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주식

코로나19로 가파진 무인화 외식업계까지 파고든 '서빙로봇·키오스크'... 거세지는 무인화 ps.수혜주 정리

롤라❤️ 2020. 3. 12. 00:21
반응형

외식업계에 '#무인'(無人) 열풍이 불고 있다. 업계에 주문부터 서빙 등 기존 사람이 하던 일을 로봇이나 기기가 대신하고 있다. 업계는 다양한 #ICT 기술을 적용한 #키오스크·#로봇 #바리스타 등의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이처럼 무인화 바람이 거세지는 주요 이유로는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 #근무제 같은 환경 변화가 일어나면서 비용 절감에 대한 업체들의 관심과 '#언택트(비대면)' 결제를 선호하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인건비 부담이 갈수록 심화하고 #비대면 결제를 선호하는 소비자도 갈수록 늘어나고 있어 외식업계에서 푸드테크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무인화 매장이 오히려 서비스 질을 하락시키고, 일자리가 감소 문제를 야기시킨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실제로 서빙 로봇이 테이블 앞으로 음식을 가져다주지만, 손님이 직접 테이블에 올려놔야 하거나, 직원이 와서 최종적으로 서빙해야 하는 불편함이 발생한다. 또한 손님이 식사를 마친 후 빈 그릇을 주방으로 옮기는 것도 직원이 해야 한다.

키오스크는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은행, #백화점, #전시장 등 공공장소에 설치된 무인 정보단말기로 각종 행정절차나 #상품정보, 시설물의 이용방법, 인근지역에 대한 #관광정보 등을 제공하며 #병원 및 #항공사 #체크인, 자동 정산 및 결제, 티켓 발매용 기기나 및 현금자동입출금기로도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이미 #PC방, #편의점, #외식업계 등을 중심으로 빠르게 보급되고 있습니다.

관련 종목명

#케이씨에스

#한국전자금융

#케이씨티

#필로시스헬스케어

#SGA솔루션즈

#씨아이테크

#한네트

#윈스

#푸른기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