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운전자가 알면 좋은 자동차 정비와 고장증상 (MDPS)

롤라❤️ 2020. 3. 14. 21:16
반응형

MDPS(Motor Driven Power Steering) 또는 EPS(Electronic Power Steering)는 모두 똑같은 전자식
파워 조향장치를 말합니다. 외국에서는 EPS라고 말하고.. 한국에서는 현대기아차에서 MDPS라고
말하기 때문에 한국에서는 MDPS라고 합니다.

MDPS는 유압이 아닌 모터를 이용해 핸들을 조향하는 장치입니다.
운전자가 핸들을 조작하면 이를 두 개의 토크 센서가 감지해서 핸들이 얼마나 돌아갔는지를
파악하여 ECU에 보고합니다. 그러면 ECU는 속도와 차량 무게, 노면 상태 등을 계산해서 모터를
얼마나 작동 할지에 대한 신호를 보내서 바퀴를 좌우로 움직이게 하는 방식임니다.
주행중 MDPS가 완전히 고장나면 최악의 경우, 핸들이 잠기거나 핸들 조작이 안되서 위험한
상태에 놓일 수도 있습니다.

하체에서 나는 소리는 여러가지 원인으로 소리가 날수 있어서 정말 실력있는 정비사가 아니면 한번에
고장부품을 진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체에서 나는 소리로는 MDPS, 웜기어(오무기어), 등속조인트,
활대링크, 쇼바마운트, 로우암 등.. 아주 많은 하체 부품 고장으로 인해서 찌그덕~ 덜그럭, 드드득~ 하는
비슷 비슷한 소리가 나서 어떤 부품이 고장인지 진단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카센터나 오토큐에서도 오진으로 인해 수리후에도 소리가 계속나서 엉뚱한 교체비용만 낭비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어떤사람은 교체비용이 싼 부품부터 하나씩 차례 차례 교체하는 사람도 있더군요.

참고로 하체부품 교체비용을 대충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가격은 업체마다 조금씩 다름니다)
- 활대링크 2개 (신품+공임) 교체비용 약6-7만원 정도
- 등속조인트 2개 (신품+공임) 교체비용 약35만원
- 웜기어/오무기어(신품+공임 )교체비용 약35만원
- MDPS 통으로 교체(신품+공임) 교체비용 약60-70만원 *(수리시 12만원 정도)

[증상들]
1) 핸들을 좌우로 돌릴때 탁~탁~ 소리
------------------------------------
인터냇 상에 MDPS 고장으로 올라온 동영상을 보면 대부분이 정지상태에서 핸들을 좌/우로
돌릴떄 탁~탁~하는 소리나 나는 동영상이 대부분임니다. 이런 소리는 MDPS의 모터와 연결된 기어
역활을 하는 커플링이 망가지면 나는 소리인데.. TA올뉴모닝 MDPS에는 커플링 없는 변종 MDPS가 달려
있습니다. 커플링이 없지만 커플링 역활을 하는 다른부품이 고장나면 이런 탁~탁~ 소리가 남니다.
또한 주행거리가 많은 차량일 경우 핸들 샤프트의 유니버셜 조인트가 닳아서 유격이 발생하여 생기는
소리와도 비슷하므로 소리나는 위치를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2) 울퉁불퉁한 노면을 달릴때 달그락~거리는 소리
------------------------------------------------
또다른 MDPS 소리는 노면이 안좋은 곳을 달릴때 아래에서 달그락~달그락~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달그락~ 소리는 등속조인트, 웜기어(오무기어), 활대링크가 고장나도 이와 비슷한
소리가 나므로 고장 진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소리 역시 소리나는 위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하체의 여러 부품에서 비슷 비슷한 소리가 나는데 어떻게 MDPS 고장 소리를 구별해 낼수 있는지
진단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MDPS에서 나는 소리인지 구별 할수 있는 첫번째 방법은 정지시 핸들을 좌우로 돌릴때 뚜둑~ 뚜득~
하는 소리나 달그락~ 하는 소리가 핸들 바로 아래 쪽에서 나면 MDPS에서 나는 소리임니다.
만약 소리가 차 바닥 하체쪽에서 나는 소리이면 MDPS가 아니라..
웜기어(오무기어), 등속조인트, 또는 활대링크, 로어암등 차 하체에서 나는 소리임니다.
소리 나는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뉴모닝은 C-MDPS(Culumn-MDPS)를 장작하고 있어서, MDPS 장치가 핸들 바로 아래 핸들샤프트
(컬럼)에 붙어있습니다. MDPS 위치가 핸들 바로 아래에 달려 있어요..
브레이크 페달 위로 핸들 샤프트 컬럼쪽으로 손을 위로 넣어보면 MDPS ECU 장치가 손으로 만져짐니다.
어떤 사람은 MDPS 소리를 확인하려고 MDPS에 청진기를 대고 뚜득~ 소리가 나는지 확안하기도 합니다.
청진기를 부품에대고 소리를 들어보면 이부품에서 나는 소리인지 확실히 알수 있겠죠..
인터냇에서 청진기 3천원이면 구입 할수 있으니.. MDPS가 의심되면 브레이크 패달 위쪽으로 핸들
컬럼샤프트에 달린 MDPS에 청진기를 대고 소리가 나는지 확인해보는 방법도 좋을것 같습니다.

올뉴모닝은 핸들 바로 아래에 MDPS가 붙어 있어서 핸들에서 나는 소리인지 파악하기가 좀 쉽습니다.

뉴모닝과 TA올뉴모닝에는 커플링이라는 부품이 없는 변종 C-MDPS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JA올뉴모닝은 개선된 커플링 부품이 있는 C-MDPS가 달려 있습니다.

2) MDPS 모터 유격으로 인한 소리
----------------------------------
MDPS의 또다른 소리원인은 MDPS에 달린 모터의 유격이 생겨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방지턱을 넘을때나 울퉁불퉁한 길을 지날때 핸들 아래 쪽에서 뚜득~뚜득~ 소리가 남니다.
이런 소리가 나면 MDPS 모터에 유격이 발생하여 나타나는 소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역시 소리나는 위치가 핸들 바로 아래쪽에 나야 MDPS에서 나는소리임니다.
차 바닥쪽에서 소리가 나면 MDPS 소리가 아닙니다..

보통 MDPS 고장수리는 부품값 1,000원도 안되는 커플링이라는 기어 역활을 하는 고무부품만
간단히 교체하면 되는데., 문제는 뉴모닝이나 TA올뉴모닝에는 특이하게 커플링이 없는 변종 MDPS가
장착되어 있어서 커플링을 교체를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MDPS 고장으로 소리가 나서 오토큐나
카센터에 가면. . 커플링이 없어서 MDPS를 무조건 통체로 교환해야 한다고 합니다.
MDPS 에셈브리 통으로 교체 할려면 60-70만원 정도하므로 엄청 비쌉니다

3) MDPS로 인한 핸들 자석현상
---------------------------------------
MDPS 고장으로 인한 또 다른 특이한 증상중 하나는 핸들 자석현상 임니다.
핸들 자석현상이란, 좌회전 또는 우회전으로 핸들을 돌린후에 핸들에서 손을 떼면 핸들이 자동으로
원래 직진 위치로 돌아와야 하는데... 핸들이 자석에 붙은것 처럼 붙어서 자동으로 원위치로 돌아오지 않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런 경우 회전후에 핸들을 다시 손으로 핸들을 원위치로 돌려주어야 하기때문에
엄청 불편하고 회전후 자동 복원이 안되어서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MDPS 모타가 연결되는 부분에 작은 프라스틱 기어들이 웜기어 형태로 맞물려서 작동하는데..
이 프라스틱 기어에 구리스가 말라 붙어서 작동이 잘 안되서 회전후 핸들이 원치로 자동 복원이 안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MDPS 내부에 있는 프라스틱 기어들에 실리콘 구리스를 발라주면 부드럽게 마찰되므로 핸들
자석현상(회전후 핸들 복원이 안되는 현상)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프라스틱에 바르는 윤활제이므로
석유게 구리스를 사용하면 안되고 실리콘계열 구리스를 사용해야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올뉴모닝 커플링 없는 MDPS도 교체안하고 수리하는 카센터가 몇군데 있습니다.
자기들이 알아낸 자체 기술로 커플링 없는 MDPS를 수리하므로 수리비가 쌈니다.
수리방법은 영업비밀이라 자세히 알수는 없지만..
이렇케 MDPS를 수리만 할 경우 비용은 12만원 정도면 됨니다.
카페 검색하면 뉴모닝이나 TA올뉴모닝의 커플링이 없는 MDPS를 통으로 교체를 안하고,
12만원 정도로 싸게 수리해서 고첬다는 글들이 많이 있습니다.

MDPS를 통체로 교환하면, MDPS 부품값만 50만원 정도하고..
공임은 보통 15만원 하므로 전체 교체 비용은 60-70만원 으로 아주 비쌈니다..
만약 올뉴모닝 MDPS 고장으로 통으로 교체해야 한다면...
너무 비싸니까 일단 교환하지 말고, 먼저 올뉴모닝 MDPS 수리 가능한 업체에 수리여부를
먼저 알아보세여.. 수리비는 12만원 정도로 싸게 할수 있습니다.

2017년 JA올뉴모닝 부터 개선된 MDPS가 장착 되었습니다.
2012년 TA올뉴모닝에는 커플링이 없어서 수리가 안되어서 문제가 많았는데...
최신 2017년 JA올뉴모닝부터는 커플링이 있는 MDPS 개선품으로 바뀌어서 MDPS 고장으로 소리가
난다면 이 커플링 부품만 간단히 교환하면 소리가 없어짐니다..
15년 출고인 더뉴모닝도 커플링이 없는 MDPS인 것으로 아는데.. 정확히 확인하지는 못했습니다.
최신 JA올뉴모닝에는 커플링이 있는 개선된 MDPS를 사용하므로 MDPS소음 발생시 동내 카센터에서
이 커플링만 간단히 교체하면 됨니다.

커플링 부품가격은 현대모비스 부품상에서 1,000원 정도 밖에 안합니다.
그러나 MDPS 작업은 핸들과 운전대쪽 아래부분을 모두 분해해서 작업하므로 공임은 대략 7-8만원
정도하는 것 같습니다. 작업시간은 1시간30분에서 2시간 정도 걸림니다.

▼ <<MDPS 커플링 사진>> ▼







※ 혹시 부족하지만 저의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었다면, 단 1초만 투자해 주세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