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nit 2. 세계간호역사 >
제 4장. 보건의료체제
─ 1절 고대문명과 간호
▶ 원시시대, 선사시대 : 수렵과 유목생활, 여성들이 자녀를 양육하고, 아픈 가족을
모성애적 보호본능과 경험, 종족의 풍습에 따른 간호
- 모든 만물이 살아 움직이며 인간의 행복과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음
↳ 물활론적 사고를 가짐
- 미신적인 관습을 가짐
- 강 유역에 고대문명 발달, 간호 사업에 영향을 끼치진 않음
1. 메소포타미아 (Mesopotamia)
- B.C. 3500~3000년 경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사이에서 수메르 문명 발생
- 점토판에 역사 기록(쐐기문자 사용)
- 질병의 원인을 악마나 악령으로 봄, 고약한 냄새나 맛이 나는 약으로 퇴치할 수 있다고
믿음 → 악마를 물리치기 위해 식이요법, 휴식, 마사지, 청결, 처방약 사용
2. 이집트 (Egypt)
- B.C. 3000년 경 나일 강 유역을 중심으로 형성
- 영혼불멸을 믿음
- 임호텝(imhotep) [제 3왕조의 2대 조세르 왕 때의 재상, 태양신의 제사장]
: 의술에 뛰어나 사람의 18개 장기 및 기관과 관련된 총 200가지의 질병을 진단, 치료
↳ 훗날 학문과 의술의 신, 치유의 신으로 추앙
- 파피루스에 기록, 파피루스 문서
- 이집트 의학 : 파피루스에 기록, 250가지의 질병과 치료방법 700가지 이상의 약품,
산파술에 대한 기록.
- 공중위생, 배수시설과 질병과의 관련성 인지, 하수처리 시설, 도살장의 시찰, 검열
중요시, 청결, 음식, 운동, 성생활에 대한 엄격한 통제.
- 일부 문서에서 여성의 출산능력 및 임신 여부 판별법, 피임법 등의 내용 발견
→여성의 건강관리가 상당히 체계적으로 이루어짐
2.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 B.C. 13세기 후반 가나안에 정착
- 질병 : 신의 징벌로 이해, 치료 : 징벌에서의 해방으로 인식
- 종교적 의식 : 할례(포경수술) 시행
→남성의 성적 건강에 큰 기여
4. 인도
- B.C. 2000~1000년 경 인더스 강과 갠지스 강 유역에서 성장
- 브라만교, 힌두교, 불교의 영향을 받음
- 질병 : 신의 벌로 여겨짐, 질병, 상해, 위생, 건강, 임신 등과 관련된 마법 소개
내과, 외과, 아동질환 위생 및 질병예방에 대한 지식이 아편의 사용,
천연두 예방법과 함께 언급됨
- 아소카 (Asoka, B.C. 250)
: 10여 곳의 병원을 세움, 의사, 간호사 등의 전문 의료 인력 배출.
초기의사- 브라만 계층, 간호사 : 남자 청년들
↳ 높은 기술과, 신용, 도덕적 규범 요구
- 마누법전 : 식이요법과 위생 규칙에 대한 기록
- 여성 : 분만개조, 가족간호, 양육에 주력
5. 중국
- B.C. 3000년경 황하 유역을 중심으로 문명 발달
- 다신교적, 우상 숭배 사고의 만연
- 음양의 불균형 또는 악령과 초자연적 힘에 의해 질병이 발생한다고 믿음
- 중국의 의학
: 황제내경 : 인간의 생리, 병리, 장부, 경락, 진단, 치료 기록
신농본초경 : 365가지 약초의 효능과 처방 기록
상한졸병론 : 심한 열을 동반하는 급성 전염병의 치료에 대한 기록
- 편작
: 전국시대의 뛰어난 의사, 맥진의 시조
- 화타
: 동한 말기의 뛰어난 외과의사, 전신 마취하에 의한 위장관 절제술,
내과, 부인과, 소아과, 침구 등 의료 전반에 두루 능함
- 여성의 활동 : 극히 제한적
6. 고대 그리스
1) 고대 그리스인의 문화와 건강관
: 신 - 가장 완벽한 몸을 가진 존재, 신들과 유사한 몸을 가지기를 원함
육체와 정신건강과의 관련을 중시함
2) 에스클레피에이온 : 에스클레피우스 신전 병원
- 의술로 인간의 궁극적인 죽음을 해결할 수 없다는 것과 치유의 대가로 금전적
이득을 취해서는 안 된다는 인식을 지니고 있었음
- 에스클레피에이온 : 에스클레피우스 신전 중 하나, 500여명의 환자를 수용하기도 함.
테트리온[이동진료시설], 제노도키움[여행자를 위한 처소]이 있음
환자들을 위한 보호시설로 사용되기도 함
3) 히포크라테스 (B.C. 460~370)
- 의학의 아버지, 에스클레피에이온의 사제의 아들로 태어나 교육받음
- 질병의 원인이 자연의 법칙을 어김으로 일어나는 뚜렷한 이유가 있다는 획기적인
질병관을 주장, 환자를 세밀히 관찰하고 기록하게 하여 병의 원인을 규명할 것을 촉구 함.
- 의료인으로서의 높은 윤리관과 인격적 생활을 강조함
- 히포크라테스 선서 : 나이팅게일 선서도 그의 교훈을 참고로 하게 됨.
- 전문 간호인에 대한 증거 발견이 어려움, 학자들은 주로 가정에서 여성들이
간호를 맡았다고 보고 있음
7. 초기 로마 문명
- 가장 찬란한 문명을 꽃피움, 그리스 문화를 모방하는 모습을 보임
- 실용적인 문화( 상,하수도를 통한 위생관리, 목욕습관) 등으로 공공 보건에 큰 도움을 얻음, 그리스 인들보다 건강한 삶을 삶.
- 전쟁이 잦음 : 전쟁에서의 응급치료가 이루어짐, 야전병원, 앰블런스, 군대병원 존재
- 간호 : 가정 중심으로 이루어짐
- 셀서스
: 결찰법의 사용, 갑상선종, 탈장 등의 수술
- 갈렌 : 해부학의 교육, 그리스 의학의 전달
전염병의 원인 : 대기와 환경, 개인의 민감성, 질병 유발에 영향을 주는 행동
─ 2절 초기 기독교 시대의 간호
1. 기독교와 간호
- 기독교: 평화, 평등, 사랑 등 인류 보편적 가치를 추구하는 교리를 지님
로마제국의 행정적 안정
↳ 박해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교세 확장
- 간호를 가정의 영역에서 공적인 영역으로 이끌어 냄
- 박애주의와 그리스도의 사랑과 가르침을 바탕으로 이웃의 환자나 고아, 과부,
가난한 이들을 돌보기 시작함 → 진정한 의미에서 간호영역의 확대
2. 여집사 제도
- 여성 신자들 가운데 치유의 기술을 가진 자들을 선정, 여집사로 임명.
여러 지역을 방문하여 병자들을 간호하게 함
- 푀베 : 사도바울에 의해 로마로 파송, 방문간호사의 일을 함.
- 방문간호사업을 하는 여집사의 증가 → 후일 간호사업의 발전의 토대
3. 로마의 귀부인 간호사업가들
- 기독교로 개종한 상류층 부인들도 사회력과 경제력을 이용해 간호사업에 헌신
→ 성 제롬의 영향을 크게 받았음
1) 마르셀라
- 남편과 사별 후 그녀의 삶을 자선과 기도, 고행에 헌신
- 로마시 아벤타인 언덕에 있는 자신의 저택을 수도원으로 이용
- 동료들과 함께 병든 자와 가난한 자들을 돌보는 일에 생애를 바침
- 410년 서고트족의 로마 침공에 의한 부상으로 사망
2) 파올라
- 마르셀라의 친척, 남편과 사별한 뒤 마르셀라의 영향으로 수도원의 삶에 관심
- 제롬의 성서 라틴어 번역을 도움
- 베들레헴에 정착하여 순례자를 위한 호스피스와 병자를 위한 병원을 설립, 관리
- 남을 일생을 순례자와 환자를 돌보는 데 헌신
3) 파비올라
- 자신의 사궁을 크리스천 병원으로 헌납, 최초의 기독교 병원
- 병에 관계없이 모든 환자를 수용, 직접 환자를 간호
- 395년 베들레헴을 방문하여 파올라의 수도원에서 운영을 배움
→로마에 돌아와 또 다른 병원 설립
- 간호와 자선에 전 생애를 바침
4. 초기 기독교 시대의 의료기관
1) 다이아코니아(Diakonia)
- 여집사단이 포교를 위해 세움, 환자를 돌보고 치료해 준다는 소문으로 의료기관으로 변함
- 휴게소, 보호소, 진료소의 역할
2) 제노도키아(Xenodokia)
- 다이아코니아보다 더욱 큰 시설, 입원환자를 받을 수 있었음
- 관리 및 간호업무 : 여집사들
- 유명한 기관 : 나환자의 격리 수용이 이루어진 성 바실 제노도키움
- 오늘 날의 종합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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