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기타 지각 이론
1) 지각에 대한 하향적 접근은 구성적 지각이다.
○ 하향적 접근에서는 구성적, 개념 주도적으로 지각을 한다고 보는 입장
○ 하향적 접근에서 본 지각은 상위수준의 사고력이 지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기
때문에‘지적 지각’이라고도 알려져 있음
- 예: 색채 비율에 따라 바나나 사진 색깔이 달라져도 ‘노란색’으로 지각함
2) 얼굴역전효과(face inversion effect)
(1) 얼굴 재인은 다른 대상재인과정과 다름
○ 피아노, 의자 같은 사물을 거꾸로 제시하면 똑바로 제시했을 때와 재인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음
○ 그러나. 얼굴은? 거꾸로 재시하면 재인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2) 얼굴 재인과 대상 재인이 다른 이유
○ 여러 얼굴들에 대한 인간의 오랜 경험에 의해서 대상 재인하는 일반적인 기제가 정교하게
조율되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 있음
- 즉, 사람들은 매일 수 많은 얼굴을 보기 때문에 모두가 얼굴 전문가라고 할 수 있음
- 또한, 일반사물 재인하는 경우 주로 그 사물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것이지만(예: 이것은
핸드폰이구나) 얼굴 재인의 경우 얼굴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게 아니라 더 상세한 수준의
판단을 요구함(예: 쟤는 서현이 얼굴이구나)
- 따라서, 얼굴 재인 과정에서 발견되는 특수성은 얼굴이라는 자극 특수성 때문이 아니라
상세한 수준의 판단을 요구하는 모든 대상들의 재인 과정에서 발생되는 특수성일
가능성이 큼
(3) 얼굴 재인 영역
○ 뇌중에 ‘얼굴 재인 영역’부분은 얼굴모양을 처리하기 위해 있는 특별한 신경기제가 아니라
특정대상의 전문가가 될수록 그 대상을 처리하는 데 관여하고 있음을 발견함
- 예: 일반인이 햄스터 재인하는 과정 vs 햄스터 전문가가 햄스터 재인하는 과정은 다름
- 예: 똑같은 강아지를 보고 있더라도 일반인의 뇌와 전문가 뇌에서 활성화되는 부위는 다름
3) 맥락효과
○ 사전 경험이나 주변 맥락에 따라 자극에 대한 지각이 달라지는 효과
○ 실험: 하나의 대상을 그 물건과 적절한 맥락 or 적절하지 못한 맥락에서 본 후 자신들이 본
물건을 변별해내는 실험을 진행함
○ 맥락과 일치하는 빵은 부적절한 맥락에 있는 아래 물건들보다 더 빨리 식별되었음
4) 형태 우월 효과
○ 실험: 4개 자극을 보여주고 나머지 다른 자극이 무엇인지 찾아보라고 함
조건 1 | 조건 2 |
3개 사선은 같은 방향, 1개 사선은 다른 방향 |
3개는 삼각형, 1개는 다른 모양 *조건1에 비해 더 복잡하게 변형된 조건임 |
○ 결과: 더 복잡한 조건2에서 더 빨리 다른 하나를 찾아낼 수 있었음
○ 해석: 하나의 선분이 아니라 ‘형태’가 있을 때 그 형태가 맥락으로 작용하여 지각을
촉진시키는 것임
5) 대상 우월 효과
○ 3차원 사물의 일부를 이루고 있는 하나의 목표자극 선분이 더 정확하게 구분되는 현상
○ 문자와 단어의 재인에 대한 연구 결과와 일치하는 실험
○ 단어가 문자에서는 하나의 맥락으로 작용함을 의미함
○ 대상 우월 효과 역시 자극이 그냥 제시될 때보다 이미 알고 있는 대상을 이루는 한
부분으로서 자극이 제시될 때 자극 구별을 더 쉽게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함
6) 하향적 처리 또는 상향적 처리의 극단적 강조
(1) 하향적 처리의 극단적 강조
○ 지각의 부정확함을 가려낼 수 있게 하는 기초감각 정보의 중요성을 간과하게 되는 문제점이 생김
○ 예: 친구 만나기로 한 약속 장소에 다른 사람이 나왔을 때, 그 사람과 친구와의 지각적
차이를 제대로 파악하지 않으면 친구로 착각할 수 있음
○ 이처럼 너무 지각에 대한 구성주의적 관점을 극단적으로 강조하게 되면 지각적 실수를 낳기
쉬울 뿐만 아니라 지각 수행이 매우 비능률적임
(2) 상향적 처리의 극단적으로 강조
○ 과거의 경험이나 지식의 역할을 인정하지 않는 우를 범하게 됨
○ 즉, 상향적 접근법만 강조하게 되면 아무 쓸모도 없는 지식, 선행 경험 등을 왜 머리속에
저장해야 하는지 의문이 생길 것임
(3) 하향적 접근법과 상향적 접근법
○ 두 접근법은 서로 양립할 수 없으며, 상호 보완적인 관계로 조화시켜 사용해야 지각에 대해
더 깊은 안목을 가질 수 있음
7) 지각의 계산이론
(1) 선행지식과 경험의 중요성 + 감각정보
○ 선행지식, 경험 두 가지 모두를 놓치지 않는 시지각 이론을 제시
○ (깊이단서, 지각항상성, 형태지각과 같은) 게슈탈트 원칙과 같은 면에서 지각의 기술적
원칙들도 포괄하고 있는 이론임
○ 신경생리학적 구조에서 도출되는 시각의 기능적 측면을 정교한 계산 모형으로 설명함
○ 이 모형은 컴퓨터에서 재현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세세하고 구체적일 정도라 계산
모형(computational model)이라 명명한 것임
○ 물리적으로 구현된 시신경기관의 구조와 그 구조가 결정하는 알고리즘을 이해하여
시각기관이 수용기로부터 피질수준까지 정보처리과정에서 무엇을 계산하는 가를 밝히고자 함
(2) 안구의 망막을 통해 전달된 기초감각 정보
○ 3가지 종류의 세부특징으로 구조화 될 수 있다고 주장함
① 모서리(edge): 물체와 물체, 물체의 부분과 부분 사이의 경계선을 의미함
② 윤곽: 한 표면과 다른 표면을 구별시켜 줌
③ 유사 영역: 눈에 띄게 구분되는 특징이 없어 함께 묶인 영역
(3) 시각의 계산과정 3단계
○ 1단계: 망막을 통해 들어온 2차원 정보에 대해 대략적인 스케치 형성(원시 스케치라 함)
- 이 단계에서 모서리, 윤곽, 유사영역 같은 기초감각 3가지 종류를 그려내게 됨
<회색식탁 위 과일접시> |
w 과일 주변과 과일 사이의 테두리, 그릇과 테이블, 테이블과 배경 사이의 테두리 등등... 사과, 포도의 동그란 과일의 볼록함에서 윤곽을 볼 수도 있음 w 유사영역은 과일접시를 둘러싼 배경(회색) 등에서 나타날 수 있음 |
○ 2단계: 원시 스케치 깊이단서와 물체 표면의 굴곡(외형적 모양) 등을 첨가하여 1과
1/2차원적 스케치를 만듦
- 물체 표면이 향하고 있는 방향에 대한 관점뿐만 아니라 그림자, 결 변화, 운동성, 양안 부
등과 같은 깊이 단서를 통해 2D 스케치가 더 향상됨
<회색식탁 위 과일접시> |
w 빨간 토마토 뒤에 바나나가 있고, 그 앞에 자몽이 있고, 그 옆엔 사과와 청포도가 있음을 알아차림 w 또 자몽보다 키위가 더 앞쪽에 있고 포도보다 레몬이 더 뒤쪽에 있음을 알아차림 |
○ 3단계: 2와 1/2차원적 스케치를 다듬어 사물의 각 부분 간의 공간적 관계를 명시한 3차원
스케치로 완성
- 이 과정에서 사물의 정체를 파악하게 되는 재인(내가 갖고 있는 정보와 비교해서 다시 인
식하는 과정)이 이뤄짐
- 이 단계에서는 관측자의 시각적 관점의 영향을 받지 않음
<회색식탁 위 과일접시> |
w 과일의 한쪽 단면만 보고 있지만 이 과일은 우리에게 또렷한 3차원 물체로 표상됨 w 즉, 뒤쪽에서 바라본 바나나 모양과 사과, 토마토 등 과일 모양을 파악할 수 있음 w 또한 지금은 나무 접시의 손잡이가 왼쪽에 보이지만 반대편에 앉으면 오른쪽에 보일 것을 알고 있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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