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아동의 인지발달1
1 피아제식 접근 방법
▶ 피아제 이론의 공헌
- 오늘날 인지발달 분야 확립
- 아동이 발달과정에서 호기심 많고 능동적 탐색가라는 사실 확신
- 발달 과정을 단순히 묘사하지 않고 설명하려고 시도한 최초 이론
- 피아제식 개념은 사회적, 정서적 발달에 대한 생각에 중대한 영향, 교육가들에게 수많은
실용적인 시사점 제공
▶ 피아제 이론의 비판점
- 능력과 수행을 구별하지 못했다
Ex) 4~5세 생물과 무생물 구별 능력은 있으나 정확하게 표현할 수 없는 원칙들을
설명하지 못해 피아제식 검사를 풀지 못함
- 인지발달이 정말로 단계별로 일어나는가?
: 피아제가 생각했던 것처럼 광범위하고 총체적인 인지 단계 존재, 발달상 일관성이 있다는
증거는 희박
- 사회문화적 영향은 거의 고려하지 않음 → Vygotsky의 사회문화적 접근
: 아동의 정신이 보다 성숙한 타인과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되는 것을 거의
고려하지 않음
: 부모, 교사, 손위형제자매,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본능력과 복잡한 능력 발달
2 감각운동기의 인지적 특성
1) 감각운동적 지능
▶ 영아의 지능은 감각운동 적응과정을 통하여 발달
▶ 그들의 지각을 기초로 환경을 탐색함으로써 개념형성의 기초를 구축
▶ 이 시기엔 언어의 상징체계 사용 경험을 조직할 수 없음
→ 운동기술이 발달해감에 따라 영아는 세상을 이해하기 시작함
Q. 감각운동기의 가장 성취는? 인과관계의 이해
- 환경 내에 있는 사물의 특성을 이해
- 영아는 자신의 감각운동경험을 바탕으로 어떤 행동은 환경 내에 있는 대상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것을 예상할 수 있게 됨.
ex) 운다 → 주양육자가 온다
의자를 찬다 → 의자가 움직인다
숟가락을 놓는다 → 숟가락이 떨어진다
2)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
▶ 감각운동기 말기에 발달하며 물체들은 영속하며 손에 닿지 않거나 눈에 보이지 않을
때에도 여전히 존재한다는 개념
ex) 생후 6개월 된 영아가 딸랑이를 가지고 놀고 있다가 보이지 않는 곳
으로 굴러가 버린다면 영아는 그것이 더 이상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간주 섭섭해 하지 않으며 그 물건을 찾
지 않음
▶ 대상연속성 실험: 대상영속성의 개념 획득 여부를 실험하기 위하여 우선 영아의 손에서
딸랑이를 빼앗아 쿠션 밑에 숨김
* 실험 1단계
: 딸랑이를 찾으려고 노력하지 않는다면 ☞대상영속성의 개념이 싹트지 않음
: 쿠션 밑에서 딸랑이를 추적하고 찾아낸다면 ☞ 대상영속성의 개념획득이 시작됨
* 실험 2단계 *
* 영아가 보고 있는 가운데, 쿠션 밑에서 딸랑이를 꺼냄, 꺼낸 후 다시 제 2의 쿠
션 밑에 다시 숨김
: 제1의 쿠션 밑에서 딸랑이를 찾으며, 찾지 못 할 경우 포기 è 대상영속성의 일
부분을 획득한 영아
: 제2의 쿠션으로 바로 가서 딸랑이를 꺼냄 è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획득
* 실험 3단계 *
** 영아가 보고 있는 가운데, 쿠션 1에서 쿠션 2로 이동 시킨 다음, 영아 몰래 제
3의 장소에 숨김
: 제2의 쿠션 밑에서 딸랑이를 찾지 못하면 탐색을 포기 ☞ 대상영속성의 불완전한 개념획득
: 제2의 쿠션에서 찾지 못할 경우 어딘가에 있다는 확신을 가지고 탐색을 계속 진
행함 è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완전히 획득
▶ 대상연속성 획득 연령
- 생후 4개월-8개월
물체가 눈앞에서 사라지면 영아는 부분적으로 감추어진 물체를 찾아낼 수 있음
그러나 생후 1년 전까지는 새로운 장소로 물체를 이동하는 것을 본다고 하여도 영아는
단지 이전에 있던 장소에서만 사라진 물체를 찾음
- 생후 12개월-18개월
물체의 이동과정을 보게 되면, 물체가 숨겨진 장소에서 물체를 찾음
영아가 보지 못하는 동안 물체가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을 상상하지 못함
☞ 대상 연속성개념은 대개 18개월경에 이르면 완전히 발달함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발달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22. 아동의 인지발달3 (56) | 2023.05.11 |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21. 아동의 인지발달2 (64) | 2023.05.10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19. 지각능력의 측정 및 발달 (65) | 2023.05.09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18. 지각의 원리 (52) | 2023.05.09 |
심리학과, 상담학과, 임상심리사 2급, 정신보건 등 발달심리학 요점 요약 17. 아동초기와 중기의 운동발달 (66) | 2023.05.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