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패션 머천다이징
1. 패션 머천다이징의 개념
- 머천다이징은 적절한 상품을 적절한 장소,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양과 가격으로 판매하기 위하여 기획하는 것이다.
- 패션 머천다이징이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패션 상품을 예측하고 구성해서 이윤을 추구할 수 있는 판매로 이끄는 것에 기본 목표가 있다.
2. 패션 머천다이징의 특징
1) 패션 상품의 수명주기는 스타일의 사회적 수용, 자기만족 등의 사회심리적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2) 패션상품은 시간의 경과에 따른 가치 변화가 있다. 따라서 적절한 가격인하가 매우 중요하다.
3) 상품의 회전율이 빠르다.
4) 계절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5) 판매촉진 활동에 의해 민감하게 반응한다.
3. 머천다이저(Merchandiser)
- 상품계획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직무 영역을 수행하는 사람이다. 흔히 'MD' 라고 부르기도 한다.
- 머천다이저는 제조업의 머천다이저와 유통업의 머천다이저로 나누어진다.
- 제조업의 머천다이저는 상품기획 및 개발업무 활동을 주요업무로 하며,
- 유통업의 머천다이저는 상품의 구매와 판매활동을 주로 한다. 리테일 머천다이저라고도 한다.
4. 패션 머천다이징 부분의 스페셜리스트
- 패션산업의 전문직종은 다양하다. 우리나라는 패션 선진국인 미국과 비교하면 직종의 수효가 적고, 업무 내용도 명백히 구별도지 않았으나 근래에 와서 패션디자이너나 패터니스트 이외에 스타일 리스트, 패션코디네이트, 컨버터, 패션 컨설턴트, 패션 디스플레이어 등로 패션 전문직종이 늘고 있다.
5. 패션 머천다이징의 단계
: 표적시장의 설정 및 확인 → 타깃에 맞는 패션정보, 시장정보 및 소비자 정보의 분석 및 기획 → 머천다이징 컨셉설정 → 디자인 컨셉설정 → 상품구성기획 → 디자인 → 샘플제작 → 품평회 및 수주회의로 이루어진다.
: 패션산업의 성공은 패션기업의 내부적 외부적 환경요인을 고려한 표적시장의 설정에 의해 좌우된다. 또한 전반적인 패션 경향을 파악하고, 패션트랜드정보, 시장정보, 소비자정보 및 국내.외 학술정보를 자사의 목표시장에 적합하게 선택함으로써 이루어진다.
* 제조업 부문에서 머천다이징은 상품기획과 상품개발의 의미이다.
* 유통업 부문에서 머천다이징은 상품의 구매나 판매활동의 의미이다.
* 유통업 머천다이징을 리테일 머천다이징이라 한다.
* 우리 나라의 경우 제조업에서 활동하는 머천다이저가 주를 이룬다.
* 리테일 패션 머천다이저
- 기능상 바이어(buyer)라고도 불리운다.
- 주된 업무는 상품의 구매 및 판매, 촉진, 재고관리 등이다.
- 선진국의 경우 머천다이저는 통상 리테일 머천다이저를 의미한다.
* 패션 머천다이징의 특징
- 소비자의 필요와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패션 상품을 예측하고 기획하는 것.
- 패션 상품을 통하여 이윤을 추구할 수 있는 판매로 이끄는 것.
- 상품을 적절한 양과 가격으로 판매하기 위해 기획하는 것.
- 적절한 상품을 기획하고 판매하는 것.
* 패션상품은 사용가치가 있어도 폐기되는 경우가 있다.
- 오래된 스타일로 유행에 뒤떨어졌다. 의복의 착용이 즐거움을 주지 못한다.
- 의복을 입었을 때 다른 사람들이 나의 직업을 오인한다.
- 패션 상품의 폐기는 스타일, 사회적 수용, 자기만족, 신분상징성 등의 사회심리적 요인의 영향을 받는다.
* 패션상품은 계절적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 상품이다. 이러한 패션상품의 특성
- 가죽 상품은 생산시설유지를 위해 여름철에 판매할 수 있다.
* 패션 머천다이징의 특징
- 패션상품은 시간의 경과에 따른 가치변화가 있다.
- 패션상품은 대부분 짧은 수명주기를 가진다.
- 패션상품은 소비자가 구매욕구를 갖도록 유도하는 판매촉진 활동이 필요.
- 상품이 소비자에게 더 이상 매력적이지 않으면 적절한 시기에 가격을 내려야 한다.
* 패션 마케팅에서 ‘계획된 진부화’란
- 패션 머천다이징은 새로운 스타일의 상품제시로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야 한다.
* 제조업의 머천다이저 역할로서 유통업의 머천다이저 역할과 구별되는 것은 디자인 컨셉 설정이다.
* 스타일 리스트
- 제조, 판매, 선전 등 여러 부문에서 일할 수 있다.
- 소매업에서는 매장이나 광고 등의 시각적 이미지를 조장한다.
- 쇼나 시진을 위한 의상의 특징 룩을 만들어낸다.
- 디자이너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상품화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 패션 머천다이저가 갖추어야 할 성품과 능력
- 마케팅 능려과 리더쉽이 있어야 한다.
- 패션 머천다이저는 직무범위가 넓어 패션에 대한 폭넓은 전문지식이 있어야 한다.
* 패션 코디네이션
- 패션 경향을 예측하고 상품을 하나의 일관된 컨셉으로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패션조정자이다.
* 패션 컨설턴트 - 소매업자가 사업경영에 도움을 받기 위해 고용한다.
* 주문복 디자이너 - 소수의 고객을 위해 스타일을 창조.
* 컨버터 - 공장에서 가공이 안된 원단을 사서 가공한 후 완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는 회사 혹은 상인.
* 마스터패턴 - 그레이딩의 기본 되는 패턴.
* 인스펙트 - 생산된 완제품을 검사하는 사람.
* 패션 일러스트레이션이 사용되는 곳.
- 패션이벤트 행사, 패션상품의 광고, 패션잡지
* 표적시장의 설정을 위해 머천다이저가 해야할 일
- 소비자의 생활 변화를 관찰해야 한다.
- 사회의 정치, 기술 등의 측면을 알아야 한다.
- 소비자의 만족되지 못한 욕구를 찾아야 한다.
* 적절한 상품의 계획과 사입은 표적시장의 설정 이후에 한다.
* 패션 머천다이징 단계에서 제일 먼저 작성해야 할 맵은 라이프스타일 맵.
* 패션 정보화
- 보고서는 문자 이외에도 샘플, 슬라이드 등이 있다.
- 해외 패션정보원 Nigel French, Here and There 등이 보고서를 발행
- 색상, 섬유, 직물에 대한 리포트는 18개월 내지 2년 앞서 예측한다.
* 색채정보
- 컬러 매트릭스 분석으로 지난해와 비교한다.
- 트랜드정보로 사용되는 색채정보의 자료원과 색채 카드는 매년 같은 것을 사용하는 것이 추이분석에 용이하다.
- 색채 정보는 패션정보 중 가장 먼저 24~18개월 전에 이루어진다.
* 색채 기획
- 메인 컬러와 악센트 컬러가 있어야 한다.
- 색채도에 색상과 톤으로 나누어 작성한다.
- 상품을 아이템별, 소재별 등으로 구분하여 색채정보를 얻는다.
- 전년도 판매실적은 색채설저에 참고가 되어야 한다.
* 이미지 맵은 기획의 범위를 좁혀서 이미지를 표현하고, 디자인 요소들을 모두 포함하며, 기획에서 의도한 상품의 분위기를 표현할 수 있는 것.
* 국내 패션정보
- 정확한 예측은 패션 트랜드정보, 시장정보, 소비자정보 및 국내외 학술정보에서 얻는다.
* 패션 트랜드 정보 - 패션테마, 디테일경향, 메이크업의 경향
* 패션에 영향을 미치??? 환경요인
- 소비자 구매패턴의 변화,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 경제, 사회, 정치의 요인.
* 시장정보
- 소비자들이 실제로 어떤 제품을 얼마나 구매하는 가에 대한 정보
- 소매점에 관한 정보이다.
- 인기, 비인기 상품을 조사하는 것이다.
- 판매원의 판매 리포트 및 각종 상권에 대한 정보를 조사, 분석한다.
* 경쟁 브랜드 정보
- 자사의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해 필요하다.
- 잠재고객의 상표 이동을 유도한다.
- 품질수준 및 관리정보를 조사, 분석한다.
* 소비자 정보 - 새로운 스타일에 대한 소비자 수용도
* 국내외 학술 정보
- 컴퓨터의 도입과 활용에 대한 정보
- 가공, 봉제등의 기술개발 정보
- 특수설비나 기기에 대한 정보
* 디테일 경향의 정보
- 웨스트라인의 위치와 모양
- 패션 트랜드정보 중 디테일경향이란 가장 포인트가 될 수 있는 네크라인, 칼라, 소매형태, 커프스, 바스트 부위, 웨스트 라인의 위치와 모양, 엉덩이 부위, 헴라인 등의 디테일을 정리하여 자사의 상품성격과 맞는 것을 찾는 것이다.
* 코디네이트기획
- 확정된 디자인 컨셉에 따라 소재, 색채, 스타일을 의복에 조정, 적용하는 것.
* 사외 품평회의 목적 - 소비자 입장에서의 샘플 평가
* 사외 품평회란 샘플을 소비자 입장에서 평가하는 것이므로 품평회 참석자는 소비자 중 모니터와 판매원 및 점주가 포함된다.
* 한국에서 수주회의의 기능은 별로 크지 못하다.
* 리테일(유통업) 머천다이징 기능이 발달한 국가에서는 수주회의의 기능이 크다.
* 디자인에 따른 샘플제작은 몇 개의 단계를 거친다.
* 수주회의 - 바이어를 대상으로 생산주문을 받기 위해 열리는 쇼와 전시회.
* 생산업무를 생산관리, 생산기술, 검사업무 부분으로 나누어 수행하는 것이 좋다.
* 공임을 결정하고, 지불조건을 결정하는 것은 생산관리부문이다.
* 생산기술부문은 각 브랜드별로 기획된 내용을 상품으로 구체화하는 업무이다.
* 생산관리부문은 하청공장의 경영지도 및 설비를 원조.
* 패션산업에서는 대부분 목표가격 방법을 선택한다.
* 제조원가에 일반관리비, 판매비, 이익을 더한 가격산출법은 ‘코스트 프라이스(Cost price)'이다.
* 목표가격 방법은 소비자 가격을 상품생산 이전에 설정한다.
* 판매기획
- 상품기획단계에서 설계된 상품에 대해 판매활동을 구상하고 설계하는 것.
- 상품기획 설명회, 가격결정, 판매경로 결정
* 판매경로는 상품컨셉이나 상품 등급에 따라 선정된다.
* 판매경로는 선택시 타깃 마켓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 패션상품을 어떤 타이밍으로 각 매장에 배분할 것인가를 계획해야 한다.
* 머천다이저는 주력매장의 수주량을 추정할 수 있어야 한다.
* 세일즈 미팅 - 차기 시즌 상품기획과 판매기획에 대한 설명회
* 소매점의 매장관리 목적
- 재고상품의 세일시기, 방법, 장소결정
- 팔고 남은 상품의 추천판매 및 타점포 이송
- 각 매장의 판매율을 높이기 위한 방침 마련.
* 판매촉진 계획
- 모든 판촉 활동의 예산을 짜고, 계획하고, 실행하는 지침이 된다.
* 판매촉진의 목표
- 특정량의 판매를 늘인다. 가격인하 등의 판매조건 제시. 신상품소개.
* 소매업자는 판매의 1~5%를 판매촉진에 사용한다.
* 제조업자는 판매의 5~10%를 판매촉진에 사용한다.
* 판촉예산책정은 상점이나 기업의 목적을 포함하는 것이 좋다.
* 아이템 기획
- 예상 매출액에 따라 생산 예정된 의복 종류의 디자인 수를 결정하는 것.
* 대량 생산의 과정
: 마스터패턴 제작 → 프로덕션 패턴 제작 → 그레이디 → 마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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