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심리, 상담치료 등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정리 16. 청소년기

롤라❤️ 2022. 10. 2.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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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장 청소년기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는 시기. 연령적으로 대략 1222세까지 소속되며, 1218세의 청소년기 전기와 1822세의 청소년기 후기로 구분할 수 있음. 청소년기 전기에는 급속한 신체적 변화와 인지적 발달을 경험하며, 청소년기 후기는 자아정체감 확립과 더불어 성인생활을 준비하기 위한 여러 가지 과제에 집중함.

 

1. 청소년기 전기 : 1218세까지

 

신체적 발달

  성인에 가까운 신체가 형성

  2차 성징의 발달, 성적 성숙

 

인지적 발달

  추상적 사고가 가능 : 자신의 사고를 비판적으로 검토할 수 있고, 사물들 간의 관계에 관한  가설을 세울 수 있게 됨.

  추상적 사고의 발달은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부정적인 영향도 끼칠 수 있음.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그로부터 얻어진 이상에 비추어 현실을 지나치게 비판적으로 생각할 수도 있으면, 미래에 일어날 일에 대한 예측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진학문제나 취업, 결혼 등과 관련하여 지나친 염려를 하여 과도한 불안을 경험할 수도 있음. 또한, 이 시기의 청소년은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생각하리라고 예상되는 것에 따라 자신을 생각하고 그에 맞추어 행동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자기비판이나 자기성찰이 지나치게 되면 열등의식이 강화될 수도 있음.

  청소년기의 사고의 발달은 여러 가지 환경적 요소에 의하여 촉진됨. 이질적 구성원을 만나게 되는 다양한 경험이 증대하며, 그 결과 자기중심적 사고의 감소를 가져옴.

 

사회적 발달

  또래집단 : 아동기의 친구보다 더 이질적인 성원들로 이루어진 친구관계를 경험하게 되고 이것의 영향력이 더 증가. 또래집단의 경험이 성인의 집단경험의 전초적 경험임.

  이성관계 : 청소년기 전기에는 아직도 동성의 친구관계가 중요하지만, 이성관계가 관심사로 떠오르게 됨. 하지만, 이 시기에는 이성관계가 일대일이 아니라 주로 집단 간의 관계임. 집단을 통한 이성과의 교제는 앞으로 이성관계에서의 행동요령에 대한 실험단계라 할 수 있음.

 

정서적 발달

  감정이 강하고 그 변화가 심한 단계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불안하고 고독한 정세에 빠지기 쉬움.

  이 시기의 급격한 정서변화를 지나치게 억압하거나 그것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게 되면 사회적 고립이나 우울증과 같은 상태에 빠질 수 있으면, 정서변화에 대한 통제가 없이 지나치게 충동적으로 반응하면 비행행동으로 흐를 수 있음. 따라서 이 시기에는 자신의 급격한 정서변화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이에 대해 고민하게 반응하지 않는 방법을 배워야 함.

 

사회사업의 관심 대상이 되는 문제

  청소년 비행 : 청소년비행은 대개 그 시작이 청소년기 전기에 이루어지면 이에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할 경우 비행의 경력이 이어지게 됨.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성인기로의 전환을 성공적으로 하지만 사회복지사들은 이러한 전환에서 어려움을 겪는 문제 청소년들을 대하게 됨. 사회복지사는 가족상담소나 청소년기관을 통해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고 반사회적 행동을 한 청소년들로 집단을 구성하여 지도하기도 하며 법원에서 교정사회복지사로서 활동하기도 함.

  약물복용이 개인의 가족, 직업 및 기타 사회적 기능수행 능력에 장애를 가져올 때를 말함. 약물남용의 원인은 기성세대에 대한 저항과 또래집단에 대한 동일시, 성적 충동과 욕구, 학업에 대한 고민, 산업화 도시화로 인한 가치관의 혼란, 향락중심의 문화 등 다양한 요인들의 상호작용으로 볼 수 있음. 약물남용 청소년을 위한 치료와 재활 프로그램에는 정신과 의사, 심리학자, 사회복지사, 교사 등 다양한 전문가들의 개입이 필요. 사회사업적 접근으로는 청소년의 자아를 지지하고 긴장의 처리 능력을 향상시켜 주는 것이 필요. 최근 약물남용 청소년에 대한 집단사회사업의 유용성이 논의되고 있음.

 

2. 청소년기 후기 : 1822

 

신체적 발달: 신체적 성숙이 완성되며 이시기에 신체적으로 활기, , 건강의 최고 수준을 보임.

 

인지적 발달

  지능검사 개념에 의한 인지적 능력은 10대 후반에 최고조에 달함.

  하지만, 인지발달은 여러 가지 측면을 가진 것으로 각 측면에 따라 실제의 인지발달은 약간씩 차이가 있음. 기계적인 암기나 지적 과제의 수행능력은 10대 후반에 가장 뛰어나지만, 판단이나 추론, 창의성 등과 같은 인지능력은 전 생애를 통해 발달.

 

가족으로부터의 독립

  신체적 발달이나 인지적 발달, 사회적. 정서적 발달이 어느 정도 이루어져 독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됨.

  그 이전 단계까지의 발달은 부모로부터의 독립의 위한 준비단계로 볼 수 있음.

  청소년의 이러한 자율성 획득에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 부모는 가족의 틀 내에서 청소년이 자신의 독자성을 표현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기회를 주어야 함.

 

성 역할에 대한 정체감

  성적 대상의 선택하고 적절한 성역할을 학습하며, 성행위에 대하여 이해하고 관련지식을 습득하면서 성정체감이 확립되어 감. 아동기에서 청소년기 후기에 이르면서 자신의 성에 대한 정체감이 재 개념화되고 확고해짐. 이는 다음의 네 가지 경험을 통해 이루어짐.

  아동기에 친밀한 동성친구화의 경험을 통해 적절한 성 역할에 대한 친구간의 규범을 알게 됨.

  청소년기 초기에 일어나는 신체적 변화를 자신의 성역할에 대한 정체감에 통합하게 됨. , 신체적 변화를 자신의 자아개념 속에 받아들여 자아개념의 일부로 형성해야 함.

  청소년기의 호르몬의 변화가 생식능력과 함께 성적 충동을 갖게 함.

  청소년기 후기에 이르러 성인 남녀에게 주어지는 성 역할에 대한 사회적 기대를 접하게 됨.

 

직업에 대한 준비

  청소년기 후기는 직업선택을 위한 준비과정.

  직업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는 개인적인 관심과 능력, 부모나 중용한 사람들의 기대 등을 들 수 있음.(직업에 대한 사회적 평가, 직업의 수요와 공급 등과 같은 사회경제적 요인)

 

자아정체감 확립

  자아정체감이란, 자신의 독특성에 대한 비교적 안정된 느낌을 말함. 자아정체감은 개별성, 통합성, 연속성(또는 계속성)의 차원을 가짐. 개별성이란 나는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고유한 존재라는 인식을 말하며, 통합성이란 자신의 행동이나 태도 등이 전체적으로 일관성이 있으며 통합되어 있다는 인식을 말하고, 연속성이란 시간의 경과에도 불구하고 나는 동일한 사람이라는 인식을 말함. 여기에 한 가지 차원을 더 덧붙인다면 바로 위에서 논의한 성적 역할에 대한 정체감을 추가할 수 있음.

  자아정체감의 형성은 아동기 때부터 시작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나 청소년기 후기에 가장 중요한 인생과업으로 등장.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해서는 자신의 신념, 가치관 등에 대한 고통스러운 의문제시가 선행되어야 하며 따라서 일종의 위기를 경험하게 됨. 자신의 경험한 많은 요소들을 모아 통합된 명확한 자기정의를 내리는 것은 어려운 일이므로 자아정체감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누구나 혼란과 우울증을 경험할 수 있음.

  자아정체감 형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유형은 다음과 같음.

   정체감 유실(identity foreclosure) :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위기의 과정 없이 부모나 사회의 정체감의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인 경우임. 의사결정을 쉽게 하지만 독립적인 의사결정은 잘 하지 못함.

   부정적 자아정체감 : 정체감 유실의 한 형태로 부모나 사회가 요구하는 정체성과 정반대의 정체감이 형성하는 경우임. 부모나 사회로부터의 부정적 낙인에 의해 더욱 강화됨.

   정체감 혼란 : 자신에 대한 이미지가 혼란스럽게 혼재하여 어떤 이미지도 확고하게 받아들이지 못하는 경우임. 자신이 진심으로 원하는 것을 모르고 선택한 후 그 결정이 무의미하게 되며 결국 만족하지 못하게 됨. 자신에 대한 자신감이 결여되어 있음.

   유예 : 정체감 위기상태에 처해 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는 상태. 대부분의 나라에서 대학시절은 외부의 요구로부터 자유롭게 정체감 형성을 위한 다양한 실험을 할 수 있는 기간으로 인정되고 있음.

이러한 것을 심리. 사회적 유예기간(psychosocial moratorium)이라 함.

 

사회사업의 관심대상이 되는 문제

  정체감 유실

  부정적인 자아정체감

  정체감 혼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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