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 산업기사

패션관련 필수 자격증 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핵심 요점 정리 2. 복식의 개요 + hwp 첨부파일

롤라❤️ 2023. 1. 14. 0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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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 편 패션디자인론

Ⅰ. 복식의 개요


1. 복식의 의미
1) 복식이란 인간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신체를 보호하고자 생리적 욕구와 미적 추구를
위한 심리적, 장식적 욕구에 의해 착용하는 조형물이다.
2) 복식이 갖추어야할 조건.
- 인체 생리기능을 충족시켜야 함.
- 착용자의 개성, 착용할 시간과 착용목적, 장소에 적당
- 사회적 관계에서 타인에게서 미적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조건

2. 복식의 기능
1) 복식의 기원설
⑴ 보호설
- 신체적 보호 : 자연환경 및 역할에 따른 위험으로부터 보호.
- 심리적 보호 : 심리적 안정감, 주술적 기능
- 모든 종족에게 적용할 수 없는 이론이다.
⑵ 정숙설과 비정숙설 : 서로 상반된 입장
- 정숙설도 정숙성의 기준이 문화권에 따라 다를 뿐 아니라, 동일 집단내에서도 시간과
장소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이 이론도 모든 종족에게 적용되지 않는다.
⑶ 장식설
- 신체상의 장식과 복식이나 다른 장식물을 통한 장식.
- 장식설이 가장 널리 받아들여지는 이론에 속한다. 왜냐하면, 인간에게는 본능적으로
자신을 아름답게 보이고자 하는 욕망이 있기 때문이다.
2) 의복의 기능
- 도구적기능 : 보호적 목적과 실용적 목적(물리적 기능과 사회적 기능)
- 표현적기능 : 자기 표현을 통한 심리적 만족 기능(복식의 무성언어)

3. 복식의 유행
1) 유행의 의미
- 어떤 주어진 시기에 인기있고 널리 보급되어 받아들여진 스타일로, 새로운 것을 추구하
며, 주기적인 특성을 지닌 하나의 사회적인 집합현상이다.
- 붐(boom) : 갑자기 급격하게 전파되는 유행
- 하이패션 : 최신유행
- 매스패션 : 대중유행
- 모드(mode) : 특정 형태나 방법의 다양성, 가장 착용 빈도가 큰 스타일.
- 포드(ford) : 가장 많이 팔리는 스타일(bestseller)
- 패드(fad) : 특정집단에 의해서 순식간에 받아들였다가 순식간에 빨리사라지는 주기가
짧은 유행(액세서리, 리본, 레이스스타킹, 스니커즈)
- 보그(vogae) : 유행하고 있는 패션(대중성)

2) 유행의 변화속성
⑴ 변화의 원인
- 심리적원인 : 새로움을 위해 변화 추구
- 사회적원인 : 새로운 유행에 동조하는 힘. = 사회적구별욕구 + 사회적동조욕구
⑵ 변화의 패턴
- 점진적변화, 극단까지의 변화, 후진의 기피, 클래식을 이용한 전환, 각 부분의 관련성.
⑶ 유행의 주기성 : 소개 → 대중화 → 소멸(종모양의 사이클)

* 복식의 조건은 인체 생리기능을 충족, 개성 및 착용장소, 목적, 시간에 적당, 사회적 관계
에서 미적조건, 물질로서의 기능적 조건.
* 복식 - 인간의 착장 목적인 피복과 장식품을 포함한 모든 종류의 물건을 의미하는 가장
포괄적인 개념.
* 의료 - 넓은 의미에서는 피복재료와 피복, 좁은 의미에서는 피복재료를 의미.
* 의상(의장)이란
- 특정한시대, 민족, 관습, 지방, 계급 등 특정 목적에 의해 정해진 복식류.
- 민족의상, 궁중의상, 신부의상, 무대의상
* 의복(옷) : 인체의 구간부와 사지부를 둘러싸는 것.
* 드레스
- 외관을 꾸며 다듬는다는 의미로 성장,예복,장식적인 부인복,소녀복 등 넓은 의미의 의복.
* 장식품 - 복식을 갖추기 위하여 장식하는 용품(벨트, 단추, 끈 등)
* 복 장 - 착용에 의하여 형성된 피복의 모습
* 장 식 - 장식품을 착용한 상태
* 액세서리 - 장식용의 첨가물로서 독립된 물체
* 제복(uniform)
- 형태나 색상이 획일적이서 특정한 집단을 표시할 수 있는 피복. 즉, 특저안 표식을 나타
내기 위한 목적만을 가진 피복.

* 복식의 조건
- 의복은 인체를 바탕으로 만들어지므로 인체 생리기능을 충족해야 한다.
- 복식은 물질로서의 기능적 조건과 미적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 의복은 개성, 시간, 착용목적, 장소 등에 적합해야 한다.
- 사회적 관계에서 타인에게 미적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 피복(clothing)
- 모든 직물의 총칭으로 인체의 모든 피복을 말한다.
- 의복, 모자, 장갑, 양말류 등을 말한다.

* 복식기원설
- 심리적 보호설 : 사회환경으로부터 자신의 보호
- 생체보호설, - 기후적응설
- 신체보호설
: 기후로 부터의 보호, 외부의 충격, 곤충의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역할에 따른 위험으로
부터의 보호를 위해, 추위나 더위, 습도 등의 자연환경 조건에서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 장식설 : 자신의 신체를 아름답고 매력 있게 장식하는 것.
- 호부설 : 인간의 힘이나 용기 등을 과시하기 위해 어떤 물체를 몸에 부착함으로써 장식
이 시작되었다고 보는 설.
- 정숙설 : 신체 노출에 대한 수치심으로 복식을 착용하였다는 기원설.
- 성차설 : 의복의 기원 중 남녀 각기 다른 성의 관심과 주의를 끌기 위해 신체의 일부를
감추거나, 장식한데서 기원되었다고 보는 설.
- 심미설 : 의복의 기원을 자연발생적인 본능으로서 인체표면에 장식을 하는데서 기원했다
고 보는 설.

* 테러리즘 - 전쟁시 적을 위협하기 위한 기원설
* 장식설에는 신체상에 하는 장식방법과 복식을 통한 장식방법이 있다.
* 복식을 이용한 장식 - 원형강조

* 신체상의 장식방법
1) 채색(body painting)
- 인체장식의 초기단계로 자연물에 색소를 채취해 피부에 무늬를 그린 것.
2) 변형(body deformation) - 신체의 형체를 바꾸는 방법.
3) 문신(tattoo)
- 인체장식의 초기과정으로 피부 밑에 색소를 넣어서 무늬를 그리는 방법.
4) 상흔(scar) - 피부에 상처를 내어 장식하는 것.

* 남성복에서 어깨패드는 면적강조를 이용한 방식 - 크리놀린(수평적강조)
* 수직적강조 - 높은 머리장식, 하이힐, 지팡이, 우리나라의 갓 등.

* 복식의 도구적 기능
1) 물리적 목적 - 신체보호
2) 사회적 목적 - 사회적응, 안락감증진, 복식을 통한 신분이나 집단의 표시.

* 복식의 표현적 기능 :상징적 전달, 신체장식욕구
- 착용자의 직업을 나타내주는 기능, 착용자의 가치관을 나타내주는 기능, 착용자의 개성
을 살리는 기능
- 자기표현을 통한 심리적 만족기능, 복식의 무성언어, 사회적 상황에서의 상징적전달기능

* 복식의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생활양식, 미의식, 종교, 기술 발달.

* 생활양식에 따라 의복의 형태를 분류하면,

1) 봉재의(tailored garment)
- 추운 지방에서 자연환경과 맞추어 발생한 의복의 형태.
- 에스키모 복식, 남미의 판초, 파카.

에스키모 복식
판초

2) 권의(draped garment)
- 재단이나 봉제를 거치지 않은 직물을 몸에 둘러 입는 형태
- 주름의 위치나 모양이 중요한 장식의 역할을 한다.
- 신석기시대 이후에 사용, 길게 짠 직물을 그대로 몸에 둘러 입는 형태.
- 이집트의 센티, 인도의 사리, 그리스의 토가.
3) 복합의
- 권의와 봉재의의 특징이 복합된 의복의 형태로 복합의는 권의와 같이 직물을 짜서 사
용하면서, 봉재의와 같이 재단과 봉합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것.
- 한복(접합의-카프탄), 기모노

* 요의형은 가장 간단한 형태의 복식으로 허리에 걸치는 형태
* 카프탄(caftan)
- 복합의의 일종이며, 전합의라고도 한다. 한국,중국, 일본등 아시아에서 착용한 형태이다.
- 좌우를 앞에서 여민 형태이다.

* 튜닉형
- 주로 유럽지역에서 발생하였고, 트임없이 머리에서 아래로 내려입는 형태.

* 생활양식에 따른 현대복식의 특징
1) 민속복식의 예복화(민속의상의 쇠퇴)
- 이유 : 산업사회가 되면서 사회에 적합한 현대복을 착용하게 됨에따라.
2) 관리의 편리성 - 섬유산업의 발달, 여성의 사회진출, 노예제도의 폐지.
3) 기능적 일상복의 강조 - 배경: 사회의 산업화, 사회내부의 확산, 봉건제도의 붕괴.
4) 성차의 감소 및 일상복의 간편화

* 대량생산 기술이 발달하게된 동기는 인조섬유의 개발, 직조기술의 발달, 재봉틀의 발명.
* 대량생산에 의한 현대복의 특징은 디자인의 단순화, 디자인의 획일화, 역문화 현상.

* 정치적 이념이 의복에 표현된것.
- 나치독일의 의상, 스코틀랜드의 민속의상, 프랑스혁명시 의상 - 뀌로뜨
* 종교적 이념이 의복에 표현된 것 - 영국의 청교도 복식
* 파카가 세계적으로 유행하게 된 동기는 미국 알래스카 해방.

* 대중매체의 발달과 보급이 복식에 미친 가장 큰영향은 의복형태의 지역차 감소를 들 수
있다.

* 유행
- 어떤 주어진 시기에 인기있고 받아들여져서 널리 보급된 스타일을 말한다.
- 대중의 수용이 이루어진 것으로 지배적인 스타일로 사회의 반영이다.
* 유행의 변수 - 실루엣, 색채, 재질
* 유행의 특성
- 대중 및 수용에 의해 이루어지고, 사회 및 시대의 반영으로 가장 지배적인 스타일이다.

* 유행과 관련된 용어
1) 모드 : 특정 형태나 방법의 다양성을 의미
2) 포드 : 가장 많이 팔리는 스타일(best seller)
3) 클래식
- 시각적 제한을 받지 않는 영속적인 유행으로 받아들여지는 스타일.
- 단순한 디자인으로 가디건 스웨터, 플리츠 스커트, 밍크코트.
- 주기가 몇 년씩 계속되고, 절정기가 뚜렷하지 않고, 점파기가 점진적이다.
4) 하이패션
- 최신유행으로 유행의 소개 단계에 속한다.
- 비교적 값이 비싸고, 대부분 극단적으로 과장된 스타일이다.
5) 매스패션
- 대중 유행으로 유행주기의 상승기이후 단계에 속하며 대중에게 가장 많이 받아들여지
는 스타일로, 보통 수준의 가격으로 판매된다.
6) 패드(fad)
- 특정 집단에 의해서 순식간에 받아들여지고, 사라지는 속도도 받아들이는 속도만큼이
나 빠르며, 가시성이 높다.
- 여고생, 여대생 등 특정집단에서 유행하고, 전파기와 쇠퇴기가 급격하며, 액세사리에서
흔히 나타난다.
- 액세사리, 리본, 레이스스타킹, 스니커스 등.
- 붐(boom) : 갑자기 급격하게 전파되는 유행.

* 유행은 대중의 수용으로 알 수 있고, 전통에 대한 반발심과 자기표현욕구 때문에 유행은
변한다.
* 유행변화의 패턴
- 유행의 경향이 결정되면 경향에 따라 한 방향으로 변화.
- 점진적인 변화로 이루어지며, 클래식을 이용한 전환.
- 후진의 기피

* 유행형태의 변화 방법
- 디자이너에 의해 제시된 유행의 변화에 따라 대향생산업체에서는 완화된 형태로 생산됨.
- 유행의 전진이 극단에 이르면 새로운 유행의 경향을 결정하기 이전에 과도기엔 클래식
스타일이 유행한다.
- 점진적으로 유행이 극단에 이르러 새로운 변화를 일으킬 때 지금까지의 경향에 대해 반
대로 후진하지 않는다. 유행의 변화는 점진적이다.

* 소개기 - 사회 지명인사나 연예인들이 유행을 주도하는 시기
* 전파기 - 동조성이 강한 사람들이 있는 유행의 시기
* 소개기→전파기→상승기→전파기→절정기→폐지기

* 유행의 전파이론
1) 상향전파설(bottom up theory 그린버그와 glynn이 제시한 이론)
- upward-flow theory 또는 subculture leadership theory라고도 불림.
- 1950년대 상류의 비트족과 하류 뒷골목의 의복이 유사했던 것.
- 1960년대 히피차림이 하류계층에서 시작한 후 상류계층에서 받아들여진 후 중류계층으
로 전파된 것.
- 1970년대 미국 인디언운동이 히피차림의 전파와 같은 과정으로 전파.
- 하위문화집단의 사람들에 의해서 채택된 유행이 높은 사회계층으로 번진다.
- 불루진과 데님의 유행이다.
2) 하향전파설(베블런이 제안)
- 상류와 하류계층이 먼저 새로운 유행을 받아들이게 되고, 중류계층이 늦게 유행을 받아
들인다는 이론이다.
- 유행이 사회경제적 상류층에서 낮은 계층으로 이동 확산된다는 것.
- 상류층에서 다른 계층과의 차별을 위하여 이미 모방된 스타일을 버리고 새로운 스타일
을 채택하는 행동으로 이어진다.
- 이 이론은 1960년대 수평전파설이 등장하기 이전까지는 모든 유행현상을 설명한 이론.

3) 수평전파설(킹이 제안)
- mass-market theory 또는 horizontal-flow theory이라고도 한다.
- 대량생산으로 인해 가능한 이론이다.
- 유행의 확산이 처음부터 각 집단 내에서 동시에 시작된다는 것이다.

* 유행의 채택은 개인의 행동에 초점을 둔다.
* 유행의 확산은 집단적인 행동에 초점을 둔다.

* 유행의 주기성
- 유행변화가 소비자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지는가에 대한 것이다.
- 소개 → 대중화 → 소멸 등의 종모양의 사이클로 이루어진 것이다.
- 모든 유행은 같은 움직임의 같은 주기적 유형에 따른다.
- 한 주기를 거치는 시간은 실루엣, 색감, 질감 등에 따라 차이가 있다.

* 유행전파란 하나의 스타일이 의류제조접자들에 의해 만들어져 소개된 후 다수의 사람들에
의해 채택되는 과정.

* 한국의 유행전파과정
- 기본적으로 시장상황에 의해서 수평전파된다.
- 신흥부유층이나 중류층에 속한 사람들에 의해 유행이 확산된다.
- 새로운 유행이 혁신되고 확산되기보다는 외국의 유행을 받아들인다.

* 한국사회에서의 포스트코더니즘 유행경향이 젊은 층의 유행에서 발견되는 이유는 유행스
타일이 자신의 정체감에 대한 양면적 욕구와 부합되기 때문이다. 1980년대 포스트모더
니즘의 배경하에 출현한 양면성 이론은 유행변화를 시도하게하는 기본요소인 사회적 지위
뿐 아니라 성별, 연령, 인종등의 문화적 범주들에서 느끼는 양면성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이는 2개의 반대되거나 비슷한 가치, 의미 등이 양립 또는 병존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정
체감의 양면성을 유행변화에 기여하는 하나의 근본적인 요인이라고 한다.

* 유행의 주기가 가속화된 이유는 의류산업의 자본주의와 합리화, 민주화와 더불어 풍요로
워진 소비자, 경계가 모호해진 계층.

* 유행의 예측
- 의식의 요인 : 광고효과, 착용인구, 새로운 유행
* 복식산업에 있어 유행예측은 기업의 성패를 결정한다. 이를 위해 착용인구의 정확한 측
정, 판매량 측정, 새로운 유행의 인식등을 유념해야 한다.
* 복식산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유행의 예측을 하기위해 고려해야하는 사항들은 사용
인구의 과학적 추산 필요, 유행 상품의 판매량 측정필요, 새로운 유행에 대한 인식 필요.

* 민속의상을 일상복에서 제일먼저 포기한 나라는 영국이다.
* 유행의 확산곡선
- 특정한 스타일에 대한 소비자들의 채택정도를 도수분포로 나타낸 그래프곡선.
- 제품을 중심으로 한 유행주기 또는 제품수명주기라고도 한다.
- 확산곡선은 디자인 요소 및 장식적 디자인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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