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디자인의 개요
1. 디자인의 개념
- 디자인이란 조형과정 중에서 조형물의 제작을 위한 설계, 계획과정을 의미하고, 패션디자인은 생산할 의류제품에 대한 설계과정을 의미한다.
2. 디자인의 종류
1) 감각디자인
- 오감(시각, 청각, 촉각, 후각)중 두 가지 이상의 자극에 대한 복합적 디자인.
2) 복식디자인 - 시각디자인, 촉각디자인, 최근에는 후각디자인도 포함.
3) 행동디자인 - 조형물에 대한 사람들의 행동반응에 대한 계획으로, 특정한 조형물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의 행동이 변화되도록 유도하는 것.
3. 디자인의 조건
1) Good Design = 실용적요소 + 미적요소
2) Good Design의 조건 : 예술적 심미성과 기술이 통합된 것이다.
⑴ 기능성 - 사용목적에 적합, 합리적이어야 함.
⑵ 심리성 - 사용자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야 하며, 또한 사회에 조화되어야 함.
⑶ 심미성
- 미적욕구와 함께 시대와 대중이 요구하는 미, 전통적인 미, 현대적인 미를 충분히 고려.
⑷ 경제성 - 적은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는 것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함.
⑸ 독창성 - 실용 + 미적충족 (독창적이어야 함)
4. 디자인의 영역
1) 생산디자인(product design)
- 생활전반에 필요한 제품 및 도구를 생산하기 위한 디자인
- 사무용품, 가정용품, 자동차, 비행기, 놀이기구 등.
2) 전달디자인(communicatin design)
- 인간 사이의 의지, 감정, 정보 등을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
- 광고, 디스플레이, 포장, 그래필, 무대디자인
3) 공간디자인(space design)
- 사회와 물건을 연결하고 인간생활을 조화시키기 위한 디자인.
- 건축디자인, 도시디자인, 도로디자인,
5. 패션디자인
1) 패션디자인의 복합적 요인 : 복식의 기구적, 표현적 기능을 결정하는 복합적 요인.
⑴ 의복의 예술성 표현 ⑵ 의복의 기능성에 적합 ⑶ 피복재료의 성질
⑷ 개인의 심리적 요인 ⑸ 사회환경 요인
2) 패션디자인의 과정
: 목표설정 → 착용자 및 상황판단 → 제품특성 결정 → 구성요소 설계
3) 패션디자인의 목표 : 디자인 요소의 조화, 적합증대, 시대 미의 추구
- 디자인 요소를 디자인 원리에 맞추어 사용.
- 디자인요소 : 형태(선), 재질, 색채
- 디자인원리 : 균형, 비례, 리듬, 강조
* 디자인 과정 : 발상 - 계획 - 제작 - 완성
* 디자인 요소의 조화 : 디자인 요소(수단) - 디자인 원리(방법) - 디자인 목표
* 의복이 구성요소 : 섬유, 재질, 스타일, 색상, 액세서리
* 조화의 기본은 ‘통일’이며, 통일은 ‘일관성’을 의미.
* 패션디자인의 종합적 특성 - 사회환경의 요인, 피복재료의 성질, 의복의 예술성
* 디자인의 개념
- 의장, 계획, 고안 등을 의미하며, 라틴어의 designar에서 유래.
- 패션디자인은 여러 가지 디자인 요소를 조화시켜 개인에게 적합한 의복을 만드는 것.
- 디자인이란 조형물의 제작을 위한 계획과정을 말한다.
- 의장은 생각하여 제작한다는 뜻이다.
- 디자인이 추구하는 최대 목표는 의복이 추구하는 기능을 충분히 발휘.
* 디자인의 범주
: 물체와 인간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 - 의복, 가구, 주택디자인
: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 - 회화, 조각
: 물체와 물체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 - 기계설계
* 감각 디자인
- 조형물이 사람에게 줄 감각적 자극에 대한 계획. 시각, 청각, 미각, 촉각, 후각디자인.
* 행동디자인
- 조형물에 대한 사람들의 행동반응에 대한 계획. 개인행동 반응의 미시적 디자인,
- 사회집단의 행동반응에 대한 계획.
* 패션디자인에서의 좋은 디자인 조건
- 경영자 측면에서 잘 팔려야 하며,
- 소비자 측면에서는 기능성, 예술적, 심미성과, 기술이 통합된 것이다.
* good design의 조건
- 사용목적에 적합하고, 사용자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야 하며, 지역적 특수성을 바탕
으로 미적표현이 되어야 한다.
- 인간과 환경의 최적 상태로의 조화, 환경에 따른 효율성 추구, 미적. 정신적 만족
- 심리성 : 기호적과 사화, 문화적인 기능면을 볼 수 있다.
- 기능성 : 생리적기능, 물리적기능, 실용을 겸한 미적 충족의 만족을 위해 보편적이면서
창조성을 가미해야 한다.
- 경제성 : 재료비, 인건비, 가공비 등이 투입되므로 고려해야 한다.
* 복식디자인의 과정
: 목표설정 - 착용자 및 상황요인판단 - 제품특성설정 - 구성요소설계
* 복식디자인이 추구하는 목표는 아름다움, 적합성의 증대, 디자인요소의 조화
* 옷감의 두께, 표면, 유연성, 우아한 정도는 디자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 모든 의복은 기능성과 미와의 두가지 요소가 함께 조화를 일어야 한다.
* 복식디자인은 착용자와 상호 작용에 의해서 적합성이 결정된다.
* 패션디자인에서 추구하는 최대의 목표는 여러 가지 디자인요소들이 조화를 이루어 개인에
게 적합한 의복으로 착용자를 아름답게 보이게 하는 것이다.
* 디자인과정 : 발상 - 계획 - 제작 - 완성
* 디자인의 영역 : 생산, 전달, 공간 디자인.
* 패션디자인에서 복식의 기능을 결정하는 요인
- 의복의 예술성 표현, 의복의 기능성에 적합, 피복재료의 성질, 개인 심리적 요인.
* 패션디자인의 복합적인 요인 - 패션디자인은 단편적이다.
* 디자인 요소의 조화는
: 디자인요소(수단) - 디자인원리(방법) - 디자인목표(적합성증대, 미추구)
* 디자인의 기본과정
- 누가 : 사용하는 주체를 파악.
- 언제 : 시간, 계절에 계획된 디자인
- 어디서 : 환경, 지역적 특성, 민족의 종교와 문화
- 왜 : 사용목적(인간심리고려)
- 어떻게 : 기능, 자격을 고려하는 것.
* 패션디자인의 목표
- 훌륭한 복식딪자인은 계획에 의해 이루어진다.
- 목표에 이르기 위한 요소의 적용을 말한다.
- 적합성, 착용되는 시기의 개념을 포함한다.
- 디자인 요소를 디자인 원리에 맞추어 사용.
* 복식디자인의 목표
- 순수한 미적 측면에서의 조화, 착용자의 적합성, 착용시기의 시대적 미.
- 디자인 요소의 조화는 디자인된 복식이 우수한 조화미를 갖도록 하는 것.
- 조화된 상태는 ‘변화있는 통일’에 의하여 이룰 수 있다.
- 복식디자인에서 디자인요소들을 통일되면서 변화있게 사용함으로써 조화를 얻을수 있다.
* 목표 설정
- 의복과 인간과의 관계라는 디자인 조건이 주어지고 나면, 구체적인 착용자 타켓이나
의복의 용도를 설정.
* 착용자 및 상황판단
- 착용자 특성과 의복의 착용된 상황 특성을 파악해서 연령, 체형, 기호, 경제력 등과 착용
자 사회집단에 대한 규범이 고려되어야 하는 과정.
* 제품특성 결정
- 판단한 착용자 및 상황에 따른 피복재료의 기능적 측면을 고려하여 제품의 특성을 결정
하는 과정.
* 구성요소의 설계 - 섬유, 재질, 스타일, 색상, 액세서리등 포함되는 것을 결정하는 단계.
* 디자인 요소의 통일
- 각 요소를 일관성 있게 사용함은 물론 세가지 요소가 서로 통일감을 갖는 것도 중요.
즉 선과 재질과 색채가 모두 하나의 공통된 주체를 향하여 일관성 있게 사용되는 것이다
- 복식디자인에서 통일감은 의복전체의 분위기, 느낌, 용도, 성격 등을 결정.
* 디자인요소의 변화
- 어느 요소를 통일하고, 어느 요소를 변화시킬 것인가가 조화의 성공여부 결정
- 변화를 어떤 위치에 어떤 방법으로 계획할 것인가가 조화를 결정한다.
- 디자인 요소의 많은 변화를 주면 일관성 있는 주제를 형성시키지 못한다.
* 용도의 적합성 증대
- 미적인 면을 위주로 디자인되는 의복으로 웨딩드레스나 무대의상 등
- 신체활동 보다는 미의 표현이 더 중요한 의복들,
- 각 역할에 따라 적합한 의복의 종류와 형태가 있다.
- 의복의 역할에 적합할 때 의복과 착용자가 서로 조화를 이룬다.
- 역할에 따라 사회에서 기대되는 의복의 형태와 기준, 문화권마다. 다르다.
- 개성을 표현하는 기준은 신체적 특성, 성격특성, 행동특성이다.
* 조화의 기본은 통일(변화있는 통일)이며, 통일은 일관성을 의미한다.
* 사람은 누구나 다른 사람들이 입고 있는 의복의 형태를 따르고자하는 동조성의 추구와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입고 싶은 개성의 서로 상반되는 욕구를 가지고 있다.
* 시대적 미의 표현
- 각 시대의 미의 기준은 달라도 그 시대에 표현되는 모든 조형예술은 똑 같은 수단으로
표현된다.
- 복식디자인에서 유행에 의한 미의 변화는 시대에 따라 다르므로 전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 복식디자인에서 유행에 의한 미는 변화하므로 가치가 적다.
* 직접적 방법
- 의복에 의한 역할, 표시방법 중에서 동일한 제복을 입은 집단 구성원들끼리의 유대감과
소속감을 강화시키기도하는 제복이나 배지 등의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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