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부 사회 환경에 대한 이해
제20장 사회체계이론과 생태체계이론
사회체계이론
1) 사회체계이론의 주요 개념
◼ 사회체계모형은 상호작용하는 단위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각 단위는 그 자체의 부분들을 가지고 있으며 각 단위는 보다 큰 전체의 부분이 되고 있음. 사회체계는 특수한 종류의 체계임. 이것은 상호작용하고 서로 행동에 영향을 주는 사람들이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에서 원자나 분자의 체계와 다름. 이 범위 안에는 가족, 조직, 지역사회, 문화들이 포함되며, 모든 형태의 인간 공동생활에 타당하게 적용. 체계들은 개인에서 문화와 사회에 이르는 모든 수준들에 존재함으로써 사회체계의 기본단위를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관점이 달라짐.
◼ 거시적 기능주의자들은 전체 체계인 사회를 가장 중요한 관점으로 봄. 개인들의 행동은 사회체계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사회적 변동을 강조. 반대로 사회적 행동주의자나 사회적 상호작용주의자들은 체계의 최소 단위를 개인행동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보고, 개인들의 누적된 행위들이 사회체계를 결정한다고 미시적인 견해를 가졌으며 임상적, 또는 사회적 치료를 강조.
◼ 사회 체계적 관점은 이 두 양극 중의 한 입장이 아님. 사회적 실체는 그것이 크든 작든, 복잡하든 단순하든, 하나의 부분임과 동시에 하나의 전체라는 것. 케슬러는 이를 홀론의 개념으로 설명. 홀론개념은 초점체계의 지정을 필요로 하며 관련된 환경(상위체계)과 초점체계의 성분들(하위체계)에 관심을 갖게 함. 예를 들면 가족이 초점체계가 될 때 성분인 가족성원들은 물론, 지역사회, 직장, 다른 가족과 같은 환경도 중요시해야 함. 가족 성원들 간의 상호작용만 강조하는 것은 사회의 부분으로서 가족의 기능을 무시하는 것이 됨. 하나의 행동은 하나의 홀론이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다른 규모의 홀론, 즉 모든 체계의 하위체계의 상호작용 및 상호 인과관계가 결정.
◼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중요한 개념으로 사회 체계적 관점은 특점 시점에서의 사건의 본질과 중요성에 대해 거시적, 미시적 입장 모두를 관찰하는 것.
2) 주요 개념
(1) 경계
◼ 경계(boundary)란 체계를 외부 환경으로부터 구분하는 일종의 테두리를 의미. 사회체계의 경계는 눈으로 보거나 만질 수 없고, 단지 그 체계를 구성하는 사람들이 서로에 대해 혹은 외부 사람들에 대해 행동하는 방식에서 드러남. 즉, 사회체계의 경계는 사회적 구조 물리적 구조가 아니므로 경계를 유지하는 행동을 통해서만 드러남. 사회체계의 경계는 두 가지 주요 기능을 가짐. 첫째는 그 체계의 정체성을 규정해 주며, 둘째는 주위환경과의 내적, 외적 교환을 통제하는 한편, 부분적인 침투가 가능하며, 에너지와 정보의 전달이 가능.
(2) 개방체계와 폐쇄체계
◼ 체계는 그 경계를 넘는 에너지나 정보의 교환에 대해 수용할 수도 있고 수용하지 않을 수도 있음. 개방체계(open system)는 반투과성의 경계를 가지므로 경계가 상대적으로 느슨해 에너지, 정보, 자원을 다른 체계들과 교환. 반면 폐쇄체계(closed system)는 다른 체계들과 상호작용을 하지 않으므로, 다른 체계로부터 투입도 없고 다른 체계에 산출을 하지도 않음. 체계가 폐쇄적이면 시간이 지나면서 모든 요소들이 비슷해지기 시작하여 결과적으로 조직과 효과적인 기능이 상실되는 엔트로피(entrophy) 속성이 나타나게 됨. 사회체계가 건전하게 성장하고 발달하려면 상호작용하는 다른 체계들의 투입이 어느 정도 개방적이어야 하며 나름대로 경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가지고 있어야 함.
(3) 투입, 전환, 산출
◼ 투입(input)은 과업적 투입과 유지적 투입의 두 가지 형태로 나뉨. 전자는 그 사회체계가 관심을 갖는 욕구, 문제, 혹은 기회로 인해 발생. 후자는 지각된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문제를 다루거나, 기회를 모색하거나, 이용하는 데 필요한 자원들임. 사회복지기관의 예를 보면, 클라이언트는 과업적 투입이고, 사회복지사 및 기타 자원들은 유지적 투입이 됨. 전환은 체계의 투입이 산출이 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종의 순서임. 구조에 포함되는 것은 역할, 공식적인 행정적 준비, 가치, 시간, 예산, 계획안, 공간, 다른 체계들과의 유대 등임. 상호작용은 체계 내의 수평적 상호작용과 경계를 넘어 체계간의 수직적 상호작용으로 구분. 과업적 투입은 유지적 투입으로 가동되는 전환 과정을 통해 산출을 낳음. 산출은 과업산출(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유지산출(기관 접촉에서 얻은 대인관계 지식과 기술), 소모(사회복지사의 탈진)로 분류됨.
(4) 환류
◼ 환류(feedback)는 정보의 투입에 대한 반응으로 행동하며 연속적인 행동을 수정하도록 그 행동의 결과를 새로운 정보로 포함시키는 것을 뜻함. 사회체계는 목표와 관련된 환류를 외부 환경으로부터 받아들이기 때문에 목적 지향적이 됨. 부정적 환류는 체계가 목표를 성취하기 어려운 방식으로 행동하고 있다는 정보를 주어 목표와 조화를 이루도록 행동을 수정하게 하며, 긍정적인 환류는 지금의 적절한 행동을 더욱 요청한다는 의미를 전달함. 체계는 환류로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조정할 수 있음.
(5) 균형, 항상성, 안정 상태
◼ 균형, 항상성, 안정 상태는 경계의 개방성에서 상이한 정도를 반영하는 개념.
① 균형(equilibrium) : 폐쇄체계의 고정된 구조로 주위 환경과 수직적 상호작용을 하지 않으며 수평적 상호작용을 할 때 폐쇄체계에 내부 균형이 나타남.
② 항상성(homeostasis) : 개방된 체계를 전제로 함. 항상성은 환경과 지속적 상호교환을 하는 체계에 존재하며, 그 결과 안정적이지만 정적인 균형이 아니라 역동적인 균형으로 나타남. 이같이 균형을 유지하려는 자동적인 경향이 항상성임.
③ 안정 상태(steady state) : 안정 상태는 부분들 간의 관계를 유지시키고 쇠퇴해서 붕괴하지 않도록 에너지가 계속적으로 사용되는 상태를 뜻함. 안정 상태는 환경과의 교환 뿐 아니라 변화하는 여건에 적응하기 위해 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개방체계에 존재함. 이는 모든 살아있는 체계의 기본적인 속성임. 건전한 개방체계는 현상유지만 지향하거나 욕구 완화에만 집착하지 않고 긴장이나 갈등을 성장의 전제조건인 건전한 자극으로 간주함.
2. 생태체계 이론
1) 생태체계 이론의 등장 배경과 주요 내용
(1) 주창자: Germain & Gitterman
(2) 생태학적 관점의 필요성 제기
• 과거의 이론이 환경과 인간간의 상호작용을 소홀이 다룸에 대한 반성
• 인간의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접근법을 제공
(3) 전통적 형태의 성격이론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의 일환으로 과거 의료모델에서 통합적, 포괄적 사회사업 실천으로 전환하게 됨
(4) Focus: 지역사회와 환경에 대한 인간의 적응과 상호의존
2) 생태체계이론의 철학적·경험적 기초
(1) 생태학적 도입: 인간 발달을 개인과 환경사이의 상호적응의 개념으로 봄
(2) 체계이론 도입: 체계의 상호작용성, 개방성, 폐쇄성, 위계성, 항상성, 균형, 피드백 등의 개념을 가져 옴
(3) 인간관
• 환경속의 인간의 관점 지향
• 인간에 대한 낙관론적 견해를 견지함
• 사회문화적 존재로서 인간으로서의 관점
3) 적합성과 적응
(1) 발달적 맥락(development-in-context)
• 체계적 관점에서 인간을 독립된 유기체로 보기보다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적인 산물로 보고, 상호의존성과 전체성 안에서 검증되어야 한다고 봄
•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적인 관계를 탐색함에 있어서 발달적 맥락내의 인간발달을 강조
(2) 적합성(goodness-of-fit)
• 인간의 욕구와 환경의 자원이 부합되는 정도를 말함
• 인간과 환경간의 힘의 평형상태가 깨지고 갈등이 생기면 부적합성이 발생함
(3) 적응(adaptation): 인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고 상호 교류하는 가운데, 최적합의 상태에 도달하기 위하여 서로 적응하는 상호의존적인 과정.
(4) 부적응 상태란?: 개인의 욕구와 대처능력, 환경적 자원이나 지지 사이에 일치가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를 의미함
4) 스트레스와 대처기술
(1) Stress
① 원인 1: 개인이 지각한 요구와 자원 활용 능력 사이에 불균형이 일어난 상태에서 발생
② 원인 2: 개인의 욕구가 좌절 or 외부의 위협으로부터 보호받지 못할 때 생기는 불안에서 유발
③ 작용: 질병 혹은 장애로 인한 스트레스는 인간이 환경에 대하여 적응하는데 방해물로 작용
④ Stress 자체보다는 Stress에 대한 개인의 반응을 중요시 함
(2) 대처기술(Coping skill)
• 개인이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정서적인 고통을 통제하기 위하여 개인이 수행하는 활동을 의미함
• 대처기제(Coping Mechanism): Stress를 다루는데 사용되는 기술들과 능력으로 동기, 인지 그리고 계획과 판단, 기대의 문제해결기술, 약간의 자존감과 자신감, 불안과 우울증에 대한 충분한 방어 등.
5) 유능성(Competence)
(1) 정의: 개인과 환경이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역동적 능력
(2) 구성요소
• 환경과의 성공적인 상호작용을 위해 확고한 결정 능력
• 자신의 판단을 신뢰하며, 자기 확신을 통해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
• 환경적 자원과 사회적 지지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3) 자아정체감과 자존감과의 관련성
• 유능성을 가진 사람은 타인과의 관계에서 탁월한 이타심 발휘
• 자신에게 주어진 사회적 지위와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
• 사회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과 지속적으로 긍정적 상호작용 경험
6) 인간과 환경
(1) 물리적(자연적) 환경
• 인간의 생활터전(habitat)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결정할 수 있음.
• Life Style에 많은 영향을 미침.
• 물리적 환경을 안정적으로 조성하면 스트레스를 덜 받고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음.
(2) 사회적 환경
• 인간의 욕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대표적으로 사회제도를 들 수 있음.
• 조직적 체계를 통제하는 기능도 가짐.
• Social Network을 통해 가족, 친지, 이웃, 지역사회 등을 활용하여, 인간의 심리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전략으로 생태체계이론을 활용 가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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