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장 영화산업
1.영화산업의 이해
(1)개념
①영화의 탄생
-1890년대 초 에디슨과 윌리엄 딕슨은 움직이는 물체를 촬
영할 수 있는 카메라인 키네토그래프 개발
-에디슨의 연구실에는 키네토스코프를 제작하는 스튜디오가
만들어짐
-뉴욕 브로드웨이 남단에 위치한 키네토스코프 영업점에서
상영 시작→영화의 시초
②영화란
-연속촬영으로 기록한 필름상의 화상을 스크린에 투영, 움직
임 있는 영상을 보여주는 장치 및 작품
-최근에는 영화의 범위가 넓어져 단순히 필름에 기록된 이미
지 뿐 아니라 디지털 카메라 등에 기록된 디지털 영상이미지
까지 포함
③영화를 지칭하는 용어
-필름 : 가장 일반적이고 중립적인 용어(일반적인 영화작품)
-시네마 : 영화라는 예술, 진지한 형태로서의 예술
-무비 : 대중적 오락산업 상품으로서의 경제적 측면을 뜻함
-모션 픽처/무빙 픽처 : 움직이는 그림, 제작과정 등의 의미
④영화 산업
-영화를 경제적으로 논의할 때 영화상품, 영화시장, 영화산
업 등으로 나타냄
-영화의 제작과 유통에 관련한 모든 산업의 집합
-고도의 자본집약적 산업이고 자금의 회전도 빠른 산업
(2)구성요소
①제작
-영화를 기획하고 만드는 것
②배급
-영화산업의 독특한 유통방식
-영화배급 시스템을 지배하는 것은 영화 시장을 지배하는 것
과 같다고 할 정도로 중요
·영화산업 배급의 특징
-마케팅 활동을 포함하기도 하고 자금 투자를 하는 경우도 있음
-경우에 따라서는 해외에 영화를 배급하기도 함
-배급의 주체들이 영화제작까지 영향
-극장에서 발생한 수익에 대한 정산을 대행하기도 함
③흥행
-제조업 상품에 비해 상품 수명이 짧아, 오랜 시간 상영으로
많은 관객이 관람해야 흥행하고, 흥행 단계에서 이익이 발생
·리트만의 영화 흥행요인
-영화 속성 : 장르, 상영등급, 스타 파워, 제작비 규모
-배급 속성 : 배급사의 메이저 유무, 스크린 수, 개봉시기
-외부적 속성 : 전문가 평가, 관객 평가, 수상 경력
→영화산업 초기에는 극장에서의 흥행이 대부분이었지만 최
근에는 미디어의 발달로 다양한 곳에서 흥행이 발생
2.영화산업의 특징
(1)예술성
-근대사회를 배경으로 등장한 새로운 형태의 예술
-영화는 시나리오와 같은 문학, 영화 속 음악, 미술 및 조
명, 사진, 촬영, 배우의 연기와 같은 연극 등 다양한 예술이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여 만들어 내는 종합예술
-영화가 다른 예술과 차별화되는 요소 : 대중성
-종합예술적인 특성+대중성→적절한 조화가 필요
(2)창구효과(windowing effect)
①고부가가치의 창구효과
-원 소스 멀티 유즈, 눈덩이효과
-하나의 문화상품→기술 변화, 매체 전환→다른 상품으로 활
용 지속·확대→부가가치 발생
②생산자 측면에서 창구효과의 이점
-창작 개발 단계 비용 절감, 리스크와 불안요소 최소화, 소
재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가 형성되어 있어 시장형성 용이
(3)홀드백(hold back)
-한 편의 영화가 다른 수익과정으로 이동할 때까지 걸리는
시간, 영화가 한 분야에서 확실한 수입을 거두고, 다음 분야
로 갈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수익 보장 기간
-최근에는 홀드백 기간이 현저하게 단축됨
(4)규모의 경제
-투입량을 증가시킬 때 산출량이 투입량의 증가비율 이상으
로 증가하는 것, 산출량이 증가할수록 단위당 투입비용이 비
례 이상으로 감소하는 것을 의미
-대규모 제작 시스템을 갖추게 되면 비용이 절감
-메이저 영화사 : 월트 디즈니, 파라마운트, 워너브라더스 등
-규모의 경제적 특징에 의해 자연독점 상황 발생
3.영화관광의 이해
(1)등장 및 개념
-영화와 드라마 촬영지가 각광 받으면서 새로운 관광지로 부각
-촬영 세트장 및 로케이션 장소가 PPL효과로 관광명소, 영
화제 개최, 영화산업 연관업체 입지 등 영상문화의 메카로
자리 잡는 것
-PPL(products in placement) : 특정 상표, 포장, 브랜드
명을 영화나 TV 프로그램 속에 삽입하여 특정 상품의 이미
지를 영화나 프로그램의 이미지와 연결시켜 간접적으로 광고
효과 유발
-관광지에 대한 인지도와 이미지 개선, 전통적인 관광홍보
방법보다 오랜 기간 대중에 노출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①필름 커미션
-영화, 드라마, CM 등 모든 장르의 로케이션 촬영을 유치하
고 실제 촬영이 잘 진행되도록 돕는 비영리 기구로 세계 41
개국 307개 단체가 AFCI(국제FC협회)에 가맹되어 있음
②서울 필름 커미션(서울영상위원회)
-해외 영상물의 서울 촬영 유치를 통해 서울을 알리고, 국내
방송영화 산업 인프라 사용 및 인력 고용 등 경제효과 및
산업 지원 효과 기대
(2)유형
①장소 중심형
-실제 영화가 제작된 촬영지가 관광지로 발전하는 경우
-가장 일반적인 영화관광의 형태
-대표적인 사례 : 영화 <반지의 제왕>
②시설 중심형
-영화 제작을 위해 인공적으로 건설된 세트장 혹은 영화를
주제로 만들어진 테마파크
-국내 : 경남 합천 영상테마파크, 전남 순천 드라마세트장 등
-유니버설 스튜디오 : 콘텐츠 다양, 계속 새로운 시설 생김
③이벤트 중심형
-영화와 관련된 축제나 행사를 중심으로 한 영화관광
-일본 유바리 국제 판타스틱 영화제 : 겨울철에 영화제 개최
4.영화관광 사례
(1)할리우드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 중심부에서 북서쪽으로
13km 떨어진 지점에 위치
-할리우드라는 명칭은 미국의 영화와 텔레비전계를 대표하는
대명사로 사용될 정도로 수많은 영화들이 제작됨
-1920년 영화촬영소가 설립되면서 발전, 미국 영화계의 총본산
-할리우드를 포함한 로스앤젤레스 지역은 영화 제작과 영화
관련 관광·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복합 클러스터지역
①영화산업 복합 클러스터
-매년 600여 편의 영화 제작, 세계 영화 흥행 수입의 80%
이상 점유
-영화의 제작, 기술, 배급, 교육 등 관련 기관의 집적
-세계적인 영화 축제 개최 : 아카데미 시상식 등
-할리우드 영화 산업은 스튜디오 시스템
②할리우드 성공 요인
-영화의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제대로 인식
-영화 및 드라마의 로케이션, 세트장, 관련 이벤트를 관광자
원으로 활용
-사전기획, 영화 및 드라마 촬영, 마케팅 활동, 지역경제와의
연계 등을 위한 영화산업 클러스터 구축
(2)부산국제영화제
-매년 가을 부산에서 열리는 아시아 최고 영화제 중 하나
-1996년 제1회를 시작으로 지금까지 개최
-주요 프로그램 : 갈라 프레젠테이션, 아시아 영화의 창 등
-영화의 전당 건립, 부산을 영화도시로 알리는데 크게 기여
-부산이 영상과 관광이 복합된 클러스터로 발전하는 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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