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심리, 상담치료 등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정리 11. 인간의 발달과 사회복지

롤라❤️ 2022. 9. 30.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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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부 인간의 성장과 발달

11장 인간의 발달과 사회복지

1. 인간발달연구와 사회복지 

  인간발달에 관한 연구는 여러 분야의 학문에서 이루어져 왔으나 공통적으로 다음의 주제에 대하여 설명을 제시하고 있음.

태아기로부터 노년기까지의 발달을 설명할 수 있는 기제는 무엇이며, 그것은 생의 각 단계에서 어떻게 다르게 나타나는가?

전 생애에 걸친 변화와 안정(지속성)을 밑받침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인간발달에서 육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기능간의 상호작용은 어떤 성격을 지니고 있는가?

사회적 관계가 인간의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사회사업의 기본적인 5단계 과정은 --- 초기과정, 문제와 상황에 대한 조사 및 평가, 개입에 대한 계획 수립, 실제적인 개입, 종결로 이루어짐. 이 모든 단계에서 인간의 발달단계에 관한 지식은 기본이 됨. 특히, 인간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이해하는 것은 사회사업실천에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평가하고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 인간의 보편적 발달에 관한 지식은 병적인 또는 문제가 있는 발달을 정상적인 발달로부터 구분해 내는 데 필수적임. 사회복지실천에서 문제 및 문제를 가진 사람, 그리고 문제가 놓여 있는 상황에 관한 정확한 평가는 매우 중요. 정확한 평가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개입 계획을 수립할 수 있으며 나아가서 성공적인 개입이 가능해지기 때문.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은 사회사업실천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자원을 파악하고 활용하는 데에도 유용. 클라이언트의 성장에 관하여 그의 신체적 체계와 자아체계 그리고 사회적 체계를 이해한다면 클라이언트 본인의 자원과 주변 환경의 자원을 확인할 수 있게 됨.

  사회복지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고안할 때도 발달단계에 입각한 접근은 상당히 유용. 인간에게 있어 생의 특정한 시기에 공통적으로 맞게 되는 삶의 사건들이 있음. 혜택 받을 집단이 노인이나 청소년, 아동과 같이 특정한 단계에 속하는 경우에 이러한 단계의 발달적 특징을 이해함으로써 그 집단의 욕구와 그것을 충족시킬 자원을 더 잘 파악할 수 있는 것임.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이 사회복지실천의 구체적 기술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올바른 실천을 위한 토대를 제공하는 기초지식이라 할 수 있음.

 

2. 인간발달의 개념 및 발달의 원리 

  인간은 수정되는 순간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안정 또는 정체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역동적 변화를 거듭함. 이러한 인간의 역동적 변화를 설명해 줄 수 있는 개념이 바로 발달임.

  이러한 발달에 대해서는 다양한 정의가 이루어져 왔음. Greene(1986)은 발달을 신체심리사회적 변인을 포괄하며, 일생에 걸쳐 일어나는 안정성과 변화의 역동이라고 정의. SchellHall(1979)은 발달이란 일정한 방향으로 질서정연하게, 점진적으로 증진되며, 보다 복잡해지는 변화로 정의. SpechtCraig(1982)는 인간발달은 생리적 요인과 문화적 요인을 혼합하는 과정이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한 개인의 구조, 사고, 행동이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함. 한편, Zanden(1985)은 발달이란 임신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시간적 흐름에 따라 유기체에서 일어나는 질서정연하고 연속적인 변화로 보았음.

  발달은 성장과 구분되는 개념으로 볼 필요가 있음. 성장은 신체 크기의 증대, 근력 증가 등과 같은 양적 확대를 의미하며, 생리적으로 이미 설계되어 있는 계획표에 따라 양적 확대가 이루어지다가 일정한 시기가 지나면 정지되는 인간의 부분적 측면, 특히 신체적 부분에 국한된 변화를 설명하고자 할 때 주로 사용되는 용어임. 이에 반하여 발달은 신체뿐만 아니라 심리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에서의 변화를 모두 포함하며, 양적 확대뿐만 아니라 양과 질에서의 상승적 또는 퇴행적 변화를 모두 포함. 즉 발달이란 인간의 신체적 요인, 심리적 요인, 그리고 사회적 요인이 상호 작용하여 수정에서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게 되는 질서정연하고 연속적이며 상승적 또는 퇴행적 변화과정을 의미.

  인간발달에는 반드시 개인차가 존재하긴 하지만 발달적 변화는 예측 불가능하거나 무작위적인 변화는 아니며 체계적이고 규칙적인 변화임. 따라서 전체적 존재인 인간에게서 전 생애에 걸친 삶의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발달은 일관성 있는 원리에 따라 진행된다. 이러한 발달의 원리를 요약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음.

  발달에는 일정한 방향이 있음. 즉 발달은 두부(head)에서 미부(tail)의 방향으로 또는 상부에서 하부로, 중심부위에서 말초부위로, 전체운동에서 특수 운동으로 진행됨.

  발달은 연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음.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짐

  발달에서 개인차가 존재한다. 개인차는 후기로 갈수록 더욱 커지는 경향이 있음.

  발달은 점성적 원리를 따름. , 특정단계에서의 발달은 이전단계의 발달과업 성취 정도에 기초하여 이루어짐.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음.

 

3. 인간 발달단계 이론 

  발달단계(stages of development)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특정 기간을 말함.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단계나 이후단계로부터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함. 발달단계는 대략 연령을 기준으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를 가르는 연령에 따라 발달적 전환이 나타나는 것임. 하지만,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연령은 대략적인 것임. 발달단계의 진행은 연속적이며 한 단계에서의 발달은 그 이후 모든 단계에 영향을 미침.

  인간의 발달단계는 여러 학자들에 의해 각기 다르게 제시. 프로이드(Freud)는 인간의 발달을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생식기의 5단계로 제시하였고, (Jung)은 아동기, 청년기와 성인기, 중년기, 노년기의 4단계로 제시하였으며, 피아제(Piaget)는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제시하였고, 에릭슨(Erickson)은 유아기, 초기아동기, 유희기, 학령기, 청소년기, 성인초기, 성인기, 노년기의 8단계를 제시. 학자에 따라 발달단계 제시가 이처럼 서로 다른 것은 이들 각자가 발달단계를 구분하는 데 사용한 기준이 다르고 또한 관심영역이 다르기 때문임.

프로이드 피아제 에릭슨
 구강기(1
 항문기(13
 남근기(36
 잠복기(612
 생식기(12
  
  
 
 아동기(사춘기
 청소년기성인기 
 중년기 
 노년기 
  
  
  
 
 감각운동기(2
 전조작기(27
 구체적 조작기(712
 형식적 조작기(12
  
  
  
 
 유아기(1
 초기아동기(13
 유희기(45
 학령기(611
 청소년기(1220
 성인초기(2024
 성인기(2565
 노년기(65)  

 

프로이드는 성적 본능이 인간발달에 기본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발달단계를 심리성적 단계라 하여 다섯 단계로 제시한 것이며, 자아기능을 강조하는 융의 발달단계에서는 다른 이론가들에서 세분되고 있는 사춘기 이전까지가 한 단계로 묶여져 제시되고 있음. 피아제의 발달단계는 주로 인지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설정된 것이며, 에릭슨의 발달단계는 인생의 전 과정을 포괄하면서 동시에 발달에 있어서의 심리적인 측면과 사회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한 것임.

  위의 학자들 중에 에릭슨의 단계 구분이 비교적 포괄적인 것이라 할 수 있음. 유아기에는 노년기까지 모든 시기에 대하여 단계가 구분되어 있고 비교적 각 단계의 기간도 적절. 그런데 에릭슨(Erickson, 1963)은 인간발달을 8단계로 구분하였으나 최근에는 발달단계가 더 세분화되는 경향이 있음. 예컨대, 유전적 요인과 태내에서의 발달이 중요하다고 인식되면서 태아기가 발달단계에 첨가되는 경향이 있으며,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노년기도 전기와 후기로 구분되는 경향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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