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라
랏치전환기(랏치 轉轍器, switch stand with ratch handle) 랏치가 달린 손잡이를 잡고 레버를 이동시키는 것으로 건늠선에서 관련된 2조 이상의 포인트를 1개의 레버로 동시에 개폐 때 사용한다.
레일(軌條, rail) 열차하중을 침목과 도상을 통하여 넓게 노반에 분포시키며 평활한 주행면을 제공하여 주행저항을 적게하고 차량의 안전운행을 확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을 말한다.
레일갱환(軌條更換, rail renewal(or renewing), renewal of rail, rerailling) 레일의 훼손, 마모, 부식이 심할 때 또는 궤도강화를 목적으로 레일을 다른 레일로 갱환하는 것. 서울 지하철에서는 레일 교환이라 한다.
레일갱환기(軌條更換機, rail change, rail replacer) 레일 작업용 기계의 일종. 궤도상에 직각으로 높은 1개의 철간 상부에 재래레일을 밀어 내는 로울러를, 하부에 신품레일을 집어넣는 로울러를 또한 갱환기가 재래 레일상을 활주할 수 있도록 로울러를 설치한 것으로 신 구 레일의 교체가 동시에 될 수 있는 기계.
레일거더(軌條桁 rail girder) 여러 개의 레일로 교량의 상부 구조물 등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만들어 사용하는 것. 수해 응급 복구 등 주로 임시구조로 사용된다.
레일경좌(軌條傾座, tilting of rail, cating installation of rail) 레일이 열차의 하중에 의하여 올바른 부설위치에서 한쪽 또는 바깥 쪽으로 경사진 것을 말한다.
레일굴곡기(軌條屈曲機, rail bending device) 레일 작업용 기계의 일종. 레일굴곡기는 레일의 휨 또는 버릇교정 분기기의 간격 붙임 등에 사용되며 3점분지, 4점분지식 2종류가 있다
레일 내부응력(軌條 內部應力, rail bender internal rail stress) 레일 내부에 생긴 응력을 말하며, 잔류 응력도 이에 해당된다.
레일 내측면(軌條 內側面, gage-side of rails, gaiding surface, inner edge) 부설되어 있는 레일의 궤간 안쪽 면, 즉 차륜의 플랜지가 닿는 쪽인 레일 두부의 안쪽면을 말한다.
레일단면(軌條斷面, cross section of rail, rail section, rail profile) 레일 한쪽 끝의 형상
레일 단면측정기(軌條斷面測定機, rail profile recorder) 보선작업시 측정용 기계 장비의 일종으로 레일의 단면형상 특히 마모상태를 조사하기 위하여 레일의 실물과 같은 크기의 단면을 기록지에 기록하는 것. 이 결과는 투명체로 만든 신품레일의 단면과 대조하여 레일의 단면감소를 조사하고 단면기록은 레일두부만을 하는 경우와 전 덤면을 하는 경우가 있다.
레일 도유기(軌條 塗油機, Rail Head Lubricator) 레일과 차륜의 마모를 방지하기 위해서 레일에 도유하는 기구를 말하며 이는 한쪽편의 마모가 심한 곡선부에 설치하는 방법과 차량에 설치하는 방법 또는 인공으로 직접도유하는 방법 등이 있음
레일 두부(軌條頭部, rail head) 차륜과의 접촉 면을 포함한 레일의 머리부분.
레일두부 유괴(軌條頭部 流潰, flow of rail head) 레일이 열차의 반복하중을 받아서 두부 정부의 일부가 궤간 내측으로 찌그러지는 형상
레일두부 좌궤(軌條頭部 挫潰, crushing of rail head) 레일이 열차의 반복하중을 받아서 두부 정부의 일부가 압좌되어서 얕아지는 현상.
레일마모(軌條磨耗, wear of rail, wearing of rail, abrasion of rail) 차륜이 레일위를 주행할 때 생기는 마찰로 생기는 레일의 닳음.
레일면(軌條面, top of rail level, plane of tops of running rail) 차륜이 접촉하여 주행하는 면
레일박힘(軌條박힘, railcut on sleeper) 레일이 열차하중으로 인하여 침목에 박히는 현상
레일버릇(軌條避, warp of rail) 레일을 운반, 보관, 하화 등 각종 유지관리 및 작업중 레일이 구부러지거나 휨 등이 생겼을 때 이를 오래 방치했다가 바로 잡고자 할 경우 원래의 휨상태 대로 변형하려는 성질.
레일 버팀쇠(軌條支材, rail brace) 레일 체결부의 강도가 불충분하면 레일에 작용하는 횡압에 의해 개못의 솟아오름 및 못구멍의 확대등이 일어나 궤간 틀림을 일으키며, 레일에 작용하는 횡압력은 곡선에서 크고 특히 타이플레이트를 사용하지 않는 곡선부에서 레일의 경좌현상을 가져오게 되므로 레일을 궤도의 외방에서 지지할 필요가 있는데 이 지지물을 말한다.
레일복부굴곡(軌條 腹部屈曲, deformation web of rail) 레일의 복부가 휘어진 변형
레일복진(軌條匐進, rail creepage, rail creeping) 부설되어 있는 레일이 궤도의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 온도신축, 차륜회전, 이음매 충격, 제동력, 레일의 파상운동 등이 원인이다.
레일본드(軌條接續銅, rail bond) 레일에 신호전류, 전차전류를 통하게 하기 위하여 레일의 이음매부에 설치하는 것으로서 동선 또는 철선을 레일에 설치하는 것.
레일부설(軌條敷設, rail laying) 침목 위에 레일을 올려놓고 레일을 침목에 체결하는 일을 말한다.
레일부속품(軌條附屬品, rail accessories) 레일을 연결 또는 체결하는데 사용되는 부속품을 말한다.
레일부식(軌條腐植, decay of rail erosion of rail) 레일을 보관 또는 사용중 온도, 천후, 열차의 배설물 등으로 인하여 풍화되고 부식되는 것
레일빔(軌條珩, rail beam) 레일을 같은 길이로 절단하여 몇개로 묶어서 제작한 빔을 말한다.
레일삭정(軌條削正, re-profilling of rail) 레일의 후로, 마모, 또는 끝닳음 발생시 레일연마기로 절단 또는 삭정하는 것을 말한다
레일압력(軌條壓力, pressure between rail and tie rail pressure) 레일로부터 침목에 가해진 압력
레일앵카(軌條앵카, rail anchor) 레일의 밑부분에 부착되고 침목에 지지되어 레일의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쇠붙이
레일온도검지장치(Rail Temperature Detector) 레일신축에 영향을 미치는 레일온도를 검지하는 장치
레일운반기(軌條運搬機, rail carrier) 레일을 제작하기 위하여 제작된 기구
레일 유간게이지(軌條遊間게이지, joint clearance gauge) 레일은 기온의 변화에 따라 신축하므로 레일 이음매부에는 적당한 유간을 두어야 하는데 이 유간을 측정하는 기구
레일이음매(軌條繼目, rail joint) 레일의 길이에는 일정한 한도가 있어서 이음 양쪽 끝방향의 단부를 연결한 부분,
레일장출(軌條張出, bucking of rail) 온도상승에 의해 레일이 팽창하여 그 압축력이 횡 저항력보다 커져서 궤광이 횡방향으로 급격히 부풀어 나오는 현상.
레일저부(軌條底部, rail base, rail flange, rail foot) 레일 바닥면을 말하며 침목과 접촉하는 면
레일전환(軌條轉換, rail shifting, turnning of rail) 레일두부 한쪽의 마모, 부식 등으로 사용가치를 상실한 레일의 내구년한을 연장시키기 위하여 부설한 상태에서 180°방향전환 하는 것
레일절단기(軌條切斷機, rail sawing device) 레일작업용 기계의 일종. 레일절단기는 각종이 있으며 개소린엔진에 크랭크장치, 활톱장치 레일잠금 장치 및 냉각수탱크로 구성되어 후레임 1단을 힌지로 하여 레일을 절단하는 것과 절단틈 대신 고속 회전하는 그라인더를 사용한 절단기가 있다
레일절손(軌條切損, rail brealagec, rail break, rail rupture) 레일이 완전히 부러지거나 또는 절손되게 하는 대횡렬이 발생하는 것으로 내부결함이 원인으로 되며 경질레일에서 많이 일어난다
레일중량화(軌條重量化, use of heavier rails) 경량레일을 중량레일로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레일진체(軌條振替, rail tranfering) 레일두부 한쪽의 마모 부식 등으로 사용가치를 상실한 레일의 내구년한을 연장시키기 위하여 부설된 레일을 좌우측을 서로 바꾸어 부설하는 것.
레일천공기(軌條穿孔機, rail drill, rail drilling machine) 레일작업용 기계의 일종. 레일의 이음매 구멍을 뚫는 기기. 동력식 천공기는 1축식 및 2축 천공식의 두종류가 있고 개소린 엔진, 감속장치, 천공위치의 조정장치, 후레임 천공드릴로 구성되어 있다
레일체결(軌條締結, rail fastening) 개개의 레일을 서로 연결시키는 것으로 이에는 이음매판 볼트, 와셔, 너트 등의 자재가 소요된다.
레일체결장치(軌條締結裝置, clamp of rail, rail fastening device) 레일을 침목 또는 다른 레일지지 구조물에 결속시키는 장치
레일축력(軌調軸力, axial force of rail) 레일의 길이방향으로 작용하는 힘
레일탐상기(軌條探傷機, rail detect detector, rail flaw detector instrument) 보선작업시 측정용 기계의 일종으로 레일위를 밀어서 이동하면서 레일을 탐상 검사하는 것으로 안내 차륜부의 가대(架臺)위에 실리콘 트란지스터를 사용한 초음파 탐상기, 탐촉자, 물탱크 등이 적재되어 있다.
레일탐상차(軌條探傷車, rail defect detector car) 초음파 탐상법으로 레일을 탐상하는 것으로 탐상시는 20 km/h, 회송시 65km/h로 주행하며 차체하부 좌우의 측정틀에는 안내차륜, 이음매 검지기, 접동(摺動)탐촉차(35°, 70°,수직) 회전 탐촉자가 붙어있다. 차내에는 탐상장치, 기록대, 디젤발 전기가 적재되어 있고 사진 현상용의 암실이 설치되어 있다.
록크너트 와셔(lok nut washer) 열차진동과 레일의 고주파 진동에 의한 이음매부의 긴체력을 감소시키는 너트의 이완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와셔를 말한다.
리드(誘導, lead) 분기기에서 한쪽방향으로 열차를 유도하기 위하여 설치한 설비.
리드곡선(誘導曲線, lead curve) 분기부에서 리드부에 생기는 곡선.
리드길이(誘導長, lead length) 분기기에서 텅레일 선단부터 크로싱부의 노스레일 선단까지의 거리.
리드반경(誘導半徑, radious of lead curve) 리드부에 생기는 곡선반경.
※ 부족하지만 글의 내용이 도움이 조금이라도 되셨다면, 단 1초만 부탁드려도 될까요? 로그인이 필요없는 하트♥(공감) 눌러서 블로그 운영에 힘을 부탁드립니다. 그럼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십시오^^
'철도토목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도토목기사 및 철도보선기사 대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용어정리 7. 사 (0) | 2022.04.16 |
---|---|
철도토목기사 및 철도보선기사 대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용어정리 6. 바 (0) | 2022.04.15 |
철도토목기사 및 철도보선기사 대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용어정리 5. 마 (0) | 2022.04.13 |
철도토목기사 및 철도보선기사 대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용어정리 3. 다 (0) | 2022.04.01 |
철도토목기사 및 철도보선기사 대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용어정리 2. 나 (0) | 2022.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