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 문화산업 클러스터
1.클러스터의 이해
(1)개념
-사전적 정의 : 사물들의 밀접한 집단
→밀집, 상대적 근접성, 유사성 등의 개념 내포
-경제용어 : 상호 연관관계가 있는 기업과 기관들이 일정 지
역에 모여 있는 것
-단순한 밀집이 아니라 모여 있는 구성주체들 간에 다양한
채널이 형성되고 활발한 정보교류가 일어남
→지식과 정보의 상승작용이 발생하는 것이 핵심
①마셜
-처음으로 클러스터의 개념을 언급
-국가경제의 성공은 부분적으로 특화된 산업이 특정 지역에
집중적으로 발달하고 있느냐에 달려있음
②포터
-특정 분야에 있는 상호 연관된 기업체, 특화된 부품공급자,
서비스공급자, 관련 산업의 기업체, 그리고 대학, 연구소, 협
회 등이 함께 모여 경쟁·협력하는 지리적 집중체라고 정의
-국가의 경쟁우위를 결정하는 요소들을 연구→다이아몬드 모델
(2)효과
①외부효과 발생
-집적경제는 중간투입요소가 공급자 인근에 집적하고, 집적
에 의한 노동력 수요 확보와 지식 전파로 외부효과 발생
-마셜 : 일정한 지역 내 비슷한 기업들이 밀집하게 되면 생
산비를 낮추는 지역화된 외부경제효과 창출
②클러스터의 대표적 효과 세 가지
-규모의 경제로 인한 생산성 증대
-정보 공유로 유발되는 집단학습 효과
-참가 기업의 혁신 촉진(시너지 효과)
구분 | 공단 | 클러스터 |
입주 기업 연관성 |
낮음 경쟁 혹은 무관심 |
높음 경쟁과 협력 |
입주 유인 | 낮은 지가/입주 혜택 공용 인프라 활용 |
신지식 창출/사업 기회 네트워크 참여 |
운영 관리자 관심 |
분양/임대 하드 인프라 관리 |
네트워킹 지원 기업 지원 서비스 |
조성 기간 | 단기 | 장기 |
2.문화산업 클러스터
(1)개념
-일정한 공간에 상호보완 관계에 있는 문화산업기관들이 집
적해 있는 것
-프로젝트 베이스 작업 : 문화산업의 경우 프로젝트 베이스
로 작업이 진행, 관련 업체들이 근접해 있어야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을 진행
-스콧 : 노동시장과 문화산업의 상호작용은 지역적 집적이
이루어졌을 때 효율적이며 장소와 생산시스템은 문화산업의
필수적인 형태라고 함
-도시집중 : 창의성을 중시하는 산업으로 아이디어와 전문적
인 기술이 집약된 곳에 위치해야 하기 때문
-도시적 측면 : 산업 뿐 아니라 소비, 관광 등과 연결된 복
합적 클러스터일 경우 성공 확률이 더 큼
-관광객 유인 : 공연산업을 통한 관광객 유치
(2)구성요소
3.정책 및 현황
(1)정책
-클러스터는 시장경제 원리에 의해 움직이기 때문에 정부가
할 수 있는 역할이 거의 존재하지 않음(포터)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기본적인 정책수단이나 조치 필요
①클러스터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부 역할(더닝)
경쟁요소 | 정책 수단 |
생산요소 | 클러스터와 관련된 각종 제도적인 정보 제공 운송, 통신 등 특수한 인프라 조성 전문 교육프로그램의 제공 지역 대학과 클러스터와의 기술개발 협력 외국인 직접투자, 외국와의 제휴를 통한 외국자산 유치 조세정책을 통한 일시적인 비용 절감 조치 |
연관산업 | 클러스터 구성 주체들을 위한 집회 장소 제공 하청작업 수주 등 외국인 투자 유치 국제적 교류 촉진 |
기업전략 경쟁구조 |
수출 촉진 엄격한 경쟁정책의 집행 외국인 투자 유치 |
수요시장 | 유망한 구매자 개발 |
②지역문화산업 클러스터 육성
-1999년 제정된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 문화산업단지, 문화
산업진흥시설 등에 대한 법적인 근거를 두고 추진
-2006년 ‘문화산업진흥기구’제도를 추가적으로 도입
4.문화산업 클러스터 사례
(1)해외 사례
①영국
-‘경쟁력 백서’에서 클러스터의 중요성을 설명하면서 2001
년 영국 전역을 154개의 클러스터로 구분한 지도 완성
-LEP Network : Local Enterprise Partnerships(2011)
②핀란드
-1993년 새로운 ‘국가산업전략’ 제시, 핵심은 산업정책을
기존의 산업별 접근방식에서 클러스터 접근방식으로 전환
-‘정보통신 클러스터’를 미래의 성장엔진으로 집중 육성
-오울루 사이언스파크, 오타니에미 사이언스파크
③일본
-2000년부터 지역산업 회생정책의 일환으로 ‘산업클러스터
계획’을 시행
-지역별로 19개 프로젝트 추진
④뉴미디어 관련 산업 클러스터
-미국 뉴욕의 실리콘 앨리, 샌프란시스코 멀티미디어 걸치,
캐나다 토론토
⑤해외 문화산업 클러스터 성공요인 5가지(한국콘텐츠진흥원)
-기업 및 관련 기관의 집적화
-네트워킹 활성화
-복합적 클러스터 구축
-지역문화산업의 특성을 살린 클러스터 구축
-장기적인 육성전략 수립
(2)국내 사례-부천
①비전 부천 2026 : 품격있는 문화 육성
·관광 및 문화콘텐츠산업 육성
-3대 국제축제, 3대 불꽃축제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와 자원
을 관광 상품화하여 관광산업 육성
-영상문화단지 개발, 도시공간 재편과 연계한 콘텐츠 산업의
집적화 단지를 구축하여 문화산업의 지속 발전 가능한 원동력 확보
-만화·웹툰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글로벌화, 세계와 만나는
장을 구축하여 아시아 최고의 만화산업 도시로 발전
-만화가, 콘텐츠업체의 유치, 창작 활성화 등을 통한 콘텐츠
산업 중심의 지역경제 고도화
-공공, 민간의 건축물 등에 만화적 요소 등을 접목한 특색
있는 생활 속 만화환경 조성
·부천시 3대 축제 산업 육성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부천
국제만화축제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문화·만화·산업·상업 등 복합기능 계획
-웹툰융합창조센터, 부천기업혁신클러스터(BBIC) 등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만화산업 클러스터 육성
②시사점
-부가가치 창출 및 ‘문화-만화-도시 부천’ 도시 브랜드 형성
-관련 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통한 정책 제안
-만화산업 창작인력의 집적효과 창출
-인기캐릭터 창출을 통한 창구효과
-스타작가 발굴 및 해외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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