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지각의 원리
▶ 지각: 감각기관을 통해 들어온 정보를 조직하고 해석하는 과정
▶ 감각: 주위 환경으로부터 오는 여러 가지 자극을 감각기관을 통해 받아들이는 것
▶ 외부 환경에 대한 개인의 지각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이에 대해 두 가지 상이한
견해(보강이론, 분화이론)가 존재함.
1) 보강이론
▶ 감각기관에 들어오는 자극은 모호하기 때문에 우리가 의미를 부여함으로써 의미 있는
지각이 이루어진다는 입장
▶ 피아제에 의해 제안된 이론
- 감각수용기에 들어오는 자극은 혼란스럽기 때문에 이해될 수 있기 위해 덧붙여지고
보강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주장
- 보강이론은 우리가 감각적 자극의 조각들로부터 질서와 의미를 생성해 내기 위해서는
기존의 지각경험에 의존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강조
2) 분화이론
▶ 감각을 통하여 실제로 존재하는 현실 그대로를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의
감각만으로도 의미 있는 지각이 가능하다는 입장
- 감각수용기에 들어오는 자극 속에 우리가 원하는 모든 정보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것들을 어떻게 추출하는지가 중요하다는 입장
▶ 연령증가와 함께 정보를 추출하는 능력이 분화됨으로써 보다 유능하게 지각할 수 있다는
분화이론을 제시
▶ 환경을 자각할 수 있기 위해 아동은 필요한 자극들을 표집 해야 하지만 그 능력이
제한되어 있기에 다양한 형태와 속성을 바탕으로 속성을 바탕으로 사물과 사건의 차이를
구분하고 변별할 수 없음
▶ 지각기술의 분화과정에 의해 아동은 점차적으로 자극을 분류하고 조직할 수 있게 되며
다양한 자극에 의해 야기되는 무질서나 혼돈 혹은 불확실성을 감소시킬 수 있음
▶ 깁슨의 분화이론은 자극을 분류하고 조직하는 능력의 발달을 강조하며 아동 스스로
유용한 자극을 표집하고 그것을 사용하기 위한 능동적 탐색이 수행될 때 지각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발달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20. 아동의 인지발달1 (47) | 2023.05.10 |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19. 지각능력의 측정 및 발달 (65) | 2023.05.09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17. 아동초기와 중기의 운동발달 (66) | 2023.05.07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16. 영아의 운동발달 (46) | 2023.05.06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15. 운동발달의 원리 (44) | 2023.05.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