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인 산업기사

패션관련 필수 자격증 패션디자인산업기사 핵심 요점 정리 8. 패션 마케팅 + hwp 요약 첨부파일

롤라❤️ 2023. 1. 17. 08: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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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패션 마케팅

1. 마케팅 개념
-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계획, 가격결정, 판매촉진 및 유통을 수행하는 기업활동의 시스템을 의미.

2. 마케팅 활동 - 생산, 판매, 고객, 사회 지향적 경영의 개념.

3. 시장 세분화의 목적
- 대중속에서 특정 제품이나 상표에 대해서 독특한 선호를 갖는 소비자들의 하위 집단을 파악하여 몇 개의 동질적인 하위집단으로 나누는 것이다.
- 시장세분화의 목적 :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킴으로써 판매를 증진시키는 것.

4. 시장 세분화의 조건
- 측정 가능성, 실질적 가능성, 접근 가능성, 행동 가능성.

5. 시장 세분화의 기준
- 지리적 기준, 인구통계학적 기준, 심리. 분석적 기준, 행동적 기준

6. 기업의 시장 표적화 전략 - 비차별화 전략, 차별화 전략, 집중화 전략

7. 표적시장 마케팅의 단계 : 시장세분화 → 표적시장 선정 → 시장 포지셔닝

8. 제품 포지셔닝(product positioning)
- 마케터가 소비자들의 마음속에서 자기제품의 바람직한 위치(모습)를 형성하기 위하여 제품 효익을 개발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활동을 의미하며, 상표의 포지셔닝은 소비자의 인지(perception)와 상표선택의 중심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9. 마케팅 믹스
- 한 기업이 표적시장에서 경쟁자에 비하여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회사가 사용하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촉진(promotion), 유통(place)의 집합
- 4P's : 제품(product), 가격(price), 촉진(promotion), 유통(place)

10. 패션 마케팅
- 계절별 패션상품이 원자재에서부터 제조업을 거쳐 구매활동이 이루어지는 소매상을 거쳐 소비자에게 이르기까지 상품의 흐름을 고무하고 유지하는 활동.

* 마케팅의 발전단계
- 생산지향단계, 판매지향단계, 마케팅지향단계, 인간지향단계

* 세일즈지향지대
- 매스컴의 매체발달로 인해 광고를 마케팅 수단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시대
* 마케팅시대
- 소비자 욕구를 심각하게 분석하고, 소비자지향의 사고방식을 갖게 된 시대
* 마케팅 정보시스템 시대
- 민간기업의 컴퓨터도입으로 인해 컴퓨터활용도를 높이고, 이를 기초로 한 마케팅을 하는 시대
* 생태학적 영역 지향시대
- 소비자를 단순한 구매자로 보는 대신 ‘시민으로서의 소비자’를 중요시하던 시대
* 전략 마케팅시대
- 시장자체가 완전한 성숙기에 접어든 시기로, 급속히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대응을 중요시한던 시기

* 상품기획활동의 주요내용 - 적절한 상품, 적절한 시기, 적절한 가격

* 마케팅 믹스
- 표적시장에 영향을 주기 위해 회가사 사용하는 통제가능한 변수의 집합.
- 변수 : 제품계획, 가격구조, 판매촉진활동
* 제품계획(product)
- 4P's 중 상품이나 서비스를 계획하고 개발하는 것을 의미하며, 상품의 구색에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조치 등을 포함한다.
* 판매촉진활동(promotion)
- 회사와 회사의 제품에 관하여 소비자에게 알리기 위해 필요한 마케팅활동.

* 시장세분화
- 소비자를 서로 다른 구매욕구와 필요조건을 갖는 구매자군으로 세분하는 것을 뜻하는 용어.
* 모든 소비자는 개개인이 모두 상이(相異)하다.
* 세분시장을 표적집단으로 하여 생산된 제품은 경쟁 우위에 있게 된다.
* 소비자는 각기 다르지만 유사한 특질을 기준으로 구분될 수 있다.

* 실질적 가능성
- 시장 세분화의 조건 중 세분시장이 이익을 보장하는 충분한 규모임을 나타내는 것.
* 측정이 불가능한 소비자속성은 세분화기준으로 사용될 수 없다.
* 기업의 접근이 불가능한 시장은 시장으로서의 가치가 없다.
* 노인시장의 경우 노인의 경제력이 향상됨에 따라 실체성을 갖게 된다.

* 의류상품의 경우 특수체형 소비자 시장, 지체장애자 시장, 노인시장 등의 세분화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전제는 실체성.
* 세분화된 시장이 상당기간에 걸쳐 일관된 행동특성을 유지하여야 하는 것은 신뢰성을 고려하기 위한 것이다.

* 시장 세분화시 객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특성
- 인구통계적 특성, 의복 상표 충성도, 사회. 경제적 계층
* 구매상황에서 나타나는 소비자 특성
- 상표충성도, 점포 애고(愛顧), 제품에 대한 선호.
* 소비자 행동 특성에 영향을 끼치는 배경요인중 심리수준의 특성은 라이프 스타일.
* 유니섹스 모드 시장은 성이 하나의 시장으로 묶인 예이다.
* 미시족은 결혼을 한 후에도 이전의 행동양식을 유지하는 소비자집단이다.

* 성에 따른 시장 세분화는 제품생산에서 기본적으로 결정된다.
* 특수체형의 경우 연령, 성격, 특성보다 체형에 따른 세분화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 자녀의 수가 감소하면서 아동복의 고급화현상이 나타난다.
* 가족생활주기는 의복구매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가족관련요인이다.
* 결혼하기 이전에 피복비의 지출이 높다.

* 개인의 사회, 경제 계층이 갖는 속성
- 동일 사회, 경제적 계층내의 사람들끼리는 유사행동의 경향이 있다.
- 개인의 사회, 경제적 계층은 직업, 소득, 재산, 교육 등 다원적 기준을 갖는다.
- 사람은 자신의 사회, 경제적 계층에 따라 위계적 지위를 인식한다.

* 추구혜택
- 소비자가 의복을 구매할 때 상품으로부터 얻고자 하는 효용을 뜻함.
* 상품이 제공하는 효용과 소비자가 추구하는 효용이 맞을 때 구매가 이루어진다.
* 의류상품에 대한 추구혜택은 소비자 특성에 따라 차이가 있다.
* 추구혜택을 조사할 경우, 상품특성을 구체적으로 통제해야 신뢰성을 높임.

* 잠재시장
- 일본의 ‘미시’시장은 잠재시장의 대표적인 예이다.
- 노인복의 경우도 중요한 잠재시장이다.
- 잠재시장의 실체는 소비자 변화를 주시함으로써 발견할 수 있다.

* 패션상품은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발해야 한다.
* 패션상품은 적절한 촉진활동이 필요하다.
* 패션상품은 소비자가 원하는 적절한 시기에 제공되어야 한다.

* 패션마케팅 활동의 구체적인 특성
- 적절한 상품구색, 적절한 가격, 적절한 패션사이클.
* 최근 소비자들은 패션상품이 지니는 부가가치와 이미지를 중요시한다.
* 패션 사이클은 점점 짧아지는 추세이다.
* 패션상품은 가격의 할인폭이 높은 편이다.

* 계획적 진부화
- 패션 마케팅의 수행에 있어 판매촉진을 위해 신제품을 소비자에게 제시하는 전략.

* 비차별적 마케팅
- 소비자의 공통점에 상품개발의 초점을 맞추려는 전략
- 시장을 세분화하지 않고 전체시장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는 전략을 뜻함.

* 차별화 마케팅
- 패션상품자체에 자사의 독특한 이미지 및 장점 등을 강조하여 소비자에게 호소.
- 전체 소비자를 유사성과 상이성에 따라 세분화하고, 각 하위시장의 특질에 맞는 제품을 생산, 판매한 마케틴 전략

* 마케팅 개념
- 상품이 잘 팔리도록 하기 위해 기업활동의 과정에서 행하는 노력을 뜻함.
- 적정한 가격대로 적절한 시기와 장소에 제품을 공급하며, 효과적인 판매 촉진활동을 하는 모든 내용을 뜻한다.
- 모든 마케팅 활동은 감각적 부가가치, 희소가치 등이 기본 전제가 되어야 한다.

* 집중적 마케팅 - 특정 시장 부분에서 강력한 시장 우위를 차지하고자 하는 전략.
* 완전 시장 세분화의 대표적인 예로 무대의상을 들 수 있다.
* 컨버터
- 생지에 염색이나 프린트 등으로 패션성을 높이거나 소량의 독특한 소재를 생산하는 업체
* 업 스트림 : 원료생산업체
* 1970년 한국이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중시하기 시작.

* 4P's(마케팅 믹스의 구성요소)
: 제품(product), 가격(price), 촉진(promotion), 유통(place)

* 패션 마케팅 활동에서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점
- 상품의 패션주기, 패션 소비자의 변화 추구, 패션소비자의 동조성
* 마케팅은 제품의 생산, 배달, 최종적인 소비등과 관련되는 통합적인 활동이다.

* 포지셔닝
- 시장에 있어서 브랜드나 기업의 위치를 명확히 하는 작업이나 전략. 컨셉트 설정시 중요한 결정사항의 하나로 이에 의해 그 마켓에 있어서의 입장이 확실히 된다.
* 표적 마케팅에서 표지셔닝(positioning)의 시기
- 표적시장을 선정한 후에 포지셔닝을 한다.
* 포지셔닝 맵
- 상표 포지셔닝의 방향을 확인한다.
- 틈새시장을 확인하여 신제품을 개발할 수 있다.
- 경쟁시장 내에서 자사의 상표 위치를 확인한다.
- 상표에 대한 상대적인 평가가 기하학적인 거리로 확산되어 위치한다.

* 표적시장 마케팅의 단계 : 시장세분화 → 표적시장선정 → 시장포지셔닝
* 시장 세분화의 행동적 기준 - 혜택, 상표충성, 사용률
* 시장 세분화
- 지리적 기준은 지역별로 기후, 인구, 소비자 기호를 다를 때 유용하다.
- 심리분석적 기준
: A (Activities; 활동), I (Interests; 관심사), O (Opinions; 의견)로 나타낸다.
- 인구통계학적 기준은 나이, 성별, 소득, 종교, 인종, 도시규모, 학력, 국적, 가족샐활주기, 직업 등이 있다.
- 행동적 기준은 추구하는 혜택, 관여, 사용률, 상표충성도, 점포 애고 등.

* 마케팅 전략 중 집중화 전략
- 광범위한 시장에서 특정부문에 시장 우위를 차지하도록 하는 전략

* 비차별화 전략
- 고객의 다양한 욕구보다는 소비자의 공통점에 초점을 맞춘다. 같은 종류의 상품을 대량생산하여 표준화시키려는 마케팅.

* 미국이 생산과잉에 직면하면서 소비자 요구에 밎는 제품을 생산한다는 소비자 중심의 사고가 이루어진 시대 - 1950~1960년대
* 미국에서 컴퓨터를 마케팅에 도입하여 사무작업의 기계화와 합리화가 일어난 시기는 1960년대 후반

* 컨버터 - 원단을 사서 완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회사 또는 상인
* 컨버터의 마케팅 업무
- 새로운 직물조직을 개발하고, 직물의 사입과 판매를 한다.
- 새로운 직물에 대한 정보를 패션쇼, 광고등으로 알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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