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장. 현대간호
01절 영국의 간호
1. 임상간호
● 영국 간호 : 병원입원환자의 임상간호를 중요시
(★) 교육 –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실습을 강조
간호부장, 수간호사, 평간호사 간의 직업적인 규율이 엄격하게 적용, 단결력 존재
● 베들레헴병원 : 정신병원의 역할을 겸하여 정신질환간호에 기여
● 성바돌로뮤병원 : 간호사가 새로운 형태의 유니폼을 입음, 펜위크 여사가 이곳의 간호부장으로 재직할 때
국제간호협의회(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창설.
2. 지역간호
● 1601년 엘리자베스 1세 여왕 : 구빈법(Poor Law) 제정
→ 나라에서 조직적으로 가난한 자를 돌봄, 1864년 죤스와 12명의 나이팅게일 간호사가
리버풀에서 간호학교를 개설하여 병들고 가난한 지역민을 위한 간호 실시
● 런던 : 나이팅게일 간호학교 출신인 리스가 지역간호사업을 담당.
→ 영국 왕실의 지원을 이끌어 냄, 귀족의 지역간호사업의 관심을 일으킴
3. 제 2의 간호혁명 (★)
● 주도자 : 펜위크 여사
(영국간호협회[British Nurse Association] 창설, 국제간호협회[ICN] 창설)
● 펜위크의 주장
① 간호사 면허시험제도 실시
② 간호를 독자적 직업으로 인정할 것,
③ 시험위원은 반드시 간호사로 할 것.
● 나이팅게일의 주장 : ‘ 간호는 직업이 아니라 사명이다’
→대립발생, 30년 싸움.
● 1919년 간호사 면허법이 영국의회에서 통과
→ 간호사 시험위원에 의한 면허시험 실시
4. 간호교육
● RCN의 목표
⑴ 간호와 간호사를 대표한다
⑵ 간호기술을 발달시킨다
⑶ 건강정책에 참여한다
● RCN연구소 : 상급간호술, 연구과정, 특별 보수 교육 등의 특별과정 개설, 일차건강관리,
간호사의 정치적 역량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 영국대학 : 기술분야에서의 학위수여에 매우 인색, 졸업간호사를 위한 학위증 수여 X
(★) → 간호발전 저해
5. 현대 간호 (★)
● ‘ 요람에서 무덤까지 ’ - 의료서비스를 국가책임으로 NHS(National Health Service) 실시
● 영국의 지역간호사업 : 방문간호(Visiting Nursing) 활발
02절 미국의 간호 (★)
● 청교도 정신 : 모험, 근기, 창의적 사고, 실용주의적 태도, 풍부한 자원
평등정신, 개척정신, 실용정신
→ 간호에 기회가 됨, 과학과 산업에 많은 영향을 줌
● 실무(pratice)와 이론(theory)이 함께하는 학문적 발전을 이룰 수 있는 기본 토양 제공
→ 실용주의에 바탕을 둔 간호교육이 발전, 학문적 연구의 틀 마련
● 미국간호교육연맹(NLINE), 미국간호연맹(NLN), 미국보건간호사회(NOPHN),
미국간호협회(ANA) 등의 단체가 의련을 수렴하여 미국사호사업을 이끌고 있음.
● 1971년, 간호사의 특수 분야 훈련을 위한 법(Nursing Training Act)가 통과
→ 간호연구전문가, 임상간호전문가, 전문간호사 등 다양한 제도를 통한 전문가 배출
1. 초기 미국 간호
● 초창기 미국의 간호 : 구빈원 수준, 비위생적, 환자를 돌보는 사람 – 노예나 죄수
→ 사망률이 50% 수준
● 여러 전쟁을 거치면서 훈련받은 간호사의 필요성 대두
2. 전쟁과 간호
1) 독립전쟁
● 의학은 발전되었으나 간호사업은 발전되지 못함
2) 남북전쟁
● 훈련받은 간호활동은 없었지만 직업적 가능성과 긍정적인 평가 제시
3) 제 1차 세계대전
● 군대 조직 내의 간호사의 필요성 제기, 간호교육과 법적 필요성의 논의 제시
4) 제 2차 세계대전
● 군 조직 내의 간호장교 계급 인정
3. 미국 간호교육
● 시맨 : 북미지역 간호사를 위한 교육제도 시행
● 1861년 : 필라델피아부인병원 개설
● 1860년, 보스턴 : 뉴잉글랜드 모아병원에서 간호교육 실시
→ 기본간호 중심으로 6개월 과정으로 구성
● 1873년 나이팅게일의 모델에 의해 3개의 중요한 간호학교 등장
1) 세 쌍의 간호학교 (★)
● 학교의 원칙이 강조됨
① 간호학교는 병원에 노동력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교육기관으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서
병원과 재정적으로 분리되어야 한다.
② 간호학교가 병원과 관계를 가져도 행적적으로는 독립이 되어야 한다.
③ 간호학교의 장은 의사가 아니라 간호사가 되어야 하고 학교 이사회의 구성원으로
권한과 책임을 가져야한다
⑴ 벨뷰간호학교
○ 1873년 1년 과정, 뉴욕에서 설립, 헬렌 수녀에 의해 운영, 성 토마스 병원과 비슷한
교육방식으로 운영, 계획적인 임상실습 시행
⑵ 코네티커트 간호학교
○ 1873년 병원에서 분리, 설립. 1879년 뉴헤븐 간호메뉴얼 제작
⑶ 보스턴 간호학교
○ 1873년 빌링스 부인을 초대교장으로 메사츄세스 종합병원에서 개설
2) 초기 미국 간호교육 기관의 원칙
● 영국에서 나이팅게일식 간호교육을 받은 지도자 : 나이팅게일의 모델을 따름
※ 나이팅게일의 모델 및 간호이념 (★)
① 간호는 직업이 아니고 사명이다.
② 간호란 질병을 간호하는 것이 아니고 병든 사람을 간호하는 것이다.
③ 간호사업은 비종교적이어야 하나 간호사는 신앙인이어야 한다.
⓸ 간호사는 어디까지나 간호사이지 의사가 아니다.
⓹ 간호는 더 좋은 상태를 원하는 것이다.
● 간호지도자 : 헌신적인 노력과 개척정신으로 간호교육을 이끌어 나감.
→ 공중보건에 대한 지식 향상, 의학의 발전 – 간호 발전에 영향 (★)
● 간호의 발전(★) : 종교단체의 후원과 전쟁, 의사들도 간호교육을 적극적으로 도움.
3) 간호교육의 발전 (★)
⑴ 대학 및 대학원 과정의 간호과정
● 1899년 뉴욕의 콜롬비아대학교 - 간호행정가와 간호교육자를 양성하기 위해 8개월
과정으로 병원경제학 과정 개설
● 뉴욕 콜롬비아대 간호교육과 : 1918년 석사과정 졸업생 배출, 박사과정 신설
⇒ 미국 전역에 석박사 과정이 급속하게 확산
⑵ 간호교육
● 간호교육 수업연한을 3년으로 조정
4. 미국의 간호조직
1) 미국간호협회 (ANA; American Nurse’s Association)
● 현재는 54개 주 R.Ns을 대표하는 전문기관으로,
간호실무의 수준 향상, 간호사의 권리보호, 미국의회 로비 등 간호사와 국민의 이익과
권리를 대변하는 역할수행
2) 미국간호연맹 (NLN; National League for Nursing)
03절 다른 여러 나라의 간호
1. 독일(★)
● 1836년 개신교 목사 프리드너가 설립한 카이세르스베르트 지역의 간호사 양성소가
유명함.
● 1864년 독일 적십자사 창설 이후 40여개의 적십자 병원을 설립하여 단기 간호교육
실시
● 모관제도(Mother House System) (★)
: 학교를 졸업한 간호사들은 졸업 후에도 지속적으로 모관제도와 연결되어 소속
기관에 남아서 일하며 제재를 받는 것
● 카를 : 1903년 독일간호사회를 조직, 1904년 ICN 총회를 독일에 유치
● 독일간호 : 간호사가 중심이 아니라 의사가 학교의 장이 됨
→ 독자적인 간호발전을 이루지 못함
⇒ 일본 간호에 영향을 줌
2. 프랑스
● 5년 교육과정으로 자선간호 수녀단 설립
3. 스칸디나비아 제국
● 스웨덴 간호협회 : 1910년 설립
● 노르웨이 간호협회 : 1912년 조직
● 핀란드 간호협회 : 1909년 국제간호협의회의 정식 회원국
● 덴마크 간호사회 : 1899년 창설
4. 일본
● 일본 최초의 간호학교 : 리차드슨이 동지사대학병원에 설립한 간호사 양성소
● 1927년 록펠러 재단: 선교사가 세운 성누가 간호대학 후원
→ 유능한 간호사들을 많이 배출함
5. 중국
● 개신교의 노력으로 북경대학 의학부에 간호과 설치, 초기부터 높은 수준의 간호
● 1921년 북경 협화대학 간호과 : 대학 1년을 수료하여야 입학자격 부여 (수준높음)
● 1922년 정식으로 국제간호협의회 가입
6. 인도
● 인구과잉의 문제와 모자보건, 전염병, 영양 등의 문제가 쌓여 있음
→ 나이팅게일 여사 : 생애 후반기를 인도의 위생문제 해결을 위해 봉사,
인도에 주둔중인 영국군의 위생과 농촌의 위생, 모자보건에
이르기가지 다방면에 상세하게 도움을 제공
● 최초의 간호교육기관 : 1886년 카마봄베이의 에트킨슨이 설립한 간호사 양성소
→ 초방 : 1년제, 후반 : 3년제로 승격
● 1911년 인도 졸업간호사회 조직
● 1912년 동양 최초로 국제간호협의회 회원국
7. 싱가폴
● 영국 출신의 간호사 그라핀과 죠지에 의해 발전
● 전통적으로 영국왕실의 후원을 받고 있음, 수준이 높고 친절한 간호를 자랑함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간호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호사 & 간호조무사 필기시험 대비! 간호학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점 요약 정리 9. 한국 근대의 간호 (1) | 2022.01.11 |
---|---|
간호사 & 간호조무사 필기시험 대비! 간호학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점 요약 정리 8. 한국 조선시대의 간호 (1) | 2022.01.09 |
간호사 & 간호조무사 필기시험 대비! 간호학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점 요약 정리 6. 근대의 간호 (1) | 2022.01.02 |
간호사 & 간호조무사 필기시험 대비! 간호학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약 정리 (세계간호역사) 5. 중세의 간호 (1) | 2022.01.01 |
간호사 & 간호조무사 필기시험 대비! 간호학개론 핵심 이론 요점 요약 정리 (세계간호역사) 4. 보건의료체제 (1) | 2021.12.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