 통신망을 저렴한
비용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다.
▪ 유비쿼터스 시대에 접어들면 디지털 동화상 기술, 가상쇼핑시스템, 대화형 TV 기술, 디지털 멀티미
디어 방송(DMB ;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등의 소프트웨어기술과 처리의 고속화, 가격의
저렴화, 크기의 최소화를 지향하는 하드웨어기술들이 더욱 발전할 것이다. 그리고 초고속 전송이 가
능한 광섬유 네트워크기술과 무선랜(wireless LAN) 기술 등이 더욱 발전할 전망이다.
1.4 컴퓨터시스템의 구성과 기능
▪ 컴퓨터시스템의 하드웨어는 물리적인 요소로 일종의 기계적인 장치를 말하며, 소프트웨어는 논리적
인 요소로 일종의 프로그램의 집합을 말한다.
▪ 기본적인 컴퓨터시스템은 데이터를 읽어 들이는 입력장치, 데이터를 제어하고 연산을 수행하는 제어·
연산장치, 처리된 결과를 출력하는 출력장치,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를 포함하는 기억장치 등으
로 구성된다.
① 입력장치: 데이터 처리를 위해 컴퓨터시스템의 처리장치에 데이터를 주는 장치
② 제어·연산장치: 데이터를 제어하고, 주기억장치에 저장된 데이터의 연산을 수행 처리하는데 필요
한 전자회로를 포함하고 있는 장치
③ 출력장치: 데이터가 처리되어 나온 결과를 사람이 알 수 있도록 화면에 보여 주거나 인쇄하는
장치
④ 기억장치: 주기억장치와 이를 보조해 주는 보조기억장치로 구성되며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이용되는 장치
▪ 처리장치는 두 개의 서로 다른 부분, 즉 중앙처리장치(CPU : Central Processing Unit)와 주기억장치
(main storage)로 구성되는데 중앙처리장치는 다시 컴퓨터에 대한 명령어를 불러와 해석하고 해석
된 명령어에 따라 작업을 지시하는 제어장치(control unit)와 산술연산과 논리연산을 수행하는 산술
논리연산장치(ALU : Arithmetic and Logic Unit)로 구성된다.
▪ 소프트웨어는 사람이 컴퓨터에게 작업을 지시하거나 하드웨어와 이용자 사이에서 이용자가 하드웨
어를 의식하지 않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매개체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들의 집합이다.
▪ 응용소프트웨어는, 일반적으로 컴퓨터 제작회사가 아니라 이용자에 의해 특정한 목적을 위해 프로그
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작성한 프로그램들의 집합으로, 학사관리 프로그램, 급여관리 프로그램, 재고
관리 프로그램 등이 여기에 속한다.
▪ 시스템소프트웨어는, 응용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사이에서 사용자가 컴퓨터 하드웨어를 보다 효율
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들의 집합으로, 운영체제, 컴파일러, 링커, 로더 등이 여
기에 속한다.
1.5 데이터와 정보
▪ 데이터란 정보로 추출되어지기 전의 가공되지 않은 물질로, 정보는 데이터가 어떤 매개체에 의해
집대성 되고 의미 있는 것으로 처리․가공된 형태로서 컴퓨터시스템과 데이터의 관계는 공장과 원료
의 관계와 같고, 컴퓨터시스템의 산출물인 정보는 공장의 생산품인 제품과 같다.
1.6 데이터 처리
▪ 데이터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것이 프로그램에 의한 제어(control)이다. 컴퓨터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입력과 처리 그리고 출력 등의 동작은 정해진 양식에 따라 제어되어야 하며,
이러한 제어작업은 컴퓨터 프로그램에 의해서 수행된다.
▪ 컴퓨터 프로그램은 주기억장치에 저장된 일련의 명령어로서 컴퓨터시스템에서 어떤 처리동작이 일어
나야 하는지를 명시한다. 컴퓨터 시스템이 데이터를 처리하게 하는 명령어들은 올바른 처리가 이루
어질 수 있도록 적당한 순서로 배열되어야 하며, 컴퓨터 프로그래머는 이들 명령어를 사용하여 프
로그램을 작성한다.
1.7 컴퓨터의 종류
▪ 컴퓨터의 종류는 크기․형태․성능․가격․사용자수를 기준으로 분류하면 개인용 컴퓨터, 서버시스템, 메인
프레임, 슈퍼컴퓨터 등으로 분류될 수 있다.
▪ 개인용 컴퓨터는 사무용․교육용․실험용 등으로 쓰이고 있으며, 데스크톱 PC, 노트북 PC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운영체제로 Windows Vista/7 등을 쓴다.
▪ 서버 시스템은 강력한 성능과 기능을 갖는 아이태니엄 2, 제온 프로세서, 애슬론 프로세서 등의 탑
재하고 있으며, 운영체제로 Windows Server 2003/2008, UNIX 등을 쓴다.
▪ 메인 프레임은 1960년대에서 1980년대까지 보편적으로 사용하였으며, 대량의 데이터를 빨리 저장하
고 처리할 때나 데이터통신을 이용할 경우에 쓰이는데, 보통 자체 개발한 운영체제 사용하여 비교
적 고가이다.
▪ 슈퍼컴퓨터는 대용량의 과학계산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매우 빠른 성능을 보이나 매우 고
가이며, 서울대학교, 한국과학기술정보원, 기상청등에서 쓰이고 있다.
▪ 전용 컴퓨터는 특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개발된 컴퓨터로 미사일 유도체제나 핵반응시설의 제어에
서 의료기기, 가전제품, 실험실의 각종기기 제어에 이르기까지 여러 분야에 쓰이고 있다.
1.8 컴퓨터 관련 직업
▪ 시스템 분석자는 건축설계사에 해당하는 직종으로 이용자의 문제를 이용자와 함께 조사․분석하여
전산처리가 가능하도록 업무를 설계하고 분석하며, 또 프로그램의 개발과 프로그램의 테스트까지를
책임지는 사람이다.
▪ 프로그램 분석자는 시스템 분석자와 함께 시스템 설계에도 참여하고 때로는 응용프로그램도 작성하
며, 응용 프로그래머의 활동을 지도․감시하기도 한다. 응용프로그래머는 컴퓨터 프로그램 작성 논리
도를 만들고, 이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코딩하여 그 프로그램을 테스트하고, 또 이에 필요한 모든 문
서화를 책임지는 일을 한다.
▪ 데이터통신 담당은 통신장치의 원리와 프로그래밍 언어, 그리고 응용면을 잘 알고 있는 사람으로 데
이터통신에 대한 모든 기술적인 책임을 지는 사람이다. 데이터베이스 담당자는 데이터의 정의, 데이
터의 구조, 그리고 데이터의 사용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진다.
▪ 시스템 프로그래머(system programmer)는 컴퓨터시스템에 맞는 운영체제나 컴파일러 등의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만들거나 컴퓨터 사용법을 컴퓨터 이용자들에게 교육하며 컴퓨터 하드웨어 이용과정
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문제해결을 보조해 주는 일을 한다.
▪ 웹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관리해 주는 웹 마스터, 홈페이지나 광고문안 등을 작성해 주는 웹
디자이너, 가상공간에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해 주는 정보검색사 그리고 웹과 관련된 전반적인 일을
상담해 주는 웹 컨설턴트라는 새로운 컴퓨터 관련 직업들도 각광을 받고 있다.
▪ 프로젝트 관리자(Project Manager)는 IT 분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프로젝트 전체를 총괄
로 PM으로 불린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통합, 범위, 일정, 비용, 품질, 인적자원, 커뮤니케이션, 리스
크, 구매 등을 관리하며 업무수행 뿐만 아니라 지식, 기술 분야에서의 역량을 가진다.
< 주요 용어>
- 홈네트워크
홈네트워크는 유무선 인터넷을 통해 냉장고, 에어컨, 전자레인지, TV 등 주요 가전제품을 제어하고
기기 간 컨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기술로, 차세대 디지털가전시장의 핵심이 될 요소로 꼽히고 있다. 홈
네트워크가 갖춰지면 집 안에서든 집 밖에서건 리모컨이나 휴대용 단말기로 마음대로 전자제품을 조절
할 수 있게 된다.
홈네트워크는 용도에 따라 크게 컴퓨터를 중심으로 집 안의 정보통신기기를 엮어 주는 데이터 네트
워크, TV 및 오디오 등을 한데 엮는 A/V 네트워크, 백색가전을 위시한 가전기기들의 정보가전 네트워
크, 방범/방재 및 냉난방 가스제어 등 제어를 위한 제어 네트워크로 크게 구분할 수 있다.
- 인터넷전화
인터넷전화(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는 인터넷망을 이용해 음성전화를 주고받는 것으로, 음
성과 데이터를 하나의 망으로 전송함으로써 망 효율을 높일 수 있고 인터넷과 연계된 다양한 지능망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시외·국제전화 등 원거리 통화시 요금이 저렴한 장점을 갖고 있다.
- DMB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음성·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신호를 디지털 방식으로 변
조, 고정 또는 휴대용· 차량용 수신기에 제공하는 방송서비스로, '손 안의 TV'라 불린다. 전송방식과 네
트워크 구성에 따라 지상파 DMB와 위성 DMB로 구분된다. CD 수준의 음질과 데이터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고, 휴대폰·PDA나 차량용 리시버를 통해 이동하면서도 다채널 멀티미디어 방송을 볼 수 있기 때
문에 차세대 방송 서비스로 불린다.
- VOD
이용자가 요청하는 영상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맞춤영상정보 서비스, 주문형 비디오
조회 시스템이라고도 한다. 기존 공중망 방송이나 케이블 TV에서 프로그램을 일방적으로 수신하는 것
이 아니라 가입자의 요구에 따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내용을 이용할 수 있는 쌍방향 서비스이다.
구성요소는 비디오 서버(video server)와 접속망을 연결하는 고속기간망, 고속기간망과 셋탑박스를 연
결하는 접속망, 셋탑박스, 멀티미디어 DBMS 등이다.
- 이러닝
이러닝(e-Learning)은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수준별 교수ㆍ학습이 가
능한 교육활동이다. 이러닝(electronic learning)의 주요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 개방성(학습자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학습할 수 있는 특성)
② 융통성(학습자에게 학습방법과 학습 진도에 대한 결정권을 넘겨주는 특성)
③ 분산성(학습자원이 여러 곳에 나누어져 있어도 학습자들은 한 곳에서 이러한 자원을 활용하여 학습
할 수 있는 특성)
[주관식 연습문제]
1. 컴퓨터시스템의 하드웨어 주요 구성장치와 각각의 기능을 설명하라.
<해설>
- 입력장치: 데이터 처리를 위해 컴퓨터시스템의 처리장치에 데이터를 주는 장치
- 제어·연산장치: 데이터를 제어하고, 주기억장치에 저장된 데이터의 연산을 수행 처리하는데 필요한
전자회로를 포함하고 있는 장치
- 출력장치: 데이터가 처리되어 나온 결과를 사람이 알 수 있도록 화면에 보여 주거나 인쇄하는 장치
- 기억장치: 주기억장치와 이를 보조해 주는 보조기억장치로 구성되며 대량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데
이용되는 장치
2.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의와 두 가지 소프트웨어에 대해 설명하라.
<해설>
- 소프트웨어는 사람이 컴퓨터에게 작업을 지시하거나 하드웨어와 이용자 사이에서 이용자가 하드웨
어를 의식하지 않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매개체 역할을 수행하는 프로그램들의 집합이다.
- 응용소프트웨어는, 일반적으로 컴퓨터 제작회사가 아닌 이용자에 의해 특정한 목적을 위해 프로그래
밍 언어를 이용하여 작성된 프로그램들의 집합으로, 학사관리 프로그램, 급여관리 프로그램, 재고관
리 프로그램 등이 있다.
- 시스템소프트웨어는, 응용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사이에서 사용자가 컴퓨터 하드웨어를 보다 효율적
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들의 집합으로, 운영체제, 컴파일러, 링커, 로더 등이 있다.
3. 컴퓨터시스템의 기본 기능에서 세 가지 동작에 대해 설명하라.
<해설>
- 산술연산 : 데이터의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 논리연산 : 어떤 수가 다른 수보다 큰 것인가를 결정
- 입출력 : 처리를 위해 데이터를 받아들이거나 데이터나 정보를 출력
4. 컴퓨터를 크기․형태․성능․가격․사용자 수를 기준으로 5개로 분류하여 설명하라.
<해설>
① 개인용 컴퓨터는 사무용․교육용․실험용 등으로 쓰이고 있으며, 데스크톱 PC, 노트북 PC등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운영체제로 Windows Vista/7 등을 쓴다.
② 서버 시스템은 강력한 성능과 기능을 갖는 아이태니엄 2, 제온 프로세서, 애슬론 프로세서 등의 탑
재하고 있으며, 운영체제로 Windows Server 2003/2008, UNIX 등을 쓴다.
③ 메인 프레임은 1960년대에서 1980년대까지 보편적으로 사용하였으며, 대량의 데이터를 빨리 저장
하고 처리할 때나 데이터통신을 이용할 경우에 쓰이는데, 보통 자체 개발한 운영체제 사용하여 비
교적 고가이다.
④ 슈퍼컴퓨터는 대용량의 과학계산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매우 빠른 성능을 보이나 매우
고가이며, 서울대학교, 한국과학기술정보원, 기상청등에서 쓰이고 있다.
⑤ 전용 컴퓨터는 특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개발된 컴퓨터로써 미사일 유도체제나 핵반응시설의 제
어에서 의료기기, 가전제품, 실험실의 각종 기기 제어에 이르기까지 각종 분야에 쓰이고 있다.
[객관식 연습문제]
1. 다음 중 정보화 사회와 정보혁명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시간과 공간의 제한이 사라진다.
② 양방향 통신의 주문형 시스템이 가능하다.
③ 인터넷 기반의 가상공간이 더욱 활성화 될 것이다.
④ 아날로그 정보기기들이 더욱 보편화 될 것이다.
<정답> ④
<해설>
방송국에서 일방적으로 보내 주는 TV 프로그램을 집에서 보는 단방향(one-way)통신에서 벗어나 필요한
프로그램을 원하는 시간에 골라서 볼 수 있는 양방향(two-way)통신의 주문형 시스템이 가능해 진다. 시
간과 공간으로 인한 모든 제한사항은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는 사라지게 되어 가상교육, 가상교실, 사
이버학교, 가상여행, 가상근무, 가상쇼핑(virtual shopping), 사이버쇼핑 등과 같은 가상이라는 말과 사이
버라는 말이 보편화되며, 이러한 환경이 가능하려면 디지털 정보기기들이 보편화되어야 한다.
2. 인터넷의 도래와 함께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이 형성되고 있다. 다음 중 인터넷 기반의 교육환경에
속한다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e-Learning ② m-Learning③ c-Learning④ u-Learning
<정답> ③
<해설>
전통적인 교실수업에서 벗어나 이러닝 혹은 사이버교육이 보편화되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공
간에 대학을 세우고 교수와 학생이 전 지구적으로 만나 강의하고 학습하는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이
형성되고 있으며, 최근에 들어와 모바일 장치들이 보편화되면서 m-Learning과 u-Learning 기반의 미래
형 교육환경이 나타나고 있다.
3. 다음 중 유비쿼터스 환경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하드웨어 기술에 있어 처리의 고속화, 가격의 저렴화, 크기의 최소화를 지향하는 환경
② 처리효율의 극대화 및 관리의 효율화를 위해 중앙집중식 일괄처리의 환경
③ 언제, 어디서, 누구라도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
④ 유무선 통신망을 통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 제공하는 환경
<정답> ②
<해설>
유비쿼터스 환경이란 언제, 어디서, 누구라도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쉽게 이용할 수 있고, 유무선 통신망
을 통해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나 서비스를 즉시 제공하며, 하드웨어 기술에 있어 처리의 고속화․가
격의 저렴화․크기의 최소화를 지향하는 환경이다. 반면 중앙집중식 일괄처리란 1970년대와 1980년대의
메인프레임 컴퓨터를 이용한 업무처리 형태이다.
4. 특수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개발된 컴퓨터로, 가전제품인 냉장고, 세탁기로부터 대형공장의 공정제
어 등에 사용되는 컴퓨터는?
① 슈퍼컴퓨터 ② 전용컴퓨터
③ 서버시스템 ④ 메인프레임
<정답> ②
<해설>
서버 시스템은 강력한 성능과 기능을 갖는 아이태니엄 2, 제온 프로세서, 애슬론 프로세서 등의 탑재하고 있으며, 운영체제로 Windows Server 2003/2008, UNIX 등을 쓴다. 메인 프레임은 1960년대에서 1980
년대까지 보편적으로 사용하였으며, 대량의 데이터를 빨리 저장하고 처리할 때나 데이터통신을 이용할
경우에 쓰이는데, 보통 자체 개발한 운영체제 사용하여 비교적 고가이다. 수퍼컴퓨터는 대용량의 과학
계산을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매우 빠른 성능을 보이나 매우 고가이며, 서울대학교, 한국과학기
술정보원, 기상청등에서 쓰이고 있다. 전용 컴퓨터는 특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개발된 컴퓨터로써 미
사일 유도체제나 핵반응시설의 제어에서 의료기기, 가전제품, 실험실의 각종 기기 제어에 이르기까지 각
종 분야에 쓰이고 있다.
5. 컴퓨터프로그램은 주기억장치에 저장된 일련의 ( 가 )(으)로서, ( 나 )에서 일어나야 할 동작을 명시
한다. 괄호의 가, 나에 적합한 내용은?
① 명령어, 모니터 ② 가상코드, 모니터
③ 명령어, 컴퓨터시스템 ④ 가상코드, 컴퓨터시스템
<정답> ③
<해설>
컴퓨터 프로그램은 주기억장치에 저장된 일련의 명령어로서 컴퓨터시스템에서 어떤 처리동작이 일어나
야 하는지를 명시한다. 컴퓨터시스템이 데이터를 처리하게 하는 이러한 명령어들은 올바른 처리가 이루
어질 수 있도록 적당한 순서로 배열되어야 하며, 컴퓨터 프로그래머는 이들 명령어를 사용하여 프로그
램을 작성한다.
6. 데이터란 ( 가 )(으)로 추출되기 전의 가공되지 않은 존재를 말하고 데이터로부터 ( 가 )(을)를 얻기
위해서는 주기억장치에 저장된 일련의 명령어 집합인 ( 나 )에 의해 처리되어야 한다. 위에서 가와 나에
들어갈 내용이 순서대로 된 것은?
① 정보, 컴퓨터 솔루션
② 지혜, 컴퓨터 로직
③ 정보, 컴퓨터 프로그램
④ 지식, 컴퓨터 하드웨어
<정답> ③
<해설>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데이터로부터 정보를 추출할 수 있다. 즉 공장에서 원료를 가공하여 제품을 만
드는 것과 같이 컴퓨터시스템에서도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데이터를 처리하여 정보를 생성하게
된다.
7. 다음은 컴퓨터 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이다. 기술된 내용이 잘못된 것은?
① 주기억장치에 저장된 일련의 명령어이다.
② 컴퓨터시스템에서 어떤 처리동작이 일어나야 하는지를 명시한다.
③ 사실이나 개념을 처리하기에 적절한 형태로 표시한 것이다.
④ 적당한 순서로 배열된 명령어이다.
<정답> ③
<해설>
컴퓨터프로그램은 주기억장치에 저장된 일련의 명령어로서 컴퓨터시스템에서 어떤 처리동작이 일어나야
하는지를 명시한다. 컴퓨터시스템으로 하여금 데이터를 처리하게 하는 이러한 명령어들은 처리가 올바
르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당한 순서로 배열되어야 한다.
8. 컴퓨터를 이용한 데이터 처리에서 처리되어야 할 데이터는 처리되기 전에 반드시 ( )에 저장되어 야 한다. 다음 중 ( )에 들어갈 내용은?
① 제어장치 ② 입력장치③ 보조기억장치④ 주기억장치
<정답> ④
<해설>
처리되어야 할 데이터는 처리되기 전에 반드시 주기억장치에 저장되어야 하는데, 주기억장치는 문자, 숫
자, 그리고 점이나 슬래시( / ) 등과 같은 특수문자를 전자적으로 저장할 수 있는 요소들로 구성된다. 주
기억장치에 저장된 데이터는 처리를 위해 CPU를 통해 참조될 수 있다.
9. 다음의 컴퓨터 요원 중 컴퓨터시스템에 맞는 운영체제나 컴파일러 등의 시스템소프트웨어를 만들거
나 컴퓨터 하드웨어 이용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해결을 보조해 주는 사람은?
① 데이터베이스 담당자 ② 웹 마스터③ 시스템 분석자④ 시스템 프로그래머
<정답> ④
<해설>
시스템 프로그래머는 컴퓨터시스템에 맞는 운영체제나 컴파일러 등의 시스템소프트웨어를 만들거나 컴
퓨터 사용법을 컴퓨터 이용자들에게 교육하며, 컴퓨터 하드웨어 이용과정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문제해
결을 보조해 주는 일을 한다.
10. 프로젝트 전체를 총괄하는 요원으로 통합, 범위, 일정, 비용, 품질, 인적자원, 커뮤니케이션, 리스크,
구매 등을 관리하며 업무수행 뿐만 아니라 지식, 기술 분야에서의 역량을 가지는 사람은?
① 웹 컨설턴트 ② 시스템 프로그래머③ 웹 마스터④ 프로젝트 관리자
<정답> ④
<해설> 프로젝트 관리자(Project Manager)는 IT분야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프로젝트 전체를 총
괄로 PM으로 불린다. 프로젝트 관리자는 통합, 범위, 일정, 비용, 품질, 인적자원, 커뮤니케이션, 리스크,
구매 등을 관리하며 업무수행 뿐만 아니라 지식, 기술 분야에서의 역량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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