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장 문화관광정책
1.문화정책의 이해
(1)개념
-21세기는 문화의 세기로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문화정책이 국가의 주요 정책으로 부상
-1980년대 이후 문화의 경제적 가치 인식
-정부가 공공재원을 활용하여 문화예술지원에 우선순위를 설
정하는 것(글로버만)
-미적 창조와 생활양식이 특정 방향으로 향하도록 제도적으
로 지원(밀러, 유디스)
-문화활동과 관련되어있는 장기적인 최종 목표와 중·단기적
이고 수량화가 가능한 중간목표 및 하위목표 그리고 인적·재
정적·법률 제도적 수단의 총체(유네스코 원탁회의보고서)
→문화예술을 발전시키고 국민들의 문화복지 수준을 높이기
위하여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일련의 행위와 상호작용
(2)영역
-각 나라들은 고유의 예술, 문화에 대한 개념을 가짐
①유네스코 문화지표
-유네스코는 문화지표를 사용해서 각국의 문화 수준을 가늠
하고 이를 문화정책의 기본 자료로 활용하도록 권장
-문화적 유산, 인쇄물 및 문예, 음악·공연예술, 조형예술, 영
화 및 사진, 방송, 사회문화 활동, 체육 및 오락, 자연과 환
경 보호에 관련된 활동을 포함
②유네스코 한국 위원회
-문화유산, 문학, 조형예술, 디자인, 음악, 무용, 연극, 영화,
연예, 사회문화적 활동, 대중매체, 여가활동, 국제문화 교류
를 포함
-문화유산이나 음악, 미술 뿐 아니라 디자인, 대부분의 대중
매체 분야, 그리고 스포츠와 관광, 공원 등을 포함한 여가
활동이 문화 영역에 추가되어 있음
③법치행정의 원칙→1차적으로 법률로 규정
-문화체육관광부 소관법률을 분야별로 구분하면 문화예술,
문화산업, 문화재 등으로 분류됨
④문화정책영역의 확대
-고급예술 뿐 아니라 대중문화까지 포함
-예술가 위주의 정책→일반국민을 위한 정책
-국민들의 문화활동 지원(동호회, 교양강좌, 소외계층 지원 등)
2.문화정책의 목적
(1)문화정책의 일반적인 목적
-예술 창작활동의 지원과 활성화, 전통문화의 보존발전, 문
화적 정체성 확립, 국립 문화복지의 증진 추구
-문화경쟁력 뿐만 아니라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것
①스톡홀름 국제학술대회(1998)
-국가 발전전략의 핵심요소가 되어야 한다
-문화생활의 창의성을 증진하고 참여를 확대시켜야 한다
-문화유산을 보호하고 문화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
-문화의 다양성을 진작시켜야 한다
-인적자원과 재정자원의 확대로 문화발전에 공헌해야 한다
②우리나라에서 문화정책의 목적
·문화예술진흥원
-문화예술의 진흥을 위한 사업과 활동의 지원
-전통문화예술의 계승
-새로운 문화 창조로 민족문화 창달
-국민생활의 질적 향상
-건전 생활문화의 개발과 보급
·문화인류학
-외래문화와의 접변에서 민족 고유의 문화 정체성을 유지
-문화산업과 같은 경제발전을 위한 정책
-전통문화의 현대화로 국민들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
-국가의 문화 경쟁력 강화
·문화경제학
-문화는 국가의 경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봄
-생산과 유통, 소비의 입장에서 능률성과 형평성을 추구
-문화 생산 :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산출이 가능하도록
-문화 유통 : 거래비용의 최소화를 통한 효율적인 문화보급
③문화정책의 3가지 목적
⒜국민의 문화향수권
-국민의 보편적 욕구인 문화에 대한 정서적 욕구 충족
⒝문화예술의 발전 도모
-정부는 하위문화까지 포함한 모든 예술을 지원
⒞전통 문화유산의 보호 및 지역문화의 발전을 통해 국가 정
체성을 배양
-문화상품의 개발과 문화산업의 발전을 꾀해 국가 정체성 배
양 뿐 아니라 국가경쟁력 제고에도 영향
3.문화관광정책의 동향
①1990년대 중반부터 정책적으로 문화관광분야에 관심
-1993년 교통부에서 문화체육부로 변경
-1998년 문화체육부→문화관광부로 변경
②시대별 중점 육성 문화관광 분야
4.문화관광정책 사례
(1)문화관광자원 개발사업
-1999년 6개 사업 23억 2,000만원의 국고가 지원되면서 시작
-관광진흥법에 의한 관광지나 관광단지, 문화재보호법에 의
거 지정된 사적지나 경승지, 정부가 정책적으로 추진하는 사
업에서 제외된 지역의 독특한 역사 문화 및 레저·스포츠 자
원 등을 활용하여 보고,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특색 있는
관광자원을 개발·육성하기 위한 사업
①사업대상
-역사·문화 및 레저스포츠 등의 자원개발 사업의 기본설계가
완료되어 신속한 사업 추진이 가능한 곳
②목적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통한 정체성 확립과 문화유
산의 복원 및 체계적 보존정비를 목적으로 함
③신규 및 계속 사업으로 구분
-신규사업은 우선순위로 결정
-시·도별 신규사업을 3개 이내로 제한, 총 사업비 200억
원, 국비 지원 50억 원 이내로 신청 가능
-공공기반시설 이외의 수익시설 사업비는 신청에서 제외
(2)문화관광축제 지원사업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를 통한 세계적인 축제 육성 및
지역관광 활성화를 기본방향으로 함
-전국의 전통문화와 독특한 주제를 배경으로 한 지역축제 중
관광상품성이 큰 축제를 대상으로 1995년부터 지원·육성
대표 축제(3) |
화천산천어축제, 김제지평선축제, 문경찻사발축제 |
최우수 축제(7) |
이천쌀문화축제, 자라섬재즈페스티벌, 무주반딧불축제, 강진청자 축제, 담양대나무축제, 진도신비의바닷길축제, 산청한방약초축제 |
우수 축제(10) |
추억의7080충장축제, 안성남사당바우덕이축제, 평창효석문화제, 원주다이내믹댄싱카니발, 강경젓갈축제, 부여서동연꽃축제, 정남 진장흥물축제, 봉화은어축제, 통영한산대첩축제, 제주들불축제 |
유망 축제(21) |
한성백제문화제, 광안리어방축제, 대구약령시한방축제, 인천펜타 포트축제, 대전효문화뿌리축제, 울산옹기축제, 수원화성문화재 등 |
(3)한류를 통한 글로벌 관광브랜드 확립사업
①대중문화산업 글로벌 경쟁력 강화방안 마련(2011)
·추진과제
-한국문화교류의 전당 설립
-한류스타의 거리 조성
-문화콘텐츠 체험시설을 한류관광지로 브랜드화
②제3차 관광개발기본계획(2012~2021)
-문화를 통한 품격 있는 한국형 창조관광 육성
·한국문화의 브랜드화
-한류문화와 관련된 콘텐츠와 시설을 연계한 한류문화의 전당 조성
-5대 고궁을 각각 특성화하고 연계하여 글로벌 관광 명소로 육성
-유네스코 지정 세계 문화·자연·기록·무형 유산의 관광자원화
③한국관광공사 내 관광상품 기획팀
-한류 관광상품화, 한류와 연계한 한국관광 홍보, 국내 한류
관련 촬영지 팸투어, 컨퍼런스 후원
-일본, 중국, 동남아 등 한류상품을 매개로 하는 관광객 유
치 확대에 긍정적인 결과
-최근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동남아 국가 방문객수
가 증가하는 등 인바운드시장의 구성 다변화
④공연·이벤트 관광마케팅 전략 개발 및 추진
-난타, 점프, 비보이 공연과 같은 넌버벌 공연 및 뮤지컬 강세
-공연관광축제, Korea Sale FESTA, 부천 세계 비보이대회 개최
-해외관광상품화를 위해 공연기획사와 공동으로 해외로드쇼 진행
(4)한옥체험 활성화 사업
-2008년 한옥체험 활성화를 위한 한옥스테이 추진
-2009년 관광진흥법에 한옥체험업 신설
-2013년 한옥스테이 인증사업 추진
-2015년 전국 383개소 인증
-2017년 한국관광 품질인증제-한옥체험업 품질 인증 시작
·한옥체험업의 지정기준(관광진흥법)
-한 종류 이상의 전통문화체험에 적합한 시설을 갖출 것
-이용자의 불편이 없도록 욕실, 샤워시설 등 편의시설을 갖출 것
(5)한국관광 품질인증제 도입 및 시행
①추진방향
-유사 인증제도의 난립 등으로 비효율적 운영 및 한국 관광
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관광 분야 품질인증의 법적 기반
을 마련하고 기존 인증 통합 추진
②주요내용
-인증대상 : 숙박>쇼핑>음식>관광안내>관광활동 등
-인증기관 : 한국관광공사(일부 분야 ‘타기관 인증’ 인정)
-인증방식 : 3년 단위, 단일제 및 등급제
-인증절차 : 신청→서류심사→현장평가→불시/암행평가→심
의→인증→사후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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