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과 문화

방통대, 교양, 상식 등 도움을 주는 관광과 문화 요점 요약 정리 9. 한류

롤라❤️ 2022. 6. 27. 09:18
반응형

제9장 한류


1.한류의 이해
(1)개념
-한국의 대중문화가 아시아 지역에서 인기를 모으는 현상
-1999년 중국 베이징 <청년보>에서 한국 대중문화와 연예
인들에 빠진 젊은이들의 유행을 경계하는 뜻으로 사용한 말
→최근 : 한국 대중문화 및 순수예술과 이와 직접적으로 관
련된 상품에 대한 해외에서의 인기 및 선호현상으로 정의
·광의의 개념
-지역적으로 전세계이고, 대중문화 및 이와 관련된 연예인,
순수 문화예술, 음식, 한글 등을 포함
·협의의 개념
-동아시아와 일부 동남아시아를 대상으로 하고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이와 연관된 가수, 배우, 탤런트 등 연예인을 포함

(2)파급효과

(3)스타마케팅
-스타를 만들어내는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작업, 그것을 통해
경제적 이윤을 창출하려고 하는 것을 스타시스템이라고 함
-스타시스템에 의해 만들어진 스타는 영화나 음반과 같은 문
화 산업만이 아니라 자본주의 경제 자체가 원활히 돌아가기
위해 없어서는 안 되는 요소
①관광의 스타마케팅
-외국인들이 한국의 영화, 드라마와 같은 문화콘텐츠를 소비
-주인공인 스타와 관련된 파생상품과 한국 소비재 상품 구매
②한류현상의 나비효과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최종적으로 한국 방문

 

2.한류관광의 이해
(1)개요
①한류와 관광은 밀접하게 연계
-관광업계는 한류와 관련된 드라마, 영화, 음악, 한류스타 등
과 연계된 관광상품 기획
-한류에 빠진 외국인에게 방한 욕구 증대
②한류관광의 정의
·협의의 정의
-한류의 영향을 받아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이 체류기
간동안 한류 영상 촬영지 방문, 한류 스타 팬미팅, 한류 공
연·이벤트 관람 등 한류 문화 콘텐츠 및 연예인 관련 관광활
동에 실제로 참여
·광의의 정의
-한류의 영향을 받아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이 한류
관광지를 방문하거나 한류 관련 관광활동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지만 한국의 전통·문화·역사·예술·음식 등과 관련된 일반
관광활동에 참여
③한류관광의 특징
-한류관광 목적의 다양성
-문화관광의 형태를 취하고 있고 그 중에서도 엔터테인먼트
적인 문화산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주로 대도시를
중심으로 이루어짐

(2)효과
-드라마나 영화 촬영지를 방문하는 한류관광객이 증가함
-한류열풍이 본격적으로 불기 시작한 2005년 이후 중국과
동남아시아의 관광객 수 급증
-인도네시아와 태국에서 한류의 인기가 높으며 고성장을 이
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일본은 한류 쇠퇴그룹에 속하지만 아직까지 인기도는 확산
단계인 것으로 나타남

3.한류성장
(1)한류 1기-한류 생성
-1997년 MBC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가 중국의 CCTV1을
통해 방영되었고 중국 전역에 한국 드라마 신드롬을 일으킴
-1997년부터 2000년대 초 : <별은 내 가슴에>, <사랑을 그
대 품안에>, <의가형제> 등의 드라마가 중국 뿐 아니라 대
만, 베트남 등에 방영되어 한국배우 인기
-1998년 H.O.T를 시작으로 클론, 보아, 동방신기 등 한국
의 인기 아이돌 스타들이 아시아에서 인기
-한류 1기의 대표 국가 : 중국, 대만, 베트남

(2)한류 2기-한류 심화
-한류 심화기(2000년대 초기~중반) : 주요 콘텐츠는 드라마
-일본에서 인기를 끈 <겨울연가> : ‘욘사마’ 배용준 신드롬
-일본인들이 한국의 TV 드라마와 영화, 가요를 소비하기 시작
-드라마 <대장금> : 중국, 홍콩, 동남아, 중앙아시아, 동유럽
등 전세계에서 한류 붐을 일으키고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도
함께 상승
-음악과 게임도 한류 콘텐츠로 인기(중국, 대만-온라인게임)
-일본은 과거에 대한 그리움, 중국은 한류가 가까운 미래에
대한 선험, 대만과 홍콩은 미국이나 일본대중문화에 대한 대
체물로 한류열풍

(3)한류 3기-한류 다양화
-신한류 : 2000년대 중반부터 현재까지
-문화콘텐츠가 아시아 전역, 서남아시아와 중동, 유럽, 북미,
중남미, 아프리카 지역까지 수출시장 확대
-신한류의 선두주자 : 아이돌, 걸그룹으로 대표되는 K-pop
→핵심 소비계층도 10대부터 20대 여성으로 변화
→중심 소비 지역 : 아시아→구미, 중동, 남미로 확산
-아이돌 인기가 전세계로 확대된 요인 : 육성시스템, 소셜미디어
-싸이 ‘강남스타일’, <리니지>, <카트라이더> 등 온라인게임,
<난타>, <사물놀이> 등 비언어 연극, <명성황후>, <지킬 앤
하이드> 등 뮤지컬의 활발한 해외 공연 등 한류영역 확대

 

4.한류관광의 사례-남이섬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에 위치한 여의도 면적의 1/5의 섬
-1944년 청평댐이 건설되면서 지금과 같은 섬이 되었음
-2000년대 드라마 <겨울연가> 촬영지 : 한류 열풍의 진원지
-드라마 촬영지를 테마로 한 한류 관광상품과 다양한 문화축
제 등의 문화시설을 통한 문화마케팅 추진
-2006년 ‘나미나라공화국’의 자체 브랜드 구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