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5. 운동발달의 원리
☞ 운동발달은 신체적 성장, 뼈와 근육의 성숙 그리고 신경계의 성숙결과로서 획득
☞ 연습이나 훈련의 기회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음
1) 생득론
☞ 아놀드 게젤(Arnold Gesell, 1984)
☞ 인간의 발달은 일차적으로 생물학적 과정에 의해 이뤄진다고 믿음
☞ 운동발달도 생득적인 유전계획에 따라 전개
- 발달의 순서나 양상은 오로지 유전에 의해서만 결정
- 환경은 특정한 기술이 나타나는 시기에만 영향
- 운동발달의 이정표
2) 학습론
☞ 학습론자들은 유전적 성숙이 중요한 요인이라는 사실을 부정하지 않지만 운동기술을
연습할 기회 또한 중요하다고 믿음
☞ Dennis (1960): 이란의 고아 실험
- 생후 2년간을 대부분 고아원 침대에서 누워 지낸 이란의 고아들을 대상으로
운동기능발달을 살펴봄
- 고아들은 2세가 되어도 걷지 못했고, 3~4세가 되었을 때도 15%만이 혼자서 걸을 수 있었음
3) 역동적 체계이론
☞ 텔렌(Thelen, 2000)
☞ 운동발달은 유전이나 환경 어느 하나만의 결과가 아니라는 인식이 확산
☞ 영아가 지각과 행위를 조합함으로써 운동기술 숙달한다고 강조
- 기기, 도달하기, 걷기와 같은 보편적인 이정표들조차 적응과정을 통하여 학습된다고 주장
- 새로운 과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을 때 영아의 탐색과 선택을 강조
- 다양한 형태나 기술을 탐색하고 선택함으로써 새로운 과제에 적합하도록 운동패턴을 수정
반응형
'발달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17. 아동초기와 중기의 운동발달 (66) | 2023.05.07 |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16. 영아의 운동발달 (46) | 2023.05.06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14. 뇌의 신경계 발달 (71) | 2023.05.04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13. 신체적 성장 (52) | 2023.05.03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12. 신생아의 건강상태와 행동평가 (62) | 2023.05.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