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의 심리학적 이해

심리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상담사 등 인간행동의 심리학적 이해 요점 요약 8. 애착 및 전 생애 발달

롤라❤️ 2023. 2. 18. 0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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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애착 및 전 생애 발달

1 애착의 정의 및 애착 유형
1) 애착(attachment)의 개념
(1) 정의: 한 개인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
☞ 아기가 태어나 정상적인 발달을 위한 핵심 요인
☞ 성인이 되어서도 건강한 사회생활을 하는데 중요한 요소
☞ 애착은 사회성 발달의 핵심 요인


(2) 애착연구의 흐름
① 보울비(Bowlby:1907~1990): 영국 정신과 의사
☞ 동물행동학과 정신분석학을 바탕으로 ‘애착’이란 개념을 만들어 냄
② 할로우(Harlow, 1959): 원숭이 대리모 실험을 통해 먹을 것보다 접촉위안이 새끼원숭이에게
더 중요함을 발견
☞ 실험과정
- 어미가 없는 새끼원숭이에게 젖꼭지가 달린 철사 원숭이엄마와 젖꼭지는 없지만 부드러운
천으로 만들어 촉감이 좋은 인형원숭이 엄마를 선택
- 대부분의 시간을 인형원숭이 엄마와 지내고, 배고플 때 잠깐 철사원숭이에게 먹이를 먹음
- 놀란 상황에서 인형원숭이에게 안기는 행동을 보임으로서 엄마는 먹을 것뿐 아니라
정서적 안정을 주는 것이 새끼에게 더 중요함을 밝혔음
③ 에인스워스(Mary Ainsworth)
☞ 애착을 낯선 환경을 탐색하는 아동의 ‘베이스캠프’라는 개념을 통해 접근
☞ '낯선 상황검사'를 통해 3가지 애착 유형을 구분해 냄
- 안정 애착 유형
- 불안정 회피 애착 유형
- 불안정 저항 애착 유형


2) 애착유형
(1) 안정 애착 유형
☞ 어머니가 있는 동안 낯선 새로운 상황에서 재미있게 놀이를 함. 어머니가 떠났을 때 약간의
불안을 보이지만 어머니가 돌아오면 반기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놀이를 지속함


(2) 불안정 회피 애착 유형
☞ 어머니가 떠나도 별 동요하지 않고, 어머니도 돌아와도 다가가지 않고 무시하는 경향을 보임

(3) 불안정 저항 애착 유형
☞ 어머니가 있어도 상황을 탐색하는 정도가 덜하고 어머니가 떠나면 극심한 불안을 보임. 어머
니가 돌아오면 화를 내지만 어머니 곁에 머물러 있으려고 하면서도 어머니가 안으려고 하면
저항을 함

3) 부모의 양육태도
(1) 정의: 양육자(부모)가 아동을 양육함에 있어서 비교적 일관성 있게 나타내는 행동양식
☞ 아동이 기질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양육자도 아동을 대하는 독특한 특성이 존재함
☞ 양육자 본인들은 이런 특성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2) 바움린드의 양육태도 유형
① 독재적 양육태도: 규칙을 부여하고 복종을 기대함
☞ 규율을 맹목적으로 강요: 왜 그래야 하는지 설명하지 않고 규율을 지키지 않았을 때 심하게
처벌함
☞ 아동의 특성:
- 공포와 두려움이 많음.
- 쉽게 초조해지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음
② 방임적 양육태도: 자녀가 원하는 대로 행동하도록 함
☞ 규율이 없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이 나올 때도 무시 또는 수용함
☞ 아동의 특성:
- 어른에 저항하거나 불복종이 나타나기도 함
- 자기 통제성이 낮음
③ 민주적 양육태도: 행동의 범위를 정해주고 그 안에서 자유를 허락함
☞ 규율을 명확히 하지만, 아동의 욕구를 듣고 조정하는 융통성을 발휘함
☞ 아동의 특성
- 자기 신뢰의 수준이 높고 또래와 잘 사귐
-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고, 성취지향적임

2 청소년기 발달 특성


1) 청소년기 신체적 발달
(1) 신체적 변화
☞ 신체성장의 완성: 2차 성징을 통한 성인의 몸으로 변화
☞ 두뇌의 변화: 감정을 담당하는 변연계가 완성되는 반면 이성적 사고를 담당하는 전두엽은 발
달 중인 상태

(2) 호르몬의 변화
☞ 테스토스테론의 증가: 위험한 행동이나 성욕 증가
☞ 멜라토닌 분비의 변화: 수면 패턴의 변화
☞ 세로토닌의 감소: 기분변화가 심하게 나타남

2) 청소년기 심리적 발달
(1) 마르샤(Marcia, 1966)의 정체성 지위이론
☞ 정체성(identity): 성숙한 자기 정의, 나는 누구이며 인생에서 어디로 가고 있으며 사회에 적
합한가에 대한 인식
☞ 위기: 자신의 가치관에 대해 재평가하는 기간
☞ 수행: 계획, 가치, 신념 등에 대해 능동적 의사결정을 내린 상태
☞ 위기와 수행의 조합

- 정체성 성취(identity achievement) :자아정체성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여 신념,
직업, 정치적 견해 등에 대해 스스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상태
- 정체성 유예(identity moratorium): 자아정체성 형성을 위해 다양한 역할, 신념, 행동
등을 실험하고 있으나 의사결정을 못한 상태
- 정체성 폐쇄(identity foreclosure): 중요한 의사결정에 앞서 여러 대안들을 생각해보지
않고, 부모나 다른 역할 모델의 가치나 기대 등을 그대로 수용
- 정체성 혼미(identity diffusion): 안정되고 통합된 견해를 갖는데 실패한 상태로
정체성에 대해 생각하거나 해결하려고 하지 않음

(2) 이성관계 발달(Hurlock, 1995)
☞ 1단계 : 송아지 사랑 단계(15, 16세)
- 이성 일반에 대한 사모와 같은 감정이 생기는 시기
- 선배, 연예인, 영웅, 스포츠맨, 교사 등 나이가 많은 연장자들이 대상이 됨
☞ 2단계 : 강아지 사랑 단계(16세- 18세)
- 이성에 대한 관심이 연장자에서 같은 또래의 이성으로 바뀜
- 일대일의 교제보다는 두 세 사람의 동료와 같이 만나며 상대의 주의를 끌기 위해서
동성친구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이성에게 적극적으로 접근함
☞ 3단계 : 연애단계(19세- 20세)
- 한 사람과 연애를 하는 시기
- 여러 사람과 어울리기 보다는 두 사람만이 만나서 행동을 같이 하려고 함


3 에릭슨의 전 생애 발달 이론
1) 전 생애 발달([life-span development)
☞ 전 생애 발달 관점: 인간 발달이 수정에서 죽음까지의 생애 전체에 걸쳐서 이루어진다는 관점
☞ 고전적으로 발달 심리학자들은 인간 발달을 유아기에서 청소년기까지 다룸
☞ 전 생애 발달 관점은 청소년기 이후의 성인기와 노년기까지 체계적으로 이해하고자 함

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① 개인 내적 동기와 사회문화적 요구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해 심리사회적으로 발달
② 심리사회적 위기: 발달의 각 단계에서 사회적 환경의 요구에 적응하기 위한 심리적
노력으로서 일상생활에서 겪게 되는 긴장
③ 발달 단계: 8단계로 구분

단계 및 연령 심리사회적 위기 발달과업
1단계: 0-1.5세 신뢰 대 불신 어머니에 대한 애착으로 이것은 이후에
타인에 대한 신뢰의 기초가 됨.
2단계: 1.5-3세 자율성 대 수치심 (배변훈련과 같은) 자기와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통제력을 획득하는 것.
3단계: 3-6세 주도성 대 죄책감 목적 지향적이고 방향성을 획득하는 것.
4단계:6-사춘기 성실성 대 열등감 사회적, 신체적 및 학업적 기술을
발달시키는 것.
5단계: 청소년기 정체성 대 역할 혼돈 아동에서 성인으로 이행하는 것으로
정체감을 발달시키는 것.
6단계: 성인 초기 친밀감 대 고립 사랑 및 우정과 같은 친밀한 유대를
형성하는 것.
7단계: 중년기 생성감 대 자아몰입 가족, 직업 및 사회와 관련된 인생의 목표를
수행하는 것으로 미래의 세대와 관련된
관심사를 발달시키는 것.
8단계: 노년기 통합 대 절망 자신의 인생을 되돌아보면서 그 의미를
수용하는 것.

④ 적극적인 노화(active aging)
- 세계보건기구(WHO) 정의: 나이가 들어서도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참여, 건강, 안전’의
기회를 극대화하는 과정
- 배경: 고령화로 인해 노인의 수가 늘어나면서 노인들이 적극적으로 자신과 공동체에
기여해야 할 필요성이 늘어남
- 정부정책: 노인 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 사업, 노인복지관 등에서 평생학습 등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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