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심리, 상담치료 등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정리 18. 중(장)년기

롤라❤️ 2022. 10. 3.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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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장 중()년기

  장년기는 경제적-직업적으로 비교적 안정되는 기간이기도 하지만, 새로운 위기가 시작되는 기간이기도 함. 여러 학자들은 이 시기의 이러한 특징과 관련하여 다양한 이슈를 논하고 있음.

레빈슨이라는 학자는, 장년기에 성취해야 할 발달과제를 세 가지로 제시.

  자신의 과거를 재평가함

  삶의 남은 부분을 새로운 시기로 시작해야 함

  개별화(individualization): 그 이전까지 상극의 관계에 있고 동시에 있을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하였던 경향이나 상태가 자신에게 동시에 존재함을 깨닫고 이를 자아정체감 내에 통합하는 것. 예컨대, 젊음과 늙음, 남자다움과 여자다움, 애착과 분리 들을 동시에 경험하는 자신을 받아들여야 함.

한편 굴드는 장년기에 벗어나야 할 다섯 가지 비합리적 가정을 제시.

  지혜를 중시할 것인가 육체적 힘을 중시할 것인가

  대인관계를 사회화할 것인가 성적 대상화할 것인가

  정서적 융통성 대 정서적 빈곤

  지적 융통성 대 지적 엄격성

  장년기에 들어서면서 지혜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하고, 대인관계를 이성보다는 사회적인 관계를 받아들이며, 감정의 대상을 다양화하고, 새로운 사고에 대하여 수용적이어야 건강한 것이라 할 수 있음.

 

(1) 신체적 변화

  아직 에너지가 충분하긴 하지만 신체적 능력과 건강은 감소하기 시작하고, 감각적 능력도 감소(시각이나 청각 등)

  폐경에 따른 갱년기. 정서적 불안이나 우울을 경험할 수도 있음,  

  남성들의 경우도 생물학적으로 남성호르몬의 감소와 정서적으로 지난 과정에 대한 재평가 등을 거치면서 불안, 우울 등에 빠질 수 있음.

 

(2) 인지적 변화 : 장년기에는 인지능력이 감소한다는 견해도 있으나 실제로는 특정 측면의 인지능력만 감소할 뿐 다른 부분은 큰 변화가 없음. 단기적 기억능력은 분명히 감소하나 장기적 기억능력에는 별 변화가 없음. 단순암기나 새로운 정보의 처리 등의 능력은 다소 약화되지만 언어적 이해력이나 숫자처리, 추론적 사고와 같은 결정성 지능은 오히려 증가.

 

(3) 사회적 변화

사회적 변화와 관련된 이 시기의주요 문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 부부관계의 유지 : 뉴만과 뉴만(Newman and Newman)은 결혼생활을 활기 있게 유지하기 위한 조건을 다음 세 가지로 제시.

  부부는 각자의 개인적인 성장과 부부로서의 성장에 헌신해야 함.

  부부는 효과적인 대화체계를 개발해야 함. 직업이나 자녀양육에 몰두하여 부부간의 상호작용 기회가 감소하면 부부는 서로 고립됨.

  갈등을 창의적으로 활용해야 함. 갈등과 의견불일치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데 보다 노력해야 함. 갈등의 창의적 활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정적 반응에 상승적으로 대응치 않는 것임.

 

() 자녀양육

장년기 성인에 있어서 자녀는 대개 학령전기로부터 청년기 초기에 이르는 발달단계에 거치게 됨. 자녀 양육과 관련된 다양한 과제들을 해결하여야만 하는 단계.

 

() 직업의 관리

장년기에 있어서 직업은 개인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 직업에서의 성공과 개인적인 성장 간에는 상관관계가 있음. 장년기에 자신의 직업적 경력을 관리하는 것은 개인적인 성취와 사회적 통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제임.

 

(4) 사회사업의 관심대상이 되는 문제: 역할전도

  장년기 성인들의 부모는 노년기에 접어들기 때문에 자신을 돌보아 주었던 부모를 오히려 자신이 돌보아야 하는 역할전도가 발생.

  역할전도는 장년기 자녀에게 심리적 충격을 주기도 하지만, 간병의 필요가 심한 경우에는 장년기 자녀에게 재정적신체적정서적 부담을 상당히 주게 될 수도 있음. 18장 중()년기

 

  장년기는 경제적-직업적으로 비교적 안정되는 기간이기도 하지만, 새로운 위기가 시작되는 기간이기도 함. 여러 학자들은 이 시기의 이러한 특징과 관련하여 다양한 이슈를 논하고 있음.

레빈슨이라는 학자는, 장년기에 성취해야 할 발달과제를 세 가지로 제시.

  자신의 과거를 재평가함

  삶의 남은 부분을 새로운 시기로 시작해야 함

  개별화(individualization): 그 이전까지 상극의 관계에 있고 동시에 있을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하였던 경향이나 상태가 자신에게 동시에 존재함을 깨닫고 이를 자아정체감 내에 통합하는 것. 예컨대, 젊음과 늙음, 남자다움과 여자다움, 애착과 분리 들을 동시에 경험하는 자신을 받아들여야 함.

한편 굴드는 장년기에 벗어나야 할 다섯 가지 비합리적 가정을 제시.

  지혜를 중시할 것인가 육체적 힘을 중시할 것인가

  대인관계를 사회화할 것인가 성적 대상화할 것인가

  정서적 융통성 대 정서적 빈곤

  지적 융통성 대 지적 엄격성

  장년기에 들어서면서 지혜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하고, 대인관계를 이성보다는 사회적인 관계를 받아들이며, 감정의 대상을 다양화하고, 새로운 사고에 대하여 수용적이어야 건강한 것이라 할 수 있음.

 

(1) 신체적 변화

  아직 에너지가 충분하긴 하지만 신체적 능력과 건강은 감소하기 시작하고, 감각적 능력도 감소(시각이나 청각 등)

  폐경에 따른 갱년기. 정서적 불안이나 우울을 경험할 수도 있음,  

  남성들의 경우도 생물학적으로 남성호르몬의 감소와 정서적으로 지난 과정에 대한 재평가 등을 거치면서 불안, 우울 등에 빠질 수 있음.

 

(2) 인지적 변화 : 장년기에는 인지능력이 감소한다는 견해도 있으나 실제로는 특정 측면의 인지능력만 감소할 뿐 다른 부분은 큰 변화가 없음. 단기적 기억능력은 분명히 감소하나 장기적 기억능력에는 별 변화가 없음. 단순암기나 새로운 정보의 처리 등의 능력은 다소 약화되지만 언어적 이해력이나 숫자처리, 추론적 사고와 같은 결정성 지능은 오히려 증가.

 

(3) 사회적 변화

사회적 변화와 관련된 이 시기의주요 문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 부부관계의 유지 : 뉴만과 뉴만(Newman and Newman)은 결혼생활을 활기 있게 유지하기 위한 조건을 다음 세 가지로 제시.

  부부는 각자의 개인적인 성장과 부부로서의 성장에 헌신해야 함.

  부부는 효과적인 대화체계를 개발해야 함. 직업이나 자녀양육에 몰두하여 부부간의 상호작용 기회가 감소하면 부부는 서로 고립됨.

  갈등을 창의적으로 활용해야 함. 갈등과 의견불일치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 데 보다 노력해야 함. 갈등의 창의적 활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정적 반응에 상승적으로 대응치 않는 것임.

 

() 자녀양육

장년기 성인에 있어서 자녀는 대개 학령전기로부터 청년기 초기에 이르는 발달단계에 거치게 됨. 자녀 양육과 관련된 다양한 과제들을 해결하여야만 하는 단계.

 

() 직업의 관리

장년기에 있어서 직업은 개인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 직업에서의 성공과 개인적인 성장 간에는 상관관계가 있음. 장년기에 자신의 직업적 경력을 관리하는 것은 개인적인 성취와 사회적 통합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제임.

 

(4) 사회사업의 관심대상이 되는 문제: 역할전도

  장년기 성인들의 부모는 노년기에 접어들기 때문에 자신을 돌보아 주었던 부모를 오히려 자신이 돌보아야 하는 역할전도가 발생.

  역할전도는 장년기 자녀에게 심리적 충격을 주기도 하지만, 간병의 필요가 심한 경우에는 장년기 자녀에게 재정적신체적정서적 부담을 상당히 주게 될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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