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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비)등속조인트 고장 정리ps.증상포함

롤라❤️ 2020. 3. 21. 03: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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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체에서 나는 소리는 어느부품이 고장나서 소리가 나는지 구분하기가 힘든때가 많습니다.

오늘은 지난 4월달에 MDPS 고장 수리글에 이어서 고장빈도가 많은 등속조인트 고장에 관한글을 올림니다.

등속조인트(Constant Velocity Joint)는 전륜 구동차에서 방향전환과 구동을 동시에 할수 있도록 만든

장치로써 부하가 많이 걸리는 부품임니다.

등속조인트의 고무부츠(고무 주름관)안에는 많은 베어링이 들어가 있고 소음과 마찰이 많아 구리스로

채워져 있습니다. 등속조인트의 고장은 이 고무부트가 터져서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임니다.
고무부트가 파손되면 안에있는 구리스가 유출되어서 핸들을 돌릴때 드드드득~ 베어링 부팃히는 소리가 남니다.


▼<올뉴모닝 등속조인트-1 사진>▼


▼<올뉴모닝 등속조인트-2 사진>▼


1) 등속조인트 베어링 손상으로 인한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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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속조인트 베어링에 구리스가 없으면 베어링이 손상 되어서 베어링끼리 부딧히는 소리가 남니다.
직진시에는 소리가 잘 안나다가... 회전시에 소리가 주로 남니다.
소리 유형은 뚝~뚝~ 하는 짧게 끊어지는 소리가 아니라..  뚜둑~뚜드득~ 뚜득~ 따다닥~ 같은

연속음으로 남니다.

등속조인트 한쪽에만 이상이 있으면 한쪽방향으로 핸들을 돌릴때에만 소리가 남니다.
좌회전, 우회전, 또는 유턴할때 뚜득~ 드르륵~ 따다다닥~ 소리가 난다면 젤 첫번째로 의심해봐야 하는

것이 바로 등속조인트 고무부트(고무주름관)가 찢어졌는지 차를 띄워서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고무부트안에 구리스가 모두 빠져나가면 등석조인트안에 베어링이 쇱게 망가져서 베어링 부딧히는

소리가 남니다.    

2. 등속조인트 베어링에 구리스가 말라서 나는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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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고무부트 부품이나 베어링이 파손되지 않았더라도 바퀴가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고열로
등속조인트 베어링의 구리스가 말라서 윤활작용을 제대로 못하여 베어링 부팃히는 소리가 날수 있습니다.
베어링 파손으로 인한 소리와는 다른 소리인데 베어링이 좀더 부드럽게 부팃히는 소리(드르르륵~) 임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차를 리프트에 띄워놓고, 핸들을 돌려서 바퀴를 한쪽으로 꺽은 상태로 바퀴를 돌려보면 
드르르륵~ 하는 베어링 부팃치는 소리가 남니다.
또다른 확인방법은 정차한 상태에서 핸들을 양쪽으로 끝까지 돌릴때 등속조인트에서 드르르륵~ 드르르륵~
하는 소리가 난다면 베어링에 구리스가 말라서 베어링들이 서로 부딪치는 소리임니다.

3. 등속주인트 유격으로 인한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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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속조인트 바퀴쪽 연결부는 약간의 유격은 있을 수 있지만..
연결부에 유격이 크면 핸들 돌릴때 따닥 따닥~ 하는 소리가 날수 있습니다.
등속조인트 유격 이상 유무는 차를 리프트 위에 뛰워놓고 하체에 등속조인트 연결부를 손으로 잡고

흔들 었을때 또는 바퀴를 잡고 흔들 었을때 바퀴 유격이 크게 흔들리면서 따다~따닥~ 소리가 난다면..

등속조인트 연결부위에 유격이 많이 생겨서 따닥~따닥~  부딧히는 소리가 나는 것 임니다.
유격이 많이 있을 경우 핸들 돌릴때에도 따닥~ 따닥~ 하는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4. 등속조인트 고무부트 비비는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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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속조인트의 고무부트(고무주름관)에서 뿌우윽~ 하는 고무끼리 마찰하면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등속조인트의 고무부트는 등속조인트를 감싼 주름진 고무통으로 주름이 많이 잡혀 있어서 핸들을 돌릴때

이 고무부트 주름관이 바퀴와 함께 회전하면서 접혔다 펴졌다 합니다. 


고무부트가 회전하면서 서로 부팃히고 비벼지면서 뿌우윽~ 뽀오오윽~ 하는 고무비비는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고무 비비는 소리를 방지하느라고 고무 주름관 사이사이에 구리스를 바르면 소리가 없어짐니다.
고무 비비는 소리는 고장이 아니므로 그냥 운행해도 지장이 없으나, 고무비비는 소리로 인한 신경이

쓰인다면 고무 주름관에 구리스를 발라서 소리를 없엘 수 밖에 없습니다. 

5. 등속조인트 고무부트 파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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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속조인트 고무부트(고무 주름관)가 찢어졌다면 하체를 들어서 보면 찢어진 것이 보임니다.
등속조인트의 고무부트만 교환이 가능하지만...  많은 카센터에서는 고무부트 교환작업이 기름이 많이

묻고 지저분한 작업이라 잘 안할려고 하고... 보통 신품 또는 재생품을 통체로 교환하라고 합니다.


등속조인트는 비싸서 재생품을 많이 사용하는데... 일반 재생품보다 현대글로비스 재제조품은 가격이

좀더 비싸지만.. 품질은 신품과 비슷해서 믿을만 하다고 합니다. 
정품가격이 부담된다면... 현대글로비스 재제조품(재생품이 아님)을 사용하세요.


등속조인트는 운전석쪽 1개와 조수석쪽1개 합해서 2개가 장착 되는데.. 
한쪽이 고장났으면 다른 한쪽도 곧 고장날 가능성이 매우 높으므로 한번에 양쪽을 모두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속조인트 재제조품 부품가는 한쪽당 5만원 정도, 신품은 한쪽당 12만원 정도합니다.
공임은 한쪽만 교환시 6만원, 양쪽다 교환시 10만원 정도합니다.




현대글로비스 재제조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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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글로비스 재제조품은 품질이 상당히 좋습니다.
현대글로비스는 재생품이 아니라 OEM공장에서 다시 만든 재품임니다.
재제조와 재생과의 차이점을 생각해보면
재제조는 현대,기아에 납품하는 oem공장(원청)에서 다시만드는 것을 재제조라 합니다.
신품은 아니지만 상태는 신품과 비슷한 부품이 재제조품임니다.
현대글로비스 재제조품은 보통 신품 가격대비 50%면 구입 가능해집니다


(PS) :
정치시 핸들 돌릴떄 뚜둑~ 뚜득~ 나는 소리는 등속조인트 고장소리와 MDPS 고장소리하고 비슷 할수
있습니다..  어느 부품에서 소리가 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올뉴모닝 MDPS는 핸들 바로 아래쪽 스티어링 컴럼에 붙어 있어서, 뚜득~ 하는 소리가 핸들 바로

아래쪽에서 소리가 남니다. 

만약 소리가 핸들 바로 아래쪽에서 나는것이 아니라 하체쪽에서 난다면 등속조인트나

웜기어(오무기어)를 의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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