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장. 중세의 간호
─ 1절 중세 전기의 간호
1. 중세 전기 유럽사회의 특징
- 로마의 쇠퇴기, 게르만족의 대이동 시작
- 7세기 말, 8세기 초 이슬람세력의 확장, 9세기 경 왕권 다툼, 바이킹의 침공
→ 사회의 혼란, 지방의 유력자들의 횡포, 주종제도와 장원제도 성립
- 기독교 중심의 사회와 봉건제도의 특징 형성
→ 질병과 치료에도 영향을 줌, 고대의 의학적 지식이 전수되지 못함,
기독교적 요소와 게르만적 요소의 강화, 기도와 약초에 대한 의지가 강화됨.
때때로 질병은 신의 징벌로 인식됨 ⇀ 치료법 : 회개
2. 장원제도와 간호
- 상업의 쇠퇴와 거주이동의 금지 → 장원을 기본 거주 공동체로 만듦.
- 장원의 농노 : 치료에 대한 지식이 없음.
- 환자에 대한 책임 : 장원 영주의 부인에게 지워짐.
→ 농노의 집을 찾아다니며 환자 치료, 조언 제공.
3. 베네딕트 수도원과 간호
- 중세 전반기 : 치료와 간호의 기능이 어느 정도 회복됨 (∵서유럽의 수도원 운동)
- 수도원 운동 → 6세기경 서유럽사회의 안정과 동시에 서방에 확산
- 서방의 최초의 수도원 : 베네딕트(480~553)가 설립한 몬테카지노 수도원
→ 수도원의 운영을 위한 ‘계율’ 제정, 중용과 안정, 청빈과 순결, 복종 등의 이상
제시, 수도사들은 생활을 하며 기도와 의약에 대한 학문을 익힘
- 수도원들은 빈민구제와 환자에 대한 치료를 감당함, 간호가 제공됨.
- 여성 환자 : 수녀원에서 담당
4. 중세전기의 병원
- 중세 전기 프랑스의 주요 도시 : 호텔듀(Hotel Dieu)라는 병원 존재
- 호텔듀 : 하느님의 집이라는 뜻, 병자와 가난한 이들을 구제하는 기능
↳ 리용과 파리의 호텔듀가 가장 유명
- 리용의 호텔듀 : 순례자, 고아, 빈자, 허약자를 위한 간호사업 실시
→ 간호사 : 평신도 여성들과 미망인들로 구성
- 파리의 호텔듀 : 중세의학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 아우구스티누스 계율에 따르는 자매
단이 존재함, 여자병동의 간호업무 수행
5. 성지 구호소
- 기독교인들의 성지순례를 위한 구호소가 필요함
- 유럽 각국 : 자국민을 위한 구호소를 설치 운영함
- 1095년 예루살렘이 셀주크 터키의 지배하에 들어가면서 대부분의 구호소 폐쇄
6. 이슬람 문명과 간호
- 7세기 무렵 이슬람교의 번창 → 의학 분야에서 놀라운 발전을 이룸
- 히포크라테스와 갈렌의 저서 번역, 연구, 페르시아와 인도의 의학 수용, 자신들의
의학을 더하여 종합함
- 면역학, 해부학, 세균학, 식물학, 치의학, 산과학, 안과학, 병리학, 미생물학, 생리학
약학, 외과학 등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지식을 축적.
- 이후에 유럽의학의 발전에 큰 기여를 함
─ 2절 중세 후기의 간호
1. 중세 후기 유럽 사회의 특징
- 매우 안정됨, 인구 증가, 상업 및 도시의 발달, 대학과 학문의 발달, 새로운 수도원
운동 등 활력이 넘치고 아름다운 문명을 꽃 피워냄.
- 십자군 운동의 발발
2. 십자군 운동과 이슬람 의학의 전래
- 기독교인들이 11세기 말부터 약 200년간 이슬람교도들로부터 예루살렘 성지탈환을
위해 일으킨 군사운동, 제 1차 십자군 원정이 가장 큰 성공을 거둠
- 군사적인 면에서 십자군 운동을 실패, 그러나 학문, 특히 의학에 있어 큰 유익이 됨
→ 유럽인들보다 앞서있던 이슬람의 학문과 의학을 배울 수 있는 기회 제공, 고대
그리스의 저서들이 소개됨
3. 기사단과 간호
- 예루살렘 성전과 순례객과 병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만든 종교적, 군사적 단체
1) 성요한 기사간호단
- 이탈리아 아말피 출신 상인들이 예루살렘에 설립한 성요한 구호소를 기초로 출발.
- 성지로 순례하는 가난한 이들과 병자들에게 간호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
- 1차 십자군 원정 후 기사들의 보호 아래로 들어감, 군사적 보호와 성지의 방어라는
목적의 추가
- 구호소 자매단을 통해 여성을 위한 성메리 막달레나 구호소도 같이 운영됨
2) 튜튼 기사간호단
- 독일의 뤼벡과 브레멘 상인들이 팔레스타인의 아크레에 세운 야전 구호소를 지키기
위해 설립된 독일인 중심의 기사단
- 성지를 잃은 후 군사적 기능에 집중
3) 성라자로 기사간호단
- 12세기 십자군이 예루살렘에 세운 나환자 병원에서 유래됨.
- 구성원들 스스로가 나환자들 → 스스로 규율을 만들고 병원을 운영
- 유럽의 많은 군주들로부터 땅과 재산을 기증받음, 나병 발병률의 감소
4. 중세 대학과 살레르노
- 기존의 성당학교에서 발전한 대학이 나타나기 시작
- 하급과정 : 7개의 교양, 상급과정 : 의학, 신학, 법학 등
- 의학 : 이탈리아의 살레르노 대학
- 살레르노 : 이탈리아 남부에 세워진 의학학교, 베네딕트 수도원이 운영
유럽전역의 의학생들이 몰려듦, 번역된 아랍 의학서 소장
→ 이슬람 의학의 연구와 가르침이 행해짐
- 살레르노 요양법 : 대학의 명성을 높임
5. 길드와 간호
- 길드의 구성원이 죽으면 동료들은 그 유가족을 부양하고 자녀 교육을 책임짐
6. 탁발승단과 간호
- 수도원에 머무르지 않고 이곳저곳을 돌아다니며 탁발(걸식)하는 수도회
- 청빈과 고행, 빈민에 대한 구제와 민중 교화를 위해 민중들과 직접 접촉함
- 재산 소유 X, 걸식으로 생계 해결
- 프란체스코 수도회, 도미니크 수도회
1) 프란체스코 수도회
- 회색 수도승이라고 불림
- 성 프란체스코 : 부유한 상인의 아들로, 가난과 청빈의 삶을 중요하게 생각함
→ 성 프란체스코에게 감화 받은 사람들이 주위로 몰려듦
: 가난한 자를 돕고, 설교로 민중을 교화함, 나병 환자를 보살피는 데 헌신함
- 성 클라라: 여성 수도회 ‘빈곤한 클라라단’ 조직, 나병환자 간호에 초점
- ‘제3교단’ : 병자 간호에 앞장섬
2) 도미니크 수도회
- 검은색 수도승이라고 불림
- 이단 종파를 올바르게 교화하기 위해 성 도미니크가 조직
- 주된 기능 : 민중들을 이단에 빠지지 않게 돌아다니며 설교함
→ 신학적 지식이 중요
3) 베긴운동
- 수녀원의 수가 적어 공동체적 삶을 살고자하는 여성들이 제약을 받음
- 누구든지 참여하고 언제든지 떠날 수 있는 여성 공동체 필요
- 베긴 수녀회 : 설립자 X, 계율 X
→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전파, 성찬식과 순결과 자선을 중시, 병자간호나 빈민구호
에 힘씀, 교회의 견제를 받음
7. 흑사병과 간호
- 14세기 중엽 대재앙 흑사병 전파
→고열과 구토 동반, 피부가 검게 변해 흑사병이라 불림, 인구의 1/3이 사망
- 도시를 버리고 병자를 돌보지 않음, 환자를 격리시키고 오염물 제거하는 대책 X
→ 당시 유럽의 의학 지식이 이슬람 의학에 비해 뒤떨어져 있었음을 보여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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