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의 심리학적 이해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상담사 등 인간행동의 심리학적 이해 요점 요약 7. 인간행동과 발달심리학

롤라❤️ 2023. 2. 17. 1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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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인간행동과 발달심리학

1 발달심리학의 정의 및 쟁점
1) 발달심리학이란
(1) 정의
발달심리학(developmental psychology): 인간의 탄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
의 신체적, 인지적, 사회적 변화를 연구하는 심리학 영역
☞ 발달은 한 개인에게서 전생에 걸쳐서 일어나는 변화
☞ 시간(연령)에 따른 변화이고, 변화는 증가 뿐 아니라 감소도 포함


(2) 발달구분
① 태아기: 태아에서 출생까지, 대략 9개월
- 단세포에서 유기체로 전환되는 중대한 성장시기
② 영아기: 출생에서 24 개월
- 언어, 상징적인 사고, 감각운동 조정, 사회적 학습이 시작
③ 유아기 혹은 학령전기: 영아기에서 6세까지
- 자조행동, 학교 갈 준비능력(지시 따르기, 글자), 또래와 놀이
④ 아동기: 6세에서 12세까지
- 기본 학습능력, 새로운 세계와 문화에 적응, 성취, 자기통제력
⑤ 청소년기: 아동기에서 성인초기(20세)
- 사춘기, 논리적/추상적 사고, 이상주의
⑥ 성인초기: 20세에서 40세까지
- 독립, 친밀성, 직업, 결혼, 양육
⑦ 성인중기: 40세에서 65세까지
- 노화하는 부모, 중년의 변화에 적응, 사회적 책임
⑧ 성인후기: 65세 이상~
- 신체적 노화, 은퇴, 배우자의 죽음


2) 발달의 쟁점
(1) 본성 대 양육
☞ 인간발달을 결정하는 요인인 생물학적 성향(본성)과 환경적 영향(양육)의 상대적 중요성에 대한 논쟁
- 기질(temperament): 태어나면서부터 관찰되는 정서, 운동, 자극에 대한 반응성 등 개인적
특성을 지칭함. ↔ 성격(personality)


(2) 연속 대 불연속
발달적 변화가 양적이고 연속적인가, 혹은 질적이고 비연속적인가 여부에 대한 논쟁
- 결정적 시기(critical period): 언어, 사회성 등 영역에서 학습에 적절한 시기

 

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1) 인지발달이론의 개요
(1) 정의
☞ 인지: 사고, 지식, 기억, 의사소통과 관련 있는 모든 정신적인 활동
☞ 인간이 다른 동물과 질적으로 구분되는 특성


(2) 인지발달이론의 배경
☞ 19세기까지 아동 인지에 대한 신념: 아동은 어른마음의 축소판
☞ 피아제의 연구
- 지능검사에서 나타나는 아동의 실수가 아동의 연령에 따라 구분되어 나타나는 특성을 발견함
- 아동은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를 알기 위해 능동적으로 노력(실험)하는 과학자라고 봄
- 어른과 다른 아동의 인지발달 특성을 4단계로 제시함: 근대교육체계에 연구결과가 반영됨


(3) 피아제 인지발달의 핵심 원리
☞ 도식(schema): 경험을 해석하고 구성하기 위한 사고나 행위의 조직화된 양식
☞ 동화(assimilation): 새로운 사건이나 대상을 접할 때, 아동은 그것을 기존의 도식을 통해서 이해함
☞조절(accommodation): 기존의 도식이 새로운 사건을 수용하는데 적합하지 않으면 그 도식을 수정함
☞ 평형화(equilibrium): 사고 과정과 환경 간에 균형 잡히고 조화로운 관계가 이루어지는 상태를 의미함


2) 4단계 인지발달이론
(1) 감각운동기(출생-2세): 환경을 탐색하고 이해하기 위해 행동도식에 의존
① 대상영속성
☞ 정의
- 대상이 더 이상 보이지 않거나 다른 감각을 통해 탐지될 수 없을 때에도 그 대상이
계속해서 존재한다는 개념
- 대상이 자신들의 행위나 인식과는 독립적으로 존재하고 행동한다는 것을 이해함
☞ 숨긴 물건 찾기 실험
- 3개월: 사라진 곳을 쳐다봄
- 8-12개월: 사라진 대상을 찾음
- 24개월: 눈에 보이지 않는 상태에서 숨긴 물건의 위치를 바꾸어도 찾음

② 모방
☞ 8-12개월: 지연모방의 시작(짧은 지연)
☞ 12-18개월: 새로운 반응을 체계적으로 모방(긴 지연)
18-24개월: 복잡한 연속행동을 지연모방
※ 지연모방(deferred imitation): 그 자리에서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
자발적으로 재현하는 모방하는 것을 의미함
- 아이가 관찰한 사태를 표상(이미지)의 형태로 저장하고 있음을 입증해줌

 

(2) 전조작기(2-6세): 상징적 수준에서 사고하지만, 아직 인지적 조작은 사용할 수 없는 단계
① 상징적 사고: 특정 대상이나 경험을 표상하기 위해 상징을 사용하는 능력
☞ 언어와 가상놀이: 없는 대상도 사고대상으로 다룰 수 있게 됨
② 자기중심성(egocentrism): 자기중심적 세상을 자기 자신의 시각에서부터 바라보기 때문에
타인의 시각을 인식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현상
☞ 다른 사람은 나와 다르게 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함
- 예: 할아버지 생신선물로 장난감을 사는 아이
양심의 형성과 관련됨
③ 물활론적 사고: 물건에게 생명과 감정을 부여하는 사고

 

(3) 구체적 조작기(7-12세): 정신적 조작이 가능한 시기
① 보존
☞ 보존(conservation) 개념: 물체의 특정 속성이 물체의 외관과 표면상 조금 달라진다고 해도
변함이 없다는 것을 인식
☞ 전조작기 아동은 한 측면(예, 높이)에 중심화 되어 있기 때문에 해결하지 못함
② 정신적 표상
☞ 지도그리기: 자신의 움직이는 경로를 종이에 그릴 수 있음
☞ 기준활용: 길이, 높이, 모양 등 속성을 기준으로 사물들을 배치할 수 있음

 

(4) 형식적 조작기(12세 이후): 추상적 개념이나 가설적 사건에 대해 보다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사고
① 추상적 사고: 의리, 도덕, 명예, 우정 등 추상적인 원리가 사고에서 중요함
② 가설 연역적 추론: 가설에 근거하여 생각하는 형식적 사고
☞ 귀납적 추리 및 검증

 

3) 의의 및 한계
(1) 의의
☞ 눈높이 교육의 필요성 제시


(2) 한계
☞ 유아 인지능력의 과소평가 및 성인기 이후 인지발달을 설명하지 못함
☞ 문화적 맥락을 고려하지 않음


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 이론
1) 이론의 개요
☞ 비고츠키의 생애: 러시아 심리학자, 심리학계의 모차르트라는 별명을 지님
☞ 마음의 사회적 기원: 인지발달의 근원을 사회문화에서 찾음(도제과정)
☞언어 및 교육의 중요성 강조: 사회적 가치의 내면화 핵심 도구
☞사고: 내적 언어(inner speech)


2) 이론의 핵심 개념
(1) 근접발달지대(ZPD)
☞ 혼자서 해결할 수 있는 영역과 부모나 교사가 도와주면 해결할 수 있는 잠재적 영역 간의
가상공간


(2) 발판화(scaffolding)
☞ 학습자가 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도움의 양, 방법과 내용을 적절하게 조정하여
제공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이해력을 증가시키는 전략


3) 의의 및 한계
(1) 의의: 사회적 존재로서 인간발달을 설명하였으며, 문화심리학의 핵심 틀로 활용
(2) 한계: 아동 개인의 발달적 특성을 세밀하게 기술해주지 못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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