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부 행동주의 이론
제5장 전통적 행동주의 이론
◇ 성격이론: 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 스키너(Burrhus F. Skinner)는 대부분의 인간행동이 내적 충동보다 외적 자극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음. 이 주장은 인간행동이 그 결과에 의해, 즉 보상과 처벌에 의해 유지된다고 보는 것이므로 인간의 모든 행동은 법칙적이며 예측이 가능하며 통제될 수 있다는 것임. 스키너는 인간의 인지적 기능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으며, 무의식, 자아, 내면적 동기 등으로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것을 거부해 행동에 대한 과학적 분석을 위해서는 자율적 인간의 성격, 심리 상태, 느낌, 성경의 특징, 계획, 목적, 의도 같은 경험적 실증이 불가능한 것을 연구할 필요가 없다고 보았음. 또한 유전적 소질에 의한 행동이라도 이것이 행동의 예측에는 유용하나 조작이 불가능하므로 실험적 분석이나 통제에는 무가치하다고함. 이에 따라 그의 학문적 관심은 인간행동 중 조작이 가능한 행동에 한정됨.
◼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은 인간의 성격과 행동을 형성하는데 환경의 역할을 강조. 스키너는 성격의 발달이 조건반사가 이루어진 행동이 연속적으로 증가해 가는 것이라고 간주하고 성격을 이러한 행동 양상들의 집합으로 보았음. 즉, 강화도니 행동이 습관이 되고 이 습관이 성격의 일부가 된다는 것. 따라서 스키너에게 성격은 유기체의 행동과 그 행동이 강화된 결과 사이의 독특한 관계 양식임. 강화된 행동이 다양한 관련 상황으로 확장되는 것이 자극의 일반화임. 새로운 사회적 환경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일일이 학습할 필요가 없으며 유기체는 자극의 변별화에 따라 구별된 반응을 하는 것. 스키너는 건전한 성격이 자극의 일반화와 변별 능력이 적절하게 발달된 결과라고 보았음.
◼ 행동주의적 학습이론은 신체적, 심리적 발달에 아동의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한 사회사업 분야의 지식 기반이 됨. 사회사업의 목표 중의 하나가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완화 내지 소멸시켜 사람들이 적절히 행동하도록 돕는 것이라면, 이 이론의 사회사업 실제에의 유용성은 상당히 높음.
1) 주요 개념
(1) 반응행동
◼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행동이며 발생순서상 자극은 반응에 선행함.
(2) 조작적 행동
◼ 조작적 행동은 조작적 조건화를 토대로 습득. 예를 들어 아들이 중요한 문제로 상의하려고 할 때 어머니가 관심을 두지 않고 계속 다른 데에 신경을 쓰고 있으면 아들은 앞으로 자신의 문제를 어머니에게 말하지 않을 것임. 조작적 조건은 학습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행동 패턴을 발달하게 함. 이는 모든 연령에서 발생.
(3) 고전적 조건화
◼ 인간의 심리를 동물 모델에 근거해서 조건반사 구조의 개별적 차이로 본 파블로프(Pavlov)는 성격을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으로 연구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함. 그는 개의 실험에서 중립자극이 무조건적 자극과 반복적으로 결합되면 무조건적 자극 없이도 중립자극이 무조건적 반응을 유도하는 것을 발견.
◼ 고전적 조건반응이 동물실험의 결과이기 때문에 인간행동에도 이 법칙이 적용 될 수 있는지 많은 의문이 제기되었으나, 고전적 조건화 이론가들은 정서적 측면을 포함한 모든 인간행동이 고전적 조건화 원리로 학습되는 것이라고 주장. 고전적 조건화는 인간의 일생에 걸쳐 일어나는 많은 연상적 학습을 설명해 줌. 이것은 분류나 개념과 같은 것으로 특정한 상징이 어떠한 이미지, 정서적 반응, 또는 그 대상과 결합될 때 그 상징은 새로운 의미를 갖게 됨. 예를 들면, 물에 대한 공포의 연상은 일생 동안 물을 회피하도록 이끌 수 있음.
(4) 조작적 행동과 강화
◼ 스키너는 단순한 반사나 조건반응으로 구성되지 않는 인간행동이 많으며 인간이 성장하면서 고전적 조건반응보다는 조작적 조건반응인 행동을 주로 한다는 것에 주목. 조작적 조건반응은 어떤 행동의 결과가 보상적이면 그 행동은 쉽게 재현되지만, 결과가 고통스럽거나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그 행동이 재현되기 어려움을 말함. 즉, 모든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강화된 행동은 반복되지만 비 강화되거나 처벌받은 행동은 반복되지 않거나 소멸되는 경향이 조작적 조건화임. 고전적 조건화와는 달리 유기체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실행하는 자발적인 반응임. 결국 조작적이란 용어는 유기체가 바라는 결과를 얻기 위해 선택적으로 환경에 작용하는 것을 의미. 반응의 가능성을 증가 또는 감소시키는 요소 즉, 긍정적 강화물과 부정적 강화물이 반응률의 증가를 가져옴. 전기충격과 같은 것은 그것이 없을 때 반응률을 높이므로 부정적 강화물임.
◼ 조작적 행동이 학습되고 유지되는 비율은 강화 스케줄이 좌우. 연속적 강화는 반응의 횟수나 시간에 상관없이 유기체가 반응할 때마다 매번 강화를 주는 것. 연속적 강화는 초기 단계에서 어떤 행동을 시작하게 하고 강화시키기에 좋은 방법이나 소멸이나 벌의 영향을 받기 쉬우므로 행동을 유지시키는 데는 좋지 않음. 바람직한 행동이 습관화되어 고정이 된 후에는 간헐적 강화가 연속 강화보다 행동을 소멸시키지 않고 유지시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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