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토목기사

철도토목기사 및 철도보선기사 대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용어정리 13. 파

롤라❤️ 2022. 5. 18. 1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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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단( 破端, split web at rail end) 이음매 볼트 부근이 응력집중의 원인으로 방사선형으로 발생하는 균열

파상마모(波狀磨耗, rail grinding corragation) 도상이 과도하게 견고한 개소와 콘크리트 도상 등 레일의 지승체가 견고하여 탄성력이 부족시 레일 길이 방향으로 수cm 간격으로 발생하는 파형의 마모.
파저(破底, broken base) 레일 저부가 레일 못과 침목과의 지나친 밀착관계로 파손되는 것
팬터그래프(pantagraph) 전기기관차의 지붕에 설치하여 전차선으로 부터 전기를 받아들이는 장치로 습판형으로 된 집전장치.
판토그라프(Pantograph) 열차의 전원을 공급하는 전차선으로부터 전원을 차량에 전달하는 중간매개체
팬터마모판(팬터磨耗板, panta graph slipper) 전기기관차에 있어 전차선으로 부터 전원을 받기 위하여 팬터그래프에 설치된 탄소판.
편개분기기(片開分妓器) 분기하는 두개의 선로중 1개선은 진입선로와 같은 방향으로, 1개선은 진입방향에 일정한 각도를 두고 분기하는 분기기
편마모(片磨耗, partial side wear) 급곡선부에서 레일과 차륜이 접촉면적이 적은 상태에서 곡선 외측 레일면에 발생하는 마모
편위(Stagger) 판타그래프 습동판의 편마모를 방지하기 위하여 전차선이 궤도중심에서 좌,우로 치우친 정도
평균속도(平均速度, average speed) 열차의 운전거리를 정차 시분을 제외한 실제 운전 시분으로 나눈 속도
평면교차(平面交叉, level crossing) 도로와 철도, 또는 철도와 철도가 동일 평면에서 교차한 형태
평저레일(平底레일, flat-bottomed rail) 1831년 고안된 Ⅰ형 레일로서 동일 단면적으로는 단면 2차 모멘트가 크고 레일을 침목에 체결할 때 안전도가 크며 체결장치가 간단하여 세계적으로 보급되어 사용되고 있음.
평행개소(Overlap) 고속으로 주행하는 열차에 전기적, 기계적인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해 일정구간 (4경간) 전차선로 설비가 중첩되어 설치되는 개소
폐색구간(閉塞區間, block section)  2 이상의 열차를 동시에 운전시키지 않게 하기 위하여 일정한 거리로 분할한 구역을 말함.
폐색구간(Block Section) 한 열차가 점유하는 동안 다른 열차가 진입할 수 없도록 구분된 선로구간
폐색신호기(閉塞信號機, block signal) 폐색구간의 시단에 설치된 신호기로서 그 구간의 운전조건을 지시함.
폐색장치(閉塞裝置, block system) 정차장 상호간에 열차가 충돌함이 없이 열차와 열차사이에 항상 일정한 간격이 확보되도록 하는 방법으로 시간 간격법과 공간 간격법이 있다.
폐쇄회로 TV (Closed Circuit Television, CCTV) 건물 또는 원격지 감시 취약지역에 카메라를 설치하여 모니터를 통해 감시하는 보안 설비
포링입환(포링入換, poling method shunting) 화차의 연결을 사전에 모두 풀어놓고 화차의 인상선에 병행하여 설치된 입환전용의 폴링선에서 폴링차가 횡방향에 돌출한 pole을 사용하여 화차를 순차적으로 밀어 목적선로에 입환시키는 방법
포인트(轉轍器, point switch) 열차 또는 차량을 한궤도에서 다른 궤도로 연결시키기 위하여 설치한 분기기의 전방에 설치하여 방향을 유도하는 설비를 말하며 한쌍의 기본레일, 한쌍의 텅레일, 전철봉 등으로 구성된다.
포인트전단(轉轍器前端, toe of switch) 포인트부의 분기기 전단쪽에서의 시작지점
포인트후단(轉轍器後端, heel of switch) 포인트 부의 리드부쪽으로의 끝지점
폴링조차장(폴링操車場, poling yard) 폴링입환 방법에 의하여 차를 조차하는 조차장
표정속도(表定速度, commercial speed) 운전구간의 거리를 도중 정차 시분을 가산한 전 소요시간으로 나눈 속도
표준궤간(標準軌間,standard gauge) 궤간거리가 표준치인 1,435mm인 것을 뜻하며 세계 각국의 대다수가 표준궤간을 사용하고 있음
표준구배(標準勾配, standard maximum grade, Standard Gauge Railway, rulling grade) 열차운전계획상 정거장 사이마다 조정(査定)된 구배로서 역간에 임의 지점간의 1km 연장중 가장 급한 구배를 말함.
표준궤간철도(標準軌間鐵道, standard gauge railway) 표준궤간을 사용하는 철도
표준활하중(標準活荷重, standard live load) 선로구조물을 설계시 적용하는 활하중으로 표준화시킨 활하중
표지전철기(標識轉轍器, switch stand with ratch handle) 손잡이를 들어 수평으로 회전시켜 포인트의 개통방향을 표시하는 전환기의 일종
풍속검지장치(Strong Wind Detector) 풍속을 측정하는 장치로 측정된 바람의 세기에 따라 중앙통제센터의 종합사령자가 열차의 운행속도를 감속키기거나 열차운행을 중지시킴 (약 20km간격으로 설치)
플랜지웨이(輪綠路, flange way) 차륜이 통과할 수 있는 통로
플레쉬벗트용접(플래쉬벗트鎔接, flash butt welding) 용접할 2개의 레일 단부를 약 2mm 띄어 전류를 통하게 한 후 양단부를 접촉과 분리를 반복하여 전류회로를 단락시키면 전기저항에 의하여 열이 발생한다. 이때 양모재를 강압하여 접합하는 용접
피난선(避難線, catch siding safety siding) 정차장에 접근하여 본선에 급구배가 있을 경우 만일 차량 고장과 운전 부주의 등으로 차량이 일주하거나 연결기 절단이 발생하여 차량이 도중에 역행하여 정차장내에 진입함으로서 다른 열차 또는 차량이 충돌하는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측선
피뢰기(Lighting Arrester)  이상 충격파가 기기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선로와 대지간에 접속하는 장치
피뢰기(Arrestor) 전원회로에 돌발적인 이상고압발생시 회로를 보호하기 위해 설치된 장치
피시침목(p.c 枕木, prestressed concrete sleeper, prestressed concrete tie) 보통 콘크리트 침목으로서는 균열이 발생하는 결점을 대폭 보강한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침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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