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신체적 성장
☞ 발달과업은 부모가 아동을 사회화 시키는 구체적인 내용에 해당할 뿐 아니라 정상적
발달의 핵심적 지표들이므로 아동의 정상성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활용됨
1) 영아기와 아동초기 및 아동중기의 발달과업
(1) 영아기와 아동초기의 발달 과업
☞ 보행을 학습
☞ 고형의 음식물을 먹는 것을 학습
☞ 말하기를 학습
☞ 배설통제를 학습
☞ 성차를 알고 성예절을 학습
☞ 생리적인 안정을 유지
☞ 사회적 물리적 현실에 관한 단순개념을 형성
☞ 가족은 물론 타인들과 정서적 관계를 맺는 것을 학습
☞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것을 배우며 양심이 발달
(2) 아동중기의 발달과업
☞ 보통의 놀이에 필요한 신체기술을 학습
☞ 성장하는 유기체로서 자신에 관한 건전한 태도를 형성
☞ 또래친구와 사귀는 법을 배움
☞ 적절한 성역할을 학습
☞ 읽기, 쓰기, 셈하기의 기본기술을 익힘
☞ 일상생활에 필요한 개념을 학습
☞ 양심, 도덕, 가치체계가 발달
☞ 사회집단과 제도에 대한 태도가 발달
☞ 사회화의 내용은 사회에 따라 동일한 사회라도 계층에 따라 조금씩 다름
2) 신체발달의 원리
(1) 발달은 두부에서 미부, 상부에서 하부로 이뤄짐
☞ 머리 부분이 가장 먼저 발달하며 몸통 → 팔 → 다리 순으로 발달 함
- 신생아의 머리 크기: 1/4
- 생후 18개월 머리 크기: 1/5
- 12세 머리 크기: 1/7
- 성인 머리 크기: 1/8
☞ 완전히 성장한 성인의 머리 크기는 신생아 크기의 두 배
☞ 몸통은 세 배, 팔과 손의 길이는 네 배, 다리와 발의 길이는 다섯 배로 성장
(2) 발달원리: 중심부위에서 말초부위
☞ 영아는 가장 먼저 머리와 가슴을 통제
☞ 머리와 가슴 → 팔 → 손목 → 손 → 손가락 순으로 발달
(3)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나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음
☞ 그림 3-2는 신체 주요부분의 성장속도가 각기 다르다는 것을 보여줌. 이 그림에 제시
된 곡선들은 20세의 성장 백분율을 100으로 했을 때의 상대적 비율을 나타냄
☞ 면역기능에 해당하는 임파조직의 성장은 11-12세 경에 이미 성인 수준의 두 배에 도
달하고 다시 감소하는 독특한 패턴을 지니고 있음
(4) 신체발달의 손상은 성장촉진현상을 일으킴
☞ 인간의 신체발달은 규칙적인 과정이긴 하지만 질병이나 영양부족에 의해 손상 받을 수 있음
☞ 손상 직후에 적절한 영양섭취가 이루어지고 건강상태가 회복되면 성장촉진현상이 일어남
☞ 질병 후의 따라잡기 성장 현상을 보여줌
☞ 손상기간이 길어져서 따라잡을 충분한 시간이 없을 때는 성장은 영구적으로 지체
3) 신장과 체중의 발달
☞ 출생 ~ 생후 1년 : 매우 급속히 성장하다 감소하는 패턴
☞ 생후 1년 ~ 사춘기 : 직선적으로 꾸준한 증가 패턴
☞ 신장
- 5개월까지 영아의 키는 약 30% 증가
- 생후 1년 말에 이르면 50% 이상 증가
- 그러나 점차 성장이 느려져 출생 시의 2배 정도가 되기 위해서는 5세 정도는 되어야 함
☞ 체중
- 생후 5개월 경 : 출생 시 두 배
- 생후 1년경 : 3배
- 2세 : 4배
- 2세부터 6세까지의 체중 증가는 상당히 일정하게 유지, 사춘기 시작까지 증가속도는 점차
느려지는 양상
* 영아기 동안 이루어지는 급속한 신체성장을 성장급등 현상이라고 부름, 사춘기를 제2성장 급등기 라고 명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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