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이해

방통대, 컴공, 컴활, 워드 등 대비 컴퓨터의 이해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3. 멀티미디어

롤라❤️ 2022. 6. 21. 1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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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 장 멀티미디어

주요 용어
- 유니코드
국제표준으로 제정된 2바이트계의 만국공통의 국제문자부호체계(UCS: Universal Code
System)이다. 데이터의 교환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문자 1개에 부여되는 값을 16비트로
통일하였다. 코드의 1문자당 영어는 7비트, 비영어는 8비트, 한글이나 일본어는 16비트의 값
을 지니는데, 이를 모두 16비트로 통일한 것이다. ISO/IEC 10646-1의 문자판에는 전 세계에
서 사용하고 있는 26개 언어의 문자와 특수기호에 대해 일일이 코드값을 부여하고 있다. 최
대로 수용할 수 있는 문자수는 6만 5,536자이다.
- 픽셀
텔레비전이나 전송사진 등에서 화면을 구성하고 있는 최소단위의 명암의 점이다. 화면 전
체의 화소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정밀하고 상세한 재현화면을 얻을 수 있고, 이를 '해상도가
높다'라고 표현한다.
- PCM
펄스 부호변조(Pulse-code modulation)는 아날로그 신호의 디지털 표현으로, 신호등급을
균일한 주기로 표본화한 다음 디지털 (이진) 코드로 양자화 처리된다. PCM은 디지털 전화
시스템에 쓰이며, 컴퓨터와 CD 레드북에서 디지털 오디오의 표준이기도 하다. 일반적으로
PCM 인코딩은 직렬형태의 디지털 전송에 자주 쓰인다.
- 스트리밍
인터넷에서 영상이나 음향·애니메이션 등의 파일을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 다운로드받아
재생하던 것을 다운로드 없이 실시간으로 재생해 주는 기법이다. 전송되는 데이터가 마치
물이 흐르는 것처럼 처리된다고 해서 '스트리밍(streaming)'이라는 명칭이 붙었다. 파일이 모
두 전송되기 전이라도 클라이언트 브라우저 또는 플러그인이 데이터의 표현을 시작하게 되
어 있다. 따라서 재생시간이 단축되며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의 용량도 영향을 거의 받지 않
는다.
- 플러그인
웹브라우저에서, 제3자가 만든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웹브라우저가 표시할 수 없는 각종
형식의 파일을 웹브라우저의 윈도우 내에 표시되도록 하는 구조이다. 웹브라우저와 일체로
동작하므로(이후 in-line plug-in이라고도 부른다) 별도의 응용 윈도우를 열지 않아도 마치
웹브라우저 자체가 그 파일 표시 기능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동작한다. 따라서 이용자 측에
서 보면 웹브라우저 자체 기능이 확장된 것처럼 보인다. 하드디스크에 설치하면 웹브라우저
에 자동적으로 설정된다.
- 가상현실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한다.


13.1 멀티미디어 개요
멀티미디어라는 단어는 ‘다수’를 의미하는 접두어 ‘multi-’와 ‘매체’를 뜻하는 ‘media’가 결
합된 것이다. 매체에는 텍스트, 그림, 음향, 동영상, 애니메이션 등이 포함되며, 멀티미디
어는 두 종류 이상의 매체가 통합되어 구성된 응용 또는 저작물을 의미한다. 멀티미디
어가 갖는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수의 매체로 표현된 정보가 유기적으로 통합된다.
둘째, 디지털 방식으로 표현되는 매체이다.
셋째, 사용자와 미디어 사이에 상호작용이 존재한다.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비선형 특성을 갖는다. 웹페이지를 이용하는 것은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비선형 콘텐츠를 사용하는 전형적인 예이다. 초기의 웹 페이지는 주로 텍스트 기
반으로 제작되었지만, 점차 사진, 그래픽스,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매체가 포함됨에
따라 하이퍼미디어(hypermedia)라는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13.2 디지털 미디어
13.2.1 텍스트
디지털 콘텐츠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미디어의 형태는 텍스트이다. 텍스트를 표현
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텍스트를 구성하는 문자들을 표현하기 위한 문자 인코딩 방식
과 문자를 출력장치에 출력하기 위한 글꼴, 색상, 크기 등의 속성이다.
13.2.2 이미지
디지털 이미지는 사진, 그림, 차트 등을 디지털 방식으로 표현한 것이다. 이미지를 표현
하는 방식은 래스터(raster) 방식과 벡터(vecter) 방식이 있다.
래스터 방식의 이미지는 가로와 세로로 정해진 개수의 점을 나열하여 만들어진다. 이 점
들은 픽셀(pixel, 또는 화소)이라고 한다. 래스터 이미지가 얼마나 정밀하게 대상을 표현
할 수 있는가는 각각의 픽셀이 얼마나 정밀하게 색을 표현할 수 있는가 그리고 얼마나
조밀하게 픽셀을 배열하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벡터 방식 이미지는 점, 직선, 곡선 등 기하도형으로 그림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생성된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래스터 영상에 비해 적은 저장용량을 사용한다. 또한 이
미지를 확대할 경우 기하도형의 크기를 확대하여 그림이 자연스럽게 확대된다.
이미지는 다양한 형식으로 저장된다. 대표적인 래스터 이미지 파일의 형식으로는 BMP,
TIF, GIF, JPEG, PNG 등이 있으며, 각각의 파일 형식에 맞게 파일 확장자를 지정한다.
BMP 파일 형식은 비트맵(bitmap), 즉, 가로 및 세로 방향으로 나열된 픽셀의 집합을 저
장하는 파일 형식으로 ‘.bmp’라는 확장자를 갖는다.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는 이미지 파일의 전송을 위한 목적으로 Compu Serve
에서 개발한 형식이다. ‘.gif’라는 확장자를 가지며, 웹페이지에서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
한 표준형식으로 사용된다. GIF는 LZW라는 무손실 압축 알고리즘으로 데이터를 압축하
여 파일의 크기를 더욱 줄임으로써, 통신망을 통한 전송에 적합하다.
PNG(Portable Network Graphics) 형식은 GIF 형식이 가지고 있는 특허문제를 피하기 위해 만들어진 웹을 위한 파일 형식으로, ‘.png’라는 확장자를 갖는다. GIF에서 사용하는
LZW 압축 알고리즘 대신 보다 효율적이면서 특허문제가 없는 무손실 압축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파일의 크기를 조금 더 작게 만든다.
JPEG(Joint Photographic Expert Group) 형식은 이미지를 보다 작은 크기로 압축하여
저장할 수 있는 파일 형식으로, ‘.jpg’라는 확장자를 갖는 파일로 저장된다. JPEG은 손실
압축 부호화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무손실 압축은 원래의 데이터를 그대로 복원할 수
있도록 압축하는 방식이지만, 손실 압축은 원래의 데이터를 그대로 복원할 수 없다. 그
결과 화질이 조금 떨어지지만, 대신 훨씬 높은 비율로 압축할 수 있다.
13.2.3 사운드
사운드는 음성, 음악, 음향효과 등 모든 종류의 소리를 포함한다. 멀티미디어 응용에서
사운드는 그 자체만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하고, 배경음악이나 바람
소리, 자동차 소리 등 정보전달의 효과와 흥미를 증강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기도 한
다.
오디오 파일은 텍스트와 같은 데이터에 비해 많은 양의 데이터를 포함한다. 따라서 적절
한 방법으로 압축부호화를 하여 저장공간 및 데이터 전송량을 줄일 수 있도록 해야 한
다.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오디오 파일의 형식은 다음과 같다.
WAV 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와 IBM에서 오디오 비트열을 PC에 저장하기 위해 개발한
표준 오디오 파일 형식으로 윈도즈 기반 PC에서 주로 사용되며 확장자는 “.wav”이다.
일반적으로는 압축되지 않은 오디오 데이터를 LPCM(linear pulse code modulation)이
라는 방식으로 저장한다.
Au 파일 형식은 선마이크로시스템에서 제안하여 유닉스 환경에서 사용되어 온 오디오
파일 형식으로, 확장자는 ‘.au’이다.
MPEG라는 비디오 압축표준의 일부분인 오디오 부분을 정의하는 MPEG Audio Layer 3를
나타내는데, 흔히 MP3라고 부르며, 파일의 확장자는 ‘.mp3’이다. 손실압축기술을 이용하
므로 약간의 데이터 손실이 있는 대신 매우 효율적으로 압축을 할 수 있다. 최근 인터
넷상에서의 AOD(audio-on-demand), 휴대용 MP3 플레이어 등을 통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
WMA(Window Media Audio)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된 오디오 데이터 압축 기술로
서, MP3나 RealAudio와 경쟁하는 기술이다. 저작권 관리를 위한 DRM 기능이 함께 설
계되어 있다.
MIDI(Musical Instrunent Digital Interface) 파일은 MIDI 합성기를 통해 음을 합성하기
위한 데이터를 저장한다.
13.2.4 비디오
비디오는 멀티미디어 응용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활용되고 있는 매체이지만, 데이터의
양이 매우 많기 때문에 압축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비디오 데이터 압축은 압축률을 높
이기 위해 응용 분야에서 수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원본 데이터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는 손실압축기술을 사용한다.
압축 부호화된 비디오는 복호화를 통해 원래의 비디오 데이터를 복원해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비디오 통신을 하려면 부호화를 위한 부호기(encoder)와 이의 복호화를 위한 복호기(decoder)가 필요하며, 이들을 합하여 코덱(codec)이라고 한다.
비디오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파일 형식으로는 AVI, WMV, MOV, DivX, MPEG 등이 있
다. 이러한 비디오 파일들은 Windows Media Player, QuickTime Player, DivX Plus
Player 등을 이용하여 재생할 수 있는데, 각각의 플레이어별로 재생할 수 있는 파일 형
식은 어떤 코덱을 지원하는가에 따라 다르다.
13.2.5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은 연속적인 장면을 나타내는 일련의 이미지를 순서대로 빠르게 디스플레이함
으로써 움직임을 시뮬레이션하는 것을 나타낸다.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제작방식은 움직임에 따라 조금씩 변화하는 그림들을 셀룰로이드
시트에 그려서 배경그림 위에 겹쳐 놓은 후 필름에 찍는 것이다.

13.3 멀티미디어의 활용
우리 주변에서 멀티미디어가 활용되는 영역은 매우 다양하다. 직장에서 보고를 하거나
영화를 감상하거나, 혹은 웹을 통해 정보를 취득하는 과정에도 멀티미디어가 활용된다.
프리젠테이션 시 사진이나 애니메이션, 그래프, 사운드 등의 자료를 적절히 활용하여 청
중의 흥미와 이해를 증진할 수 있도록 발표자료를 구성한다면 프레젠테이션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영상통신기술과 인터넷의 초고속화가 이루어짐에 따라 모든 사람이 한 자리에 모이지 않
고도 회의를 하는 원격회의가 가능해 졌다. 초기에는 원격영상을 통해서만 이루어졌지
만 최근에는 비디오 화면 외에 회의와 관련한 자료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회의를 진
행할 수 있다.
주문형 오디오(AOD : Audio on Demand)나 주문형 비디오(VOD : Video On Demand)는
사용자가 원하는 음악이나 비디오 콘텐츠를 선택하여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이
다.
멀티미디어는 웹을 통하여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유용하게 사용된다. 기업은 제품을
소개하고 회사를 알릴 수 있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을 적절히 배치하여 웹페이지
를 구성한다.
대부분의 오락을 위한 응용에는 멀티미디어가 사용된다. 예를 들어 온라인 게임에서는
배경음악, 음향효과, 이미지, 애니메이션, 내레이션 등이 사용된다.
대부분의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에는 방문자들이 상품을 검색하고, 색상이나 크기 등을 확
인하며, 가격을 확인하거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온라인 카탈로그를 제공한다. 상품의 크
기나 외양을 현실감 있게 보여주기 위해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능을 활용하기도 한다.
교육 분야에서도 멀티미디어가 유용하게 활용된다. 특히 웹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교육용
콘텐츠는 웹콘텐츠 형태로 제작되고 있다. 텍스트와 차트, 이미지, 애니메이션, 비디오
클립 등이 적절히 활용된 이러닝 콘텐츠는 학습자의 학습 효과를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인터넷을 통해 이러닝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게 됨으로써 언제 어디에서든 학습
자가 편리한 환경에서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연습문제>

[주관식 연습문제]
1. 멀티미디의 주요 특징을 설명하라.
<해설>
멀티미디어가 갖는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첫째,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수의 매체로 표현된 정보가 유기적으로 통합된다.
둘째, 디지털 방식으로 표현되는 매체이다.
셋째, 사용자와 미디어 사이에 상호작용이 존재한다.
2. 래스터 방식 이미지와 벡터 방식 이미지의 차이점을 설명하라.
<해설>
래스터 방식의 이미지는 가로와 세로로 정해진 개수의 점을 나열하여 만들어진다. 이 점들
을 픽셀(pixel, 또는 화소)이라고 한다. 래스터 이미지가 얼마나 정밀하게 대상을 표현할 수
있는가는 각각의 픽셀이 얼마나 정밀하게 색을 표현할 수 있는가 그리고 얼마나 조밀하게
픽셀들을 배열하는가에 의해 결정된다.
벡터 방식 이미지는 점, 직선, 곡선 등 기하도형으로 그림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생
성된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래스터 영상에 비해 적은 저장용량을 사용한다. 또한 이미지를
확대할 경우 기하도형의 크기를 확대하여 그림이 자연스럽게 확대된다.
3. 멀티미디어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라.
<해설>
초기의 웹 페이지는 주로 텍스트 기반으로 제작되었지만, 점차 사진, 그래픽스, 오디오, 비
디오 등 다양한 매체가 포함됨에 따라 하이퍼미디어(hypermedia)라는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4. 웹페이지에서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한 형식은 GIF이다. GIF에 대해 설명하라.
<해설>
GIF(Graphics Interchange Format)는 이미지 파일의 전송을 위한 목적으로 CompuServe에
서 개발된 형식이다. ‘.gif’라는 확장자를 가지며, 웹페이지에서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한 표준
형식으로 사용된다.
5. 오디오 압축 파일인 MPEG Audio Layer 3에 대해 설명하라.
<해설>
MPEG라는 비디오 압축표준의 일부분인 오디오 부분을 정의하는 MPEG Audio Layer 3를
나타내는데, 흔히 MP3라고 부르며, 파일의 확장자는 ‘.mp3’이다. 손실 압축기술을 이용하므
로 약간의 데이터 손실이 있는 대신 매우 효율적으로 압축할 수 있다. 최근 인터넷상에서의
AOD(audio-on-demand), 휴대용 MP3 플레이어 등을 통해 널리 사용되고 있다.
6. WAV와 WMA에 대해 비교 설명하라.
<해설>
WAV 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와 IBM사에서 오디오 비트열을 PC에 저장하기 위해 개발한
표준 오디오 파일 형식으로 윈도즈 기반 PC에서 주로 사용되며 확장자는 ‘.wav’이다.
WMA(Window Media Audio)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된 오디오 데이터 압축기술로,
MP3나 RealAudio와 경쟁하는 기술이다. 저작권 관리를 위한 DRM 기능이 함께 설계되어
있다.


[객관식 연습문제]
1. 다음 중 멀티미디어 특징이 아닌 것은?
① 다수의 매체로 표현된 정보가 유기적으로 통합된다.
② 디지털 방식으로 표현되는 매체이다.
③ 사용자와 미디어 사이에 상호작용이 존재한다.
④ 사용자는 처음부터 끝까지 순차적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용한다.
<정답> ④
<해설>
멀티미디어가 갖는 일반적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다수의 매체로 표현된 정보가 유기적으로 통합된다.
둘째, 디지털 방식으로 표현되는 매체이다.
셋째, 사용자와 미디어 사이에 상호작용이 존재한다.
또한 상호작용은 사용자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처음부터 끝까지 순차적으로 이용하지 않
고, 사용자가 원하는 임의의 순서로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이것은 방송국에서 내보
내는 대로 순차적으로 시청하는 TV 방송과 같은 선형(linear) 매체와는 대비되는 특성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비선형 특성을 갖는다.
2. 다음 중 비선형 콘텐츠를 구성하기 위한 방법으로 관련이 없는 것은?
① 하이퍼텍스트(hypertext)
② 하이퍼미디어(hypermedia)
③ 스프레드시트
④ 하이퍼링크(hyperlink)
<정답>

<해설>
비선형 콘텐츠를 구성하기 위한 시도는 하이퍼텍스트로부터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하
이퍼텍스트는 서로 연관된 텍스트들의 집합으로 구성된다. 각각의 텍스트는 그 안의 내용과
관련된 다른 텍스트들과 하이퍼링크라고 부르는 링크를 이용하여 서로 연결된다. 이 링크는
한 문서 내의 특정 위치를 가리키기도 하고, 한 컴퓨터 내의 다른 파일을 가리키기도 하며,
통신망을 통해 연결된 다른 컴퓨터에 있는 문서를 가리키기도 한다. 초기의 웹페이지는 주
로 텍스트 기반으로 제작되었지만, 점차 사진, 그래픽스, 오디오, 비디오 등 다양한 매체가
포함됨에 따라 하이퍼미디어라는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3.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일관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제정된 표준문자형식은?
① UNICODE ② ASCII
③ 표준 BCD ④ EBCDIC
<정답> ①
<해설>

전 세계의 모든 문자를 일관되게 표현할 수 있으려면 이들을 망라하는 체계적인 표준이 필
요하며, 이에 따라 유니코드가 정의되어 활용되고 있다. 한글표현에 있어서도 유니코드에는
11,172개의 모든 조합 가능한 글자가 사전순서에 맞게 정의되어 있으며, 더불어 옛 한글의
자모를 포함한 한글 자모 등이 정의되어 있다.
초기의 컴퓨터에서 주로 사용된 문자 코드인 ASCII나 EBCDIC는 영문자와 숫자, 구두점과
같은 특수문자, 제어문자 등을 나타낼 수 있으나, 영어 이외의 다양한 언어를 표현할 수 없
다. 표준 BCD는 2진화 10진 코드라고도 부르며 기본적으로 6비트의 길이를 갖는 코드이다.
4. 다음 중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으로 틀린 것은?
① 이미지 표현방식은 래스터 방식과 벡터 방식이 있다.
② 이미지 확대 시 래스터는 자연스러우나, 벡터는 울퉁불퉁하거나 흐릿하다.
③ 래스터 방식의 이미지는 픽셀로 이루어져 있다.
④ 벡터 방식의 이미지는 점, 직선, 곡선 등 기하도형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답> ②
<해설>
이미지를 표현하는 방식으로는 래스터방식과 벡터방식이 있다.
래스터 방식의 이미지는 가로와 세로로 정해진 개수의 점들을 나열하여 만들어진다. 이 점
들은 픽셀이라고 부른다. 또한 이미지 확대할 경우 더 상세한 이미지를 보여줄 수 없고, 픽
셀이 더 크게 표현되어 특히 기울어진 경계선이 울퉁불퉁한 계단 형식으로 보이거나 흐릿한
결과를 얻게 된다.
벡터 방식 이미지는 점, 직선, 곡선 등 기하도형으로 그림을 표현하는 방식이다. 하나의
선분을 표현하고자 할 때 래스터 이미지에서는 두 정점 사이를 연결하는 모든 픽셀의 값이
지정되어야 하지만 벡터 방식에서는 두 정점 좌표와 이 점을 직선으로 연결한다는 정보만
지정하면 되므로 적은 저장용량을 사용한다. 또한 이미지를 확대할 경우 기하도형의 크기를
확대하여 그림이 자연스럽게 확대된다.
5. 레스터 이미지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① 해상도가 높을수록 더 적은 양의 데이터로 이미지를 저장할 수 있다.
② 트루컬러를 표현하려면 한 픽셀당 8비트로 색을 표현해야 한다.
③ 가로와 세로로 정해진 개수의 점들을 나열하여 구성되는 이미지이다.
④ 웹 페이지에서는 최대한 높은 해상도의 이미지를 사용해야 한다.
<정답> ③
<해설>
래스터 방식의 이미지는 가로와 세로로 정해진 개수의 점을 나열하여 만들어진다. 이 점
들은 픽셀이라고 부른다. 최근 개인용 컴퓨터의 경우 한 픽셀의 R, G, B 성분에 각각 8비트
를 할당함으로써 이른바 ‘트루컬러(true color)’를 표현할 수 있다.
래스터 이미지가 얼마나 조밀하게 픽셀을 표현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척도를 해상도
(resolution)라고 한다. 가장 기본적인 의미는 입출력장치에서 단위길이당 얼마나 많은 점 또
는 픽셀을 구분하여 보여 줄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데, dpi(dots per inch)나 ppi(pixels per
inch)와 같이 1인치당 몇 개의 점 또는 픽셀을 표현할 수 있는가를 의미한다.
웹페이지와 같이 모니터를 통해 제공되는 콘텐츠의 경우 높은 해상도의 그림을 사용할 경
우 실제로 화면에 그대로 출력하지 못하면서 파일 크기만 커져서 전송속도만 늦출 수 있으
므로, 모니터에 맞는 해상도의 그림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다음 이미지 형식 중 웹페이지에서 많이 사용하지 않는 형식은?
① BMP ② GIF
③ JPEG ④ PNG
<정답> ①
<해설>
BMP 파일 형식은 비트맵, 즉 가로 및 세로 방향으로 나열된 픽셀의 집합을 저장하는 파일
형식으로 ‘.bmp’라는 확장자를 갖는다. 일반적으로 압축형식을 사용하지 않아 가장 큰 크기
의 파일로 저장되며,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즈나 OS/2 운영체제에서 장치 독립적인 디지
털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본적인 파일 형식이다.
화면의 아이콘, 버튼, 로고 등을 표현하는 이미지들은 포함되는 색상이 많지 않으며, 이와
같은 경우 GIF나 PNG등의 파일이 더 적절할 수 있다. 웹페이지를 디자인하는 경우 GIF 형
식의 이미지가 많이 사용되는 것은 이러한 이유이다. 특히 텍스트가 포함된 이미지와 같이
경계가 뚜렷하고 동일한 색의 배경이 많은 경우 GIF나 PNG 형식이 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7. 다음 중 원음 그대로 저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파일 형식은?
① WMA ② MP3
③ WAV ④ MIDI
<정답> ③
<해설>
WAV 파일은 마이크로소프트와 IBM에서 오디오 비트열을 PC에 저장하기 위해 개발한 표
준 오디오 파일 형식으로 윈도우즈 기반 PC에서 주로 사용되며 확장자는 ‘.wav’이다. 일반적
으로는 압축되지 않은 오디오 데이터를 LPCM(linear pulse code modulation)이라는 방식으
로 저장한다.
8. 다음 중 코덱에 대한 설명과 관련이 없는 것은?
① 압축된 비디오를 원래의 비디오 데이터로 복원하여 보기 위해 사용한다.
② 개인용 컴퓨터에서는 압축된 비디오를 바로 볼 수 있다.
③ 부호기와 복호기를 합하여 코덱이라 한다.
④ 비디오를 압축하는 형태는 WMA, MPEG등이 있다.
<정답> ③
<해설>
압축 부호화된 비디오는 복호화를 통해 원래의 비디오 데이터를 복원해야 볼 수 있다. 그
러므로 비디오 통신을 하기 위해서는 부호화를 위한 부호기와 이의 복호화를 위한 복호기가
필요하며, 이들을 합하여 코덱이라고 한다. 개인용 컴퓨터에서 비디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려면 사용하고자 하는 비디오의 형식에 맞는 코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비디오 데
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파일 형식으로는 AVI, WMV, MOV, DivX, MPEG 등 다양한 것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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