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간호사, 간호조무사 국가시험 대비 간호관리학 핵심 포인트 요약 요점 정리 5. 간호관리학의 이해

롤라❤️ 2021. 10. 29. 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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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간호관리학의 이해

01 간호관리의 이해
1. 관리의 개념
1) 관리(management)
(1)‌‌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조직 구성원들의‌ 노력과‌ 모든‌ 자원의‌ 활용을‌ 기획,‌조직,‌인사,‌지휘,‌통제해‌
나가는‌ 과정과‌ 기능
(2)‌관리의‌ 목표:‌ 최소의‌자원을‌ 투입하여‌ 최대의‌ 목표를‌ 달성‌
①‌효과성(
effectiveness):‌ 목적에‌ 부합했는가의‌ 문제,‌ 목표‌달성의‌ 정도를‌ 나타냄
②‌‌ 효율성(
efficiency):‌자원을‌ 최소로‌ 활용하여‌ 목표를‌ 달성했는가의‌ 능률성을‌ 나타내는‌것
(3)‌일반적인‌ 관리‌과정

기획(planning) 무엇을,‌어떻게,‌언제,‌어디서,‌누가‌할‌것인지를‌사전에‌결정하는‌것‌
조직(organizing) 조직‌내‌ 인적·물적‌자원을‌ 적절하게‌ 조직화하여‌ 공식적‌구조를‌ 만드는‌것
인사(staffing) 인적자원을‌ 계획,‌확보,‌활용,‌유지,‌보존,‌ 보상‌개발까지‌ 담당하는‌ 일련의‌ 관리‌활동
지휘(directing) 직무를‌ 열심히‌ 수행하도록‌ 유도하고‌ 격려하는‌ 인적자원의‌ 관리‌기능
통제(controlling) 수행된‌ 업무성과를‌ 계획된‌ 목표와‌ 비교·평가하여‌ 목표에‌ 미달된‌것은‌ 수정·조치하는‌ 것‌▶ 환류

2) 행정(administration)
(1)‌‌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수행방법을‌ 사용하는‌ 일련의‌과정
(2)‌ 행정의‌ 구성요소(4P):‌person(사람),‌purpose(목적),‌place(장소),‌process(과정)
3) 관리와 행정의 유사점 및 차이점
(1)‌유사점:‌과정상‌ 관료적인‌ 성격‌보임,‌ 목표‌추구‌
(2)‌ 차이점‌

  관 리 행 정
목표 분명하고‌단일‌목표 불분명,‌복잡‌목표,‌공익‌추구
권력성 정치권력과‌무관 정치권력‌포함(행정이‌국가‌정책에서‌출발),‌강제성
능률성 경쟁성‌높음,‌능률성‌추구 독점성‌높음,‌경쟁성‌제한(행정의‌병폐)
법적제약 적게‌받음 엄격히‌받음
평등성 강조되지‌않음 고도의‌합법성‌요구,‌‘법‌앞에‌평등‌개념’

 

2. 간호관리의 개념

1) 간호관리의 정의
대상자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직원들의‌ 노력과‌ 필요한‌ 모든‌자원의‌ 활용을‌ 기획,‌조직,‌인사,‌
지휘,‌통제하는‌ 과정인‌ 동시에‌ 기능

2) 간호관리의 중요성
환자의‌회복‌및‌ 건강증진‌▶ 국민건강의 유지와 증진이라는 전체 보건의료조직의 목표달성에 기여

3) 간호관리의 체계모형

4) 간호관리의 목표
(1)‌ 최소의‌ 자원‌투입으로‌ 최대의‌ 목표달성
(2) ‌간호생산성

투입요소 간호인력,‌간호소비자의‌ 특성,‌간접비,‌간호관리,‌리더십,‌환자간호‌ 전달체계‌등
산출요소 •‌ 단순히‌ 양적‌요소로만‌ 측정할‌ 수‌ 없기‌때문에‌ 질적‌측면‌ 중요‌
•‌ 재원일수,‌직·간접‌간호시간,‌환자의‌만족도,‌투약과오‌건수,‌간호직원의‌업무‌만족‌등
‌‌‌‌‌‌‌양적‌측면‌
▶ 간호의 효율성
‌‌‌‌‌‌‌질적‌측면‌▶ 간호의 효과성

(3)‌간호생산성‌ 향상‌전략
①‌생산요소의‌ 적절한‌배합‌
▶ 투입요소와 과정 조정
②‌구조‌및‌ 시설의‌ 변화:‌환자간호‌전달체계의‌ 개선,‌간호의‌ 질‌평가제도‌개선,‌ 표준‌간호시간‌ 설정
③‌간호인력의‌ 질적‌변화:‌간호수가‌적용,‌간호사의‌ 이직률‌감소
④‌기술의‌ 변화:‌개선된‌ 생산품이나‌ 설비‌이용

02 이론적 발전
1. 고전기
1) 고전기 이론 특징 비교

과학적 관리론 •‌ 과학적‌원칙을‌ 적용하여‌ 표준작업량과‌ 작업표준‌ 결정
•‌‌ 근로자의‌ 효율성과‌ 생산성‌ 향상‌
키워드‌‌분업, 전문화, 표준화, 성과급
행정관리론 ‌‌‌‌‌ 조직을‌ 전체에서‌ 보고‌관리자의‌ 기능을‌ 과정에‌ 입각하여‌ 제시‌
키워드‌‌조직의 편성, 관리
관료제 이론 ‌‌‌‌‌ 계급제도‌형태의‌ 직위와‌ 그 에‌따른‌ 권리와‌ 의무,‌위계질서‌ 중요시‌ 함‌
키워드‌‌권위, 권한, 규칙, 절차, 공식화

(1)‌ 과학적‌관리론
테일러(
F.‌W.‌Taylor)

특 징 한 계 점
•‌ 분업·전문화의‌원리에‌입각한‌직무설계‌
•‌ 시간,‌동작‌연구를‌통한‌직무‌표준화‌
•‌ 직무에‌적합한‌적정인의‌선발과‌훈련
•‌ 성과에‌따른‌차별‌성과급제
•‌ 생산성과‌효율성‌향상‌
•‌ 인간의‌기계화,‌비인간화‌조장
•‌ 근로자의‌인간성과‌복지에는‌관심을‌두지‌않음‌
•‌ 성취자‌이득,‌실패자는‌손해‌보도록‌하였음

(2)‌관료제‌이론

특 징 한 계 점
•‌‌ 수행되는‌모든‌과업은‌분업화,‌전문화‌▶ 능률 극대화
•‌ 조직‌목표수행을‌위해‌권위의‌구조를‌강조
‌ -‌‌ 업무‌수행의‌규칙과‌절차‌공식화‌
(관리자의‌기능:‌규정의‌제정과‌준수)
‌ -‌계층에‌따른‌분업화(조직의‌목표:‌능률)
‌ -‌계층에‌따른‌책임과‌권한을‌구체적으로‌규정
‌ -‌의사결정의‌공식화‌
▶ 문서화
‌ -‌경력제도
•‌인간적인‌요인과‌비공식적‌요인의‌중요성‌간과
•‌조직이‌너무‌경직‌
•‌폐쇄적인‌관점

2. 신고전기

인간관계론 •‌인간의‌사회적·심리적‌욕구‌충족이‌생산성‌향상에‌기여
•‌‌ 직장‌분위기,‌조직구성원의‌태도와‌감정‌등‌인적요인에‌의해‌생산성‌정해짐‌
▶ 인간을 중시하는 이론
행동과학론 리더십이론‌+‌동기이론

 

3. 현대기
1) 체계이론
(1)‌ 체계:‌특정‌목적을‌달성하기‌위해‌하나로‌기능하는‌상호관련된‌구성요소들의‌통합체
(2) ‌인간‌행동의‌영향‌요소들‌간의‌복잡한‌상호작용의‌중요성‌강조
(3)‌ 체계‌이론의‌기본요소:‌투입,‌과정,‌산출,‌환류

2) 상황이론
조직‌외부의‌환경이‌조직과‌그‌하위‌시스템에‌미치는‌영향과‌조직의‌유효성이‌높아지는‌시스템간의‌관계를‌
설명하려는‌이론‌
▶ 상황에 따라 관리기법이 변해야 함

4. 관리 이론의 비교

특징 고전기 신고전기 현대기
장점 •‌조직의‌효율성‌강조
•‌‌ 정확성,‌책임성,‌안정성‌요구
•‌ 인간의‌사회적‌욕구‌강조
•‌ 비공식적‌조직‌고려
조직과‌환경과의‌상호작용‌반영
단점 •‌ 인간의‌특성‌무시
•‌‌ 환경의‌중요성‌상호작용‌무시
•‌ 비공식적‌조직‌무시
•‌ 조직의‌환경적‌요소‌무시
•‌ 인간의‌통합적‌고찰‌부족
•‌‌ 조직의‌전략적‌선택의‌
중요성‌무시
•‌‌ 조직과‌환경을‌지나치게‌실물
적으로‌봄
적용
분야
•‌ 경영과학
•‌ 공식조직
•‌‌ 외적‌보상에‌의한‌동기‌부여
•‌ 행동과학,‌인력관리‌분야
•‌‌  갈등해소,‌의사소통,‌참여적‌
의사결정
•‌‌ 내적‌보상에‌의한‌동기‌부여
•‌ 조직설계
•‌ 조직‌개발
대표
학자
테일러,‌페이욜,‌베버 메이요,‌버나드,‌맥그리거 버틀란피,‌번스와‌스톨커

03 간호관리자의 역할
1. 관리자의 계층
1)‌ 최고‌관리자:‌간호부장,‌간호본부장,‌간호이사‌
2)‌ 중간‌관리자:‌간호과장,‌간호팀장,‌간호감독‌
3) ‌일선‌간호관리자:‌수간호사,‌간호파트장‌

2. 관리기술의 적용
1) 실무적 기술(전문적 기술)
(1)‌‌ 전문화된‌분야에‌실제업무를‌수행하는데‌필요한‌고유한‌지식,‌도구,‌절차,‌기법을‌사용할‌수‌있는‌능력
(2)‌일선관리자에게‌더‌많이‌필요‌

2) 인간적 기술
(1)‌‌ 개인으로서든‌집단으로서든‌다른‌사람들과‌같이‌일하고,‌이해하며‌동기를‌부여할‌수‌있는‌능력
(2) ‌모든‌관리자에게‌골고루‌필요‌

3) 개념적 기술
(1) ‌조직의‌모든‌이해관계와‌활동을‌조정·통합할‌수‌있는‌정신적‌능력
(2)‌‌ 조직을‌전체로‌보고‌각‌부분이‌어떻게‌의존관계를‌유지하는지‌통찰할‌수‌있는‌능력‌▶ 카리스마
(3) ‌최고관리자에게‌가장‌필요‌

3. 관리자의 역할

1) 대인관계 역할

대표자 기본적인‌관리자‌역할,‌조직을‌대표
지도자 부하직원의‌활동을‌지휘하고‌조정
섭외자(연결자) 경쟁자‌및‌조직‌외부의‌사람들을‌다루는‌일‌

2) 정보관리 역할 정보의‌검색,‌처리,‌저장,‌배분

모니터(감독자) 정보의‌관찰(탐지),‌수집‌및‌선별을‌포함
정보보급자(전달자) 부하직원과‌다른‌조직구성원들과‌함께‌정보‌공유
대변자 조직‌외부의‌사람들에게‌조직의‌입장‌전달‌

3) 의사결정 역할

기업가 변화를‌창출하고‌시도
문제해결자(고충처리자) 관리자‌자신의‌직접적인‌통제영역‌밖의‌문제의‌변화를‌다룸
자원분배자 자금,‌시설,‌직원‌및‌관리자의‌시간‌등에‌대한‌경쟁적인‌요구들‌중에서의‌선택
협상자 의견차이의‌합의를‌위해‌인간과‌집단을‌대상으로‌중재하는‌역할‌

4) 간호계층별 간호관리자의 역할

최고 관리자
(간호부장, 간호본부장, 간호이사)
•‌‌ 대내·외적으로‌간호부서‌대표:‌간호부의목표와‌방향을‌정함
•‌‌ 간호부서의‌인사관리
•‌‌ 장기적‌목표를‌수립하여‌수행,‌평가
중간 관리자
(간호과장, 간호팀장, 간호감독)
•‌‌ 간호부서의‌정책수립과‌업무집행에‌참여
•‌‌ 간호단위의‌보고를‌받음
일선 관리자
(수간호사, 간호파트장)
•‌‌ 일선의‌간호를‌제공
•‌‌ 간호단위의‌재정관리,‌물품관리,‌의약품관리,‌의료장비관리,‌환경관리,‌안전관리
에‌대한‌책임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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