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과 문화

방통대, 교양, 상식 등 도움을 주는 관광과 문화 요점 요약 정리 15. 음식관광

롤라❤️ 2022. 6. 30. 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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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장 음식관광


1.음식관광의 이해
(1)개념
-음식은 관광지 매력을 증대시키는 요소이며, 여행 동기에서
1, 2위를 차지하는 중요한 핵심요소로 작용
-단순히 먹는 것 이상을 의미하고, 음식을 먹기 위해 관광객
이 먼 지역이나 다른 나라로 여행을 하는 현상
①정의
-관광 동기 중 하나로 그 지역의 특별한 음식상품을 경험하
거나 음식을 맛보기 위해 특정 지역, 레스토랑, 음식 축제
등에 방문하는 것
·광의의 개념
-관광객이 관광지에서 경험하는 음식과 관련된 모든 활동
·협의의 개념
-관광의 주된 목적이 음식과 관련된 활동을 하는 것
②관광객의 관심 정도에 따른 관광활동의 차이
⒜높은 관심
-식도락관광, 미식관광
-특정 레스토랑이나 마켓 등을 주요한 관광목적지로 찾고 대
부분의 관광활동이 거의 음식과 관련
⒝중간 정도의 관심
-요리관광
-다양한 삶의 경험을 위해 지역의 시장, 축제, 레스토랑 등
을 방문하고 현지음식의 조리법과 그 나라의 음식문화를 배
우려는 경향
⒞낮은 관심
-여행기간에 단지 식사를 위해 식당을 방문

(2)음식관광 역할 및 특성
①역할
-음식은 쇼핑에 이어 외래 관광객의 주요 한국관광 방문동기
요인이며 방한 외래 관광객의 주요 체험활동
-현지의 식문화나 요리를 체험하는 전문 여행상품이 다수 등
장, 음식을 테마로 한 관광시설도 인기
-음식은 기본적인 관광활동으로 여행경험 평가에 많은 영향
을 미치고 있음
-관광객 유입으로 지역경제를 자극
-외국인에게 그 나라 문화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 하
고 더불어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
-문화를 소개하는 문화매개체
②특성
⒜다양한 체험상품 개발이 가능
-공간의 제약 없이 음식과 관련된 모든 주제를 다루며, 농어
촌의 1차 상품~도시의 3차 서비스 상품(레스토랑)까지 포함
⒝지속가능한 관광자원
-식재료는 계절과 지역에 따라 항상 변하고, 요리는 조리하
는 사람에 따라 늘 새롭게 변화하는 특성을 가짐
⒞다른 관광상품과 비교해 만족도 및 재방문 비율이 높은 관
광자원

2.음식 세계화 정책
(1)해외정책
①태국
-중국, 프랑스, 이탈리아 음식과 더불어 세계 4대 음식
-태국정부의 강력한 정책 추진과 체계적인 전략을 기반으로
한 사업 전개를 통해 세계화 성공
·태국음식 세계화 사업
-태국 정부 각료 위원회가 1999년 상무부의 세계화를 위해
펼친 수출장려 정책이 계기가 됨
·‘키친 오브 더 월드’ 프로젝트(2004)
-2001년 시작된 ‘글로벌 타이 레스토랑’ 프로젝트의 뒤를
이어 진행된 태국음식 세계화 사업
-Thai Select 레스토랑 인증제도, 해외 태국식당 프랜차이
즈화, 태국 조리프로그램 운영학교 지원 등
·Thai Select 인증 프로그램
-해외 우수 태국 레스토랑을 선별하고 공식인증서를 발급하
는 프로그램
·태국 인력 양성
-인력양성을 위해 까셋사트대학을 교육기관으로 선정
-전문 태국 조리사 양성과정
-해외주재 태국식당 전문 관리자 과정
-정부는 태국음식 조리사 양성교육, 노동 및 사회복지부는 교
육프로그램 관리, 외무부는 해외 나갈 때 필요한 수속 지원
②이탈리아

-정부 주도로 외국인 조리인력 관리, 식품 관련 박람회 및
축제 개최, 해외 이탈리아 레스토랑을 대상으로 한 ‘리스토란
테 이탈리아노 인증제’, 이탈리아 레스토랑 안내 책자 배포
등의 사업 전개
-2007년 11월부터는 해외 이탈리아 레스토랑의 보다 체계
적인 관리를 위해 이탈리아 식품 해외진출 협의회 구성
·리스토란테 이탈리아노 인증제도
-이탈리아 정부가 해외에 있는 이탈리아 레스토랑의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2002년부터 실시하고 있는 인증제도
·ICIF(Italian Culinary Institute for Foreigners)
-해외 조리인력 양성을 위해 토리노의 유명한 이탈리아 요리
전문가와 해외 이탈리아 식당경영자들이 1991년 설립

(2)한식의 세계화
-2009년 농식품부 장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민간 위원장
등으로 구성된 한식세계화 추진단 출범시킨 이래 2010년에
재단법인 한식재단이 설립되어 한식의 진흥과 한식문화의 국
내외 확산에 노력
①전통식품 산업화 사업
-전통식품 가공-체험·관광 연계 등 복합산업화 추진
-자조금 및 원물 구매자금 등을 통해 국내산 사용 유도
-전통식품 품질 고급화 등을 위한 지원 확대(경쟁력 강화)
-전통식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 및 판로·수출 확대
②한식진흥 및 음식관광활성화
-한식·식문화 체험 기회의 확대
-한식메뉴 표준 레시피 보급 및 현지 맞춤형 사업 지원
-맞춤형 한식 교육프로그램 운영
-한식산업진흥법(가칭) 제정 추진 및 국내 한식산업 조사
-K-Food로드(음식관광코스) 개발 및 상품화 지원
③주요 관련 기관
·한식재단
-한식의 진흥 및 한식문화의 국내외 확산을 통하여 농림축산
식품산업의 발전과 국가 이미지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2010
년 농림축산식품부 산하의 공공기관으로 설립
-한식의 정통성 정립, 한식산업 진흥, 한식의 해외 확산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1967년 농어촌개발공사로 발족
-1986년 농수산물유통공사로 확대·개편
-도매시장 육성, 유통교육 및 정보 등 유통조성사업을 강화
하고 수출진흥사업과 농수산식품소비촉진사업으로 사업영역
을 확장
-2012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로 사명을 변경
-수출 진흥, 식품산업 육성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농림식품과학기술 육성을 위한 연구개발사업의 기획, 관리
및 평가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2009년 설립
-고부가가치 식품기술 개발 : 전통웰빙식품 제품 개발
④주요 정책
⒜지역 음식관광 거점을 조성
-전국에 산재한 음식테마거리 자원에 대한 관광환경 개선 및
관광 상품화 지원
-전국 지자체 공모를 통해 음식테마거리 관광 활성화 사업 시행
⒝궁중음식 체험식당의 온·오프라인 홍보 집중 시행
-고유 음식자원 발굴을 통한 관광객 음식관광 체험소재 확대
및 만족도 제고
⒞‘외국어 메뉴판 만들기’ 사이트를 구축
⒟밀라노엑스포 참여
⒠한식문화전시관 및 한식체험관 운영
⒡K-food Festival 개최

3.음식관광 사례
(1)요리투어 ‘치앙마이 쿠킹투어’
-요리, 쥬얼리 제조법, 패러글라이딩, 트레킹, 마사지, 명상
등 태국 제2의 도시로, 배울 거리가 넘쳐나는 곳
(2)음식문화시설 ‘신요코하마 라면박물관’
-전국 각지의 유명 라면을 비행기를 타지 않고도 먹으로 갈
수 있다는 컨셉으로 시작
-1950~60년대 거리를 재현하여 방문객들의 향수 자극
(3)서울밤도깨비 야시장
-푸드트럭 중심의 먹거리, 핸드메이드 제품 판매, 각종 공연
-주요 실적 : 대규모 인원 방문, 일자리 창출 및 경제효과,
관광상품화 가능성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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