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사, 심리, 상담치료 등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요약 정리 22. 조직. 지역사회. 문화

반응형

22장 조직. 지역사회. 문화

1. 지역사회


아동기에 가족이 상호작용을 위한 1차적 터전. 그러나 성인이 되면 그의 주요 상호작용의 터전은 지역사회이거나 지역사회의 주요부분임. , 그가 참여하는 재정적, 상업적, 교육적, 그리고 법적인 제도를 포함. 지역사회는 사회의 중요한 한 부분이며 사회 자체임. 지역사회는 개인에게 문화의 대표자 역할을 하며 그 자격으로 개인을 형성하고 개인은 한 사람의 시민으로서 그의 지역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개인의 의지를 가짐.
토니스(Tonnies)는 지역사회를 공동사회(Gemeinschaft)와 이익사회(Gesellschaft)라는 두 종류의 유대관계로서 구별. 공동사회적인 지역사회는 모든 지역사회의 성원들이 서로 유대관계를 맺고 있는 것이 특징. 이 유대는 공통적 가치와 신념, 상호의존, 존경 그리고 지위의 위계의식 등을 포함. 성원들과의 관계는 법규나 계약에 의해서가 아닌 문화적 전통과 사회적 기대의 유사성에 기초를 둠. 부족사회가 대표적인 예. 반면, 이익사회는 공식적이고 전문적인 유대 관계가 그 특징을 이룸. 지역사회 성원들은 일반 직업, 전문 직업, 시민 조직과 같은 지역사회 제도 내에서 공식적으로 구조화된 관계를 통해서 서로 관계를 맺고 있음.
여러 이론을 종합해서 지역사회의 정의를 내려 보면 지역사회란 공통적 욕구 및 관심들과 의식적으로 동일시된 인구 집단. 공통적 물리적 공간을 갖고 주민의 공통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조직되고, 기능의 문화 및 지역사회 환경에의 적응을 포함하며, 공동 활동에 참여함. 지역사회 성분들은 그 인구 집단 내의 개인, 집단, 조직, 제도를 포함. 지역사회 환경은 지역사회가 내재하고 적응하는 사회이며, 그 지역사회의 기능 수행과 그에 접하는 외부의 지역사회와 조직들임.


1) 진화적 양상
하나의 특정한 지역사회의 성격은 다른 지역사회들로 구성된 환경에 의해 결정되며 그 지역사회가 내재하는 사회는 성분들의 특성과 자제의 안정 상태에 의해 결정됨. 지역사회 진화에는 도시 이외의 특별한 유형이 없음 (지역체계위성도시로 발전). 탄광촌이나 작은 농촌의 산업구조의 변화에 따라 지역사회가 적응하기 위한 적절한 자원을 사용하거나 갖고 있지 않을 때 지역사회가 붕괴하게 된다는 것을 오늘날 볼 수 있음.

2) 구조적 양상
서서히 변화하는 지역사회 구조는 몇 가지 체계양상을 지님.
(1) 경제
지역사회는 점점 더 그들의 사회적 경제적인 결정을 하는데 있어서 보다 큰 지역망과 산업 및 통신 중심지들에 종속되어 있음. 그러므로 종적수직적 경계는 결정하기 힘듦 (다른 사회로부터 지역사회를 분류하는 것). 한편 과업들을 분화시키는 제도 사이의 수평적 경계들을 찾을 수 있음(, 제복으로 과업을 분류). 때때로 분화된 제도들 사이의 경계는 분명하지 않음. 예로, 학교에서 성교육을 실시해야하는가? 경찰에서 마약 교육 사업을 실시해야 하는가? 등은 논쟁의 여지가 많은 문제들임.


(2) 제도화
지역사회 기능을 전문화된 하위체계로 분화시킴은 지역사회 제도의 발생을 낳게 함. 지역사회는 사회의 미시적 체계들 사이의 교차점이므로 교회, 학교, 경찰들의 존재는 지역사회를 위한 문화적 규정의 일부이며, 따라서 지역사회의 성분들과 안정 상태 정도에 따라 시설의 규모가 달라짐. 이 시설은 하나의 체계이며 스스로 유지하려고 노력하면서 사회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구조와 기능 수정을 이루어감.

(3) 지역사회 구조의 또 하나 중요한 측면은 사회계급임. 사회계층을 구별하는 중요한 특징은 수입과 생활양식, 그리고 서비스 접근도이며 계급구조의 도형은 다이아몬드형 (중류층이 대부분 모여 있고)에서 피라밋형에 까지 다양.

3) 행동적 양상

 

(1) 사회통제
사회통제의 주요목적은 반드시 이전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보다 그 체계차제를 유지하려는 노력. 사회통제는 그 해당 지역사회 전체의 가치관과 목표의 체계를 통해서 그 힘이 발휘됨. 가치관과 목표는 그 자체가 제도화 되었거나 또는 제도 내에 구현되어 있는 체계를 통해 나타나는 것임. 이러한 제도는 지역사회 전체를 대표해서 실시되거나 어떤 특정 관심이나 집단을 대표해서 행해짐.


(2) 사회화
사회화는 지역사회 생활에서 핵심적인 문제. 만약 새로운 성원이 새로운 에너지 공급을 위해 확보되지 않으면 그 지역사회는 사망. 지역사회는 새로운 성원들에게 그 문화를 이식시켜 주어야 함.


(3) 의사소통
지역사회 체계행동의 대단히 중요한 측면의 하나는 의사소통임. 교회, 학교와 같은 제도에서는 의사소통 활동이 대면관계에 있는 사람들 간에 그리고 신문, TV, 라디오와 같은 대중매체에 의해 일어남. 듀이( John Dewey)는 지역사회의 진수는 바로 의사소통이라고 시사했음. 그 이유는 의사소통 없이는 공통적 의미, 생각이나 공통가치가 수립될 수 없기 때문임.
지역사회를 하나의 체계로 그리고 특수한 관점에서 인식하기 위해 분류 기준을 가져야 하며 가족집단 및 조직과 구별할 수 있어야 함. 그 분류기준은
첫째, 사회와 미시적 체계들의 중간체계임.
둘째, 의식적으로 동일시된 인구집단에 대해 소속감을 가짐.
셋째, 공동 작업을 조직하고 종사함.
넷째, 기능의 분화를 가짐.
다섯째, 에너지의 교환을 통해 환경에 적응함.
여섯째, 하위체계들과 환경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조직과 제도들을 창설하고 유지함.

2. 문화
인간은 독특하게 문화를 지니고 있는 사회적 존재임. 문화 형태들은 종합되며 전파되고 하져 가자면 소멸하지만 속성은 그렇지 않음. 사회는 함께 살고 일하는 것을 배운 사람들의 집단을 말함. 사회는 홀론으로 간주되며 문화는 이 사회 안에서 집단이 따른 생활방식으로 사회의 예절과 도덕, 도구, 기법들을 포함함.

1) 문화의 공통적 특성


(1) 사고력 : 인간의 가장 독특한 속성으로 생각할 수 있는 그리고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은 인간을 다른 생명체와 구별시킴. 아동교육의 상당량은 이 능력을 더욱 발달시키는데 충당됨.


(2) 가족 : 가족은 생물학적으로 기초되고 기본적인 사회적. 사회화 가족임. 가족의 사실은 변화하지 않지만 가족형태는 변화함. 가족형태는 문화에 영향을 줌. 그러므로 가족은 부분과 전체로서 동시에 존재. 가족의 형태는 문화에 따라, 그리고 이 문화내의 하위문화들 사이에 차이가 있음.


(3) 언어 : 언어는 고도의 학습능력을 최대한 활용케 하며 인간만이 갖는 상징 능력. 언어는 과거 미래의 논의를 가능케 하고 존재하지 않는 것, 먼 거리 등에 대해 토의를 할 수 있게 해줌. 인간의 경험은 학습에 의해 전승되고 문화적 행동양식을 불가능하게 됨. 인간의 경험은 학습에 의해 전승되고 문화적 행동양식을 구성하는 지식체계의 전승은 언어에 의해 가능함.


(4) 영역성 : 이 개념은 사회체계의 영역을 추구하고 보전하려는 인간의 경향이 며 상호작용적 양상을 강조. 영역성은 인간이 그의 우주에서 자신의 위치를 찾아내며 여러 인간체계들의 경계들을 설정하는 문화적 방법.

2) 문화의 분석차원
문화의 정의는 사회의 한 성원으로서의 인간이 획득한 지식, 신념, 예술, 법률, 도덕, 관습 그리고 습관들을 포함하는 복합의 전체라고 내릴 수 있음 (Edward Taylor).
Jerome Brumer는 다섯 개의 위대한 인간화의 힘으로 5개의 문화차원을 설명했으며 도구제작, 사회조직, 언어, 아동양육, 인간의 자기세계 설명충동 등이 바로 그것임.


(1) 도구 : 도구는 발명되었거나 합성되었거나 인간능력의 확대기. 도구는 인간의 자연적 능력을 연장시킨 장치이며 물체이며 절차임. 중요한 것은 도구 그 자체가 아니라 도구의 사용이다. 따라서 도구는 문화가 분석될 수 있는 중요 차원임.


(2) 사회조직 : 모든 문화는 사회체계이므로 조직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은 조직되었거나 조직과정 중에 있거나 해체 과정 중에 있을 것임. 분석에 있어서 문화의 사회조직은 상호작용하는 요인들의 체계라는 의미에서 구조화 되어있으며 관계의 한 요소는 다른 요소에 영향을 줌. 사회조직에 권한 좋은 개념으로 계급, 지위 역할 등과 같은 상호 관련 개념이 사용됨.


(3) 언어 : 여기서 언어는 좀 더 넓은 의미로 즉 의미의 전달로 일컬음. 언어는 상징들로 구성되며 의미는 학습되고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전해짐(상징적 상호작용). 사람들과 일하는데 있어 상징들을 해석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며 전문기법 등에서는 분명히 언어와 상징의 표준화가 필요함.


(4) 야동양육, 아동기의 연장관리 : 인간의 연장된 아동기 관리는 모든 문화의 중요한 특성이므로 그 자체로서 다른 양상들과 조화를 이루며 상호작용 해야 함. 문화가 복잡해지고 분화될수록 아동 교육도 그만큼 복잡해지고 분화되며 따라서 다른 사회적 대책이 나타남. 예를 들면 경제제도의 이동성으로 확대가족이 해체되면서 아기 보는 사람의 훈련이 수반됨.


(5) 세계를 설명하려는 인간의 충동 : 문화 개념을 설명할 때 간과되기 쉬운 것이 문화차원임. 문화체계 에너지의 많은 양이 인간실존 차원에서 소비되는데 주로 종교, 철학, 과학, 미신 등이며 그 일부에서 부수되는 신념, 의식, 가치 및 이론 등은 문화의 필수 부분임. 현재 우리 문화에서 과학은 세계를 탐색하고 설명하며 변화시키는 지배적 수단임. 문화의 개념을 적용시키는 방법은 자신의 유리한 입장과 자신의 관찰을 해석하는데 사용하는 지식에 좌우됨. 자신의 문화체계 안에서 볼 때 몇 개 성분은 잘 볼 수 있지만 다른 성분들은 전혀 보지 못하게 됨. 또한 자신의 문화체계 밖에서 볼 때는 과잉 단순화에 빠져들 위험이 커짐. 원시사회, 또래집단, 전문직 등 어떤 형태의 문화이든 그것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관찰자가 체계의 성분인 경우, 객관성을 갖도록 노력해야 하며, 체계 외부인 경우 그 체계와 연계성을 갖도록 해야 함.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