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이해

방통대, 컴공, 컴활, 워드 등 대비 컴퓨터의 이해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1. 인터넷(2)

롤라❤️ 2022. 6. 20. 10:40
반응형

11. 인터넷(2)

주요 용어
- 정보 검색
정보검색은 정보 수요자에게 제공할 정보나 데이터를 미리 수집, 가공, 처리하여 찾기 쉬운 형태로 축
적해 놓은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요구에 적합한 정보를 신속하게 찾아내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 검색 엔진
검색 엔진은 원래 정보를 수집하고 찾아주는 컴퓨터 시스템을 말하지만 지금은 주로 월드 와이드 웹
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넷 검색 서비스의 뜻으로 쓰인다. 그러한 의미로 보면 포털 사이트도 이와 뜻이
비슷하다고 할 수 있다.
- 전자 우편
전자 우편 혹은 이메일(e-mail, electronic mail)은 컴퓨터 통신망을 통해 편지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시
스템과 해당 편지를 일컫는다. 컴퓨터 통신망을 이용하여 컴퓨터 사용자 간에 편지나 여러 정보를 주
고받는 새로운 개인 통신방법이다.
- SMTP
인터넷에서 전자우편(E-mail)을 보낼 때 이용하게 되는 표준 통신 규약으로 SMTP와 관련된 프로토콜
의 표준은 STD와 RFC에서 정해진 것이다. 서버에서 서버로의 프로토콜이며 이외의 다른 여러 프로토
콜은 메시지를 접속하기 위해서 사용한다.
- POP3
POP3(Post Office Protocol version 3)는 인터넷 프로토콜 중 하나로, 인터넷에서 전자 우편을 가져오기
위한 프로토콜로써, RFC 1939에 정의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POP를 지칭하는 경우 POP(또는 POP1),
POP2는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보통 POP3을 가리킨다.
- FTP
인터넷을 통해 한 컴퓨터에서 다른 컴퓨터로 파일을 전송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과, 그런 프로그램을
모두 일컫는 말이다.
- TELNET
텔넷(TELNET)은 인터넷이나 로컬 영역 네트워크 연결에 쓰이는 네트워크 프로토콜이다. RFC15를 시작
으로 1969년에 개발되었으며 최초의 인터넷 표준들 가운데 하나로서 IETF STD 8로 표준화되었다. 텔넷
(Telecommunication Network, Telnet)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를 원거리에서 접속하여 제어하
거나 조작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 IPTV
초고속 인터넷망을 이용하여 제공되는 양방향 텔레비전 서비스이다. 시청자가 자신이 편리한 시간에
보고 싶은 프로그램만 볼 수 있다는 점이 일반 케이블 방송과는 다른 점이다.

11.1 인터넷 서비스
정보 검색은 인터넷 상에서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찾는 행동을 포함한다. 이를 위해서 검색
엔진(search engine)을 사용한다. 검색 엔진은 검색되어지길 원하는 각 웹 페이지 또는 모든 웹 사
이트의 대표 페이지로 가서 그것을 읽고, 각 페이지 상의 하이퍼텍스트 링크를 사용하여 그 사이트
의 다른 페이지들을 읽어온다.
검색 엔진은 동작 방식의 분류로는 디렉토리 검색, 키워드형 검색, 메타 검색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 우편(Electronic mail)은 통신에 의해 컴퓨터에 저장된 메시지를 주고받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이메일(e-mail)이라 한다. 이메일은 온라인 서비스 사용자들과 사설이든 공공이든 간에 인터넷이 아
닌 네트워크 사용자들 간에도 주고받을 수 있다. 전자 우편은 동시에 여러 사람에게 편지를 보낼
수 있으며, 단순한 텍스트는 물론 다양한 이미지와 소리 파일까지 주고받을 수 있다.
이메일은 TCP/IP 프로토콜에 포함되어 있는 프로토콜 중의 하나이며, TCP/IP(Trans- mission Control
Protocol/Internet Protocol)는 인터넷의 기본적인 통신 프로토콜로서, 인트라넷이나 엑스트라넷과 같
은 사설망에서도 사용된다. 사용자가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 자신의 컴퓨터를 설정할 때 TCP/IP
프로그램이 설치되며, 이를 통하여 역시 같은 TCP/IP 프로토콜을 쓰고 있는 다른 컴퓨터 사용자와
메시지를 주고받거나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이메일을 보낼 때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프로토콜은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이고,
받을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POP3(Post Office Protocol 3)가 가장 많이 쓰인다. 이 두 가지 프로
토콜은 인터넷 상의 홈페이지 화면에서 바로 이메일을 주고받는 무료 이메일과는 달리 학교, 회사,
관공서 등 자체 서버를 가지고 있는 회사에서 각 직원들의 전자우편을 설정할 때 사용한다. 물론
각 회사, 관공서 등은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한다. [그림 11-1]는 인터넷 메일의 송
수신 방식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다.

인터넷 메일의 송수신 방식

파일 전송은 인터넷상에서 컴퓨터 간에 파일을 교환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 서비스로 파일 전송
프로토콜(FTP)이라 한다. 화면에 표시할 수 있는 웹 페이지와 관련 파일들을 전송하는 HTTP, 전자우
편을 전송하는 SMTP 등과 같이, FTP 역시 인터넷의 TCP/IP 응용 프로토콜 중의 하나이다.
FTP는 웹 페이지 파일들을 인터넷상에서 모든 사람이 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저작자의 컴퓨터로부
터 서버로 옮기는 과정에서 사용된다. 또한, 다른 서버들로부터 자신의 컴퓨터로 프로그램이나 파일
들을 다운로드 하는 데에도 많이 사용된다.

사용자는 간단한 명령을 이용하여 FTP를 쓰거나, 또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상용
프로그램을 쓸 수도 있다. 보통은 웹 브라우저도 웹 페이지로부터 선택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하
는데 FTP를 사용한다. FTP를 사용하여 서버에 있는 파일을 지우거나 이름을 바꾸거나 옮기거나 복
사하는 등 갱신작업을 할 수도 있다. FTP 서버에는 로그온을 해야 하지만, 익명의 FTP를 사용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된 파일들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텔넷(TELecommunication NETwork, TELNET)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를 원거리에서 접속
하여 제어하거나 조작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웹 서비스를 해주는 HTTP 프로토콜, FTP 프로토콜은 원격지 컴퓨터에 특정 파일을 요구하기 위한
것이지만 실제로 그 컴퓨터의 사용자가 되어 로그온하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텔넷을 이용하면 정
식 사용자로서 로그온하여 자신에게 부여된 권한에 따라 그 컴퓨터 상에 있는 특정한 응용프로그램
이나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다.

11.2 인터넷 서비스의 사례
원격 교육(distance education)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직접 대면하지 않고 인쇄교재, 방송교재, 오디
오나 비디오교재, 통신망 등을 매개로 하여 교수∙학습 활동을 하는 형태의 교육이다.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 학습할 수 있는 교육이다.
컴퓨터나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이전에는 인쇄매체나 방송을 통한 원격교육을 실시하였다.
즉, 일정한 시간에 강의내용을 공중파를 이용하여 방송하면, 학생들은 이를 실시간으로 청취하거나
녹음 또는 녹화를 해서 학습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터넷이 발달되어 이와 같이 초창기
의 원격교육이 가지는 일방향성을 극복하고 양방향의 상호작용이 가능하게 되었다.
인터넷 광고는 일반적으로 “인터넷을 매개로 활용한 광고”로 정의된다. 좁은 의미에서 인터넷 광고
는 특정 사이트에 자신의 광고용 배너를 게재하여 자신의 사이트로 하이퍼링크 시키거나, 서치엔진
이나 다른 사이트에 하이퍼링크를 하여 대가를 지불하는 것이다. 넓은 의미에서는 기업이 인터넷
을 이용하여 행하는 고객과의 일련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포괄하며, 특히 홍보의 목적으로 웹사이
트를 구축하여 각종 기업 정보 소개, 고객 관리, 제품 소개를 하고, 각종 이벤트 프로모션, 상거래
등의 인터넷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전개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인터넷광고의 유형은 크게 [배너 광고], [리치미디어 (rich media)], [이메일매거진 (E-mail
Magazine)], [텍스트형 (text)]과 같이 네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전자상거래는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계약이나 결제 등을 하는 거래형태로서 네트워크의
종류나 거래 내용을 한정하지 않는 포괄적인 의미를 가진 단어이다. 이전부터 기업 간의 거래의 일
부는 EDI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전자화 되었으나, 인터넷이 일반 소비자에게 보급 되면서, 소비자를
직접적인 대상으로 한 전자상거래 서비스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크게 3개로 나누어지며, 기업간의 거래를 [B to B] (Business to Business), 기업/소비
자 간의 거래를 [B to C] (Business to Consumer), 소비자 간의 거래를 [C to C] (Consumer to
Consumer)라 부른다.
원격진료는 환자가 위치하고 있는 장소에 상관없이 관련된 환자의 정보 및 전문적 지식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통하여 환자의 감시, 검사, 관리 및 환자 또는 의료진의 교육을 시행하는 것을 말한다.
90년대 들어 원격진료는 비약적인 발전을 하게 되는데, 이는 의료 외적인 요인으로 정보기술의 발
달과 초고속 정보통신망 시대의 도래 등과 의료적인 요인으로는 의료 취약지역에 대한 동등한 의료
접근성을 보장하고, 시간과 공간 제약을 덜 받으며, 의료정보의 효율적 활용을 통해 진료의 질을 향
상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SNS)는 온라인 인맥구축 서비스로,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여,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다. 오늘날 대부분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웹 기반의 서비스이다. 아래 그림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발달 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발달 과정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는 목적과 특성에 따라 다양한 분류가 가능하다. [표 11-1]는 서비스가 지향하
는 대상과 목적에 따라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분류한 내용이다.

*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분류

대분류 중분류 서비스명 내용
개인 중심
커뮤니티
관계 중심 Itwarehouse, 플랜훗 등 인맥 관리 및 검색 서비스
Nate on, MSN 메신저 등 채팅, 메신저 서비스
미니홈피, MSN 홈피 인맥 중심, 개인 연결망
관심 중심 블로그 정보중심 개인 연결망
대중·그룹
커뮤니티
관계 중심 아이러브스쿨 학연 중심 그룹 연결망
관심 중심 다음카페, 네이버카페 등 정보중심 그룹 연결망

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Internet Protocol Television, IPTV)은 광대역 연결상에서 인터넷 프로토콜
을 사용하여 소비자에게 디지털 텔레비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또한 같은 기반구조
를 이용하는 주문형 비디오(VOD - Video on Demand)는 물론 기존 웹에서 이루어지던 정보검색,
쇼핑이나 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등과 같은 인터넷 서비스를 부가적으로 제공할 수 있
게 되어 사용자와의 활발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기존 인터넷 TV와 다른 점은 PC 모니터 대신 텔레비전 수상기를 이용하고, 마우스 대신 리모컨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IPTV를 쓰기 위해서는 텔레비전 수상기와 셋톱박스, 인터넷 회선이 연결되어야
한다. 즉 텔레비전에 셋톱박스나 전용 모뎀을 연결하고 텔레비전을 켜듯이 전원을 넣어 이용할 수
있다. PC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라도 리모컨을 이용해 검색 서비스, 영화감상 등 인터넷이 제공하
는 다양한 콘텐츠 및 부가 서비스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것이다.


[주관식 연습문제]
1. 검색 엔진을 동작 방식으로 분류하여 설명하시오.
<해설>
① 디렉토리 검색: 인터넷에 있는 정보를 사회, 문화, 예술 등 큰 주제에 따라 분류해 놓은 목록을 제공
하는 검색엔진이다.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고자 할 경우 이미 설정해 놓은 주제 분류를 큰 주제에서 하
위 주제로 찾아가는 검색 엔진으로 주제별 검색 엔진이라고도 한다.
② 키워드형 검색: 웹페이지의 타이틀 및 본문에 있는 문구를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놓고 특정 단
어 또는 검색어를 입력함으로서 원하는 정보를 찾도록 하는 검색 엔진이다. 사용자가 해당 정보에 대한 키
워드를 알고 검색 엔진 창에 직적 입력하여 찾는 검색 엔진이다. 에이전트라는 일종의 프로그램이 수작업
으로 찾아 분류하던 것을 자동으로 검색, 분류하여 색인화(indexing)하여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한다.
③ 메타 검색: 에이전트를 이용해서 동시에 여러 개의 검색엔진에서 정보를 찾은 다음 그 결과를 융합
하거나 각 검색엔진별로 출력해주는 검색엔진을 말한다.
2. 이메일이 처리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해설>
이메일을 보낼 때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프로토콜은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이고, 받을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POP3(Post Office Protocol 3)가 가장 많이 쓰인다. 넷스케이프나 익스플로러 모두 자
신들의 웹 브라우저에 메일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다. SMTP 프로토콜 형식으로 전자 우편 서비스를 제공
해주는 회사의 메일 서버로 전자우편을 보내고, 메일 서버에서는 전자메일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해 둔다.
이메일을 받을 때는 POP3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메일 서버에 저장되어 있는 메일을 가져온다.

인터넷 메일의 송수신 방식


3. 전자상거래를 거래 대상에 따라 3개로 구분하고 각각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라.
<해설>
전자상거래는 크게 3개로 나누어지며, 기업간의 거래를 [B to B] (Business to Business), 기업/소비자
간의 거래를 [B to C] (Business to Consumer), 소비자 간의 거래를 [C to C] (Consumer to Consumer)
라 부른다.
- B to B 모델의 비즈니스는 파는 쪽과 사는 쪽이 웹사이트 등을 사용하여 오픈 한 거래를 하는 전자시
장이나, 이제까지 기업 내에서 이루어졌던 사무를 네트워크를 통해 아웃소싱 하는 ASP등이 있다.
- B to C 모델에서는 웹서비스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디지털 콘텐츠를 판매하는 전자상점이 대표
적이다. 전자상점을 다수 모아서 일원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상점가 라는 비즈니스형태도 생겨나
고 있다. 이 밖에도, 인터넷 상에서 인재파견 이나 제품판매를 위한 중개를 하는 서비스나, 주식 등의 금
융상품을 인터넷을 통해 매매하는 온라인트레이드 등도 B to C의 대표적인 예이다.
- C to C 모델은 웹 사이트에서 경매를 하는 온라인옥션이 대표적이다. 온라인옥션 서비스에서는, 옥션
의 작성이나 입찰에 수수료가 필요한 유료 옥션서비스가 시작되어 C to C 거래를 중개하는 서비스가 비즈니스의 한 형태로서 확립되고 있다.
4.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라.
<해설>
과거의 네트워크는 한 기업에 의해 만들어진 서비스를 일방적으로 소비자가 이용하는 데에 그쳤다면
지금은 소비자가 주도적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꾸려나가고 있으며 기업은 환경을 제공해주는 매체에
지나지 않게 되었다. 이것은 소비자와 생산자가 일치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생산자는 제
품이나 물건을 만드는 사람들을 지칭한 것이 아니라 정보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자를 뜻한다. 소셜 네트
워크는 누군가가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탄생된 것이 아니다. 시대의 흐름에 편승하여 나타난
것이며 그 형태가 소셜 네트워크서비스로 띄고 있는 것이다. 만약 과거에 소셜 네트워크서비스가 출시
되었더라면 지금같이 성행할 수 있었을까?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가 발전 할수 있었던 것은 사회가 발전
함에 따라 개개인의 욕구가 강해지고 입지가 넓어졌기 때문이다. 페이스북이 5억명의 가입자를 만들 수
있었던 것은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서비스 였기 때문이 아니라 시대의 변화에 부응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객관식 연습문제]
1. 다음 중 정보화 사회와 정보혁명에 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시간과 공간의 제한이 사라진다.
② 양방향 통신의 주문형 시스템이 가능하다.
③ 인터넷 기반의 가상공간이 더욱 활성화 될 것이다.
④ 아날로그 정보기기들이 더욱 보편화 될 것이다.
<정답> ④
<해설>
방송국에서 일방적으로 보내 주는 TV 프로그램을 집에서 보는 단방향통신에서 벗어나 필요한 프로그램
을 원하는 시간에 골라서 볼 수 있는 양방향통신의 주문형 시스템이 가능하게 된다. 시간과 공간으로
인한 모든 제한사항은 21세기 정보화 사회에서는 사라지게 되어 가상교육, 가상교실, 사이버학교, 가상
여행, 가상근무, 가상쇼핑, 사이버쇼핑 등과 같은 가상이라는 말과 사이버라는 말이 보편화되며, 이러한
환경이 가능하려면 디지털 정보기기들이 보편화가 되어야 할 것이다.
2. 인터넷의 도래와 함께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이 형성되고 있다. 다음 중 인터넷 기반의 교육환경에
속한다고 볼 수 없는 것은?
① e-Learning ② m-Learning③ c-Learning④ u-Learning
<정답> ③

<해설>
전통적인 교실수업에서 벗어나 이러닝(e-Learning) 혹은 사이버교육이 보편화되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
는 가상공간에 대학을 세우고 교수와 학생이 전 지구적으로 만나 강의하고 학습하는 새로운 교육의 패
러다임이 형성되고 있으며, 최근에 들어와 모바일 장치들이 보편화되면서 m-Learning과 u-Learning 기
반의 미래형 교육환경이 나타나고 있다.
3. 웹 페이지의 타이틀 및 본문에 있는 문구를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해 놓고, 특정 단어 또는 검
색어를 입력함으로서 원하는 정보를 찾는 검색방법은?
① 로봇 에이전시 검색방식

② 키워드형 검색방식
③ 디렉터리별 검색방식
④ 메타 검색방식
<정답> ②
<해설>
주관식 연습문제 1번 해설 참조.
4. 로봇 에이전트를 이용해서 동시에 여러 개의 검색엔진에서 정보를 찾은 다음 그 결과를 융합하거나
각 검색엔진별로 출력해주는 검색엔진인 것은?
① 자연어 검색엔진
② 메타 검색엔진
③ 디렉토리별 검색엔진
④ 키워드형 검색엔진
<정답> ②
<해설>
주관식 연습문제 1번 해설 참조.
5. 검색 엔진에서 웹페이지의 내용과 주소를 분석하여 자동으로 검색, 분류하고 색인화하여 데이터베이
스에 기록하는 프로그램은?
① 에이전트 ② 인덱스
③ 메타 디렉토리 ④ 메타 검색
<정답> ①
<해설> 에이전트는 일종의 프로그램으로 수작업으로 문서를 찾아 분류하던 것을 자동으로 검색, 분류하
여 색인화하여 데이터베이스에 기록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6. 이메일을 보낼 때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프로토콜은?
① SMTP ② POP3
③ FTP ④ HTTP
<정답> ①
<해설> 이메일을 보낼 때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프로토콜은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이
고, 받을 때 사용되는 프로토콜은 POP3(Post Office Protocol 3)가 가장 많이 쓰인다. 넷스케이프나 익스
플로러 모두 자신들의 웹 브라우저에 메일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다.
7. 이메일을 받을 때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프로토콜은?
① SMTP ② POP3
③ FTP ④ HTTP
<정답> ②

 

<해설> 객관식 연습문제 6번 해설 참조.
8. 인터넷상에서 컴퓨터 간에 파일을 교환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 서비스는?
① SMTP ② POP3
③ FTP ④ HTTP
<정답> ③

<해설> 파일 전송은 인터넷상에서 컴퓨터 간에 파일을 교환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 서비스로 파일 전
송 프로토콜(FTP)이라 한다. 화면에 표시할 수 있는 웹 페이지와 관련 파일들을 전송하는 HTTP, 전자우
편을 전송하는 SMTP 등과 같이, FTP 역시 인터넷의 TCP/IP 응용 프로토콜 중의 하나이다.
9.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를 원거리에서 접속하여 제어하거나 조작할 수 있는 서비스는?
① TELNET ② TCP
③ FTP ④ HTTP
<정답> ①
<해설> 텔넷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컴퓨터를 원거리에서 접속하여 제어하거나 조작할 수 있는 서
비스이다. 텔넷은 자신이 사용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전제하에 다른 사람의 호스트 컴퓨터를 원격지에서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이다. 기술적으로 말하면 텔넷이란 원격지 컴퓨터를 액세스하기 위한
사용자 명령들과 TCP/IP 기반의 프로토콜을 말한다.
10. 인터넷광고의 유형은 알맞지 않은 것은?
① 배너 광고 ② 리치미디어
③ 이메일매거진 ④ 아웃룩
<정답> ④
<해설> 인터넷광고의 유형은 크게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배너 광고] : 웹 사이트내의 페이지내에 일정크기로 보여지는 광고형태로 초창기에는 468*60이 표준크
기였으나 현재는 다양한 형태의 가로형 광고, 세로형 광고, 네모광고, 전면광고, 떠있는 광고 등의 형태
가 운영되고 있다.
[리치미디어 (rich media)] : 인터넷 광고용어로 기존의 단순한 형태의 배너광고보다 풍부한(rich) 정보를
담을 수 있는 매체(media)라는 뜻을 지닌다. 제이페그(JPEG)ㆍ디에이치티엠엘(DHTML) ㆍ자바스크립트ㆍ
쇼크웨이브 등을 이용해 만든 멀티미디어 형태의 광고로, 텔레비전 방송광고처럼 비디오와 오디오ㆍ사
진ㆍ애니메이션 등을 포괄한다.
[이메일매거진 (E-mail Magazine)] : html 이메일을 통해 마치 홈페이지와 같은 양식으로 다양한 기사를
제공하는 형태. 메일(Mail)과 매거진(Magazine)의 합성어로 전자메일을 이용해 잡지를 전송하는 서비스
를 말한다.
[텍스트형 (text)] : 스토리 라인과 얽힌 광고 혹은 문맥 안에 삽입된 광고를 말한다. 주로 웹기사 형태의
광고라고 불리운다. 기사면 하단에 기사 내용과 비슷한 주제의 광고가 텍스트 형태로 제공되거나, 보도
자료 기사 내에서 특정 회사의 로고나 기업로고나 브랜드의 광고를 웹사이트 콘텐츠 내용상에 삽입하여
콘텐츠 일부인 것처럼 보이며 광고를 하는 형태를 말한다.
11. 전자상거래는 거래 형태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누어진다. 다음 중 전자상거럐의 유형이 아닌 것은?
① A to B ② B to B
③ B to C ④ C to C
<정답> ①
<해설>
주관식 연습문제 3번 해설 참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