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 창조도시
1.창조도시 등장
-20세기 ‘국가’의 세기→21세기 ‘도시’의 세계로 전환
-제이콥스 : 도시의 경쟁력은 대량생산이 아닌 유연한 혁신
성에 있음
-포드주의적인 대량화가 아닌 창조성에 기반을 둔 혁신적 지
식경제를 성장·발전시켜야 함
-문화와 창조성을 기반으로 한 문화도시 혹은 창조도시는 관
광적 측면에서도 중요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
-21세기 인류와 지역사회가 해결해야 할 글로벌 이슈인 환
경문제와 지역발전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으로 제시
①등장배경
-1980년대 말 무렵 창조도시라는 아이디어가 제시되기 시작
-1990년대 초 랜드리의 ‘창조도시’를 바탕을 확산
-유럽의 도시들은 전통적 산업군의 몰락과 슬럼으로 변한 도심 재생을 위한 대안으로 다양한 문화활동 유입
-도심재생 프로젝트에 예술가의 참여를 유도하고, 문화를 변
화의 핵심 요소로 인식
②창조인재-도시의 창조성을 대표
-도시의 경쟁력은 인적 자본의 풍부함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
라 창조인재의 집적에서 창출
-유럽연합의 유럽문화수도, 문화기업 경제클러스터 개발 등
과 같이 세계적으로 창조인재를 유치하려는 시도가 활발함
2. 창조도시의 이해
(1) 개념
-문화와 예술로 도시를 재생해서 지역 정체성을 창조한 성공
사례들이 주목 받으면서 창조도시라는 용어 확립
-창조도시 : 탈공업화 시대의 새로운 산업을 창조하고 그것
을 통해 도시의 활력 및 재생의 기반이 된다는 폭넓은 개념
-제이콥스, 랜드리, 사사키, 플로리다 등이 대표적인 학자
① 제이콥스
-국가중심보다는 도시중심의 경제가 국가경제에 기여
-유동성, 자기수정능력의 도시경쟁시스템을 갖춘 도시가 경
쟁력 있는 도시
-도시의 재생력은 창조성을 기반으로 한 탈대량화된 사회구
조에 있음
②랜드리
-기존 도시는 수동적 도시계획의 단편적 시각에 의해 건설되
어 창의적이지 못하고 천편일률적
-도시의 생존을 좌우하는 것 : 변화에 대한 적응능력, 탄력
성, 풍부한 상상력
-상상력 풍부, 혁신적·창의적인 방법으로 도시문제를 해결하
는 창의적 도시계획 및 시정이 필요
-대표적 창조도시 : 영국 헤이온와이, 독일 카를스루에의 미
디어 테크놀로지 및 예술센터 등
·랜드리의 창조도시 기반요소
-개인의 자질, 의지와 리더십, 다양한 인간의 존재와 다양한
재능으로의 접근, 조직문화, 지역 아이덴티티, 도시 공간과
시설, 네트워킹의 역동성
③사사키 마사유키
-1980년대에 등장한 세계도시를 비판하면서 창조도시 제시
-창조도시는 주민의 창조력을 이끌어 내고 국가 파산을 극복
함으로써 새로운 분권적 복지사회를 구축할 수 있는 자생능
력을 가짐
④플로리다
-도시 경제는 창조산업과 창조계층에 의해 좌우
-창조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창조계층이 선호하는 도시
-창조계층은 전통적인 생산 계층과는 달리 일자리를 찾아 움
직이기보다는 자신이 선호하는 생활환경을 찾아서 이동
-창조계층이 다양하게 혼합된 지역은 보다 높은 비율의 혁
신, 하이테크 사업의 형성, 일자리 창출, 경제성장 유발
-창조계층을 유인하고 도시의 부를 좌우하는 요소로 3T 강조
→3T : 인재(Talent), 기술(Technology), 관용(Tolerance)
-창조도시를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변수 : 대학
-플로리다가 언급한 창조도시 : 미국 오스틴, 아일랜드 더블린
(2)특징
①풍부한 문화적 자산
-창조도시의 기본이 되는 필수적 환경이나 충분조건은 아님
-문화적 자산은 역사성 뿐 아니라 현재성과 미래성을 중심
②생활의 쾌적성
-생활편의시설과 여가시설의 용이한 사용, 근접성과 관련
-생태계와 밀접한 관계
③문화적 다양성
-문화적 다양성을 용인하는 사회는 커뮤니티가 느슨한 연대
로 이루어지고 구성원들 간의 합리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
-상호간 교류를 통해 새로운 창조적인 문화 창출 계기 마련
(3)창조적 사람
-전통도시 : 도시 내 입주해있는 산업시설과 핵심기업에 초점
-창조도시 : 창조적인 산업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이 어느 장
소에 모여 있는지 혹은 그들이 거주하고 싶어 하는 곳이 어
디인지가 중요→창조적 사람들 : 보보스, 창조계층
①보보스
-탈산업화 시대에 생성된 용어, 정보화시대의 새로운 지배
엘리트
-부르주아의 야망과 성공에 대한 집착+보헤미안의 방랑, 저
항, 창조성
·보보스의 라이프스타일
-도심에서 창조적 활동을 도모하고 쇼핑을 즐기며, 비즈니스
를 놀이로 인식
-여가시간에 유명하지 않은 곳으로 가서 현지인과 어울리거
나 봉사하고, 사막 탐험 등의 고행을 즐김
②창조계층
-보보스가 기존 계층에 대한 재해석인 반면 창조계층은 시대
가 만들어낸 새로운 개념
·플로리다의 직업분류(2002)
-창조계층, 서비스계층, 노동계층, 농업으로 구분
-창조계층 : 의미 있는 새로운 양식을 창조하는 일에 종사
구분 | 직업분류 | |
창조 계층 |
핵심 창조 계층 |
컴퓨터 수학 관련, 건축과 공학, 생명, 물리 과학, 사회과학, 교육, 훈련, 사서, 미술, 디 자인, 연예오락, 스포츠, 미디어 |
창조적 전문가 |
관리, 사업과 재정운영, 법률, 건강관리, 고 소득 판매와 판매관리 |
|
비창조 계층 |
노동자 계급 |
건축과 추출, 설치, 보수, 수선, 생산, 운송과 원료이송 |
서비스 | 건광관리보조, 식품서비스, 청소, 개인보호와 서비스, 낮은 수익의 판매직, 사무실과 행정 보조, 공동체와 사회보호, 보호서비스 |
|
농업 | 농업, 어업, 임업 |
·창조계층의 라이프스타일
-자신이 살고 싶은 곳에 살면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일
에 종사
-개성, 실력주의, 다양성과 개방성 중시, 자기표현 확실
-다양한 친분, 개인주의적 추구, 약한 유대 선호, 다양성과
자신의 능력 중시
·창조계층의 여가생활
-대형문화시설보다는 역사와 전통에 바탕을 둔 개성 있는 문
화 환경 선호
-자전거 타기, 야외 레스토랑, 유기농 가게, 캐주얼한 식당 선호
-다양한 문화와 여가를 누릴 수 있는 젊은 계층과 독신이거
나 아이가 없는 계층이 많음
3.창조도시 사례
(1)유형
유형 분류 | 창조의 요소 | 사례 도시 |
문화·예술 | 미술관, 박물관, 책, 건축양식, 미디어센터, 음악관, 공예, 문학 |
이탈리아 볼로냐, 아일랜 드 더블린, 스페인 빌바 오, 영국 헤이온와이, 미 국 샌타페이 등 |
산업 | 전통산업, IT, BT 등 첨단기술, 대학, 벤처, 관광산업, 스포츠산업 |
일본 가나자와, 미국 오 스틴, 미국 볼티모어 등 |
공간 정비 | 산책로, 안전, 쾌적함, 주거 공간 정비, 자전 거도로, 여성, 트러스 트운동, 도시 디자인 |
미국 어바인, 뉴질랜드 크 라이스트처치, 브라질 쿠 리치바, 네덜란드 로테르 담, 일본 구마모토현 등 |
제도·정책 | 창조산업 육성, 시민참 여 등 창조적 환경조성 |
일본 오사카, 일본 요코 하마 등 |
(2)유형별 사례
①문화·예술 중심
·이탈리아 볼로냐
-1970년대 급격한 교외지역의 팽창→도심지역 공동화 시작
-‘역사적 시가지 보존과 재생’ 계획 수립
-창조적 문화공간 조성(도서관, 박물관 등)
-문화시설의 외관은 옛 모습 그대로 보존, 내부만 현대시설
로 바꾸는 방식으로 진행
·아일랜드 더블린
-작가 박물관과 작가 지원센터 설립
-다양한 문화 페스티벌 개최
-과거 높은 실업률과 낮은 GDP→문화예술 환경+기업 유치
→세계 최고의 소프트웨어 수출국으로 도약
·스페인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1997)으로 ‘미술관 신화’를 만든 도시
-항만, 창고와 화물 철도역에 구겐하임 미술관이 건설되고
문화지구라고 하는 발상의 전환으로 위기를 기회로 삼음
-Bilbao Ria 2000 프로젝트 : 미술관과 시가 함께 네르비
온 강과 그 주변지역을 동시에 정비하는 등 민과 관이 협력
·영국 헤이온와이
-1961년 농업과 농산물시장 쇠퇴→매력 없는 도시로 전락
-리처드 부스가 낡은 성을 시작으로 마을 소방서, 영화관 등
사용하지 않는 마을 건물을 차례로 사들여 헌책방으로 꾸밈
-세계에서 가장 큰 헌책방 마을로 재탄생
②산업 중심
·일본 가나자와
-전통적 공예산업을 계승한 창조도시
-전통건축물이 보존되어 있는 곳이 많아 일본에서 가장 먼저
문화재 보존조례 제정
-폐쇄된 방직공장의 부지를 매입해 시민 예술촌 조성
-문화의 생활화를 위해 각종 예술교육에 시민들이 참여하도
록 지원하고, 예술촌 내 대학을 두어 지역의 인재 육성
·미국 볼티모어
-거대 공업도시로 발전해오다가 1980년대 주력산업의 침체
로 범죄와 마약 등 도시 문제 발생
-‘Baltimore’s Inner City Neighborhoods’ 캠페인 전개
③공간 정비 중심
·미국 어바인
-고용 창출, 주거환경, 쇼핑, 교통, 교육, 녹지환경, 위락시설
등 7개 요소를 고려한 마스터플랜으로 도시 개발
-어바인 가문의 목장을 어바인 컴퍼니가 개발
-여성이 살기 좋은 도시로도 꼽힘
·브라질 쿠리치바
-교통계획, 환경계획, 생태도시계획을 통해 창조도시로 재생
-교통 체계 정비사업을 먼저 실시(버스 전용차선, 환승 등)
-도시의 자원을 재활용하여 환경계획도시로 발전
-‘그늘과 신선한 물 프로그램’ 실시
④제도·정책 중심
·일본 요코하마
-도쿄에 근접한 항구도시
-2009년 개항 150주년, 창조도시 사업본부 설치
-항구를 둘러싼 독자적인 역사나 문화를 활용해 도시의 가치
나 매력을 만들 수 있는 도시 만들기 일환으로 창조도시 사
업 진행
(3)유네스코 창조도시 네트워크
-2004년 창조도시 네트워크를 출범시키고 영국 에든버러,
콜롬비아 포파얀, 이탈리아 볼로냐, 미국 샌타페이, 프랑스
리옹 등을 선정(54개국 116개 도시 지정, 2017)
-문학, 디자인, 음악, 공예·민속예술, 음식, 영상, 미디어아트
영역에서 세계 수준의 지식, 기술을 보유한 도시를 연결
-창조도시들이 경험, 노하우, 사업능력, 기술을 공유해 창조
적 공동체로 발전하도록 지원
-우리나라 : 서울, 이천, 전주, 광주, 부산, 통영(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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