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토목기사

철도토목기사 및 철도보선기사 대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용어정리 15. 1-10

롤라❤️ 2022. 5. 21. 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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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1급선(一級線, 1st class) 국철에서는 선로의 중요도와 수송량 및 열차속도에 따라 1∼4급선의 4등급으로 구분한다. 국유철도 건설규칙에 1급선은 속도 150km/h , 열차하중 LS-22 이상인 선로로 규정하고 있다.
1종 건널목(一種 건널목, grade crossing(or level crossing) with crossing bar(or gate) 차단기, 경보기 및 건널목 교통안전표지를 설치하고 차단기를 주야간 계속 작동하거나 또는 건널목 안내원이 근무하는 건널목을 말한다.
제1,2호열차 "기존 TGV-R(프랑스북선)을 기본으로 우리나라의 지형, 기후 등의 조건에 맞게 성능을 개량하여 프랑스에서 제작한 첫번째 열차"
제13호∼제46호열차 프랑스로부터 기술을 이전 받아 국내 제작사에 의해 제작되는 열차
제1종 경계(第一種 警戒, class A watch) 기상경보가 발령되었거나 강풍 또는 집중적인 폭우로 재해가 예상될 때 실시하는 선로 경계로서 보선계원의 전부 또는 일부가 출동하여 전 구간을 경계하는 경우를 말한다.
제1종 연동장치(第一種 連動裝置, 1st class interlocking) 신호기, 전철기 상호간의 연쇄를 신호취급소에 설치되어 있는 제1종 연동기에 의하여 동시에 조작하는 장치이다.
2급선(二級線, 2nd class track) 2급선은 대체로 주요한 간선 또는 수송량이 특히 많은 선을 말하며 현재 국유철도 건설규칙에서는 최고 열차속도 120 km/h, 차량의 축중은 22 t으로 하고 있다.
2위식(二位式, two-position system) 신호기의 내방 즉 열차의 진로 1구간만의 상태를 표시하는 것으로 진행(進行)과 정지(停止)를 기본으로 한다. 완목식(야간 색등)과 전기식(색등식)이 있으며, 폐색 신호기에는 사용되지 않는다.
2정 이음매법(二挺 이음매法, two tie joint) 2정이음매법은 지접법에서 지지력 부족을 보강하기 위하여 2개의 보통 침목을 병설하고 볼트로 체결하여 사용하던가 광폭의 1개 침목을 사용하여 지지면적을 배가(倍加)시킨 것이다.
2종 건널목(二種 건널목, grade crossing(or level crossing) with crossing signal(or arming)) 경보기와 건널목 교통안전표지만 설치한 건널목을 말한다.
제2종 경계(第二種 警戒, class B watch) 기상주의보가 발령되었거나 계속적인 강우로 재해가 예상될 때 행하는 선로경계이며, 보선계원의 일부가 출동하여 지정한 장소 또는 구간을 경계한다.
제2종 연동장치(第二種 連動裝置, 2nd class interlocking) 신호기의 취급은 신호 취급소에서 전철기의 취급은 현장에서 수동 전환하고 이들 상호간의 연쇄를 기계연동기 또는 전기연동기에 의하여 조작하는 장치이다.
2중 안전장치(二重 安全裝置, fail - safe) 고장발생시 안전한 상태로 유지 시킬 수 있는 장비 또는 시스템을 말한다.
2중 탄성체결(二重 彈性締結, double elastic fastening) 레일저부의 상하 양면을 탄성적으로 체결한 것을 말한다. 이 탄성은 일반적으로는 레일저부 상면에서는 판 또는 코일 스프링으로, 하면에서는 레일패드로 취하고 있다.
3 종건널목(三種건널목, thirth class koad crossing) 건널목의 보안장치 유무 및 방호능력의 분류법의 일종으로 건널목 교통안전 표지만 설치한 건널목을 말한다.
3차 포물선(三次抛物線, cubic parabola) 완화곡선 선형의 일종으로 캔트체감을 직선적으로 하는데 적당한 형상이다. 주로 많이 사용하는 선형으로 y=aχ³의 방정식에 의해 좌표를 구한다.
제3호∼12호열차 프랑스에서 제작하여 국내에 도입되는 열차
제3레일(第三軌條, contract rail, third rail, conductor rail) 전기차에 운전용 전력을 공급하기 위한 전차선의 일종으로 전기차 하부의 집전장치에 접촉하기 위하여 궤도와 평행하게 부설된 레일을 말하며, 터널 등에서 높이의 제한을 받을 때 채택한다.
4 급선(4 級線, 4th class track) 선로의 건설과 보수에 있어서 수송량과 열차속도에 따라 선로의 등급을 정하고 2등급에 해당하는 선로구조로 하여 경제적인 보수를 한다. 4급선은 선로등급의 최하위로서 열차 최고속도도 70 km/h로 노반부담력은 L-1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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