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과 문화

방통대, 교양, 상식 등 도움을 주는 관광과 문화 요점 요약 정리 2. 대중문화

롤라❤️ 2022. 6. 23.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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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대중문화


1.대중문화의 이해
(1)용어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18세기 이후 봉건적 전통의 붕괴,
자본주의적 노동 분업의 발전과 대량생산, 도시화와 인구집
중 등의 요인에 의해 대중이라는 계층이 탄생
-대중문화는 매스컬처와 포퓰러컬처 두 가지 의미로 해석
①매스컬처(mass culture)
-대중문화의 어원은 독일어 mass와 kultur에서 비롯
-문화적으로 세련되지 못한 사람들에 의해 수용되는 문화
-소수 엘리트들만이 즐기는 고급문화의 대칭개념으로 사용
-대량으로 생산·복제된 문화의 생산과정에 초점
-매스미디어가 등장한 근대자본주의 이후의 문화산물로 한정
②포퓰러컬처(popular culture)
-중립적·긍정적 함의를 지닌 대중성의 개념
-다수의 사람들이 향유하는 문화
-고급문화와 반대되는 개념이 아닌 대등한 위치에 있는 또
다른 문화
-다수의 사람들이 소비하는 문화의 소비·수용과정에 초점
-자본주의 이전 민중 사이에 존재했던 문화까지 포괄

(2)개념
①이론적 흐름(대중문화에 대한 시각)
·비판론
-아놀드, 리비스 : 엘리트주의적 접근으로 문화 해석
-문화는 엘리트가 향유하는 고급적인 것으로 평가
-무지한 대중과 계몽된 엘리트
-산업사회의 천박한 대중문화와 엘리트의 고급문화라는 이차
원적인 도식을 전제로 대중문화(분열적, 파괴적)를 평가
·긍정론
-시민대중사회의 시작으로 대중문화와 시민 문화 생산
-봉건적 전통의 붕괴로 시민대중사회가 시작되면서 진정한
대중문화가 생산
-실스, 벨 : 우리가 사는 세상이 다원화된 사회가 되어가고
있고 문화는 점점 다양하게 민주적으로 바뀌어간다고 해석
-다원화된 사회에서 대중문화를 하나의 문화로 받아들임
②정의
·버나드
-대중적 산업사회를 이끄는 지극히 서민적 정보매체인 신문,
라디오, TV, 인터넷, 영화, 광고, 만화 등 대중매체를 통해
미학적 문제의 취급을 회피하여 형성되는 문화
·윌리엄스
-많은 사람이 좋아하는 것, 저속한 것, 사람들의 호의를 끌기
위해서 정교히 만들어진 것, 민중 스스로에 의해 만들어진 것
·스토리
-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문화
-고급문화가 아닌 문화
-상업문화 : 대량생산된 획일화된 문화상품

2.대중문화의 특징
(1)스타시스템
-소비자 측면 : 믿고 구입할 수 있는 상품
-공급자 측면 : 시장의 리스크를 감소시키는 상품
·스타의 상품적 특징
-흥행성과 유기적인 관계
-스타의 수가 수요에 비해 현저하게 적은 희소성
-스타의 인기와 흥행 여부는 예측불가능하다는 가변성

(2)문화할인율
-대중문화 상품의 국제적 이동이 활발해지면서 등장한 용어
-국가 간 언어, 관습, 상호 장르의 차이 등을 ‘문화적 장벽’
이라고 하고, 그 크기를 할인율로 나타낸 것
-문화할인율이 높은 것 : 버벌공연, 지역고유문화를 테마로
한 공연
-문화할인율이 낮은 것 : 넌버벌공연, 스포츠 등(언어장벽X)

(3)리바이벌
-위험부담을 최소화하고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이미 시장
에서 흥행에 성공했거나 상품성을 인정받은 콘텐츠를 재생해
서 사용
-리바이벌 상품 : 복고풍의 유행, 시리즈물이나 리바이벌 영
화의 등장, 가요의 리메이크 등

(4)상품개발 가속화
-하나의 상품을 재빨리 노후화시키고 새로운 상품을 끊임없
이 생산해서 판매
-대중이 싫증을 느끼기 전, 상품의 가치가 떨어지기 전에 다
양한 장르에서 활동해 단기간에 많은 수익을 올리고자 함
-일회용 스타의 양산, 비슷한 이미지의 새로운 스타가 빠른
기간 안에 등장하는 모습을 보임

3.대중문화와 관광
(1)대중문화와 여가
①대중문화는 일상생활과 밀접한 연관
-영화, 대중음악, TV프로그램 등의 문화생산물
-여행, 외식, 패션 등 다양한 일상문화들도 포함
②우리나라
-1960년 근대화 이후 미국, 일본에서 유입된 자본주의적 문
화를 시발점으로 대중문화를 인식
-오늘날 여가와 관광활동을 통해 대중문화를 소비하고 체험
하면서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함
-여가생활로 클래식 음악회, 전통예술 공연관람에 비해 연
극, 영화 등 대중문화와 관련된 문화생활 횟수가 높음
-개인보다는 집단에 의해 소비되어 파급효과가 큼

(2)대중문화와 관광산업
-대중문화와 관련된 관광상품들이 다양하게 등장
-영화나 드라마 촬영지를 대상으로 한 관광지, 디즈니랜드나
유니버설스튜디오와 같은 테마파크, 각종 이벤트와 축제 등
대중문화를 콘텐츠로 하는 관광상품 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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