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외부벨트와 폴리 베어링 이야기ft사진 및 증상 포함

롤라❤️ 2020. 3. 19. 0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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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부벨트는 구동벨트-겉벨트-V벨트 라고도 함니다.
지금은 해결되었지만.. 11년도 이후 TA올뉴모닝의 대표적인 고질병의 하나인 귀뚜라미 소리가 있었죠..
공회전시 또는 엔진 rpm을 높였을때 찌리릭~ 삐리릭~ 고음의 귀뚜라미 소리는 발전기 폴리에서 벨트가
미끌어지면서 나는 소리였습니다.  2013년도 하반기부터 개선된 6열 OAP 발전기 폴리가 
달려 나오면서 귀뚜라미 소리 문제가 해결되었지만...  개선된 발전기 폴리를 달았다고 해도
외부벨트(구동밸트)를 오래사용하면 늘어나서 벨트와 함꼐 돌아가는 여러 폴리를 돌릴때 벨트가 미끌어지면서
또다른 귀뚜리미 소리가 날수 있습니다.
신형 OAP 발전기 폴리로 교체한후에도 악셀을 밝을때 마다 삐리릭~ 삐리릭~ 하는 고음이 발생한다면
외부벨트가 늘어났거나 불량일 가능성 아주 높습니다.

<< 아래는 TA올뉴모닝 엔진 외부벨트(구동벨트) 사진 임니다>>

특히 TA올뉴모닝은 외부벨트의 장력을 조절하는 오토텐셔너가 없어서 시간이 지나면 외부밸트의
장력이 약해져서 악셀을 밝으면(후까지?) 외부벨트가 폴리에서 미끌어지면서 찌리리릭~ 하는 고음이 발생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무리 싼 경차라지만 오토텐셔너까지 안달아 주는것은 좀 너무 하다고 생각합니다.
2017년 JA올뉴모닝부터 밸트의 장력을 자동으로 조절해 주는 오토탠셔너가 장착되어 나옴니다.


엔진에서 일정하게 타타타타~ 부딧치는 소리가 난다면 크랭크축에 연결된 댐퍼폴리 이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냥 싸아악~ 쐐에엑~ 찌이익~ 쇠붙이 갈리는 소리(그라인더로 칼 가는소리)가 난다면 구동밸트에


연결된 부품의 베어링(아이들 베어링-탠션 베어링)이 나빠서 나는 소리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타이밍 체인에서 나는소리와는 전혀 다른 소리임니다.


엔진이 가동되면 엔진은 크랭크샤프트를 돌림니다. 이 크랭크샤프트 끝에는 댐퍼폴리가 달려있습니다.
댐퍼폴리는 크랭크샤프트 폴리라고도 말하며.. 엔진 크랭크축에서 나오는 힘으로 외부밸트(V밸트)를
돌리게 됨니다.  댐퍼폴리에 걸려있는 외부벨트에는 발전기 폴리 - 에어컨 컴프레셔 폴리 - 워터펌프 폴리 -
아이들러 폴리 - 오토텐셔너 등이 외부벨트(구동벨트)로 물려 있어서 함께 돌아감니다.



<< 아래는 올뉴모닝 엔진 외부벨트 사진>>

아이들러 또는 아이들 베어링은 벨트의 떨림을 잡아주거나 벨트가 잘 돌아가게끔 안내해 주는 베어링임니다..
엔진 종류에 따라서 1~5개까지 장착합니다.   올뉴모닝에는 1개만 장착되어 있습니다.
오토텐셔너 또는 텐션베어링은 외부밸트의 장력을 조절해 주는 부품입니다.


* (참고) : 
 - 2011-2014년 TA올뉴모닝은 오토텐셔너가 없습니다.
 - 2015-2016년 더뉴모닝도 오토탠셔너가 없는것 같습니다. (<-- 정확히 확인은 못했음)
 - JA올뉴모닝은 오토텐셔너가 있어서 벨트장력을 자동으로 조절하게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오토탠셔너가 없는차량은 외부벨트 장력을 발전기 폴리에서 벨트장력을 조절합니다.

그런데 댐퍼폴리는 엔진 크랭크축에서 나오는 진동을 줄이기 위해서 댐퍼폴리 안쪽에는 고무가 들어가 있습니다.
이런 고무부품은 오래되면 경화되어서 딱딱해지고.. 갈라지거나 찢어지기 쉽습니다.
댐퍼폴리 내부 고무가 찢어지고 폴리베어링이 나가면 댐퍼폴리가 회전하면서 흔들리게 됨니다.
그래서 댐퍼폴리 이상으로 나는 소리는 다른 베어링 이상으로 나는소리와 조금 다름니다.
댐퍼폴리가 심하게 손상되면, 시동이 걸린상태에서 댐퍼폴리가 흔들리면서 돌아가는 것을 볼수 있습니다. 
댐퍼폴리가 흔들리면서 나는 타타타타~ 하는 부팃치는 소리가 주로 많이남니다.
그러나 발전기 폴리 베어링이나 아이들 베어링이 손상되어서 나는 소리는 타타타타~
부딧치는 소리는 별로 안나고.. 그냥 쇠구슬 닳는 소리 같은  싸아악~ 쐐에엑~ 찌이익~ 하는
소리가 주로남니다.


<< 아래는 댐퍼폴리 손상 사진임니다.>>

또한 외부벨트(구동벨트)도 고무로 만들어져서 오래 사용하면 늘어나고, 갈라지고 찢어지는데..
구동벨트 상태가 안좋으면 시동후 rpm을 올리면(후까시?) 높은음으로 찌리리릭~ 삐리리릭~ 밸트 미끌어지는
소리가 남니다.  심하면 엔진 경고등이 들어오거나 엔진이 멈출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외부벨트(구동벹트) 파손 사진>>

요즘은 외부밸트가 강화벨트로 만들어져서 품질이 상당히 좋아져서 10만km 이상도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밸트에 큰 이상이 없더라도 8만~10km 주행했다면.. 교환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구동벨트에 물려있는 어느 부품에서 소리는 나는데.. 어떤 부품이 손상 되었는지 확실하지 않다면...
외부벨트를 탈착한 후에 베아링이나 폴리를 손으로 직접 돌려보거나 흔들어보면 이상 유무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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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 올뉴모닝(타이밍체인 방식) 외부벨트 부품세트 교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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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댐퍼폴리
2) 외부벨트(구동벨트) 
3) 베어링
4) 워터펌프
5) 워터펌프 가스캣
6) 워터펌프 폴리
7) 부동액 냉각수
8) 신형 OAP 발전기 폴리  <-- 옵션
* (타이밍 체인은 교체안함)
*(부품비+ 공임비 포함 20만원 정도)



● 뉴모닝 타이밍벨트 교체시 함께 교체하면 좋은 세트부품 (부품가격은 다를수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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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타이밍벨트                             (부품값 17,000원)
2) 탠션베어링 (타이밍벨트 텐서너) (부품값 12,000원)
3) 리브드 V 벨트(외부벨트1)         (부품값 5,000원)
4) 에어컨벨트 V벨트(외브벨트2)     (부품값 5,000원)
4) 뎀퍼풀리                                 (부품값 60,000원)
5) 워터펌프                                (부품값 25,000원)
6) 워터펌프 가스켓                       (부품값 700원)
7) 오일씰(전 크랭크샤프트)            (부품값 3,000원)
8) 크랭크 각센서                         (부품값 15,000원)<- 타이밍벨트가 있는 크랭크샤프트 기어에 있음)
9) 부동액 냉각수              (부동액 4리터값 1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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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 부품비                           약 157,700원


타이밍벨트 세트 교환비용은 대략적으로 30만원 정도임니다.  업체마다 가격은 다름니다.
(부품비15-20만원+공임12만원) / 작업시간 3시간 정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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