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이해

방통대, 컴공, 컴활, 워드 등 대비 컴퓨터의 이해 핵심 요점 요약 정리 14. 유비쿼터스

롤라❤️ 2022. 6. 22. 0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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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장 유비쿼터스

▪ 주요 용어
- 유비쿼터스(ubiquitous)
유비쿼터스는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컴퓨터 관련 기술이 생활 구석구
석에 스며들어 있음을 뜻하는 '퍼베이시브 컴퓨팅(pervasive computing)'과 같은 개념이다.
- 유비쿼터스 컴퓨팅(ubiquitous computing)
끊김 없는 연결 (Seamless Connectivity; HC Infra Network) : 모든 사물들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끊기
지 않고 항상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사용자 중심 인터페이스 (User Centered Interface) : 사용자가 기기 사용에 있어서 어려움이 없이, 처음
접하는 사람을 포함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제공 되어야 한다.
컴퓨팅 기능이 탑재된 사물 (Smart Things) : 가상공간이 아닌 현실 세계의 어디서나 컴퓨터의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의미론적 상황인지 동작 (Semantic Context awareness) : 사용자의 상황(장소, ID, 장치, 시간, 온도, 날씨
등)에 따라 서비스가 변해야 한다.
-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IC칩과 무선을 통해 식품, 동물, 사물 등 다양한 개체의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차세대 인식 기술로
RFID는 생산에서 판매에 이르는 전과정의 정보를 초소형칩(IC칩)에 내장시켜 이를 무선주파수로 추적할
수 있도록 한 기술로, '전자태그' 혹은 '스마트 태그' '전자 라벨' '무선식별' 등으로 불린다.
- IPv6(internet protocol version 6)
IPv6은 인터넷 프로토컬(IP) 버전 6(internet protocol version 6)의 줄임말이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IP주
소체계인 IPv4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된 새로운 IP 주소체계를 말한다. 인터넷 엔지니어링 태스크
포스(IETF)의 공식규격으로, 차세대 인터넷통신규약이라는 뜻에서 IPng(IP next generation)라고도 한다.
IPv4와 다른 점은 다음과 같다. IPv4는 32비트 주소체계에 42억 개의 주소수를 가지고 있고, A·B·C·D 클
래스 CIDR(등급없는 도메인 간 라우팅)로 주소를 할당한다. 반면 IPv6는 128비트의 주소체계로 3.4*10
38 개의 주소수를 가지고 있고, 주소도 CIDR를 기반으로 계층적으로 할당한다. 주소 유형은 유니캐스트·
멀티캐스트·애니캐스트 3가지이다.
-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USN 기술은 크게 RFID, WSN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며, 모든 사물에 적용되는 임베디드 무선 네트
워크 기술이다. USN 관련 소프트웨어 플랫폼으로는 TinyOS, Nano Qplus, Contiki, LiteOS 등이 있으며,
다양한 표준과 프로토콜을 지원한다. 2009년을 기준으로 2~3년 후에는 IPv6 를 접목한 USN 기술이 많
이 확산될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외국에서는 Internet of Things, 국내에서는 방통위에서 사물통신망이라
는 이름으로 법제화 및 표준화를 진행하고 있다.


14.1 유비쿼터스 개요
▪ 무선 인터넷의 이용이 노트북이나 휴대전화, PDA, 스마트폰 등에 한정되지 않고, 차 유리창이 모니
터로 이용되고, 셔츠 소매에서 음악이 흘러나오며, PDA나 휴대전화에는 접는 모니터나 키보드가 이
용되는, 지금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상황이 눈앞의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 유비쿼터스라는 말은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도처에 있다‘, ’언제 어디서나 존재 한다‘라는 뜻으로
일반적으로 물, 공기처럼 도처에 편재해 있는 자연자원이 언제 어디서나 시공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 유비쿼터스는 단독으로 쓰이기보다는 󰡐ubiquitous computing󰡑 이나 󰡐ubiquitous network󰡑로 나뉘어
쓰이기도 한다.
▪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은 인간이 살아가고 있는 실세계의 일상 환경과 사물들에 서로 정보 교환
을 할 수 있는 작은 컴퓨터(마이크로프로세서)를 보이지 않게 사물에 부착 또는 내장시켜, 이러한
컴퓨터들과 인간, 공간과 정보가 하나로 통합되어 자율적으로 인간의 작업능력과 지식의 공유를 개
선해 주는 컴퓨팅 환경이라 할 수 있다.
▪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종래의 컴퓨터뿐만 아니라, 냉장고 및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 책상, 의자 등
의 가구 그리고 의류, 식품 등의 생활 주변 물건에 극소의 컴퓨터 내장 칩이 탑재되는 환경을 의미
한다.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는 실내 및 실외에 관계없이 자동차 및 지하철 안에서도, 즉 어디에 있어도, 네
트워크에 연결되는 환경이 정비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스마트폰은 24시간 무선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하고, 다양한 운영체제를 통한 서비스를 모바일 환경에서 제공함으로써 유비쿼터스 환경 구현
을 위한 필수품이 되었다. 이처럼 유비쿼터스 컴퓨팅,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는 물과 공기처럼 우리
생활에서 일상적인 사물과 사람을 보이지 않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가상의 공간이다.
▪ 유비쿼터스는 특정 기능이 내재된 컴퓨터가 환경과 사물에 심어짐으로써(embedded computing) 환
경이나 사물 그 자체가 컴퓨팅 기능을 갖고 지능화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사물의 일부로서 사
물 속에 심어진 컴퓨터들은 주변 공간의 형상(context)을 인식할 수 있고 공간 속에서 그 자체 또는
주변 환경과 사물들의 변화를 어느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까지 지각, 감시, 추적할 수도 있는 여건이
가능해진다.

14.2 유비쿼터스의 발전과정과 특성
▪ 제 1단계 메인프레임 시대 : 초기 컴퓨터가 발명된 이래, 1960년대 중반 이후 비즈니스 분야에서 본
격적으로 컴퓨터가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한 대의 대형 컴퓨터를 다수 사용자가 공유(many person
one computer)하던 메인 프레임 시대로서 IT의 주역은 사람이 아니라 컴퓨터였다.
▪ 제 2단계 개인용 컴퓨터 시대 : 1980년대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등장으로 한 대의 컴퓨터를 소수 이
용자가 이용(fewer persons one computer)할 수 있게 된 시대로서 PC가 단독으로 혹은 전용선으로
네트워크화 되어 사용되었다.
▪ 제 3단계 인터넷 시대 : 1990년대 중반 이후 개인용 컴퓨터를 인터넷 중심의 네트워크에 연결시켜
활용한 시대로서 한 사람이 한 대의 컴퓨터를 소유(one person one computer)하게 되면서 사람과
컴퓨터는 대등한 관계에 놓이게 되었다.
▪ 제 4단계 유비쿼터스 시대 : 인터넷 시대 이후 다양한 컴퓨터가 환경 도처에 편재되어 이용자가 그
존재를 의식하지 않게 되는 시대로서 한 사람이 여러 대의 컴퓨터를 사용(one person many
computer)하게 됨에 따라 사람과 컴퓨터의 주종관계가 역전되는 상황적 현상을 나타낸다.

14.3 유비쿼터스의 지향점
▪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5C의 5ANY’를 지향한다고 말한다.
▪ 5C는 컴퓨팅(Computing),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접속(Connectivity), 콘텐츠(Contents), 고요
함(Calm)이다.
▪ 5ANY는 언제(Anytime), 어디서나(Anywhere), 어느 네트워크(Any network), 어느 기기라도(Any
device), 그리고 어떤 서비스든(Any service) 가능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컴퓨터 중심
의 전자공간과 인간세계의 물리공간이 하나로 결합되고 모든 사물과 인간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주
고받는 것을 의미한다.


14.4 유비쿼터스 관련기술
▪ 미세전자기계시스템 : 미세전자기계시스템(MEMS :Micro Electro Mechanical System) 기술은 전자(반
도체) 기술, 기계 기술 그리고 광 기술을 융합하여 초소형(마이크로 단위) 부품 및 시스템을 설계,
제작, 응용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웨이퍼 상에 일괄 제조할 수 있어 소형화가 가능하며 한 개의 칩
에 많은 기능 소자 및 신호 처리부 등을 집적화하여 고성능ㆍ고신뢰성을 얻을 수 있으며 다량 생산
이 가능하여 가격을 낮출 수 있다. 이는 바이오, 정보통신, 운송 및 항공, 우주, 광학 등 미래형 산업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 IPv6 : IPv6는 IPv4의 문제점(IP 어드레스 부족, 보안성 취약, 멀티미디어 제공을 위한 성능 부족 등)을
보완한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로서 IPv4의 32bit 주소 체계보다 크기가 4배 큰 128bit를 사용한다.
초소형 컴퓨터들이 통신을 하기 위해선 각각의 컴퓨터마다 일종의 ID가 필요하다. 이름이 없으면
지금 보내는 데이터가 어디로 가야할지 도통 알 수가 없게 되므로 현대의 통신에선 이런 ID를 IP라
고 하는 일련의 번호를 통해서 알 수 있게 된다.
▪ 무선인식 시스템(RFID) : 눈에 보이는 모든 사물에 아주 작은 마이크로프로세서(RFID칩)을 넣어 인간
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무선으로 통신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무선인식(RFID :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은 일정한 주파수 대역을 이용해 무선방식으로 각종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시스
템을 말한다.
▪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 : Ubiquitous Sensor Network)는 모든
사물에 전자태그를 부착해 사물과 환경을 인식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정보를 구축 활용토록
하는 것이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 이다. 현재 사람중심에서 사물중심으로 정보화를 확대하고 궁
극적으로 광대역망(BcN)과 통합해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로 발전하는 것이다.
▪ 임베디드 시스템 : 임베디드 시스템이란 기계 또는 전자 장치에 두뇌 역할을 하는 마이크로프로세서
를 장착해 설계함으로써 효과적인 제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즉 기기를 동작하
는 소프트웨어를 칩에 담아 기기에 내장시킨 형태의 장치를 말한다.
▪ 텔레매틱스(Telematics) : '텔레매틱스'는 독일어의 '통신'과 '정보'를 합친 용어로 자동차와 컴퓨터 기
술의 결합을 의미한다. 즉, 텔레매틱스는 차량, 항공, 선박 등 운송장비 내에서 이동하는 중에 제공
되는 무선 데이터 서비스를 말한다. 특히 차량 텔레매틱스 서비스가 각광받고 있는데, 이는 이동통
신 기술과 위치추적 기술(GPS)을 자동차에 접목, 차량 사고나 도난감지, 운전경로 안내, 교통 및 생
활편의 정보, 게임, e-메일 등을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14.5 유비쿼터스의 연구 상황과 전망
▪ 앞으로 전개될 유비쿼터스 사회는 도로, 다리, 터널, 빌딩, 건물, 벽 등 모든 물리공간 뿐만 아니라 냉
장고, 에어컨, 세탁기, 보일러, 욕조, 형광등, 감시장치 등 거의 모든 생활 주변의 전기기기에 컴퓨팅
과 네트워킹 기능이 이식되고, 배터리가 부착된 전동칫솔이 낯설지 않듯이 무선인터넷 칩이 장착된 스마트 칫솔도 자연스러워지는 것이다.
▪ 모든 정보가 자유롭게 흘러 다니는 유비쿼터스화가 진행될수록 더 많은 종류의 서비스와 산업이 등
장한다. 이 과정에서 IT가 모든 산업영역으로 확장되고, 유비쿼터스를 기반으로 한 수많은 정보서비
스가 등장하면서 미래의 IT산업지도도 새로운 모습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 미국은 1992년부터 NITRD 프로그램을 통해 고성능 컴퓨팅, 대규모 네트워킹, 신뢰성 높은 소프트웨
어,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IT의 사회·경제적 영향 등 6대 분야를 선정하여 중점적으로 미래 연구를
진행되고 있으며 NSF과 DARPA를 중심으로 MIT, CMU 등 대학과 HP, MS, IBM 등 IT기업들과 공동
으로 프로젝트 추진하고 있다.
▪ 일본은 지난 1984년 도쿄대학 사카무라 겐 교수가󰡐어디에서나 컴퓨팅 환경󰡑이라는 슬로건으로 제
안한 TRON(The Realtime Operating System Nucleus) 프로젝트를 비롯해 모바일, 광섬유망, 가전,
IPv6, 부품 및 재료, 정밀가공기술 등과 연계시킨 포스트 e-Japen 전략 차원에서 유비쿼터스 혁명에
대응하여 왔다. 일본은 총무성과 IT 전략본부에서 도쿄대학교 등 학계와 히타치, 소니, 마쯔시다 등
IT기업과 연계한 3대 유비쿼터스 프로젝트로 초소형칩에 의해 다양한 사물이 자유자재로 네트워크
로 구성하며 100억 개의 단말을 협조/제어하는 네트워크 실현 기술인 초소형 칩 네트워크, 무엇이
든 My 단말 프로젝트, 어디서든 네트워크 프로젝트 등을 추진 중이다.
▪ 유럽도 스위스, 독일, 핀란드, 스웨덴 등의 국가가 공동으로 지난 2001년에 시작한 정보화사회기술계
획(IST)의 일환으로 미래기술계획(FET)이 자금을 지원하는󰡐사라지는 컴퓨팅 계획(Disappearing
Computing Initiative)‘을 중심으로 유비쿼터스 혁명에 대한 대응전략을 모색하여 왔다. 최근에는 유
럽 정보화계획 2010(i2010)을 채택하여 정보공간, 정보통신기술혁신, 보다 나은 대국민 서비스 제공
을 목표로 정책 추진하고 있으며 대학·연구소·기업 공동으로 16개 관련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 우리나라도 2002년부터 u-korea계획을 세워 정부기관인 산업자원부를 중심으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한국과학기술원 등에서 활발한 연구와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u-Korea의 비전은 세계 최고
수준의 u-인프라 위에 세계 최초의 u-사회 실현을 통해 선진한국 건설에 기여하는 것이다. u-Korea
의 5대 정책목표를 살펴보면, 지식정보화의 전면화, IT산업 경쟁력 강화, 통신·전파방송서비스 고도
화, 글로벌 IT협력 강화, 우정서비스 혁신에 포함되어 있는 핵심세부이행과제에 담겨있다.
▪ 유비쿼터스는 오래도록 인류가 꿈꿔온 장미 빛 미래일지도 모른다. 물론 이러한 변화의 진행과정에도
기술한계와 사생활 침해, 보안이 취약한 부분 등의 예기치 못한 부작용의 문제도 있을 수 있겠지만,
궁극적으로는 개인의 편리와 행복, 더 나아가 인류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 때문이다.


[주관식 연습문제]
1. 유비쿼터스에 대해 설명하라.
<해설>
유비쿼터스라는 말은 라틴어에서 유래한 것으로 ‘도처에 있다’, ‘언제 어디서나 존재 한다’라는 뜻으로 일
반적으로 물, 공기처럼 도처에 편재해 있는 자연자원이 언제 어디서나 시공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1988년 제록스 팰러앨토연구소(PARC)의 마크 와이저가 처음 제시한󰡐유비쿼터스 컴퓨팅
‘이 그 효시다.
2. 유비쿼터스 발전과정에 대해 설명하라.
<해설>
⑴ 제 1단계 메인프레임 시대 : 초기 컴퓨터가 발명된 이래, 1960년대 중반 이후 비즈니스 분야에서
본격적으로 컴퓨터가 활용되기 시작하면서 한 대의 대형 컴퓨터를 다수 사용자가 공유하던 메인 프레임
시대로서 IT의 주역은 사람이 아니라 컴퓨터였다.
⑵ 제 2단계 개인용 컴퓨터 시대 : 1980년대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등장으로 한 대의 컴퓨터를 소수 이
용자가 이용할 수 있게 된 시대로서 PC가 단독으로 혹은 전용선으로 네트워크화 되어 사용되었다.
⑶ 제 3단계 인터넷 시대 : 1990년대 중반 이후 개인용 컴퓨터를 인터넷 중심의 네트워크에 연결시켜
활용한 시대로서 한 사람이 한 대의 컴퓨터를 소유하게 되면서 사람과 컴퓨터는 대등한 관계에 놓이게
되었다.
⑷ 제 4단계 유비쿼터스 시대 : 인터넷 시대 이후 다양한 컴퓨터가 환경 도처에 편재되어 이용자가 그
존재를 의식하지 않게 되는 시대로서 한 사람이 여러 대의 컴퓨터를 사용하게 됨에 따라 사람과 컴퓨터
의 주종관계가 역전되는 상황적 현상을 나타낸다.
3. 마크 와이저가 제시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에 대한 4가지 주요기준 대하여 설명하라.
<해설>
첫째,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아니다. 무선을 통하여 모든 기기들이
연결이 되어 어느 곳에서나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하고, 어디에나 컴퓨터가 있기 때문에 컴퓨터를 가
지고 다닐 필요가 없는 상황을 의미한다.
둘째, 인간화된 인터페이스(calm technology)로서 눈에 보이지 않아야(invisible) 한다. 입은 옷, 안경, 손
목시계 등 신체 외부의 물리적 환경 속에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컴퓨터 활용도가 증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헬스클럽의 러닝머신 위를 달리고 난 후 거리와 속도, 칼로리 소모량을 표시되는 것
은 물론 동시에 다양한 업무처리도 할 수 있다.
셋째, 가상공간이 아닌 현실 세계의 어디서나 컴퓨터의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은 가
상현실이 아닌 현실세계에 정보를 표현할 수 있는 현실 세계의 확장이라 할 수 있다.
넷째, 사용자 상황(장소, ID, 장치, 시간, 온도, 명암, 날씨 등)에 따라 서비스가 변해야 한다. 사용자는
PDA, 스마트폰 등 같은 이동형 정보 장치를 넘어 입는 컴퓨터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차세대 휴대기기를
사용하게 된다.


[객관식 연습문제]
1. 다음은 유비쿼터스의 기본개념에 관한 설명이다. 그 내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항은?
① 언제 어디서나 상황과 환경에 적응 가능한 네트워크이다.
②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이 특정 콘텐츠에 제약된다.
③ 무엇이든 단말로 연결될 수 있는 편리한 환경이다.
④ 안전한 정보이용 환경이다.
<정답> ②
<해설>
주관식 연습문제 1번 해설 참조
2. 전자(반도체)기술, 기계기술, 그리고 광기술을 융합하여 마이크로 단위의 초소형 부품 및 시스템을 설
계, 제작, 응용하는 기술인 것은?
① MEMS
② RFID
③ TRON
④ IPv6
<정답> ①
<해설>
미세전자기계 시스템 기술은 전자(반도체) 기술, 기계 기술 그리고 광 기술을 융합하여 초소형(마이크로
단위) 부품 및 시스템을 설계, 제작, 응용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웨이퍼 상에 일괄 제조할 수 있어 소형
화가 가능하며 한 개의 칩에 많은 기능 소자 및 신호 처리부 등을 집적화하여 고성능 고신뢰성을 얻을
수 있으며 다량 생산이 가능하여 가격을 낮출 수 있다. 이는 바이오, 정보통신, 운송 및 항공, 우주, 광학
등 미래형 산업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3.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특징으로 바르게 기술된 항은?
① 현실세계가 아닌 가상공간에만 존재한다.
② 모든 사용자에게 서비스는 고정되어 있다.
③ 인간화된 인터페이스로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한다.
④ 네트워크는 유선으로만 연결된다.
<정답> ③
<해설>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개념은 인간이 살아가고 있는 실세계의 일상환경과 사물들에 서로 정보 교환을 할
수 있는 작은 컴퓨터(마이크로프로세서)를 보이지 않게 사물에 부착 또는 내장시켜, 이러한 컴퓨터들과
인간, 공간과 정보가 하나로 통합되어 자율적으로 인간의 작업능력과 지식의 공유를 개선해 주는 컴퓨
팅 환경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도로, 다리, 터널, 빌딩, 건물, 벽 등 모든 물리공간에 마이크로프
로세서를 넣어 모든 사물과 대상이 지능화 되고 전자공간에 연결돼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공간을 만드
는 개념으로 기존 홈 네트워킹, 모바일 컴퓨팅 보다 한 단계 발전된 컴퓨팅 환경을 의미한다.
4. 눈에 보이는 모든 사물에 아주 작은 마이크로프로세서를 넣어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무선으로
통신할 수 있도록 일정한 주파수 대역을 이용해 무선방식으로 각종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게한 장치
는?
① RFID ② TRON
③ USN ④ MEMS
<정답> ①
<해설>
눈에 보이는 모든 사물에 아주 작은 마이크로프로세서(RFID칩)을 넣어 인간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무선
으로 통신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무선인식은 일정한 주파수 대역을 이용해 무선방식으로 각종 데이터
를 주고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마그네틱이나 바코드 등은 특정 표시가 필요하고 훼손이나 파손
등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인식률이 점차 떨어지는 반면에 RFID는 이 같은 단점을 극복할 수 있다. RFID
태그는 기본적으로 초소형 마이크로 칩과 안테나로 구성되어 있다.
5. 유비쿼터스 시대에 도달하기 위한 정보 기술 시대의 변화과정에서 가, 나, 다 바르게 나타낸 항은?
( 가 ) → ( 나 ) → ( 다 ) → 유비쿼터스 시대
① 메인프레임 시대, 개인용 시대, 인터넷 시대
② 개인용 시대, 인터넷 시대, 메인프레임 시대
③ 개인용 시대, 메인프레임 시대, 인터넷 시대
④ 인터넷 시대, 메인프레임 시대, 개인 시대용
<정답> ①
<해설>
주관식 연습문제 2번 해설 참조.
6. 모든 사물에 전자태그를 부착해 사물과 환경을 인식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정보를 구축 활용
토록 하는 네트워크를 무엇이라 하는가?
① 미세전자기계시스템(MEMS)
② 전자감응 시스템
③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
④ 무선인식 시스템(RFID)
<정답> ③
<해설>
유비쿼터스 센서네트워크(USN: Ubiquitous Sensor Network)는 모든 사물에 전자태그를 부착해 사물과
환경을 인식하고,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 정보를 구축,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7. 마크 와이저가 주장한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네 가지 주요 기준으로 틀리게 기술된 항은?
① 네트워크에 연결되지 않은 컴퓨터는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아니다.
② 인간화된 인터페이스로 눈에 보이지 않아야 한다.
③ 현실세계가 아닌 가상공간에서만 컴퓨터 사용이 가능해야한다.
④ 사용자 상황에 따라 서비스가 변해야 한다.
<정답> ③
<해설>
주관식 연습문제 3번 해설 참조.
8. IPv6는 몇 비트를 인터넷 주소로 사용하는가?
① 32비트 ② 64비트
③ 128비트 ④ 256비트
<정답> ③
<해설>
IPv6(IPNG: IP Next Generation)는 IPv4의 문제점(IP 주소 부족, 보안성 취약, 멀티미디어 제공을 위한
성능부족 등)을 보완한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로서 IPv4의 32비트 주소체계보다 크기가 4배 큰 128비
트를 사용한다.
9. 독일어의 '통신'과 '정보'를 합친 용어로 자동차와 컴퓨터 기술의 결합을 의미하는 이것은 차량, 항공,
선박 등 운송 장비 내에서 이동하는 중에 제공되는 무선 데이터 서비스를 말한다. 이것은 무엇인가?
① 미세전자기계시스템(MEMS)
② 전자감응 시스템
③ 유비쿼터스 센서 네트워크(USN)
④ 텔레매틱스
<정답> ④
<해설>
'텔레매틱스'는 독일어의 '통신'과 '정보'를 합친 용어로 자동차와 컴퓨터 기술의 결합을 의미한다. 즉 텔
레매틱스는 차량, 항공, 선박 등 운송 장비 내에서 이동하는 중에 제공되는 무선 데이터 서비스를 말한
다. 특히 차량 텔레매틱스 서비스가 각광받고 있는데, 이는 이동통신 기술과 위치추적 기술(GPS)을 자동
차에 접목, 차량 사고나 도난 감지, 운전경로 안내, 교통 및 생활편의 정보, 게임, e-메일 등을 운전자에
게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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