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 기타주요이론
1.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
1) 개요
◼ 도덕 판단에 대한 발달 이론 중 가장 유명한 이론은 로렌스 콜버그가 제시. 그는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따라 아동이 도덕적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논리를 사용하는지를 관찰했으며, 이에 근거하여 도덕적 사고의 세 가지 수준을 제시.
◼ 콜버그의 이론은 도덕성 발달에 있어 인지 요인을 부각시켰다는 점에서 큰 함의가 있으나 문화적 편향성 및 성적 편향성의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비판을 받기도 함.
◼ 로렌스 콜버그(Lawrence Kohlberg ; 1927-1987)의 도덕 판단에 대한 발달 이론은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과 깊은 관련이 있음. 대부분의 인지 발달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도덕적 인지의 발달에 있어서도 역시 이론의 출발은 피아제에서 찾을 수 있음. 피아제는 아동들의 놀이 행동을 관찰한 결과 그들이 인지 발달 단계에 따라 두 가지 도덕적 사고를 보인다고 제안.
2) 도덕 발달단계
(1) 전 인습적 도덕사고수준
가. 1단계 : 벌과 복종 지향
◼ 특정 행위의 결과가 지니는 가치나 의미를 도외시한 채 그 행위가 가져다주는 물리적 결과가 선악판단의 기준이 됨. 이 단계에서는 처벌과 같은 외적 규제를 피하거나 또는 권위에 무조건 복종하는 수준의 도덕성을 보임.
나. 2단계 : 개인적 보상 지향
◼ 자신이나 때로는 타인에게 이익이 되거나 필요를 충족시켜주는 행위는 선이라 고 판단하는 단계. 이 단계에서는 서로 이익을 주고받는 일종의 교환관계로서 인간관계를 이해하는 상대적 쾌락주의에 지배받게 됨.
(2) 인습적 수준
다. 3단계 : 대인관계 조화 지향
◼ 올바른 행위란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고 도와주며 그렇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이 승인하는 행위. 콜버그는 이를 착한 소년/소녀 지향이라고도 지칭. 이 단계에서 비로소 행위자의 의도나 내적 특성을 고려하게 됨.
라. 4단계 : 법과 질서 지향
◼ 이 단계에서 아동은 사회질서유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법의 기능을 개념화하게 됨. 올바른 행동이란 자신의 의무와 책임을 수행하고, 합법적 권위를 존중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사회적 질서를 유지하는 행동.
(3) 후 인습적 수준
마. 5단계 : 사회계약정신 지향
◼ 이 단계에서 올바른 행동은 개인의 기본 권리와 사회 전체가 합의에 도달한 도덕기준에 비추어 규정. 사회적 합의로서의 법과 제도가 중요시되지만 사회적 유용성이나 합리성에 따라 법과 제도가 바뀔 수도 있다는 사실 또한 중요시 됨. 자유·정의·행복추구 등의 제도적 가치가 법보다 상위에 있음을 어렴풋이 인식하는 단계.
바.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 지향
◼ 이 단계에서 올바른 행위는 스스로 선택한 도덕원리에 따르는 것으로 정의됨. 여기서 도덕원리란 공정성·정의·인간권리의 상호성과 평등성·인간의 존엄성에 대한 존중을 포함.
2. 엘리스의 인지적 성격이론
◼ 인지적 성격이론은 엘리스를 포함하여 여러 학자들이 주장하고 있음. 이중에서 엘리스의 인지적 성격이론은 인간이란 합리적이고 자기를 본조하며 행복을 창조하는 경향과 비합리적이고 자기를 파괴하며 불행을 창조하는 경향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특히 인간의 비합리성은 정서장애의 주요인이 되는 반면에 인간은 그러한 자신들의 비합리적인 가치체계를 변화시켜 자기 패배적 경향에 도전하는 능력 또한 가진 존재로 본다는 것임.
◼ 즉 신념 체계를 합리적인 것과 비합리적인 것으로 분류하였기 때문에 합리적 신념체계를 갖는 사람은 일어난 사건에 대해서 합리적 해석을 하여 대처하므로 바람직한 정서적 행동적 결과를 가져오지만,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가진 사람은 일어난 사건에 대해서도 비합리적으로 해석하여 바람직하지 않은 정서적 행동적 결과를 경험하게 됨. 따라서 엘리스 이론에 따르면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이 합리적 신념체계에 따라 행동하는 사람이며, 건강하지 않은 사람은 비합리적인 신념체계의 지배를 받는 사람이라고 말함.
(이러한 맥락으로 인지적 치료법을 이용하여 심리치료에도 사용되어짐.)
◼ 더불어 엘리스가 제시한 이론의 가장 큰 기여라고 한다면 인간이 성격을 형성하는 세 가지 측면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는 데에 있음.
1) 성격의 3측면
(1) 성격의 생리적 측면
◼ 생득적인 자기 파괴
◼ 모든 일에서 최상의 것을 원하고 또한 주장하는 매우 강한 경향성을 가지고 태어남.
◼ 그리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다고 여길 때, ⓵ 자신, ⓶ 타인 ⓷ 세상을 두루 비난하는 생득적인 자기 파괴방식으로 자신을 파괴함.
(2) 성격의 사회적 측면
◼ 정서적 장애는 타인들이 생각하는 것에 대해 지나치게 많은 염려를 하는 것과 관련되며, 다른 사람들이 자신을 좋게 생각할 때만 자기 스스로를 수용할 수 있다는 믿음에서 기인.
그 결과 타인의 승인을 받고자 하는 욕망이 커지게 되어 타인에 대한 안정과 승인에 대한 욕구가 절대적이고 긴박한 욕구가 된다. 이렇게 됨으로써 불안과 우울을 피할 수 없게 됨.
(3) 성격의 심리학적 측면
◼ 슬픔, 유감, 성가심, 좌절감과는 구별되는 정서적 혼란이 비합리적 신념에서 유발. 내가 어떤 것을 원하기 때문에, 그것이 존재하는 것은 바람직하거나 선호되는 것일 뿐 아니라 절대적으로 존재해야만 하며, 만약에 그것에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끔찍한 일이다. 라는 비합리적 신념.
2) 당위주의
◼ 인간은 근본적으로 불완전한 존재이다. 전지전능하지 않기 때문에 인간과 관련하여 당위성을 강조하는 것은 비합리적임.
◼ 비합리적 신념의 뿌리를 이루고 있는 것은 ⓵ 자신에 대한 당위성(I must) ⓶ 타인에 대한 당위성(Others must), ⓷ 조건에 대한 당위성(Conditions must)과 관련되어 있음.
3) 비합리적 신념
(1) 나는 사랑받아야 한다.
(2) 나는 능력이 있고 잘 나야 한다.
(3) 누군가 의지할 사람이 있어야 한다.
(4) 과거는 현재에 중요한 결정요인이다.
(5) 자기 책임감을 갖고 현실을 직면하는 것보다 피하는 것이 쉽다.
(6) 기타 등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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