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심리, 상담치료 등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정리 13. 영유아기

롤라❤️ 2022. 10. 1. 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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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장 영유아기

(1) 출생 시부터 대략 2세 정도까지의 기간이며, 이 기간의 가장 큰 특징은 성장속도가 매우 빠르다는 것임.

 

(2) 신체적 발달

  출생 후 몇 달간은 감각체계가 운동체계보다 더 발달해 왔음. 따라서 근육은 자유의지에 따라 움직이기보다는 감각에 전달되는 자극에 반응을 보이게 됨.

  초기의 운동능력은 반사적인 성격이 더 강함. 후에 쥐기, 빨기 등 자유의지에 의한 운동으로의 변화가 일어남.

 

(3) 인지적 발달

  유아기 때의 인지발달은 주로 감각적 경험과 그에 따른 운동양식의 정교화를 통해 이루어짐. 이러한 감각적 경험을 통해 형성되는 인지능력을 감각운동적 지능이라 하고, 피아제(Piaget)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유아기 때의 지적발달을 초래하는 기본적인 기제는 감각운동이라 함.

  유아기 때의 중요한 인지발달의 하나가 대상영속성(object permanence)의 습득임. 초기에 유아는 자신의 지각영역 내에 있는 사물만 의식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910 개월 가량) 자신의 지각영역 내에 있지 않더라도 사물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됨. 이를 대상영속성이라 함.

 

(4) 사회적 발달

  사회적 발달이란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이 발달되는 것을 말하는데, 이 능력의 발달에 있어서는 사회적 애착의 형성이 중요함. 사회적 애착이란 타인과의 사이에 형성되는 특수하고 긍정적인 정서적 유대를 말하며, 이것은 유아기에는 부모, 그 중에서도 특히 엄마와의 관계에서 형성됨.

  유아를 돌보는 사람이 유아에게 일관되고 편안하며 적절한 반응을 보이면 유아는 외부 환경에 대해 신뢰감을 형성하게 되지만, 돌보는 사람의 반응이 그렇지 못하면 유아는 외부 환경에 대해 신뢰감을 형성치 못하게 됨.

  유아는 초기에 자신의 감각에 자극을 주는 대상에 반사적 반응을 보이면서 그 대상의 특징을 인식하게 되고, 그 후에는 이미 친숙해진 대상에 선택적으로 반응하게 되며, 그 다음에는 친숙한 대상과 가까이 접촉하기 위해 보다 능동적으로 행동하게 됨.

  특정한 사람에 대해 애착이 형성되어 감에 따라 유아는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 (stranger anxiety)과 격리불안(separation anxiety)을 느끼게 됨. 전자는 낯선 성인의 출현에 대하여 유아가 긴장이나 불편을 보이는 현상이고 후자는 엄마에게서 떨어질 때에 분노와 절망을 보이는 현상임. 격리불안은 두 살이 되면 잠시 떨어지는 것을 용납 할 수 있는 정도로 완화됨. 엄마와의 사회적 애착이 완전히 확립되면 유아는 엄마에 대한 영상과 엄마의 사랑에 대한 기억을 간직함으로써 부모와 떨어져 있는 동안 자신을 달랠 수 있게 됨.

 

(5) 정서적 발달

  초기의 유아는 자신의 내부적 상태에 따라 감정상태가 주로 결정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정서가 점차 분화하기 시작.

  기쁨, 공포, 분노의 세 가지 차원의 정서가 시간에 따라 점차 복잡하게 발달하며, 생후 1년이 지나면서부터 유아의 정서는 불안, 자랑스러움, 수치심 등의 측면이 포함되기 시작. 이는 이때부터 유아에게 자의식이 생김을 의미.

   유아기에 있어서 네 가지 측면의 발달과제들을 복잡하게 상호 연관되어 있음. , 감각적, 운동적 성숙을 배제한 채로 지능의 발달에 대해 논할 수 없으며, 대상영속성과 정서적 표현을 생각하지 않은 채로 사회적 애착의 확립을 논할 수 없음. 예를 들면 격리불안은 엄마가 눈앞에서 사라지면 그 존재가 아주 없어지는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유아가 보이는 현상이지만, 엄마에 대한 사회적 애착을 확립하고 대상영속성의 개념을 획득한 후에는 엄마가 눈앞에서 사라져도 그 존재는 영속적이며 다시 돌아온다는 것을 확신함으로써 불안이 완화됨.

 

(6) 사회사업의 관심대상이 되는 유아기의 문제

  장애의 발생 : 생물학적 측면에서는 유아의 신체기능이 불완전한 경우와 인지적 측면에서는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의 경우를 들 수 있음. 정신지체란, 유년기를 포함하는 발달의 기간 중에 일어나며, 평균이하의 지적 기능과 적응적 행동에서의 결함을 지닌 상태를 말함. 이러한 경우 유아에 대한 이해와 부모 및 가족들이 겪는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자원연결과 지지적 서비스가 필요.

  손가락 빨기 : 이것은 유아가 신체를 움직일 수 있게 된 이후에 있는 초기의 형태 중 하나로서 유아의 빠는 행동을 박탈하거나 나이가 좀 들은 아동일 경우 긴장과 피로한 기간 중에 존재하는 퇴행행위로 말미암아 나타남. 손가락 빨기는 유아의 수유상의 어려움이나 어머니의 불안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잘못된 유아의 양육보호에서 나올 수도 있음. 따라서 이러한 현상에 대하여 부모, 특히 어머니의 태도에 관심을 가져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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