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아들러(Adler)의 개인 심리이론
1. 주요개념
1) 인간관
◼ 프로이드와 같이 아들러는 성인의 삶이 초기 6년 동안의 경험에 의해 많이 결정된다고 보았음. 그렇지만 아들러의 초점은 과거의 탐색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과거에 대한 개인의 지각과 초기 사상에 대한 해석이 현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하는 것이 더 관심이 많았음. 예를 들어 아들러는 이간은 성적인 충동보다는 주로 사회적인 충동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음. 그에게 있어 행동은 의도적이고 목표지향적임. 무의식이 아닌 의식이 성격의 중심. 프로이드와 달리 그는 선택과 책임, 삶의 의미, 성공과 완벽의 욕구를 강조. 그는 열등감을 창조성의 원천이 될 수 있다고 보았음. 기본적 열등감은 우리가 숙달, 우월, 완전을 추구하도록 동기화시킬 수 있으며 특히 어린 시절에는 더욱 그러하다고 보았음. 그는 6세경에 삶의 목표가 결정된다고 보았음. 생의 목표는 인간 동기의 원천이며 특히 완전의 추구와 열등감을 극복하려는 욕구로 나타남.
◼ 아들러식의 치료자들은 성장모형에 근거하고 있기 때문에 사람의 재교육과 사회의 재형성에 초점을 둠. 아들러는 가치, 신념, 태도, 목표, 관심, 개인의 현실적 지각과 같은 내적인 결정인자를 강조한 심리학의 주관적 접근의 선구자였음. 그는 총체적, 사회적, 목표지향적, 인본주의적 관점을 강조.
(1) 총체적 존재
◼ 아들러 심리학의 가장 중요한 기본전제로서 성격은 통합적이고 분리할 수 없는 전체로 보아야 한다는 것. 프로이드가 환원론의 입장에서 인간을 의식과 무의식,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분류한데 반대하고 인간을 더 이상 분류하거나 분리, 분할할 수 없는 그 자체로서 완전한 전체로서 보았음. 아들러는 이러한 자아 일치된 통합된 성격구조를 개인의 생활양식이라 부르고 있는데 개인의 성격은 생의 목표를 통해 통합되기 때문임. 성격에 대한 이러한 총체적 관심이 시사하는 것은 내담자는 사회체계의 통합된 부분이라는 것이고, 그래서 인간내적 심리적 요소들보다는 대인관계를 중시.
* 합목적적이고 목표지향적인 행동 - 개인심리학은 모든 인간행동에는 목적하는 바가 있다고 가정. 인간은 자기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행동은 그런 목표의 맥락아래서 통합됨.
* 중대성과 우월성 추구 - 아들러는 완전성의 추구나 숙달을 통한 열등감의 극복은 선천적이며 인간은 원래의 열등감을 극복하고 우월을 추구하도록 되어있다고 강조. 이러한 우월, 능력, 완전의 추구는 인간의 무력감을 해결해 주며, 능력추구의 고유한 형태는 개성으로 나타남.
* 생활양식 - 삶에 대한 개인의 기본적 지향이나 성격을 말하며, 개인의 존재를 특징 지우는 주제로 우리가 우리의 생활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방식을 의미.
(2) 사회적 관심
◼ 사회적 관심은 개인이 인간사회의 일부라는 인식과 사회적 세계를 다루는 개인의 태도를 말하며 인간의 보다 나은 미래를 위한 노력을 포함. 아들러는 사회적 관심은 일체감이나 공감과 같으며 " 다른 사람의 눈으로 보고, 다른 사람의 귀로 듣고, 다름 사람의 가슴으로 트끼는 것"이라고 함. 사회적 관심이 발달함에 따라 열등감과 소외감은 감소하는데 사회적 관심은 가르치고, 배우고, 사용하면 발달한다고 봄. 개인심리학은 우리의 행복과 성공은 대개 사회적 유대와 관련되어 있다는 핵심사상에 근거함. 우리는 사회의 일원이기 때문에 사회구조를 떠나 고립된 존재로 이해될 수 없음. 삶을 통해 소속되고자 하는 욕구가 인간행동의 기본이 됨. 우리가 경험하는 문제의 대부분은 자신이 가치를 두는 사람들에게 수용되지 못한다는 두려움에 관련되어 있음. 만약 이러한 소속감이 충족되지 못하면 불안이 발생. 아들러는 우리는 소속되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가졌고 또 소속감을 가질 때만이 문제에 직면하고 그것을 처리하려고 노력한다고 주장.
(3) 창조적 존재
◼ 아들러는 성격형성에 있어서 유전과 환경의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개인은 분명히 이 두 요인 이상의 산물이라고 함. 그래서 사람들이란 창조적인 힘을 가지고 자기 인생을 좌우할 수 있는 존재로 묘사. 즉 자유롭고 의식적인 활동이 인간을 정의하는 특징임. 이것은 인간의 목적론적 특성과 관련이 있는데 인간은 자신의 궁극적 목표, 혹은 특정 경향으로 나아가려는 지속적인 경향성을 갖고 있고, 이 점이 우리가 그 무엇을 수용할 것인지,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사상을 어떻게 해석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는 창조적 힘을 가질 수 있게 한다고 보았음.
(4) 현실에 대한 주관적 지각
◼ 개인주의 심리학은 현상학적인 관점을 수용하여, 개인이 자신과 자신이 적응해 나가야 하는 환경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그의 행동이 결정된다고 함. 모든 개인은 그들 자신이 가진 개인적 신념, 관점, 지각, 결론 등의 도식과 일치하는 방향으로 그들 자신이 설계한 세계 속에서 산다.
2) 성격이론
(1) 열등감과 보상
◼ 인간은 특정 신체기관이 다른 신체기관에 비해서 더 약한 상태로 태어날 수 있는데 이 때 그 신체기관이 병에 걸리기가 쉬움. 그래서 사람들은 이러한 신체적 열등성을 극복하려고 훈련과 연습을 통한 보상적 노력을 하게 됨. 이러한 노력은 한 개인에 있어 괄목할 성공을 가져다주기도 하는데, 이러한 시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했을 경우 병적 열등감에 머물게 됨.
◼ 이러한 보상과정은 심리학적인 면에도 적용될 수 있다고 하였는데, 즉 개인은 신체의 열등감뿐 아니라 심리적인 또는 사회적인 무능감 으로부터 생기는 주관적인 열등의식도 보상하고자 함. 애들러는 '인간이 된다는 것은 자신이 열등하게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To be a human being means to feel oneself inferior)고 주장. 열등감과 우월감 혹은 자기완성은 동전의 양면. 애들러가 지적한 것처럼 열등감을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자기완성을 위해 중요. 자기가 열등하거나 남보다 떨어진 측면을 보상하기 위해 그러한 측면을 똑바로 보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중요.
(2) 우월성의 추구
◼ 여기서 열등감에 대한 보상의 노력은 결국 우월성의 추구라는 개념으로 연결됨. 아들러는 인간이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적을 바로 우월성의 추구라고 보았는데, 이는 단지 열등감을 극복한다라는 소극적인 입장에서 한 단계 넘어서서 보다 적극적으로 향상과 완성으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함. 아들러는 성공에의 목표가 개인을 완숙으로 나가게 밀어주고 장애물을 극복하게 한다고 주장. 아들러는 우월성의 본질에 대하여 몇 가지로 정리하였는데, ① 인간의 기본 동기이다 ② 모두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다 ③ 우월의 목표가 부정적인 경향이나 긍정적인 경향을 취할 수 있다 ④ 완성을 위한 노력은 상당한 정력과 노력을 요구한다. ⑤ 우월에 대한 추구는 개인과 사회 두 가지수준에서 일어나는데 개인으로서 완성을 위해서 노력하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우리의 문화를 완성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
◼ 아들러는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개인의 노력을 생활양식이란 개념에서 다룸.
(3) 생활양식
◼ 생활양식이란 삶에 대한 개인의 기본적 지향이나 성격을 말하며, 성격을 움직이는 체계적 원리로서 부분에 명령을 내리는 전체의 역할을 함. 개인의 독특성, 즉 삶의 목적, 자아개념, 가치, 태도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삶의 목적을 달성하는 독특한 방법들임. 이러한 생활양식은 우리의 독특한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나타내며, 4-5세경에 그 틀이 형성되어 그 후에는 거의 변화하지 않음. 따라서 우리의 모든 심리적 과정의 의미는 개인의 생활양식의 내용을 보아야만 비로소 알 수 있음. 아들러는 생활양식의 진정한 형태는 생활과제에 접근하고 이를 해결하는 태도에 따라 구별된다고 함.
◼ 아들러는 생활양식을 사회적 관심과 활동수준이라는 두 가지 차원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유형으로 구분.
가. 지배형 : 사회적 관심이 거의 없으면서 활동수준이 높아 공격적이고 주장적인 형
나. 획득형 : 기생적인 방법으로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으며,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욕구를 충족하는 형
다. 회피형 : 사회적 관심도 적고 활동도 적다. 이들의 목표는 인생의 모든 문제를 회피함으로써 한 치의 실패 가능성도 모면하려는 것임.
라. 사회형 :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표본이 된다. 활동수준과 사회적 관심이 높아 자신의 욕구는 물론 다른 사람의 복지를 위해서 협력하려는 의지를 가짐.
(4) 생활과제
◼ 아들러는 인간은 최소한 세 가지의 주요 생활과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함. 일, 사랑, 우정이 그것.
◼ Moask은 우리가 삶의 다섯 가지 과제를 직면하고 숙달해야만 하는 데, 이는 타인과의 관계(우정), 기여(일), 친밀의 달성(사랑과 가족관계), 자신과 잘 지내기(자기수용), 그리고 영적영역의 발달(가치관, 의미, 삶의 목표, 세상이나 우주와의 관계 등)임.
(5) 출생순위와 형제관계
◼ 아들러식 상담자들은 대부분의 인간적 문제를 본질적으로 사회적인 관점에서 보기 때문에 가족 내 관계를 중시. 가족자리란 가족집단의 사회심리적인 형태를 그리는데 사용되는 용어. 즉 가족들의 성격유형, 정서적 거리, 나이차이, 출생순위, 상호지배 및 복종관계, 가족의 크기 등은 가족자리를 결정해주는 요소가 되며 개인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침. 특히 출생순위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각 출생순위에 수반되는 상황에 대한 지각이 중요. 일반적으로 어떤 특정한 출생순위에 태어난 아이들은 일반적인 특징들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을 살펴보면
가. 첫째 : 맏이는 잠시 동안 부모의 사랑을 독차지 하지만 동생이 태어나면서 사랑을 빼앗기게 되고 그것을 되찾으려고 노력하나 실패. 그 결과 그는 스스로 고립해서 적응해 나가며 다른 사람의 애정이나 인정을 얻고자 하는 욕구에 초연해 혼자 생존해가는 전략을 습득해 간다. 때문에 일반적으로 다른 성인들과 좋은 관계를 맺으며 타인의 기대에 쉽게 순응하고 사회적인 책임을 잘 감당하는 특징을 보임.
나. 둘째 : 둘째아이는 날 때부터 형이나 누나라는 경쟁자를 가지고 있으므로 그들의 장점을 능가하기 위한 자극과 도전을 받음. 이러한 이유로 첫째보다 훨씬 빠른 발전을 보이기도 함. 그 결과 아주 경쟁심이 강하고 대단한 야망을 가진 성격이 되기 쉬움. 그의 생활양식은 자신이 형보다 낫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
다. 막내 : 막내는 동생에게 자리를 빼앗기는 자리를 경험하지 않고 귀염둥이로 자라게 될 수도 있지만 때로는 전혀 관심을 받지 못할 수도 있음. 또한 자기보다 크고 힘이 세고 특권이 있는 형들에게 둘러싸여 독립심의 부족과 함께 강한 열등감을 경험하기 쉽고 다른 사람이 자기대신 자기의 생활을 만들어 주기를 바라는 경향이 있음.
라. 독자(녀) : 외동아이는 경쟁할 형제가 없으므로 응석받이가 되기 쉬우며 이러한 생활양식으로 인해 의존심과 자기중심성이 현저하게 나타남. 나누어 가지거나 다른 아동과 협동하는 것을 배우지는 못하나 어른들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는 잘 배움. 항상 무대의 중앙에 있기를 원하며, 그 위치가 도전을 받으면 그것을 불공평하다고 느낌.
마. 중간아이: 삶이란 불공평한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으며 속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음. 중간 아이는 "불쌍한 나"라는 태도를 가질 수 있으며 문제아가 될 수도 있음.
(6) 가상적 목표론
◼ 개인의 행동을 이끄는 마음속의 중심 목표를 가상적 목표라고 함. 아들러는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현실에서 검증되거나 확인될 수 없는 가상의 목표라고 함. 가상적 목표는 미래에 실재할 것이라기보다는 주관적으로 또는 정신적으로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이상으로 지금, 여기에 존재하며, 어떤 상황에서 개인이 추구하는 안전한 상태의 자기상을 말함. 인간의 모든 심리현상은 이 가상적 목적을 이해함으로써 설명될 수 있음. 이는 결국 우월성의 추구 및 생활양식의 지침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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