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타이어 공기압의 모든것 모닝 ft. tpms

롤라❤️ 2020. 3. 18. 01:16
반응형





 
타이어의 공기압은 낮은것 보다 조금 높은 것이 좋습니다.
공기압이 적정압력보다 많이 낮을 경우, 타이어 스텐딩 웨이브(Standing Wave) 현상이 일어 날수 있습니다.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란 원형으로 회전해야 할 타이어가 찌그러진 채로 원형 회복을 못하면서 계속 회전하게 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스텐딩 웨이브 현상은 주로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정 공기압의 70%이하로 떨어졌을때 나타남니다.
적정 공기압의 70%이하로 고속주행하면 타이어가 찌그러진 상태로 달리는 상태가 됩니다.
이는 결국 타이어의 파손이나 파열까지 될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으면 아래와 같은 현상이 발생 할수 있습니다. 
 - 연비저하
 - 타이어 이상마모
 - 비오는날 수막현상으로 인한 미끌어짐
 - 과열로 인한 타이어 파손의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과다할 경우 => 타이어 접지면 중간 부분이 빨리 닳게 됩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부족할 경우 => 타이어 접지면 양쪽이 빨리 닳게 됩니다.



타이어는 시간이 지날수록 공기가 자연적으로 빠져 나가서 압력이 낮아짐니다.
겨울철에는 보통 1달에 1-2psi씩 공기압이 감소됨니다.
적정 공기압 유지를 위하여 2-3달에 한번씩은 공기압을 체크해서 항상 적정 공기압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엔진오일 교환할때나 차량 수리시에 카센터에서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하면 되는데..
카센터 기사들이 한참 일하고 있는데... 차수리도 안하고 타이어 공기압만 체크하고 넣어
달라고 부탁하기에는 좀 거시기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저전거용 타이어 공기 펌프로 제차 타이어에 공기를 넣습니다..
저는 MTB 자전거를 오래동안 타서 집에 자전거 타이어 펌프가 여러개 있습니다..
자전거용 스텐딩 펌프에도 공기압 게이지 달린 것이 많이 있어서 집에서 직접 타이어
공기압 체크하고 넣어줌니다.  제가 직접 타이어 공기를 넣으니 수시로 체크 할수 있고
카센터에 미안한 마음으로 부탁 안해도 되니 편합니다.




<자전거 펌프>

 

 


※ 혹시 부족하지만 저의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다면, 단 1초만 투자해 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