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심리, 상담치료 등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정리 15. 아동기

롤라❤️ 2022. 10. 2. 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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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5장 아동기

   아동기에는 학교경험이 시작됨으로써 어린이가 보다 복잡한 사회적 영향을 받게 됨. 아동기 이전의 시기인 학령전기까지 아동은 거의 전적으로 가족의 영향 아래 놓여 있음. 학교는 아동에게 가족 이외의 외부로부터의 평가, 성공과 실패의 기회, 또래 집단과의 경험 등을 제공하는 중요한 영향력의 원천이 됨.

  아동기는 대략 아동이 일반적으로 유치원에 들어가는 연령인 5세부터 초등학교를 졸업하는 12세 정도까지의 시기. 실제로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경험은 매우 다름. 유치원은 사실상 학교교육을 받는 시기라고 보기 어려우나 가족이외의 사회적 영향력이 새롭게 등장한다는 점에서 이 이전의 시기와 구별됨. 그러므로 아동기를 유치원 시기에 해당하는 아동기 전기와 초등학교 시기에 해당하는 아동기 후기로 구분.

 

1. 아동전기: 대략 유치원 시기에 해당(5~6)

 

(1) 신체적 발달

  체중은 출생 시의 5, 신장은 출생 시의 2배가량에 달함

  운동능력이 크게 신장되고, 삼각형, 사각형 등을 그릴 수 있을 정도가 됨

 

(2) 인지적 발달

  기초적 수준의 도덕발달: 학령전기까지는 적합한 행동에 대한 요구가 자기 내부에 내면화된 것이 아니라 외부로부터 가해져야 하는데, 아동기가 되면 부모로부터 습득한 가치가 자신의 사고가 통합되어 적합한 행동에 대한 기준이 자아개념의 일부가 됨. , 사회적 규칙이 내면화되는 것. 기초적 수준이지만 사회의 도덕적 규범을 내면화하여 이를 자신의 행동을 인도하는 지침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됨.

  아동기 전기에 이러한 도덕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행동주의 이론에 기반을 둔 학습이론, 피아제의 인지이론 등) 이들 이론에서 공통적으로 지적되는 것은 학령전기의 타율적인 도덕규범이 아동기 전기부터 자율적인 것으로 변화한다는 점임.

 

(3) 사회적 발달

  성 역할에 대한 인식 형성: 아동기 전기에 성 역할에 대한 인식이 생기고 아동은 전체적인 자아개념에 자신의 성을 연관시키게 됨. 자신의 성과 그에 맞는 행동 및 사회적 관계에 관심을 가지게 되며, 자기와 같은 성의 친구들과 어울리게 되고 성에 따른 옷차림, 놀이, 직업에 대한 사회적 기대를 의식하고 이에 따르고자 하게 됨. 아동이 인식하는 성 역할 기준은 아동의 행동을 형성하는 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 시기에 성역할 인식형성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짐. 성 역할 기준은 문화와 시대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아동기 전기에 부모와 친구들의 기대와 보상, 처벌이나 상 등이 주어지면서 성 역할에 대한 아동의 인식이 형성됨. 성 역할 인식이 형성되어 자신의 성에 맞는 역할기대를 알게 되고 이에 맞추어 행동해 나가면서 아동은 점차 자신이 가진 성 역할 기준을 자신과 친구들의 행동에 적용해가기 시작. 아동기 전기의 어린이는 매우 엄격하고 고정적인 성 역할 기준을 가짐. 이것은 이 시기에는 아직 개인적인 사고나 가치관의 차이를 고려할 만큼 융통성이 없으며, 단지 학습을 통해 갖게 된 기준에 입각해 판단하기 때문임.

  자아개념의 형성: 자아개념은 개인이 자신의 것이라고 생각하는 개인적 특성에 대한 지각 또는 느낌을 의미. , 보다 간단히 말하면, 자신에 대해 자기가 갖고 있는 이미지(image) 또는 자신에 대한 스스로 평가가 곧 자아개념이라 할 수 있음. 자아개념의 형성은 타인과의 상호작용은 주로 친구들과의 놀이임. 이러한 놀이를 통해 아동은 타인의 역할을 이해하게 되고 자신에게 주어진 타인의 기대도 이해하게 됨. 따라서 아동은 자신에게 주어진 기대와 자신의 실제로 성취한 것을 비교하기도 하고, 타인이 자신의 행동을 얼마나 지지하는가를 살핌으로써 자신에 대한 이미지(자아개념)를 형성하게 됨. 자아개념은 자신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사람들로부터의 평가가 어떠한가에 따라서 긍정적인 것으로 형성될 수도 있고 부정적인 것으로 형성될 수도 있음. 이 시기의 아동에게 있어 사랑과 지지는 아동의 자부심을 형성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

  이 시기에 아동은 놀이 등을 타인의 역할을 이해하게 되고 각자의 입장에 따라 사람들의 생각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되지만 이를 자신의 사고 내에서 제대로 고려하는 능력은 아직 미숙함.

 

(4) 정서적 발달

   아동기전기는 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게 되며, 감정표현의 방법도 배우게 됨. 문화권마다 감정표현의 방법이 다르므로 아동은 정서적 표현에 관련된  사회규범을 학습해야 함.

   이 시기에 아동은 여러 가지 근원을 갖는 불안과 공포심을 경험하는데, 현실적인 근거가 있는 불안이나 공포심도 있지만, 비현실적이고 근원을 알 수 없는 불안이나 공포심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이해의 태도가 필요. 이러한 아동의 불안과 공포에 대하여 부모는 이해해주고 감정이입적인 태도를 취하면서 그것을 극복해 나가도록 도와주어야 함. 어린이의 불안이나 공포를 놀리거나 강제로 금지하려고 해서는 안 됨. 또한 5~6세 정도가 되면 자신의 감정을 감추거나 가장하는 방법을 알게 되는데, 이는 불안을 감소시키려는 아동의 노력임.(방어기제)

 

(5) 사회사업의 관심대상이 되는 문제

   보육시설: 적절하고 안전한 놀이 공간, 정서적, 인지적 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공격성: 특히 남아의 경우 공격성 증가, 대중매체의 영향에 대한 검토 필요

 

2. 아동기 후기

초등학교 과정(공식적인 교육을 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지적 기술과 사회적 기술을 익히는 단계)

 

(1) 신체적 발달

   이전 단계에서와 같은 급격한 신체적 발달은 없고 운동능력이 크게 성장.

   운동능력의 발달은 신체적 발달 뿐 아니라 심리. 사회적 발달에도 영향을 미쳐 운동능력이 아동의 자부심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됨.

 

(2) 인지적 발달: 다양한 개념적 능력을 획득하게 됨. 즉 다양한 사고를 통하여 행동을 대상에게 수행할 수 있게 됨.

   보존기술: 물체의 형태가 변화하거나 담는 그릇이 달라져도 질량이나 부피와 같은 물리적인 성질을 변화하지 않는다는 점을 이해하는 능력(물을 밥그릇에 담으나 컵에 담으나 양의 변화가 없다.)

   유목화기술: 대상들을 그들이 공유하는 속성에 따라 분류하거나 위계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 능력(예컨대, 가족이나 친구를 좋아하는 순서대로 하는 행위, 생물이 동물과 식물로 나누어짐을 이해하는 것)

  조합기술: 보존의 능력 중에서 숫자에 대한 보존능력을 획득한 후에 어린이가 갖게 되는 개념적 기술. 일정한 수의 사물이 있을 때 이것을 펼쳐 놓든지 밀집해 놓든지 또는 형태를 바꾸더라도 그 숫자는 마찬가지임을 이해하는 능력, 조합의 능력이 획득되어야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등의 기초적인 연산이 가능.

이러한 개념이 습득됨에 따라 아동은 분류와 인과관계에 대한 추론을 할 수 있게 되고, 물리적 세계의 규칙과 대상간의 관계를 지배하는 원리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됨.

또한 사회에 대한 인식도 변화하여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타인의 입장을 고려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을 만큼 인식이 성숙, 확장됨.

 

(3) 사회적 발달

   이 시기에는 사회적 사고가 성숙하면서 타인의 감정, 사고, 의도를 유추할 수 있게 되고, 사회적 관계와 연관된 공허함, 충성, 권위, 정의 등의 개념을 습득하게 됨. 그리고 사회적 규칙이나 인습을 이해하게 됨. 이 시기의 특징적인 경험들과 사회적 발달에 대한 그 영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학교: 학교는 아동이 가족 이외에 처음으로 접하는 사회기관으로 다음의 특징을 가짐. 아동의 통제와 교육에 대한 책임을 가족이 아닌 성인이 맡고 있음, 학교에 가게 됨으로써 아동의 생활을 학교와 가정으로 이분됨, 영속적인 관계를 특징으로 하는 가족과 달리 학교에서의 관계는 매 1년마다 새로운 사람과 새로운 양식으로 전개됨, 가족에서와 달리 학교에서 아동은 동년배집단의 일원으로 소속되어 있음, 학교도 가족처럼 연령구성이 다양하지만 학교에서는 아동의 수가 훨씬 많음.

    *아동의 사회화: 학교는 아동의 인지발달 뿐만 아니라 아동의 성격이나 자아개념의 형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침. 학교에서 아동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사용하는 과정은 직접적이 수업과 지도, 상과 벌에 의한 사회적 강화, 사회적 비교 등. 수업이나 지도는 인지발달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 강화는 특정 행동을 장려하거나 제한하기 위한 조치임. 사회적 비교는 연령이 같고 지위구분이 없다는 학급구성의 특수성에서 연유하는 것으로 능력과 성취에 입각한 비교를 통해 서로를 구분케 만듦. 이러한 구분은 아동의 자아개념에 영향을 미치게 됨.

  * 사회적 규범의 학습: 학교는 가족과 직장 사이에 전환적 기관이라는 의미를 가짐. 학교는 교과과정뿐만 아니라 사회적 규범을 학습시킴으로써 아동을 미래의 사회성원으로 길러냄. 학교에서 교사는 아동들에게 보편적인 기준을 적용함으로써 모든 아동을 공평하게 대우하고 이를 통해 아동들을 보편주의적인 규범을 학습하게 됨 매년 교사가 교체됨에 따라 아동은 영속적인 가족관계와 다른 성인의 사회관계를 이해하게 됨, 학교생활을 통해 아동은 스스로 무언가를 하고 이에 대해 책임을 지는 자주성의 규범을 학습하게 됨, 학교생활을 통해 아동은 일정기준 이상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성취의 규범을 학습하게 됨. 성취는 학교를 통해 배우는 가장 중요한 규범으로 아동은 학교에서 자신의 성취에 대해 계속 공식적인 평가를 받게 되며, 이러한 경험은 사회적 규범의 학습 뿐 아니라 아동의 자아개념 형성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됨.

친구관계의 경험: 친구관계는 아동이 학교라는 사회기관의 일원이 되면서 갖게 되는 새로운 경험임. 가족과 달리 친구는 자의에 의해 선택이 가능하며, 또한 지위 차별이 없이 동등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음. 친구관계의 경험을 통해 아동들은, 다양한 생활방식이 있음을 알게 되어 자기중심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게 되고, 또래집단의 압력에 점차 민감해져 친구들로부터 인정받는 것을 매우 중시하게 되며(성인의 영향력은 점차 감소하기 시작한다), 동성의 친구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게 됨.

팀 스포츠의 경험: 운동은 여러 규칙을 한 번에 다룰 수 있는 인지발달에 영향을 줌. 팀 스포츠를 통해 집단목표를 개인목표의 상위에 놓은 것을 배우고, 팀 성원간의 상호의존과 협동의 중요성을 배우게 되며, 분업의 원리와 승리와 패배의 경험을 통하여 경쟁의 여러 측면에 대해 배우게 됨.

 

(4) 정서적 발달

  아직 비현실적이고 초자연적인 것에 대한 공포감이 남아 있으며, 학교생활에 따르는 기대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를 예상한 불안감 등이 있을 수 있음.

  학교생활을 하면서 사회관계의 범위가 넓어져 여기서 욕구의 좌절이나 친구로부터 놀림 등으로 인한 분노감이 표출되는 경우가 많음.

  동성의 친구에게 강한 애정을 느끼게 됨.

 

(5) 사회사업의 관심대상이 되는 문제

   행동장애: 행동장애란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에서 문제시되는 행위와 사회적 활동상의 장애를 의미. 이러한 행동장애에는 불순종, 거짓말, 도벽, 파괴적 행동, 싸움질방화, 무단결석, 잔혹함, 여러 가지 성적 행위 등이 있음. 이러한 행동은 두뇌손상이나 정신적 장애로 야기될 수 있음. 또한 행동장애는 가정에서 받지 못한 만족을 보상하려하거나 이것을 대체하기 위해 일어나기도 함. 또한 행동장애는 자신의 열등감을 은폐하고 다른 사람에 대한 독립심과 우월감의 표현이기도 함. 때로는 어머니나 아버지의 권위와 유사한 권위에 대한 도전이기도 하며 불안에 휩싸인 상황에 의한 도피이기도 함. 아동의 행위에 내재하는 부모들의 허용과 관계를 이해하고 이것을 치료하는데 노력해야 함.

  학습장애 : 이는 뇌가 정보를 받아들이고 처리, 사용하는 방식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 즉 정상적인 지능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실습에 어려움을 겪는 현상을 말함. 언어문제, 시각과 관련된 문제, 시각적으로 인지한 것을 동작으로 전환하는데 관련된 문제, 운동능력의 문제 등으로 나타남.

  학교 공포증 : 어머니로부터의 분리를 두려워하는, 즉 분리불안의 한 형태로서 학교에 가는 것을 두려워하게 된 현상. 나이 든 아동의 학교공포증은 가족 사이에서 부모가 자신의 공격성에 대한 불안을 통제할 수 없는 경우에 나타나기도 함. 이런 경우 아동과 부모의 관계에 대한 치료개입이 필요.

  사회성발달을 위한 프로그램, 방과 후 프로그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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