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 산업기사

패션관련 필수 자격증 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핵심 요점 정리 7. 패션산업 + hwp 요약 첨부파일

롤라❤️ 2023. 1. 16. 1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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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편 의류 상품학 및 복식 문화사 [ 20 문항 ]

7. 패션산업

1. 패션
1) 패션의 개념
: 특정 시기와 환경 아래서 사회집단의 구성원들에 의해 집합적으로 선택된 사회적 동조 행동의 한 형태 혹은 의복 스타일이다.
2) 패션의 특성
: 패션은 변화하고, 소비자가 패션을 주도한다.
: 패션은 주기가 있다 - 도입기, 상승기, 절정기, 쇠퇴기, 폐쇄기
3) 패션 전파이론
: 하향전파이론, 수평전파이론, 집합선택이론, 상향전파이론, 하위문화 집단별 집합선택이론.
4) 유행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사회적 가치관과 관심, 사회적변화의 정도, 교육수준, 여성의 사회적 지위 정도, 사건과 인물, 문화적 접촉 정도, 물질적 풍요, 여가 생활의 정도, 정부의 형태 및 규제, 피복재료, 기술 및 대중매체의 발달 등.

2. 패션산업
1) 패션산업의 전문 영역
: 원자재산업, 의류와 액세서리 생산업, 패션산업의 도매업, 패션산업의 소매업, 패션의 보조산업.
2) 패션산업의 특성
: 소비자 지향산업으로 소비자 욕구에 맞는 고부가가치의 상품을 제시하여 표적시장에 소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패션정보를 입수하여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로 변화하는 시장에 대응하여야 한다.
3) 패션산업의 발전과정
- 50년대 말에서 60년대 : 매스패션 발전
- 60년대 말 : 현대적인 패션산업이 정립
- 70년대와 80년대 : 패션산업의 확산으로 패션주기가 단축되고, 다양한 현대 패션이 출현.
- 80년대 후반 : 패션산업은 국제 경쟁시대에 돌입.
- 90년대 : 해외 생산 및 마케팅 활동이 계속 증가.

* 패드(fad)
- 패션의 한 형태로 수명이 짧은 패션을 말한다.
- 게임, 복장, 언어 등 각기 다른 영역에 걸쳐 일어난다. - 급속히 채택되는 패션을 말한다.

* 하이패션(high fashion)의 특징 : 첨단적인 유행, 비싼 가격, 대중과의 구별력
* 모드(mode)
- 오뜨꾸띄르의 하이패션을 의미하며, 매스패션의 원형이 되는 것을 말한다.
* 하이패션과 반대되는 개념의 용어는 매스패션(mass fashion)

* 클래식
- 정형화된 전통적 스타일, 긴 수명주기, 인체미의 존중.
- 시대를 초월한 가치와 보편성이 특징이며, 장기간에 걸쳐 변화하지 않고 지속하는 특정 스타일

* 보그(vogue)
- ‘인기를 얻고 있다’‘호평을 받고 있다’라는 말로 가장 광범위한 유행을 의미한다.

* 스타일
- 같은 형태의 상품과 구별짓는 독특한 특성의 상품 형태.
- 패션이 대중화되어 그 형이 고정되고 정착화된 것.

* 패션변화
- 사회환경은 패션변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 신체장식 욕구, 사회적 구별 욕구, 사회적 동조 욕구에 의해 유행의 변화가 일어난다.
- 패션의 변화는 점진적으로 일어난다.

* 패션변화의 원천
- 오래된 것에 대해 느끼는 권태, 사회,경제적인 조건과 환경, 새로운 것에 대한 동경.

* 패션주기
- 패션은 점진적으로 변화하며,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한다. 여러개의 패션은 서로 맞물리며 움직인다.

* 힙합팬츠는 클래식 스타일
* 패션
- 패션트랜드란 패션이 움직이고 방향을 뜻한다.
- 일반적으로 1년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의 두 시즌으로 나뉜다.
- 일정한 시기에 여러 가지 트랜드가 공존한다.

* 패션 트랜드를 예측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
- 판매기록, 소비자의 착장실태 관찰, 새로운 컬렉션의 분석

* 유행 쇠퇴기의 현상
- 반복되는 사용에 따른 실증, 스타일에 관한 감각적 자극 상실, 마케터에 의한 새로운 제품 소개로 새로운 구매집단 개척
* 하향전파이론
- 가장 전통적인 패션전파이론으로 모방과 구별의 욕구에 의해 상류에서 하류로 유행이 전파되는 현상
* 수평전파이론
- 패션에 대한 모방의 대상을 동일한 사회계층 내에서 찾는다는 이론.
* 상향전파이론
- 유행의 시작은 흑인, 소수민족, 노동자층에서 시작한다.
- 유행은 경제의 하류계층 → 상류계층 → 중류계층으로 전파된다.
- 유행이 확산되면 가격이 상승한다. 미니스커트, 청바지, 부츠
* 집합선택이론
- 유행에 대한 사회환경의 영향을 모든 소비자가 같이 받기 때문에 유행이 발생한다는 이론.

* 패션의 특성
- 패션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패션에는 주기가 있으며, 패션은 모방에 의해 전파된다.

* 대중사회 복식의 특징
- 개인의 의복 소유량이 증가한다.
- 의복에 있어 남녀간의 성차가 줄어들었다.
- 의복으로 표현하는 개성을 중요시한다.

* 민족사회에서 입혀지는 복식의 특징
- 복식의 형태가 단순하고 유사하며 복식의 상징적인 표현이 많다.

* 사회계층과 패션과의 관계
- 사회내 계층의 존재는 과시욕구 및 계층상승의 욕구를 갖게 만든다.
- 신분계급제도가 존재하는 사회에서는 의복의 신분상징성이 강해진다.
- 사회이동이 가능한 사회에서는 유행의 변화속도가 빠르다.

* 인구연령의 중앙치(median)는 유행전파 결정의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 높은 교육수준은 유행의 다양화와 유행변화 촉진을 가져왔다.
* 변화에 대한 긍정적 태도는 새로운 유행의 수용을 촉진시킨다.

* 여성의 사회진출로 인한 변화
- 여성의 직장복 등장, 의복의 대량생산, 여러가공기술의 발달
* 유행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배경
- 시대에 따라 도덕관념의 차가 다르다.
- 사회 안에 사는 사람들의 보편적인 사고는 의복에 영향을 미친다.
- 도덕관념과 가치관의 갈등은 의복의 차이로 표출된다.
* 민속의상을 통해 그 나라의 생활양식을 엿볼 수 있다.

* 미의식은 문화권과 시대에 따라 차이가 있다.
* 종교적 이념은 복식의 형태결정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다.
* 종교적 이념이 복식에 강한 영향을 끼친 대표적인 예
- 모슬렘 국가의 복식, 청교도복식, 수녀복

* 한 사회의 경제적 발전과 소득의 증가에 따른 영향
- 유행의 확산속도가 빨라진다. 교육과 변화의 욕구가 증가된다. 복식의 표현적 기능이 중요시된다.

* 경제적으로 불안정한 사회의 복식 특징
- 유행변화의 속도가 느려진다. 복식풍 스타일이 등장한다. 경제적 상황에 맞는 새로운 유행이 등장한다.

* 복식이 정치적 이념 표현의 수단으로 사용된 예로 제복을 들 수 있다.
* 정치적 사건으로 인해 유행한 의복 : 파나마모자, 파카, 아라비안 룩.
* 대량생산 기술의 발달에 의한 기성복화가 의생활에 끼친 영향
- 디자인의 단순화, 디자인의 획일화, 유행변화 속도의 촉진

* 의복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 피복재료의 발달, 대량 생산기술의 발달, 대중매체의 발달.
* 패션산업 - 유행에 따르는 상품의 생산, 판매와 관련된 모든 산업을 뜻함.
* ‘패션정보연구소’는 패션산업의 범주중 패션지식 산업군에 속한다.
* 패션 사이클의 단축은 생산의 스피드를 요구한다.
* 패션산업이 발달할 수록 소매점의 역할이 중요시된다.
* 패션의 확산은 인구수가 많은 중류층에 호소해야 한다.
* 패션산업은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기 때문에 수요에 대한 예측이 어렵고, 유행이 주는 영향력 이외에 계절 및 기후의 영향, 예상치 못한 사회, 경제적 요인에 영향을 받으므로 위험부담이 큰 산업이다.

* 패션산업의 특징
- 부가가치산업이고, 지식집약산업이면서, 정보산업으로 위험부담이 큰 산업이다.
- 관련업체와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한 산업이며, 감각산업이고, 상품의 수명주기가 짧은 산업이다.
- 패션상품은 희소성, 제품의 짧은 수명주기, 소비자의 욕구의 다양화와 개성화 등으로 대기업보다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 중소기업에 유리.

* 소비자의 욕구충족을 위해 패션산업의 시장세분화는 중요하다.
* 패션산업은 다양화, 개성화 되어가는 소비자의 욕구에 대응해야 한다.
* 패션산업은 관련산업간의 유기적 협력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 1920~1930년대 패션을 주도한 디자이너 - 폴포아레, 가브리엘샤넬, 엘자스까아빠렐.
* 1960년대 - 이브생로랑

* 1945~1957년 사이의 패션
- 대담하고 개성적인 뉴 룩이 발표되었다.
- 젊은층들의 자기 표현이 활발해졌다.
- 복식의 기초와 패션 표현방법을 학습하는 시기였다.

* 오뜨뀌띄르(Harte-Couture) : 프랑스가 가장 발달함.
- 고급의상점으로 개별 고객의 주문에 의해서만 의복제작.
- 프레드릭 워스가 세계최초로 개점. 고급주문복, 소량생산, 높은 가격

* 오뜨뀌띄르의 성립, 발전기(1920년 이전) → 매스패션 발생기(1921~1944)→ 매스패션 확립기(1945~1957) → 현대적인 패션산업 정립기(1965~1969) → 매스패션 확산기(1970~1985) → 매스산업의 국제경쟁시대(1986년 이후)

* 매스패션의 발생과 관계가 깊은 것은 Tubular Style.
* 매스패션이 확립된 시기 : 1945~1957
* 매스패션의 기초를 구축한 대표적인 나라는 미국.
* 매스패션이 급속도로 발전한 이유는 미싱의 발달, 여성들의 사회참여 증가, 소득의 증가.

* 한국의 패션산업
- 1919년에 경성방직이 설립.
- 1970년에 중반부터 표준치수에 따른 기성복의 대량생산방식 출현
- 1980년대에 들어서 패션에 대한 의식변화가 생겼다.
- 1980년대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가 확립되었다.

* WTO : 1990년대 발족한 세계무역질서를 관장하는 국제기구.
* GATT(1945년)
- 세계 각국의 무역 장벽을 점진적으로 철폐하여 세계무역 증진을 위한 다자간 국제조약
* 미국의 지역 의류 마켓으로 중요한 지역 - 로스엔젤레스, 댈러스, 시카고
* Mod Look, Young Fashion, Mini Skirt는 영국의 패션산업과 관련이 있다.

* 한국이 남대문 시장과 동대문 시장을 중심으로 저가 의류시장이 형성된 시기는 1960년~1970년대 중반.
* 패션소매업중에서 할인점 : discounter, off-price store, outlet.
* 바잉오피스
- 패션보조산업 중에서 거대한 도매센터에 소매인을 대표해서 상품을 구매하는 산업.

* 도입기
- 패션주기의 5단계 중 ‘하이패션’은 도입기에 해당하며, 유행혁신자의 분포가 가장 높은 시기
- 도입기의 제품은 잠재적(potential) 유행 제품이다.
- 하나의 패션이 쇠퇴기에 있는 동안 새로운 패션들이 도입기를 거친다.
- 도입기에는 새로운 스타일의 시도 단계로 한정된 생산과 판매가 이루어짐.

* 절정기
- 패션주기 중 가격과 스타일이 다양한 시기
- 패션주기 중 패션 채택자가 가장 많은 시기
- 절정기의 제품은 더 이상 새로운 느낌을 주지 못한다.

* 쇠퇴기 - 후기 패션추종자와 패션지체자가 새로운 스타일을 구매하는 시기.
* 상승기
- 패션주기 중 마케터가 유행정보를 확산해야 하는 시기
- 새로운 대상의 가시도가 증가하여 많은 사람이 새로운 스타일을 인식함.

* 패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이유 - 물질적 풍요, 부의 확산, 교육순준의 향상.
* 유행의 변화가 잘 일어나는 사회는 사회계층 이동이 가능한 사회
* Sproless(1979)가 예견한 미래 패션의 현상
- 의복의 사회, 심리적 역할이 중요시된다.

* 패션은 인간의 본능적 욕구인 개인적 자극이나 새로운 것의 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존재할 것이다. 미래에도 의복은 이러한 목적으로 계속 사용됨에 따라 의복의 사회, 심리적 역할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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