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아동초기와 중기의 운동발달
1) 대근육 운동
▶ 첫돌 전후해서 걷기시작하며, 2~3세 정도에는 달리기 시작
▶ 해가 지남에 따라 아동들의 운동기술은 향상 됨
- 3세: 세련된 보행과 달리기 시작, 달리면서 방향 바꾸는 건 불가능, 한발을 다른 발 앞에
가자다대면서 땅에 그려진 직선 위를 걸을 수 있음
- 4세: 뛰어내리기, 도구 이용하여 보행하기, 직선보다 걷기 어려운 곡선 위를 걸을 수 있음,
곡선 위를 걸을 때 한발을 다른 발 앞에 갖다 대면서 동시에 방향을 바꿈
- 5세: 계속 달리면서 방향 바꾸기 가능, 갑자기 멈춰도 앞으로 넘어지지 않음
연령 | 걷기 | 달리기 | 뛰기 | 던지기 |
2-3세 | 율동적으로 잘 걸음 | 몸을 뻣뻣하게 세우고 달림 방향 전환 어려움 | 두 발로 껑충 뜀 | 목표물을 향해 공을 던지기 위해 양손 사용 발이나 몸은 움직이지 못함 |
3-4세 | 팔을 앞뒤로 흔들며 걸음 직선 위 보행 가능 | 유연하게 달림 출발과 정지를 잘함 | 두발로 높이 뜀 한 발로 장애를 뛰어 넘음 | 몸을 앞뒤로 흔들며 한쪽 팔로 공을 던짐 |
4-5세 | 곡선 위 보행 가능 평균대위 걷기 가능 | 빨리 잘 달림 달리면서 방향전환 가능 | 깡총 뛰면서 앞으로 나아감 | 팔꿈치를 사용해서 공을 던짐 |
5-6세 | 성인처럼 보행 가능 | 소격을 내서 잘 달림 | 높이뛰기, 멀리뛰기, 줄넘기 가능 | 발을 앞으로 내밀고 팔을 쭉 뻗어 공을 던짐 |
2) 소근육운동
▶ 소근육 운동기능은 발달 원칙에 의해 팔과 손 그리고 손가락 순으로 발달
▶ 유아기에는 눈과 손의 협응과 소근육 통제 능력이 급속히 발달하기 때문에 손의 사용이 점점 정
교화 해짐
- 2세: 숟가락, 물 컵 사용
- 3세: 세련된 숟가락 사용, 젓가락 사용 가능, 옷 입기 시작, 원이나 삼각형 그리기
- 4세: 혼자서 옷 입기, 블록으로 탑 쌓기, 신발끈 묶기, 선을 따라 가위질 가능
- 6세: 단추 잠그기
▶ 소근육 운동기술의 대표적 예시는 그림그리기, 그림그리기에서 연령 변호는 뇌와 소근육이 성숙
했음을 반영
▶ 유아에게 그림그리기는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생각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중요한 수단
▶ 그림그리기와 만들기는 유아들에게 창의적 문제해결 기술을 양성 및 물체의 크기나 공간 및 움
직임을 창의적으로 표현하게 도와줌
- 2세: 20가지 기본 끼적거리기 형태
- 3세: 배치 단계, 단순도형 단계
- 4세: 디자인 단계, 회화 단계
- 5세: 그리기 시 세부묘사
3) 오른손잡이의 확립
▶ 동물은 물론 인간은 활동 시 좌우 어느 한편을 사용하기를 더 좋아함
▶ 일반적으로 인구의 약 90%가 오른손잡이
▶ 2세 이전의 어린 아기들은 사물을 집을 때 어느 한손을 특별히 더 선호하지 않으며 왼손과 오른손을 번갈아 사용
- 생후 9개월 영아들은 왼손과 오른손을 똑같이 사용
- 13개월 영아들의 대부분은 오른손을 사용하여 장난감을 쥐거나 잡는 행동을 함
- 2세 무렵이면 손잡이 선호 현상은 더 분명, 5세경 우세손이 아닌 손은 우세손이 어떤 것을
하고 있을 때만 사용됨
▶ 신체 선호현상은 손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눈, 귀, 다리 등의 신체 다른 부분에서도 나타남
▶ 현재까지도 어떻게 우세손이 결장되는지 분명하지 않음
▶ 일부 연구자들은 유전자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하지만 많은 연구자들은 환경적 요인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음
<초기 운동발달의 심리학적 시사점>
▶ 운동기술이 가져다주는 오락적 가치 외에도, 영아가 신체 움직임을 잘 통제하게 되는 것은 다른
중요한 인지적·사회적 결과를 가져옴
▶ 다양한 운동 이정표의 성취는 지각발달을 촉진할 수 있음
ex) 기기나 걷기로 스스로 만들어 낸 움직임은 영아가 시각흐름을 더 잘 인식하게 해줌
▶ 시각 흐름과 시각흐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아는 공간에서의 자기 위치를 알게 되고, 자세
를 향상시키며, 더 효율적으로 기거나 걷게 됨
▶ 기기와 걷기는 둘 다 거리관계를 이해하게 해주며 높이에 대한 건강한 공포를 갖게 함
▶ 인간 발달은 총체적인 기획이고 그렇기 때문에 운동기술의 변화는 발달의 다른 측면에 대한 분
명한 시사점을 가지고 있음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발달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19. 지각능력의 측정 및 발달 (65) | 2023.05.09 |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18. 지각의 원리 (52) | 2023.05.09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16. 영아의 운동발달 (46) | 2023.05.06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15. 운동발달의 원리 (44) | 2023.05.05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14. 뇌의 신경계 발달 (71) | 2023.05.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