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의 심리학적 이해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상담사 등 인간행동의 심리학적 이해 요점 요약 5. 감각과 지각

롤라❤️ 2023. 2. 16. 1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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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감각과 지각

1 감각의 개념 및 특성
1) 감각이란
(1) 감각과 지각
○ 감각(sensation): 사람이 오감을 통해 환경의 물리적 에너지를 탐지하는 과정
○ 지각(perception): 감각기관을 통해 입력된 외부의 정보를 해석하는 과정

(2) 정신물리학(Psychophysics)
○ 개념: 자극강도와 그 자극에 대한 관찰자의 민감도를 측정하여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는 심리학 분야
- 아이스크림 속의 설탕의 양과 단맛의 정도
- 전기의 강도와 충격의 정도
○ 시사점
- 물리적 자극의 양과 인간의 감각은 동일하지 않음
- 음식의 맛 개발, 패션 디자인에 응용되고 있음

2) 감각기관의 특성
(1) 눈: 인간에게 가장 영향력이 큰 감각기관
○ 망막의 2종류 광수용기 세포: 간상체(어두운 곳)와 추상체(밝은 곳)
① 간상체(rod): 낮은 빛 조건에서 작동하는 광수용기로 사물의 윤곽에 주로 반응
- 암순응(Dark adaptation): 어두운 곳(예: 극장)에 들어가면 점차 물체가 보이기 시작하는
현상으로 간상체가 활성화되는 시간동안 나타나는 현상
② 추상체(cone): 색을 탐지하고, 정상적인 주간 조건에서 작동하며, 정밀한 세부에 초점을
맞추게 하는 광수용기로 색깔에 주로 반응
- 시각과 관련된 효과
○ 시각우세성(Visual Dominance Effect): 시각이 다른 감각을 압도하는 현상
- 예: 보기 좋은 떡이 맛도 좋다.

(2) 귀: 공기의 진동을 뇌가 소리로 해석할 수 있는 신경충동으로 바꿔주는 감각기관
○ 귀의 구조 및 기능
① 외이(outer ear): 귓바퀴와 귀이도로 구성되며 소리를 받아들이는 기관
② 중이(middle ear): 3개의 뼈(추골, 침골, 등골)와 고막으로 이루어짐
- 고막의 진동은 3개의 뼈에 의해 20배 정도로 증폭되어 내이에 전달됨
③ 내이(inner ear): 달팽이관(와우각), 전정기관
- 달팽이관: 그 안에 채워져 있는 액체가 융모세포(hair cell)를 움직여 소리를 감지
- 전정기관: 3개의 반고리관은 신체의 균형(멀미, 어지러움 등과 관련)을 유지하도록 하는 기관
○ 소리의 측정단위
- 데시벨(decibel): 매 10데시벨 증가할 때마다 음 강도는 10배씩 증가
- 60데시벨의 정상적인 대화음은 20데시벨의 속삭임보다 10,000배 더 강함


(3) 피부: 인간의 감각 중 가장 원초적인 감각기관으로 직접접촉을 통해 감지하는 기관
○ 인간은 접촉을 통해 위안, 지지, 사랑 및 열정을 주고받으려는 의도를 전달함
○ 선거 후보자들이 악수를 하는 이유
○ 피부민감도의 차이: 손가락 끝은 등보다 10배 정확
○ 드러난 뇌: 민감한 부위일수록 신경종말의 밀도가 조밀하며 이 부위에 할당된 대뇌피질의 부
위가 훨씬 넓음


(4) 감각기관의 상호작용
○ 후각은 미각과 밀접한 연관이 있음 예: 감기 걸렸을 때 음식이 맛이 없는 이유
○ 청각은 시각적 판단에 영향을 줌. 예: 고급음식점의 음악 선곡


2 감각과정과 베버의 법칙
1) 절대역(absolute threshold)
○ 정의: 어떤 자극을 탐지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자극 강도
○ 사례: 맑은 날 50Km 떨어진 산 정상의 촛불, 30평 아파트에서 향수 한 방울 등
○ 전문가와 절대역: 전문가들의 절대역은 일반인들의 절대역보다 훨씬 민감함.
- 감각능력은 훈련에 의해서 개발될 수 있음


2) 감각순응(sensory adaptation)
○ 정의: 오래 지속되는 자극에 대해서는 감각기관의 반응이 감소하는 현상
○ 사례: 아이스크림의 맛의 변화, 늘 보지만 보지 못하는 얼굴부위
○ 시사점
- 변화에 민감하도록 진화된 특성
- 변화하지 않는 것은 변화하는 것과 경쟁하기 어려움. 예: 초심을 지킨다는 것


3) 차이역(difference threshold)과 JND
○ 정의: 두 자극이 서로 다르게 인식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물리적 차이
○ 베버(Weber)의 법칙: 두 자극 간의 차이에 대한 인식은 표준 자극 강도의 일정한 비율에 따
라 변화하는 현상
- 예: 500g과 1kg은 금방 구분하지만 100kg과 100.5kg은 구분하기 어려움
○ JND(just noticeable difference): 겨우 탐지할 수 있는 차이
○ JND의 중요성: 감각순응을 막고 반복노출효과를 극대화시킴
- 하이트 맥주 신화(1993): 맥주의 알코올에 대한 도수 변화를 통한 이미지메이킹 성공사례
- 기업 로고의 변화 사례(Apple, Coca-Cola )


3 착각의 다양한 사례 및 활용방법
1) 착각과 착시
○ 착각: 어떤 사물이나 사실을 실제와 다르게 지각하거나 의식하는 행위
○ 착시: 착각의 하위 영역으로, 시각 이미지가 실제 사물의 모습과 다르게 보이는 것

뮬라이어의 착시

2) 청각적 착각
○ 맥거크 효과 (McGurk effect): 시각적 정보(입 모양)가 다르면 같은 소리도 다르게 들리는 현상
○ 실험: 입모양은 ‘가’라는 모양을 만들고, 실제 소리는 ‘바’라고 내면, ‘바’로 안 들리고 ‘가’ 혹
은 다른 소리로 들리는 청각적 착각이 발생

3) 착각의 활용방법
○ 다이어트: 접시의 지름이 27Cm에서 23Cm로 줄어들면 먹는 양이 9%가량 감소됨

○ 3D 횡단보도: 일반 횡단보도보다 멀리서도 잘 보이고, 턱이 생긴 듯한 착시효과를 줘서 운
전자들의 주의를 환기하여 교통사고 예방에 효과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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