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과 문화

방통대, 교양, 상식 등 도움을 주는 관광과 문화 요점 요약 정리 7. 문화산업 클러스터

롤라❤️ 2022. 6. 26. 08: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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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7장 문화산업 클러스터


1.클러스터의 이해
(1)개념
-사전적 정의 : 사물들의 밀접한 집단
→밀집, 상대적 근접성, 유사성 등의 개념 내포
-경제용어 : 상호 연관관계가 있는 기업과 기관들이 일정 지
역에 모여 있는 것
-단순한 밀집이 아니라 모여 있는 구성주체들 간에 다양한
채널이 형성되고 활발한 정보교류가 일어남
→지식과 정보의 상승작용이 발생하는 것이 핵심
①마셜
-처음으로 클러스터의 개념을 언급
-국가경제의 성공은 부분적으로 특화된 산업이 특정 지역에
집중적으로 발달하고 있느냐에 달려있음
②포터
-특정 분야에 있는 상호 연관된 기업체, 특화된 부품공급자,
서비스공급자, 관련 산업의 기업체, 그리고 대학, 연구소, 협
회 등이 함께 모여 경쟁·협력하는 지리적 집중체라고 정의
-국가의 경쟁우위를 결정하는 요소들을 연구→다이아몬드 모델
(2)효과
①외부효과 발생
-집적경제는 중간투입요소가 공급자 인근에 집적하고, 집적
에 의한 노동력 수요 확보와 지식 전파로 외부효과 발생
-마셜 : 일정한 지역 내 비슷한 기업들이 밀집하게 되면 생
산비를 낮추는 지역화된 외부경제효과 창출
②클러스터의 대표적 효과 세 가지
-규모의 경제로 인한 생산성 증대
-정보 공유로 유발되는 집단학습 효과
-참가 기업의 혁신 촉진(시너지 효과)

구분 공단 클러스터
입주 기업
연관성
낮음
경쟁 혹은 무관심
높음
경쟁과 협력
입주 유인 낮은 지가/입주 혜택
공용 인프라 활용
신지식 창출/사업 기회
네트워크 참여
운영 관리자
관심
분양/임대
하드 인프라 관리
네트워킹 지원
기업 지원 서비스
조성 기간 단기 장기

 

2.문화산업 클러스터
(1)개념
-일정한 공간에 상호보완 관계에 있는 문화산업기관들이 집
적해 있는 것
-프로젝트 베이스 작업 : 문화산업의 경우 프로젝트 베이스
로 작업이 진행, 관련 업체들이 근접해 있어야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을 진행
-스콧 : 노동시장과 문화산업의 상호작용은 지역적 집적이
이루어졌을 때 효율적이며 장소와 생산시스템은 문화산업의
필수적인 형태라고 함
-도시집중 : 창의성을 중시하는 산업으로 아이디어와 전문적
인 기술이 집약된 곳에 위치해야 하기 때문
-도시적 측면 : 산업 뿐 아니라 소비, 관광 등과 연결된 복
합적 클러스터일 경우 성공 확률이 더 큼
-관광객 유인 : 공연산업을 통한 관광객 유치

(2)구성요소

3.정책 및 현황
(1)정책
-클러스터는 시장경제 원리에 의해 움직이기 때문에 정부가
할 수 있는 역할이 거의 존재하지 않음(포터)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기본적인 정책수단이나 조치 필요
①클러스터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정부 역할(더닝)

경쟁요소 정책 수단
생산요소 클러스터와 관련된 각종 제도적인 정보 제공
운송, 통신 등 특수한 인프라 조성
전문 교육프로그램의 제공
지역 대학과 클러스터와의 기술개발 협력
외국인 직접투자, 외국와의 제휴를 통한 외국자산 유치
조세정책을 통한 일시적인 비용 절감 조치
연관산업 클러스터 구성 주체들을 위한 집회 장소 제공
하청작업 수주 등 외국인 투자 유치
국제적 교류 촉진
기업전략
경쟁구조
수출 촉진
엄격한 경쟁정책의 집행
외국인 투자 유치
수요시장 유망한 구매자 개발

②지역문화산업 클러스터 육성
-1999년 제정된 ‘문화산업진흥기본법’에 문화산업단지, 문화
산업진흥시설 등에 대한 법적인 근거를 두고 추진
-2006년 ‘문화산업진흥기구’제도를 추가적으로 도입

4.문화산업 클러스터 사례
(1)해외 사례
①영국
-‘경쟁력 백서’에서 클러스터의 중요성을 설명하면서 2001
년 영국 전역을 154개의 클러스터로 구분한 지도 완성
-LEP Network : Local Enterprise Partnerships(2011)
②핀란드
-1993년 새로운 ‘국가산업전략’ 제시, 핵심은 산업정책을
기존의 산업별 접근방식에서 클러스터 접근방식으로 전환
-‘정보통신 클러스터’를 미래의 성장엔진으로 집중 육성
-오울루 사이언스파크, 오타니에미 사이언스파크
③일본
-2000년부터 지역산업 회생정책의 일환으로 ‘산업클러스터
계획’을 시행
-지역별로 19개 프로젝트 추진
④뉴미디어 관련 산업 클러스터
-미국 뉴욕의 실리콘 앨리, 샌프란시스코 멀티미디어 걸치,
캐나다 토론토
⑤해외 문화산업 클러스터 성공요인 5가지(한국콘텐츠진흥원)
-기업 및 관련 기관의 집적화
-네트워킹 활성화
-복합적 클러스터 구축
-지역문화산업의 특성을 살린 클러스터 구축
-장기적인 육성전략 수립

(2)국내 사례-부천
①비전 부천 2026 : 품격있는 문화 육성
·관광 및 문화콘텐츠산업 육성
-3대 국제축제, 3대 불꽃축제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와 자원
을 관광 상품화하여 관광산업 육성
-영상문화단지 개발, 도시공간 재편과 연계한 콘텐츠 산업의
집적화 단지를 구축하여 문화산업의 지속 발전 가능한 원동력 확보
-만화·웹툰 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글로벌화, 세계와 만나는
장을 구축하여 아시아 최고의 만화산업 도시로 발전
-만화가, 콘텐츠업체의 유치, 창작 활성화 등을 통한 콘텐츠
산업 중심의 지역경제 고도화
-공공, 민간의 건축물 등에 만화적 요소 등을 접목한 특색
있는 생활 속 만화환경 조성
·부천시 3대 축제 산업 육성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부천국제애니메이션페스티벌, 부천
국제만화축제
·부천영상문화산업단지
-문화·만화·산업·상업 등 복합기능 계획
-웹툰융합창조센터, 부천기업혁신클러스터(BBIC) 등
·한국만화영상진흥원
-만화산업 클러스터 육성
②시사점
-부가가치 창출 및 ‘문화-만화-도시 부천’ 도시 브랜드 형성
-관련 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통한 정책 제안
-만화산업 창작인력의 집적효과 창출
-인기캐릭터 창출을 통한 창구효과
-스타작가 발굴 및 해외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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